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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개정연구 : 1차년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해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301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19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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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19

2. 연구의 범위 21

2.1. 공간적 범위 22

2.2. 내용적 범위 22

3. 연구 내용 22

3.1. 전체 연구내용 22

3.1.1.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조사 22

3.1.2. 국내·외 관련 기준 및 연구 검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23

3.1.3.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기준 적용방안 마련 23

3.1.4.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설치기준 제시 23

3.1.5.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자료 수집 및 분석 23

3.1.6.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23

3.1.7.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개정·보완 24

3.2. 1차년도 연구내용 24

3.2.1.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 조사 24

3.2.2. 국내·외 관련 기준 및 연구 검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24

3.2.3.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기준 적용방안 마련 24

3.2.4.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설치기준 제시 24

3.2.5.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자료 수집 및 분석 25

3.2.6.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모형 개발 25

3.2.7.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작 25

제2장 국내외 관련 기준 검토 27

1. 국내 관련 기준 27

1.1. 국토해양부 27

1.1.1. 교통관리구간 27

1.1.2. 공사기간 29

1.1.3. 임시 교통통제시설 29

1.2. 한국도로공사 33

1.2.1. 교통관리구간 33

1.2.2. 공사기간 34

1.2.3. 임시 교통통제시설 34

1.3. 경찰청 36

1.3.1. 교통관리 구간 36

1.3.2. 임시 교통통제시설 37

1.4. 서울시 38

1.4.1. 교통관리 구간 38

1.4.2. 임시 교통통제시설 38

1.5. 국내 기관별 기준 검토 결과 39

1.5.1. 교통관리구간 39

1.5.2. 공사기간 40

1.5.3. 임시 교통통제시설 40

2. 국외 관련 기준 43

2.1. 국가별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관련 기준 43

2.1.1. 미국 44

2.1.2. 유럽 47

2.1.3. 영국 50

2.1.4. 싱가포르 51

2.1.5. 호주 퀸즐랜드 54

2.1.6. 캐나다 캘거리 55

2.1.7. 국가별 기준 검토 결과 58

2.2. 도로 공사장 도로설계기준 61

2.2.1. 운전자 주행 행태에 관한 연구 61

2.2.2. 도로 기하구조에 관한 연구 63

2.2.3. 공사구간 설계 및 교통 특성 관련 70

3.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79

3.1. 도로공사구간 교통류 특성에 관한 국내 문헌 79

3.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특성에 관한 국외 문헌 81

제3장 국내 도로 공사장 현황조사 83

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사례 조사 83

1.1. 지방지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83

1.1.1. 측방향과 진행방향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83

1.1.2. 임시 교통통제시설 시인성 미확보 사례 85

1.1.3. 부적합한 교통안전표지 설치 사례 85

1.1.4. 기타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 사례 87

1.1.5.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지침 보완 사례(지방지역) 88

1.2. 도시지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90

1.2.1.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90

1.2.2.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 91

1.2.3. 보행권 미확보 사례 93

1.2.4.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지침 보완 사례(도시지역 도로) 93

2.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94

제4장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교통통제시설 99

1.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99

1.1. 국내·외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99

1.1.1. 현 국내 지침 교통관리 구분 체계 99

1.1.2. 미국(MUTCD)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101

1.1.3. 유럽(ARROWS)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101

1.2. 우리나라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정 103

2.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104

2.1. 국내·외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기준 104

2.1.1. 현 국내 지침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 104

2.1.2. 미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MUTCD) 106

2.1.3 유럽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ARROWS) 107

