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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 개정연구 : 2차년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해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374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19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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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29

1. 연구 배경 및 목적 29

2. 연구의 범위 31

2.1. 공간적 범위 31

2.2. 내용적 범위 31

3. 연구 내용 32

제2장 국내외 관련 기준 및 문헌 검토 35

1. 국내 관련 기준 35

1.1. 국토해양부 35

1.1.1. 교통관리구간 35

1.1.2. 공사기간 36

1.1.3. 임시 교통통제시설 37

1.2. 한국도로공사 40

1.2.1. 교통관리구간 40

1.2.2. 공사기간 41

1.2.3. 임시 교통통제시설 41

1.3. 경찰청 42

1.3.1. 교통관리구간 42

1.3.2. 임시 교통통제시설 44

1.4. 서울시 44

1.4.1. 교통관리구간 44

1.4.2. 임시 교통통제시설 44

2. 국외 관련 기준 45

2.1. 국가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기준 45

2.1.1. 미국 45

2.1.2. 유럽 48

2.1.3. 영국 51

2.1.4. 싱가포르 52

2.1.5. 호주 퀸즐랜드 54

2.1.6. 캐나다 캘거리 55

2.2. 공사구간 임시 도로 설계기준관련 연구 57

2.2.1. 운전자 주행 행태에 관한 연구 57

2.2.2. 도로 기하구조와 속도 관계에 관한 연구 60

2.2.3. 도로 공사구간 설계 및 교통 특성 관련 66

3.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75

3.1.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에 관한 국내 문헌 75

3.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특성에 관한 국외 문헌 77

제3장 도로 공사구간 현황조사 79

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사례 조사 79

1.1. 지방지역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79

1.1.1. 측방향과 진행방향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79

1.1.2. 임시 교통통제시설 시인성 미확보 사례 80

1.1.3. 부적합한 교통안전표지 설치 사례 81

1.1.4. 기타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문제 사례 82

1.1.5. 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지침 보완 사례(지방지역) 83

1.2. 도시지역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문제점 사례 85

1.2.1.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 85

1.2.2.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 86

1.2.3. 보행권 미확보 사례 88

1.2.4. 포장 상태 및 노면표시 부적절한 사례 88

1.2.5. 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지침 보완 사례(도시지역 도로) 89

2. 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지침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90

