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도시철도차량 운전실 표준화 기술개발기획 최종보고서 / 국토해양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xvii, 317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19742
주기사항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주관연구책임자: 염병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29

1절 기술의 정의 29

2절 기술의 필요성 35

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39

1절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39

1. 철도 시스템의 휴먼 에러 측면의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39

2. 국내·외 철도안전현황 및 개선 방향 43

3. 정책 및 시장 동향 분석 112

2절 기술동향 및 수준분석 120

1. 타 산업 분야의 인간공학 및 인적오류 연구 동향 검토 120

2. 차량 운전석의 디자인 동향 122

3. 영국 철도의 인적오류 연구 동향 검토 123

4. 미국 철도의 인적오류 연구 동향 검토 128

5. 호주 전동차 Tangara의 철도차량 운전실 평가 및 재설계 사례(2000) 130

6. 일본 철도차량 운전실관련 기술동향 검토 132

7. EU 철도차량 운전실 표준화 프로젝트 검토 134

8. 국내 철도의 인적오류 연구 동향 검토 176

9. 직무분석 및 직무부하분석 기법 186

10. 인간오류 분석 방법론 193

11. 기관사 신체조건 분석 197

12. 국내 철도차량 운전실 관련 법·기준 현황 207

13. 국외 철도차량 운전실 관련 기준·요건 분석 229

14. 철도차량 운전실 검증 관련 시뮬레이터 개발 현황 236

15.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기관사 피로도 측정을 위한 H/W와 S/W 구성 269

16. 철도차량 운전실 기준·요건과 실차를 이용한 철도차량 운전실 검증 사례 분석(EUDDplus 적합성(confirmity) 검사 사례) 271

17. 특허·논문 동향분석 281

3절 SWOT 분석 285

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289

1절 비전 및 목표 289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291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296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297

5절 연구성과의 활용방안 301

6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302

4장 사전 타당성 검토 303

1절 정책적 타당성 303

2절 기술적 타당성 307

3절 경제적 타당성 308

4절 기술개발 필요성 309

5절 정부지원 타당성 311

6절 전문가 의견 수렴 312

5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315

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 계획 315

2절 소요예산 산정 317

6장 과제 제안요구서 319

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319

2절 평가기준 설정 326

참고문헌 327

부록 337

〈표 1〉 철도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 중 휴먼에러 관련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35

〈표 2〉 철도종류별 사망자수 변화 교통수단별 사고감소율 44

〈표 3〉 국외에서 발생한 대형철도사고(10인 이상 사망자 발생사고) 45

〈표 4〉 국내에서 발생한 대형 철도사고 사례 45

〈표 5〉 국내외 철도시설 및 사고 발생건수 현황(2008년도 발생기준) 46

〈표 6〉 국내외 철도사고 발생율 현황(2008년도 발생기준) 47

〈표 7〉 철도사고 및 장애 발생 원인분석('09년) 48

〈표 8〉 종합위험도 분석 결과('03~'08년) 49

〈표 9〉 국내 철도사고 위험요인별 개선 방향 검토 50

〈표 10〉 5년간(08~12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1

〈표 11〉 2008년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2

〈표 12〉 2009년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3

〈표 13〉 2010년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3

〈표 14〉 2011년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4

〈표 15〉 2012년도 전동열차 기관사 취급부주의 사고건수 및 유형조사 55

〈표 16〉 소속별 운전실의 종류 57

〈표 17〉 앗차사고에 대한 도시철도 기관사 707명의 통계분석 결과 58

〈표 18〉 노선별로 분석한 결과(차량과 운행노선에 따라 운전취급법이 다름) 58

〈표 19〉 직무스트레스 분석 99

〈표 20〉 근무환경(지상, 지하)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분석 100

〈표 21〉 승무체계(1인승무, 2인승무)에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분석 100