2.2.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 제안 108

3. 도로 공사기간 적정성 검토 109

3.1. 국내·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109

3.1.1. 현 국내 지침 도로 공사기간 기준 109

3.1.2. 국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110

3.2. 도로 공사기간 기준 재검토 111

4. 도로 공사장 교통운영방안 112

4.1. 차로 차단 113

4.2. 우회 114

4.3. 교대 통행 116

4.4. 차로 부가 117

4.5. 역방향 통행 118

4.6. 협소 차로운영 119

4.7. 가변차로제 120

4.8. 감속 유도 122

5.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124

5.1. 차도 내 공사 125

5.1.1. 고정 공사 126

5.1.2. 이동 및 단시간공사 152

5.2. 차도 외 공사 159

5.2.1. 보행자 통행방안 159

5.2.2. 자전거 통행방안 161

5.3. 새로운 도로시설 구조 163

5.3.1. 회전교차로 163

5.3.2. 2+1차로 도로 173

5.4. 단차(Drop-off) 발생구간 180

5.4.1. 국외 기준 및 연구 180

5.4.2. 국내 적용방안 186

5.5. 첨단 교통안전 시설 190

5.5.1. 첨단 교통운용 시스템(ITS) 190

5.5.2. 작업자보호 시설 199

제5장 도로 공사구간의 임시우회도로 설계기준 정립 203

1. 임시우회도로 운행속도 특성 203

1.1. 운행속도 조사 방법 203

1.2. 운행속도 분석결과 205

1.2.1. 지점 속도 205

1.2.2. 구간속도 208

2. 임시우회도로 설계원칙 209

3. 임시우회도로 설계 기준 방안 마련 216

3.1. 횡단면 구성의 표준 216

3.2. 평면곡선 반지름 216

3.3. 평면곡선부의 확폭 217

3.4. 시거 219

3.5. 공사구간 임시 우회도로 설계(안) 220

제6장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223

1.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파악을 위한 현장조사 223

1.1. 현장자료 지점선정 및 수집 방법 223

1.2. 도로점용공사 현장자료 분석 224

1.2.1. 고속도로 224

1.2.2. 2차로도로 236

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모형 개발 241

2.1.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모형 개발 방향 241

2.1.1. 교통류 특성모형 개발 방향 설정 241

2.1.2. 기 개발된 거시모형 현황 246

2.2. 고속도로 교통류 특성 모형 구축 247

2.2.1. 고속도로 공사구간 용량 산정 모형 248

2.2.2. 고속도로 공사구간 MOE 산정 모형 251

2.3. 2차로도로 교통류 특성 모형 구축 260

2.3.1. 2차로도로 공사구간의 용량산정 모형 260

2.3.2. 2차로도로 공사구간의 MOE 산정 모형 265

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안 278

3.1.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제작 방향 278

3.1.1. 기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고찰을 통한 Tool 제작 방향 설정 279

3.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283

3.2.1. 알고리즘의 입력 및 출력 데이터 구성 284

3.2.2. 알고리즘 세부 절차 286

3.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실행환경 구축 287

3.3.1. 제작 Tool의 실행환경을 구성하는 설계 요건 287

3.3.2.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288

3.4. 제작 Tool의 정확성 검토 291

3.4.1. 제작 Tool 정확성 비교 (고속도로) 291

3.4.2. 제작 Tool 정확성 비교 (2차로도로) 298

제7장 결론 및 차년도 연구계획 305

1. 1차년도 연구의 결론 305

1.1.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과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305

1.1.1.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 305

1.1.2. 임시 교통통제시설 306

1.2.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설계 기준 311

1.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312

2. 차년도 연구계획 313

참고문헌 315

표 2.1. 공사기간 구분(국토해양부) 29

표 2.2. 도로 공사장 전용 주의표지 규격(국토해양부) 29

표 2.3.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이격거리(국토해양부) 30

표 2.4. 공사기간 구분(한국도로공사) 34

표 2.5. 도로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규격 (한국도로공사) 35

표 2.6. 기관별 도로구분별 교통관리구간 구분 39

표 2.7. 기관별 도로구분별 주의구간 길이 39

표 2.8. 기관별 공사시간 기준 40

표 2.9. 도로구분 및 기관별 교통안전표지 규격 41

표 2.10. 도로구분 및 기관별 교통안전표지 설치간격 42

표 2.11. 도로구분별 기관별 최초 교통안전표지 종류 42

표 2.12. 기관별 도로공사구간 갈매기표지 모양 및 설치지점 43

표 2.13.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미국) 45

표 2.14.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기준(유럽) 48

표 2.15. 도로 공사장 Rectangular Sign 설치간격(유럽) 48

표 2.16.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유럽) 49

표 2.17. 국가별 도로구분별 교통관리구간 구분 58

표 2.18. 국가별 공사시간 기준 59

표 2.19. 마찰계수를 이용한 일관성 평가기준 67

표 2.20. 기하구조 안전성 판단 기준 69

표 2.21. Recommended roadway and travel way widths 76

표 2.22. 연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한 연구 79

표 2.23. 단속류 시설에 대한 교통류 특성 분석 국내 연구 81

표 2.24. USHCM의 공사 기간별 분류 82

표 2.25. 공사구간 용량산정 관련 국외 연구 82

표 3.1. 설문조사 결과 정리 95

표 4.1.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체계도(국토해양부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1996) 100