제4장 도로 공사구간 교통특성 조사 및 분석 95

1. 도로 공사구간 현장조사 95

1.1. 현장자료 지점 선정 및 수집방법 95

1.2. 도로점용 공사구간 유형 조사 96

2.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분석 99

2.1. 고속도로 현장조사 분석 99

2.1.1. 영동고속도로(양지IC→양지터널) 99

2.1.2.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성남IC→판교JC) 101

2.1.3. 내부순환도로 교면포장공사 104

2.2. 2차로도로 현장조사 분석 113

2.2.1. 31번 국도(평창 ~ 영월) 현장조사 113

2.2.2. 42번 국도(평창 ~ 영월) 현장조사 114

2.2.3. 충청북도 제천시 입석리역 현장조사 115

2.2.4. 탄천교 현장조사 116

2.3. 다차로도로 현장조사 분석 117

2.3.1. 국도 46호선 수해복구공사 117

2.3.2. 국도 1호선 오산세교 확장공사 119

2.4. 도시지역 일반도로 현장조사 분석 120

2.4.1. 서부트럭터미널사거리(복공판) 120

2.4.2. 삼릉공원사거리(복공판) 123

2.4.3. 동수원IC사거리(Lane shift) 125

2.4.4. 코엑스사거리(Lane shift) 127

2.5. 소결 129

3. 임시 우회도로 운행속도 특성 130

3.1. 운행속도 조사 방법 131

3.2. 운행속도 분석결과 134

3.2.1. 지점속도 134

3.2.2. 구간속도 138

3.3. 소결 139

제5장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방안과 임시 교통통제 시설 141

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141

1.1. 국내·외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141

1.1.1. 현 지침(국토해양부) 교통관리 구분 체계 141

1.1.2. 미국(MUTCD)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142

1.1.3. 유럽 (ARROWS)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143

1.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제안 144

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146

2.1. 국내·외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기준 146

2.1.1. 현 지침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 146

2.1.2. 미국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MUTCD) 148

2.1.3. 유럽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ARROWS) 149

2.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 제안 150

3. 도로 공사기간 적정성 검토 150

3.1. 국내·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150

3.1.1. 현 지침 도로 공사기간 기준 150

3.1.2. 국외 도로 공사기간 기준 151

3.2. 도로 공사기간 기준 제안 152

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기본사항 153

4.1. 고정 공사 154

4.1.1. 주의구간 154

4.1.2. 완화구간 171

4.1.3. 작업구간 177

4.1.4. 종결구간 180

4.2. 단시간 공사 및 이동 공사 182

4.2.1. 단시간 공사 182

4.2.2. 이동 공사 190

5.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방안 193

5.1. 일반도로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193

5.1.1. 차로 차단 193

5.1.2. 우회(기존 도로 이용 및 임시 도로 건설 방안) 194

5.1.3. 교대통행 195

5.1.4. 차로 부가(길어깨 사용) 196

5.1.5. 역방향 통행 197

5.1.6. 협소 차로 198

5.1.7. 가변차로제 199

5.1.8. 사전 유도구간 200

5.2. 새로운 도로시설 구조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205

5.2.1. 회전교차로 205

5.2.2. 2+1차로도로 216

5.2.3. 단차(Drop-off) 발생구간 220

5.3. 터널 구간, 보행도로 및 자전거 도로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제안 227