〈표 22〉 사업소(그룹별)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분석 101

〈표 23〉 연령 따른 직무스트레스를 분석 102

〈표 24〉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3

〈표 25〉 종교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4

〈표 26〉 기관사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5

〈표 27〉 사상사고 경험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7

〈표 28〉 차량고장사고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8

〈표 29〉 운전취급사고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9

〈표 30〉 원자력분야의 인적요소 관리 세부 항목 122

〈표 31〉 최적조명 방법 133

〈표 32〉 UIC 612 시리즈 일반사항 153

〈표 33〉 EUDDplus 참여기관 159

〈표 34〉 인적오류 모드 분류체계 182

〈표 35〉 분석에서 사용한 인적오류 타입 분류체계 183

〈표 36〉 링크도를 위한 링크결합표 189

〈표 37〉 NASA-TLX 평가 항목 192

〈표 38〉 국내의 인체측정 조사 198

〈표 39〉 국내의 제5차 인체측정 결과와 UIC 651과의 비교 199

〈표 40〉 에러 데이터 사례 200

〈표 41〉 철도차량 운전면허 최초 신체검사 (조사대상) 201

〈표 42〉 국내 남성 기관사의 연도별 신체특성(신장, Stature) 201

〈표 43〉 국내 남성 신장 (제5차 인체측정 조사 결과) 202

〈표 44〉 국내 여성 기관사의 신장 (Stature) 202

〈표 45〉 국내 여성 신장 (제5차 인체측정 조사 결과) 203

〈표 46〉 신장(Stature)에 대하여 이러한 분석 결과를 UIC 651과 비교 203

〈표 47〉 남성 기관사 인체 모형화를 위한 인체특성 (제5차 인체측정자료, 30-34세) 204

〈표 48〉 여성 기관사 인체 모형화를 위한 인체특성 (제5차 인체측정자료, 20-24세) 205

〈표 49〉 남성 기관사 인체모형화를 위한 인체특성 (제5차 인체측정자료, 20-59세) 206

〈표 50〉 여성 기관사 인체모형화를 위한 인체특성 (제5차 인체측정자료, 20-59세) 206

〈표 51〉 철도차량 운전실 기준 및 요건 관련 국외 관련규정 229

〈표 52〉 철도차량 운전실의 기준·요건 범위 설정을 위한 참고문헌 각각의 Keyword 추출 231

〈표 53〉 철도차량 운전실 인간공학 기준·요건 범위 설정 232

〈표 54〉 Keyword별 계층 설정 Mapping 234

〈표 55〉 국내 시뮬레이터 하드웨어 비교 255

〈표 56〉 국내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 비교 258

〈표 57〉 국내외 주요 시뮬레이터 비교 262

〈표 58〉 시뮬레이터의 종류 263

〈표 59〉 시뮬레이터 종류별 장·단점 263

〈표 60〉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인적오류 저감 훈련의 필수 요구사항 266