표 4.2.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체계도(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기준, 2011) 100

표 4.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체계도(미국 MUTCD) 101

표 4.4.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체계도 예시(유럽, ARROWS) 102

표 4.5.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선 103

표 4.6. 각 기관별 및 지자체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설치 기준 비교 105

표 4.7. 미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설치 기준(MUTCD) 107

표 4.8.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구분(제안) 108

표 4.9. 도로 공사기간 구분(국토해양부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109

표 4.10. 도로 공사기간 구분(한국도로공사) 110

표 4.11. 도로 공사기간 구분(미국, MUTCD) 111

표 4.12. 도로 공사기간 구분 제안 112

표 4.13. 도로구분 및 점유구간별 교통운용방안 124

표 4.14. 국가별 고속도로 공사 시 교통안전표지 기준 127

표 4.15. 국가별 지방지역 도로 공사 시 교통안전표지 기준 129

표 4.16. 국가별 도시지역 도로 공사 시 교통안전표지 기준 129

표 4.17. 지역 및 제한속도별 판단시거 131

표 4.18. 도로구분 및 제한속도별 교통안전표지 기준 131

표 4.19. 국가별 교차부 공사 시 교통안전표지 기준 134

표 4.20. 국가별 주요 도류화시설 종류 및 특징 137

표 4.21. 고속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139

표 4.22. 지방지역 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140

표 4.23. 도시지역 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140

표 4.24. 현 지침과 개정 지침 도류화시설 기준 141

표 4.25. 현 지침 완화구간 도류화시설 기준 142

표 4.26. 개정 지침 완화구간 도류화시설(교통콘, 드럼) 기준 143

표 4.27. 국가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144

표 4.28. 도로구분별 작업구간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146

표 4.29. 국가별 고속도로 임시 교통통제시설 147

표 4.30. 현 지침 작업구간 도류화시설 기준 149

표 4.31. 작업자보호 시설 예 150

표 4.32. 종결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152

표 4.33. 공사기간 및 국가별 교통안전표지 기준 153

표 4.34. 국가별 작업보호자동차 이격거리 154

표 4.35. 고정 공사 작업 보호자동차(Barrier vehicle) Roll ahead distance(미국 뉴욕) 155

표 4.36. 이동공사 작업 보호자동차(Shadow vehicle) Roll ahead distance(미국 뉴욕) 155

표 4.37. 단시간공사 작업 보호자동차 및 교통안전표지 기준 157

표 4.38. 작업장과 작업 보호자동차 이격거리 158

표 4.39. 인접한 차로에 배치된 작업자동차 간 이격거리 158

표 4.40. 자동차 제한속도별 자전거 통행방안 162

표 4.41. 단차정도별 임시 교통통제시설(미국) 181

표 4.42. 단차발생 구간 시설 종류 및 이격거리(미국) 183

표 4.43. 단차발생 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1안) 187

표 4.44. 단차발생 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2안) 188

표 4.45. 단차발생 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3안) 189

표 4.46. 단차발생 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최종안 189

표 5.1. 기초 통계분석 결과(지점속도) 206

표 5.2. 기초 통계분석 결과(구간속도) 208

표 5.3. 임시우회도로와 기존도로 속도차이 20㎞/h 이하 발생 시 변이구간 길이 213

표 5.4. 본선과 임시우회도로 간 속도차이 별 기하구조 및 교통통제 방안 214

표 5.5. 설계속도 60㎞/h 이하인 도로의 횡단구성 기준 216

표 5.6. 설계속도 60㎞/h 이상 도로의 횡단구성 기준 216

표 5.7. 설계속도에 따른 횡방향 미끄럼마찰계수와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217