5.3.1. 터널 구간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227

5.3.2. 보행자 도로 및 자전거 도로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228

5.4. 도로 공사구간 첨단 교통안전 시설 233

5.4.1. 첨단 교통운용 시스템(ITS) 233

5.4.2. 작업자보호 시설 242

5.5. 임시 교통통제시설 244

5.5.1. 도류화시설 244

5.5.2. 임시 울타리 249

5.5.3. 임시 교통통제시설 적용 기준 제시 257

5.6. 기타 시설 260

5.6.1. 트럭 장착 완충시설 260

5.6.2. 눈부심 방지 시설 261

5.6.3. 조명식 및 발광형 교통안전표지 262

5.6.4. 경고등 263

5.6.5. 시선유도시설 263

5.6.6. Floodlight 264

5.6.7. 임시가로등 264

5.6.8. 고무 튜브식 점멸등 265

5.6.9. 임시 신호등 265

제6장 도로 공사구간의 도로 설계기준 방안 266

1. 임시 우회도로 266

1.1. 임시 우회도로 설계원칙 정립 266

1.2. 변이구간 기준 마련 269

1.3. 횡단면 구성 272

1.4. 평면곡선 반지름 272

1.5. 평면곡선부의 확폭 273

1.6. 시거 275

1.7. 임시 우회도로 설계(안) 276

2. 공사구간을 통과하는 도로 278

2.1. 공사구간 도로 설계원칙 정립 278

2.2. 최소 차로 폭 278

2.3. 길어깨 281

2.4. 포장설계 282

2.5. 기타 283

2.5.1. 임시 배수시설 283

2.5.2. 복공판과 기존도로 경계 284

3. 도로 공사구간 제한속도 설정 284

3.1. 국내·외 관련 방안 285

3.1.1. 국내 관련 방안 285

3.1.2. 국외 관련 방안 285

3.2. 도로 공사구간 제한속도 설정 방안 제시 289

제7장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294

1.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모형 개발 294

1.1. 교통류 특성모형 개발 방향 294

1.1.1. 충격파 기반 모형의 개발 방향 296

1.1.2. I/O 누적곡선기법 기반 모형 개발 방향 297

1.1.3. 미시적 시뮬레이션 기반의 보완 모형 개발 방향 298

1.2. 기 개발된 거시모형 현황 299

1.3. 고속도로의 용량 및 MOE 산정모형 정립 300

1.4. 2차로도로의 용량 및 MOE 산정모형 정립 301

1.5. 다차로도로 교통류 특성모형 구축 303

1.5.1. 다차로도로 공사전·중 용량산정모형 304

1.5.2. 다차로도로 공사전·중 MOE 산정 모형 305

1.6. 도시가로 교통류 특성모형 구축 308

1.6.1. 도시가로 포화교통류율 산정을 위한 수정 및 보완내용 309

1.6.2. 도시가로 공사전 중 용량산정 모형 310

1.6.3. 도시가로 공사전 중 MOE 산정 모형 311

1.7. 우회도로 교통류 특성 모형 구축 314

1.7.1. 우회도로 용량산정 모형 314

1.7.2. 우회도로 MOE 산정모형 315

1.8. 사회적(시간)비용 산출모형 구축 317

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319

2.1. 도로 공사구간 교통류 특성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320

2.1.1. 알고리즘의 입력 및 출력 데이터 구성 320

2.1.2. 모듈 세부 절차 326

2.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실행환경 구축 327

2.2.1. 제작 Tool의 실행 환경을 구성하는 설계 요건 327

2.2.2.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328

2.2.3. 분석결과의 활용에 대한 유의사항 332

2.3. 제작 Tool의 정확성 검토 335

2.3.1. 고속도로 335

2.3.2. 2차로도로 341

2.3.3. 다차로도로 및 도시가로 모듈의 정확성 검토 348

2.3.4. 우회도로 정확성 검토 378

2.3.5. 사회적(시간)비용 모듈의 정확성 검토 386

제8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91

1. 결론 391

1.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방안 392

1.2. 임시 교통통제시설 393

1.3. 도로 공사구간 도로의 설계기준 393

1.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395

2. 향후 연구과제 397

참고문헌 398

〈표 2.1〉 공사기간 구분(국토해양부) 37

〈표 2.2〉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국토해양부) 37

〈표 2.3〉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이격거리(국토해양부) 38

〈표 2.4〉 공사기간 구분(한국도로공사) 41

〈표 2.5〉 도로 공사구간 전용 교통안전표지 및 기존 교통안전표지 규격(한국도로공사) 42

〈표 2.6〉 도로 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미국) 47

〈표 2.7〉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기준(유럽) 49

〈표 2.8〉 도로 공사구간 Rectangular Sign 설치 간격(유럽) 50

〈표 2.9〉 도로 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유럽) 50

〈표 2.10〉 공사구간 내 설치시설의 감속효과 평과결과 59

〈표 2.11〉 마찰계수를 이용한 일관성 평가기준 63

〈표 2.12〉 기하구조 안전성 판단 기준 66

〈표 2.13〉 교통량 수준과 공사기간별 임시 도로의 포장설계 방안(미국) 70

〈표 2.14〉 교통량 수준에 따른 최소 차도 폭 71

〈표 2.15〉 최소 차로 폭(미국) 72

〈표 3.1〉 설문조사 결과 정리 91

〈표 4.1〉 양지 IC→양지터널 구간 속도 101

〈표 4.2〉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분석 104

〈표 4.3〉 내부순환로 용량 및 속도 (환산 전) 110

〈표 4.4〉 내부순환로 용량 및 속도 (환산 후) 111

〈표 4.5〉 내부순환로 용량 및 속도(환산 전) 113

〈표 4.6〉 내부순환로 용량 및 속도(환산 후) 113

〈표 4.7〉 탄천동로 도로점용 공사구간 도로조건 117

〈표 4.8〉 국도 46호선 수해복구공사 분석결과 118

〈표 4.9〉 국도 1호선 오산세교 분석결과 120

〈표 4.10〉 갤러리아 백화점 교차로 및 농협사거리 도로·교통·신호조건 122

〈표 4.11〉 삼릉공원사거리 도로·교통·신호조건 124

〈표 4.12〉 동수원 IC사거리 도로·교통·신호조건 126

〈표 4.13〉 코엑스사거리 도로·교통·신호조건 128

〈표 4.14〉 종합분석 결과 130

〈표 4.15〉 기초 통계분석 결과(지점속도) 135

〈표 4.16〉 기초 통계분석 결과(구간속도) 138

〈표 5.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체계도(국토해양부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지침, 1996) 142

〈표 5.2〉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체계도(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공사구간 교통관리기준, 2011) 142

〈표 5.3〉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체계도(미국 MUTCD) 143

〈표 5.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체계도 예시(유럽, ARROWS) 144

〈표 5.5〉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선 145

〈표 5.6〉 각 기관별 및 지자체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설치 기준 비교 147

〈표 5.7〉 미국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설치 기준(MUTCD) 148

〈표 5.8〉 미국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설치 기준(MUTCD) 149

〈표 5.9〉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제안) 150

〈표 5.10〉 도로 공사기간 구분(국토해양부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지침) 151

〈표 5.11〉 도로 공사기간 구분(한국도로공사) 151

〈표 5.12〉 도로 공사기간 구분(미국, MUTCD) 152

〈표 5.13〉 도로 공사기간 구분 제안 153

〈표 5.14〉 지침별 도로 공사구간 표지 설치 간격 156

〈표 5.15〉 도로 공사구간 표지 설치 순서(미국) 159

〈표 5.16〉 도로 공사구간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순서(유럽) 160

〈표 5.17〉 지침별 도로 공사구간 전용표지 규격 160

〈표 5.18〉 도로공사 관련 표지 기준 161

〈표 5.19〉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시 색상 비교 162

〈표 5.20〉 도로 공사구간 시종점부 표지 163

〈표 5.21〉 도로유형 및 제한속도 별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설치 간격 164

〈표 5.22〉 도로유형별 주의구간 길이 165

〈표 5.23〉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 166

〈표 5.24〉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 167

〈표 5.25〉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 167

〈표 5.26〉 국내외 완화구간 합류 테이퍼 길이 비교 173

〈표 5.27〉 차로 폭 감소 구간에 대한 접근로 테이퍼 최소 설치기준(MDOT) 174

〈표 5.28〉 접근로 테이퍼 최소 설치 기준(『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174