〈표 61〉 EUDDplus 적합성(confirmity) 검사 방법 및 결과 273

〈표 62〉 특허 성과 분석을 위한 분류 및 키워드 281

〈표 63〉 특허 성과 분석을 위한 검색식 및 결과 281

〈표 64〉 각국별 철도차량 운전실 설계기준 및 표준화 분야 등록특허 연도별 현황 282

〈표 65〉 논문 성과 분석을 위한 분류 및 키워드 283

〈표 66〉 논문 성과 분석을 위한 검색식 및 결과 284

〈표 67〉 SWOT 분석 287

〈표 68〉 연구과제 구성 296

〈표 69〉 전체사업 인력투입 계획 315

〈표 70〉 전체 사업 소요예산 317

〈그림 1〉 다양한 운전실의 형태 31

〈그림 2〉 운전실내 다양한 형태의 기기/장치 32

〈그림 3〉 철도종류별 사고발생건수 추이 43

〈그림 4〉 철도종류별 사망자수 추이 43

〈그림 5〉 연도별 철도사고 위험도 추이 50

〈그림 6〉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2

〈그림 7〉 결혼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3

〈그림 8〉 종교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4

〈그림 9〉 기관사 총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 106

〈그림 10〉 기관사 총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2 106

〈그림 11〉 사상사고 경험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7

〈그림 12〉 차량고장사고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8

〈그림 13〉 운전취급사고 여부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109

〈그림 14〉 원자력분야의 인적요소 관리체계 121

〈그림 15〉 원자력분야의 인간-기계 연계체제(MMI) 관리 형태 122

〈그림 16〉 각국의 고속철도 운전실 데스크 123

〈그림 17〉 영국 GSM-R의 구성 장치 125

〈그림 18〉 철도차량 운전실 인체공학적 평가방법 125

〈그림 19〉 GSM-R 설치장소에 대한 인간공학적 평가 절차 126

〈그림 20〉 GSM-R 설치장소에 대한 CAD 모형 절차 126

〈그림 21〉 SAMMIE CAD를 이용한 철도차량 운전실 평가 127

〈그림 22〉 SAMMIE CAD를 이용한 영국 기관사의 표준인체 치수모형 127

〈그림 23〉 기관차 Mock-up 모형 129

〈그림 24〉 설문 Ration 방식에 의한 철도차량 운전실 평가 사례 130

〈그림 25〉 호주 전동차 Tangara의 프로젝트 진행과정 130

〈그림 26〉 호주 전동차 Tangara의 Console 131

〈그림 27〉 호주 전동차 Tangara Console의 95% 유럽표준 남성에 대한 문제점 131

〈그림 28〉 호주 전동차 Tangara Console의 5% 유럽표준 남성에 대한 문제점 131

〈그림 29〉 수시 간시기기의 배치(좌) 및 입체작업 132

〈그림 30〉 표시장치배치의 적정위치 132

〈그림 31〉 인간·기계계 설명도 133

〈그림 32〉 E5계 신형차량 운전실(좌)과 JR동일본 AC용 전동차 운전실(우) 134

〈그림 33〉 EUDD 프로젝트 참여기관 136

〈그림 34〉 EUDD 프로젝트 연구 단계 137

〈그림 35〉 EUDD 프로젝트 구조 137

〈그림 36〉 EUDD 프로젝트의 다학제적 및 국제적 접근법 138

〈그림 37〉 EUDD 프로젝트의 합의형성 과정에서 교차방법론적 접근법 138

〈그림 38〉 EUDD 프로젝트의 제어대 139

〈그림 39〉 EUDD 산업 설계 실물모형의 기능적 배치 140

〈그림 40〉 VR 실험실의 EUDD 시뮬레이터 142

〈그림 41〉 EUDD 프로젝트 기대 이익 및 효과 143

〈그림 42〉 열차 아키텍처의 주요 영역에 따른 MODTRAIN 하위 프로젝트의 구조 145

〈그림 43〉 MODLINK - 모듈식 인간-기계 및 열차 대 열차 인터페이스 146

〈그림 44〉 에어버스에서 유럽 레일버스로의 전략적 비전- 항공 사례 147

〈그림 45〉 EUDD 배치 및 배열 원칙에 따른 EUCAB 실물모형의 제어대 148