표 5.8. 평면곡선 반지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따른 확폭량(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218

표 5.9. 평면곡선 반지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따른 확폭량(공사구간 적용 값) 218

표 5.10. 우회도로 평면선형 제원 221

표 6.1. 양지 IC → 양지터널 구간 속도 226

표 6.2.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분석 229

표 6.3. 탄천동로 도로점용공사장 도로조건 240

표 6.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기법에 따른 분류 243

표 6.5. 충격파 이론 평가 척도 산정 공식 244

표 6.6. I/O 누적곡선기법 평가 척도 산정 공식 245

표 6.7.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 회귀 모형식 246

표 6.8. 거시 모형 개발 현황 247

표 6.9. 고속도로 공사 전/중 용량 산정식 정리 248

표 6.10. KHCM(2001)의 중차량 보정계수 249

표 6.11. 중차량 보정계수의 계산 249

표 6.12. 고속도로 기본 구간의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 보정계수 250

표 6.13. 고속도로 공사전 MOE별 산정 모형 252

표 6.14. 도로 공사구간 simplified theory q-k diagram(Two-regime linear 모형) 252

표 6.15. 충격파 이론을 적용한 모형 산정식 254

표 6.16. 도로 공사구간 I/O 누적 곡선 254

표 6.17. TSIS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편도3차로에서 1개 차로 폐쇄시의 상황 255

표 6.18. 시뮬레이션 변수 값 설정 255

표 6.19. 공사전 차로 수와 폐쇄차로 수에 따른 차두간격 256

표 6.20. I/O누적곡선을 적용한 모형 산정식 257

표 6.21. 고속도로 공사구간 MOE별 모형 산정식 (차로폭 감소) 258

표 6.22. 고속도로 공사구간 MOE별 모형 산정식 (Lane Shift) 259

표 6.23. 2차로도로 공사 전/중 용량 산정식 정리 260

표 6.24. MUTCD(2009)에 제시된 테이퍼길이 산정방법 262

표 6.25. 2차로도로의 이상적인 조건 264

표 6.26. 2차로도로의 차로폭 및 측방여유폭에 따른 보정계수 265

표 6.27. 2차로도로 공사구간 MOE별 산정 모형 (교대 통행) 269

표 6.28. 노면마찰 정도 설정 기준 273

표 6.29. ㎞당 구간 순행시간 비교 274

표 6.30. 2차로도로 공사구간 MOE별 산정 모형 (차로폭 축소) 276

표 6.31. 2차로도로 공사구간 MOE별 산정 모형 (Lane Shift) 277

표 6.32. 공사구간 구현 가능한 미시적 프로그램 280

표 6.33. 거시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281

표 6.34. 도로 공사구간 특성 분석 프로그램 282

표 6.35. 분석 대상구간 범위 283

표 6.36. 입력 데이터 284

표 6.37. 출력 데이터 285

표 6.38. 입력 데이터의 최소·최대값 286

표 6.39. 확장성, 유연성, 사용 환경 고도화의 특성 288

표 6.40. Tool 제작의 기본 원칙 및 설계 원칙 288

표 6.41. 고속도로 조건 292

표 6.42. 고속도로 공사전 용량 산출 과정 293

표 6.43. 고속도로 조건 293

표 6.44. 고속도로 공사중 용량 산출과정 293

표 6.45. 고속도로 조건 294

표 6.46. 고속도로 공사전 속도 산출과정 294

표 6.47. 충격파 이론 방법론을 활용한 고속도로 공사중 용량 산출과정 295

표 6.48. 고속도로 조건 295

표 6.49.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고속도로 밀도 산출과정 295

표 6.50.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속도 산출과정 296

표 6.51.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대기행렬 산출과정 296

표 6.52.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최대지체 산출 과정 297

표 6.53. I/O 누적곡선을 활용한 최대 대기행렬 산출과정 297

표 6.54. I/O누적곡선을 활용한 최대지체 산출과정 298

표 6.55. 2차로도로 공사 전 용량 모형 산출과정 299

표 6.56. 2차로도로 공사 전 총지체율 산출과정 300

표 6.57. 2차로도로 공사전 평균통행속도 산출과정 300

표 6.58. 2차로도로 교대 통행 용량 산출과정 301

표 6.59. 2차로도로 교대 통행의 평균제어지체 산출 과정 301

표 6.60. 2차로도로 교대 통행의 평균통행속도 산출과정 과정 302

표 6.61. 2차로도로 교대 통행의 최대 대기행렬길이 산출과정(분석시간 1시간) 303

표 6.62. 2차로도로 교대 통행의 최대 대기행렬길이 산출과정(분석시간 0.25시간) 304

표 7.1. 도로 공사장 교통처리 방안 305

표 7.2. 지침 개정 및 추가 내용 307

그림 1.1. 고속도로 비반복 혼잡비용 비율 20

그림 1.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공사유형별 비율 및 기간비율 20

그림 2.1.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구분(국토해양부) 28

그림 2.2.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예(국토해양부) 30

그림 2.3. 도로 공사장 도로안내표지 예(국토해양부) 31

그림 2.4. 도로 공사장 공사안내표지 예(국토해양부) 31

그림 2.5. 도류화시설 예(국토해양부) 32

그림 2.6. 물리적 차단시설 예(국토해양부) 32

그림 2.7. 이동식 점멸차단판 및 점멸화살표시판(국토해양부) 33

그림 2.8.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구분(한국도로공사) 33

그림 2.9. 도로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한국도로공사) 35

그림 2.10.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구분(경찰청) 36

그림 2.11. 도로 공사장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경찰청) 37

그림 2.12. 도로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서울시) 38

그림 2.1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미국) 44

그림 2.14.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영국) 50

그림 2.15.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예(영국) 51

그림 2.16. 교대 통행 운용 시 도류화시설 설치선 각도(영국) 51

그림 2.17.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싱가포르) 52

그림 2.18.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예 (싱가포르) 53

그림 2.19. 도로 공사장 물리적 차단 시설 예 (싱가포르) 53

그림 2.20.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호주 퀸즐랜드) 54

그림 2.21.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예 (호주 퀸즐랜드) 54

그림 2.22. 바리케이드(호주 퀸즐랜드) 55

그림 2.23.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캐나다 캘거리) 56

그림 2.24.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예(캐나다 캘거리) 57

그림 2.25. 물리적 차단시설 예(캐나다 캘거리) 57

그림 2.26. 도로 공사장 교통안전표지 기준(비엔나 협약) 60

그림 2.27. 공사구간내 설치시설의 감속효과 평가결과 62

그림 2.28. 3-D Static and Dynamic Method 64

그림 2.29. 합류부 기하구조 설계 예 71

그림 2.30. 횡방향마찰계수와 편경사의 배분 방법 72

그림 2.31. 설계요소 우선순위 등급 73

그림 2.32. 도로 공사장 속도 결정 방법 74

그림 2.33. 2차로도로 공사 전략 75

그림 2.34. 다차로도로 공사 전략 75

그림 2.35. 도로 공사장 전환 설계 예 76

그림 2.36. Normal Crown and Superelevated sections 76

그림 2.37. 다차로도로 한방향 폐쇄로 인한 크로스 오버 통행시, 적정 설계 방안 77

그림 2.38. Two Semis lane straddle, preventing other vehicles from passing 78

그림 2.39. Tight forced merge 78

그림 3.1. 측방향과 진행방향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지방지역 도로) 84

그림 3.2. 임시 교통통제시설 시인성 불량 사례(지방지역 도로) 85

그림 3.3. 부적합한 교통 안내표지판 설치 사례(지방지역 도로) 86

그림 3.4. 기타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문제 사례 88

그림 3.5. 단차 발생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필요한 사례 89

그림 3.6. 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보완 사례 90

그림 3.7.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도시지역 도로) 91

그림 3.8.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도시지역 도로) 92

그림 3.9.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도시지역 도로, 시정연) 92

그림 3.10. 보행권 미확보 사례(도시지역 도로, 시정연) 93

그림 3.11. 공사장 교통관리 및 통제시설 설치 사례 94

그림 4.1.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선(안) 104

그림 4.2. 지침별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비교 105

그림 4.3. 미국(MUTCD)과 유럽(ARROWS)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비교 108