〈그림 46〉 MODLINK 연구 분야 148

〈그림 47〉 EUDD 외부 머리모양 149

〈그림 48〉 EUCAB 산업설계 실물모형 151

〈그림 49〉 UIC 612 시리즈 계층구조 154

〈그림 50〉 EUDDplus 제어대의 제어장치 160

〈그림 51〉 EUDDplus 프로젝트의 수직적, 수평적 활동의 배치 160

〈그림 52〉 EUDDplus 기준 시험에 사용된 Škoda 109E 기관차 시작품 165

〈그림 53〉 EUDD 원칙에 따른 Škoda 109E 기관차 시작품의 운전실 제어대의 설계 165

〈그림 54〉 제어대에 통합된 디스플레이들 168

〈그림 55〉 Alstom의 여러 종류의 급전시스템을 갖춘 기관차 PRIMA II 169

〈그림 56〉 PCW 테스트링 T1의 이동식 신호기 171

〈그림 57〉 급전 시스템 변경 중 기관사 안구움직임의 분석 172

〈그림 58〉 전체 시운전 중 기관사 안구 움직임의 분석 173

〈그림 59〉 「안전업무종사자 인적오류 관리 및 업무적성 평가기준 개발」연구체계 178

〈그림 60〉 「안전업무종사자 교육훈련체계 구축」 연구체계 179

〈그림 61〉 승차감 평가용 계측 시스템 180

〈그림 62〉 KTX 승차감 평가결과 180

〈그림 63〉 차세대 고속철도 안채표준치수와 좌석 실측결과 비교의 예 180

〈그림 64〉 James Reason의 오류타입 분류체계 183

〈그림 65〉 사건 유형별 발생 비율 184

〈그림 66〉 작업 유형별 발생 비율 184

〈그림 67〉 작업자 유형별 발생비율 184

〈그림 68〉 오류모드별 발생 비율 185

〈그림 69〉 오류모드별 발생 비율 185

〈그림 70〉 OHP(overhead projector)작동에 관한 HTA 188

〈그림 71〉 링크도(link diagram) 189

〈그림 72〉 운용순서도에서 사용되는 기호 190

〈그림 73〉 공항 이착륙 시 운반시스템의 운용순서도 190

〈그림 74〉 시간선(timeline) 분석의 예 191

〈그림 75〉 남성과 여성의 주요 신체치수의 UIC 651과의 비교 199

〈그림 76〉 운전자 모델 207

〈그림 77〉 운전자의 치수 218

〈그림 78〉 운전자의 주요 인체치수 219

〈그림 79〉 운전실 운전대 및 의자 배치 공간 치수 219

〈그림 80〉 손으로 조작 가능한 최적 운동 범위 220

〈그림 81〉 운전자 가시거리 기준 220

〈그림 82〉 운전자 눈 위치 기준 값 221

〈그림 83〉 인천공항철도 전동차 모의운전연습기 239

〈그림 84〉 기관사 운전직무 시뮬레이터(로템, 2011)의 장비 전경 242

〈그림 85〉 기관사 운전직무 시뮬레이터의 소프트웨어 구성 245

〈그림 86〉 건설기술연구원 자동차 모의주행 시뮬레이터의 장비전경 246

〈그림 87〉 SNCB 기관사 훈련용 시뮬레이터 1 246

〈그림 88〉 SNCB 기관사 훈련용 시뮬레이터 교관석 247

〈그림 89〉 기관사 훈련용 시뮬레이터 2 248

〈그림 90〉 SNCF 연구용 시뮬레이터 249

〈그림 91〉 Eurostar 시뮬레이터 250

〈그림 92〉 Personal Training room / Grop training room(VR Centre) 251

〈그림 93〉 Training Centre 시뮬레이터 251

〈그림 94〉 VR Centre(Cemter) 251

〈그림 95〉 Training Centre 시뮬레이터 내부 모습 251

〈그림 96〉 일본 RTRI 시뮬레이터 253

〈그림 97〉 스웨덴 봄바르디어 시뮬레이터 254

〈그림 98〉 실험평가 Sensor 구성요소 설정 270

〈그림 99〉 데이터 수집 H/W 구성요소 분류 270

〈그림 100〉 신호의 흐름 271

〈그림 101〉 EUDDplus의 TSI 기준·요건의 적합성(적함성)(confirmity) 검증 관련 범주 리스트 272

〈그림 102〉 철도차량 운전실 설계기준 및 표준화 분야 등록특허 주제 283

〈그림 103〉 철도차량 운전실 설계기준 및 표준화 분야 연구 주제 285

〈그림 104〉 ICT 융합 기관사-관제사 시뮬레이터 29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39294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전자자료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