그림 4.4. 차로 차단 교통운용방안 예 113

그림 4.5. 우회 교통운용방안 예 - 기존도로 이용 시 114

그림 4.6. 우회 교통운용방안 예 - 우회로 건설 시 115

그림 4.7. 교대 통행 교통운용방안 예 116

그림 4.8. 차로 부가 교통운용방안 예 117

그림 4.9. 역방향 통행 교통운용방안 예 118

그림 4.10. 협소 차로운영 교통운용방안 예 120

그림 4.11. 가변차로 교통운용방안 예 121

그림 4.12. Single carriageway 치케인(chicane) 설치 예(영국) 122

그림 4.13. Buffer구간 적용 예(호주) 123

그림 4.14.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126

그림 4.15. 현 지침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 132

그림 4.16. 국외 교통안전표지 순서 및 반복여부 133

그림 4.17. 개정 지침 교통안전표지 설치 기준 134

그림 4.18. 교차부 교통안전표지 설치(1안) - 권장안 136

그림 4.19. 교차부 교통안전표지 설치(2안) 136

그림 4.20. 작업자 있음 및 신호수 있음 교통안전표지 예 148

그림 4.21. 운전자 주의 증진 시설 예 156

그림 4.22. 차도일부를 이용한 보행자 통행로 확보 예 159

그림 4.23. 반대편 보도 사용(우회)한 보행자 통행로 확보 예 160

그림 4.24. 도로공사구간 보행자 안전시설 예 161

그림 4.25. 회전교차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미국 워싱턴 163

그림 4.26. 회전교차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호주 164

그림 4.27. 회전교차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영국 165

그림 4.28. 회전교차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유럽 166

그림 4.29. 우회로가 있는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운영 예 167

그림 4.30. 우회로가 없는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운영 예 - 진입부 및 진출부 점유 168

그림 4.31. 우회로가 없는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운영 예 - 회전부 점유 169

그림 4.32. 우회로가 없는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운영 예 - 회전가능 방향에 따라 운용 상이 170

그림 4.33. 2차로형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운영 예 170

그림 4.34. 회전교차로 차로 일부 점유 단기공사 시 교통운영 예 171

그림 4.35. 회전교차로 차로 일부 점유 단기공사 시 - 중차량 통행 위한 신호수 배치 예 172

그림 4.36. 회전교차로 차로 일부 점유 단기공사 시 - 중차량 사전 우회 예 172

그림 4.37. 2+1차로 도로 예 173

그림 4.38. Three-Lane, Two-Way Road 예 174

그림 4.39. 3차로 도로(Three-lane Road) 예 174

그림 4.40. Three-Lane, Two-Way Road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미국) 175

그림 4.41. 3차로 도로(Three-lane road)에서 2개 차로 통제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영국) 176

그림 4.42. 2+1차로 도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한방향 주행차로 점유 시 178

그림 4.43. 2+1차로 도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추월차로 점유 시 178

그림 4.44. 2+1차로 도로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주행차로 및 추월차로 점유 시 179

그림 4.45. 2+1차로 도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2차로 방향 차로 일부 점유 시 179

그림 4.46. 2+1차로 도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 - 양방향 주행차로 점유 시 180

그림 4.47. '단차있음' 교통안전표지 예(좌-미국, 우-캐나다) 181

그림 4.48. 단차 경계부 모양 및 속도별 허용가능 단차 높이(Glennon, 1987) 185

그림 4.49. 단차정도 및 제한속도별 단차발생 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개정지침 초안) 190

그림 4.50. Portable changeable message sign 예 191

그림 4.51. Queue detection system 설치 예시도 193

그림 4.52. 합류 완료지점상의 무리한 합류 시도 예 193

그림 4.53. Dynamic lane merge system 예 194

그림 4.54. Dynamic lane merge system 설치 예시도 194

그림 4.55. Dynamic work zone safety system 예 195

그림 4.56. 접근속도 표시 시스템 예 196

그림 4.57. 과고차량 감지 시스템 예 196

그림 4.58. 운전자 위험인지 매트 예 197

그림 4.59. Multiple loudspeaker 예 198

그림 4.60. 공사장 침범(센서)경고 시설 예 199

그림 4.61. 신호수 긴급 경고 시스템 예 200

그림 4.62. 로봇신호수 예 200

그림 4.63. Automated flagger assistance device 예 201

그림 5.1. 첫 번째 임시우회도로 구간(국도 1호선) 204

그림 5.2. 두 번째 임시우회도로 구간(국도 36호선) 204

그림 5.3. 첫 번째 임시우회도로 지점속도 경향 206

그림 5.4. 두 번째 임시우회도로 지점속도 경향 207

그림 5.5. 첫 번째 임시우회도로 지점속도 누적분포도 207

그림 5.6. 두 번째 임시우회도로 지점속도 누적분포도 208

그림 5.7. 각 조사대상별 구간속도 누적분포도 209

그림 5.8. 기존도로와 임시우회도로 간 제한속도 차이 210

그림 5.9. 기존도로와 임시우회도로 간 운용속도 및 제한속도 차이 210

그림 5.10. 속도차이에 따른 변이구간(Transition Length, TL) 설치 212

그림 5.11. 본선과 임시우회도로 속도 차이에 따른 변이구간 설치 여부 214

그림 5.12. 기존도로와 임시우회도로간 속도차이 20㎞/h 이상인 경우 교통통제 방법 215

그림 5.13. 기존도로와 임시우회도로간 속도차이 20㎞/h 이하인 경우 교통통제 방법 215

그림 5.14. 원곡선의 시거 219

그림 5.15. 원곡선 반경과 시거 확보 폭의 관계 219

그림 5.16. 공사장 우회도로 설계(예) 220

그림 5.17. 임시우회도로 횡단경사 전이구간 221

그림 6.1. 양지 IC→양지터널 구간 현황 224

그림 6.2. 양지 IC→양지 터널 구간 현장사진 225

그림 6.3. 거리측정 방법 225

그림 6.4. 양지 IC-양지 터널 구간 분류 226

그림 6.5.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성남IC~판교JC구간 위치도 227

그림 6.6.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현장사진 227

그림 6.7.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차로 측정 228

그림 6.8.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설정 228

그림 6.9.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일정 230

그림 6.10.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위치도 (8월 20일) 231

그림 6.11.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1차로) 231

그림 6.12.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2차로) 232

그림 6.13.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1차로 공사 종료지점) 233

그림 6.14. 내부순환로 공사구간 현장사진 233

그림 6.15.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위치도 (8월 20일) 234

그림 6.16.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8일, 2차로) 235

그림 6.17.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8일, 3차로) 235

그림 6.18.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8일, 2차로 공사 종료지점) 236

그림 6.19. 31번국도 도로점용공사 현장사진 (장름삼거리~장평 IC진입로) 237

그림 6.20. 42번국도 도로점용공사 현장사진 (천변삼거리~정선1교삼거리) 238

그림 6.21. 42번국도 도로점용공사 현장사진 (천변삼거리~정선1교삼거리) 239

그림 6.22. 탄천로 위치도 239

그림 6.23. 교통류 특성 모형의 개발 과정 242

그림 6.24. q-k diagram 244

그림 6.25. I/O 누적 곡선 245

그림 6.26. 2차로도로 모형 개요 261

그림 6.27. 2차로도로 교대 통행 시공도 263

그림 6.28. 교통량과 총지체율의 관계 267

그림 6.29. 2차로도로 교통량에 따른 자유속도별 평균통행속도 268

그림 6.30. 2차로도로 분석과정 272

그림 6.31. 2차로도로 교대 통행 분석구간 설정 272

그림 6.32. 2차로도로 교대 통행 I/O 누적그래프 275

그림 6.33. Tool 제작 방향 283

그림 6.34. 알고리즘 세부절차 287

그림 6.35. 제작 Tool의 도로유형 및 메인화면 선택 화면 구성 289

그림 6.36. 제작 Tool의 입출력데이터 구성화면(고속도로) 290

그림 6.37. 제작 Tool의 입출력데이터 구성화면(2차로도로) 291

그림 6.38. 제작 Tool 입력 및 결과화면 292

그림 6.39. 2차로도로 시나리오 Tool 분석화면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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