〈표 5.29〉 도로유형별 도류화시설 이격거리 175

〈표 5.30〉 시선 유도봉과 수직 시선유도판 설치기준 176

〈표 5.31〉 국토해양부(기존 지침) 완화구간 도류화시설 기준 176

〈표 5.32〉 제한속도와 차로폭별 테이퍼 길이 177

〈표 5.33〉 개정 지침 완화구간 도류화시설 설치 기준 177

〈표 5.34〉 국가별 작업구간 주요 도류화시설 이격거리 178

〈표 5.35〉 작업구간 도류화시설 설치 간격 178

〈표 5.36〉 제한속도별 정지시거 길이 및 진행방향 완충구간 길이 179

〈표 5.37〉 종결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181

〈표 5.38〉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MUTCD, 미국) 182

〈표 5.39〉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버지니아, 미국) 183

〈표 5.40〉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뉴욕, 미국) 184

〈표 5.41〉 고정 공사 시 작업보호자동차 충돌 안전거리(충돌 안전거리(Roll Ahead Distance), 미국 뉴욕) 185

〈표 5.42〉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유형 구분(워싱턴, 미국) 186

〈표 5.43〉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설치 기준(워싱턴, 미국) 186

〈표 5.44〉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임시 교통통제시설 설치 기준(유럽) 187

〈표 5.45〉 작업보호자동차 배치 위치 189

〈표 5.46〉 단시간 공사 교통관리 기준(안) 190

〈표 5.47〉 단시간 공사 시 작업장과 작업보호자동차 간격(안) 190

〈표 5.48〉 이동 공사 교통관리 방안 191

〈표 5.49〉 이동 공사 시 작업보호자동차 배치 위치 191

〈표 5.50〉 이동 공사 시 작업보호자동차 충돌 안전거리(충돌 안전거리(Roll Ahead Distance), 미국 뉴욕) 192

〈표 5.51〉 작업보호자동차 배치 위치(이동 공사 시) 192

〈표 5.52〉 다차로도로(고속도로, 일반도로) 적용 가능한 교통관리 대안(예시) 203

〈표 5.53〉 2차로도로 적용 가능한 교통관리 대안(예시) 204

〈표 5.54〉 단차발생 구간 여건별 안전조치 (TxDOT) 221

〈표 5.55〉 단차발생구간 여건별 안전조치(캘리포니아 교통부) 222

〈표 5.56〉 단차발생구간 여건별 안전조치(기타 교통부) 223

〈표 5.57〉 단차 수준과 제한속도별 임시 교통통제시설 설치 기준 226

〈표 5.58〉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 226

〈표 5.59〉 제한속도별 명순응 소요거리 228

〈표 5.60〉 터널 출구와 공사장 간 이격거리에 따른 교통관리 방안 228

〈표 5.61〉 보도 점용 유형별 보행자 유도방안 230

〈표 5.62〉 보행자 전용 주의표지 비교 231

〈표 5.63〉 보행자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규격 231

〈표 5.64〉 각 지침별 1회 제공 정보량 236

〈표 5.65〉 정보 제시 시간 236

〈표 5.66〉 문자높이 및 판독거리 237

〈표 5.67〉 PVMS 설치 지점(차도에서 이격거리) 238

〈표 5.68〉 PVMS 설치 위치 238

〈표 5.69〉 PVMS 설치 간격 239

〈표 5.70〉 국외 기준 요약 239

〈표 5.71〉 국내 PVMS 기준 방안 마련 240

〈표 5.72〉 주요 국가별 도류화시설 비교 245

〈표 5.73〉 고속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246

〈표 5.74〉 지방지역 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247

〈표 5.75〉 도시지역 도로 공사 시 주요 도류화시설 기준 247

〈표 5.76〉 시선 유도봉과 수직 시선유도판 설치기준 248

〈표 5.77〉 국내 제작 규격 249

〈표 5.78〉 강도별 울타리 종류(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 2008) 251

〈표 5.79〉 각 형식의 설치에 적합한 장소(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 2008) 252

〈표 5.80〉 울타리 등급 및 적용(예시)(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 2008) 252

〈표 5.81〉 Temporary Longitudinal Barrier 종류 및 특징 (AASHTO, 미국) 253

〈표 5.82〉 도로 설계 속도 별 안전거리(미국, AASHTO) 254

〈표 5.83〉 Barricades 유형 (MUTCD, 미국) 254

〈표 5.84〉 도로 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유럽) 256

〈표 5.85〉 국토해양부(기존 지침)와 개정 지침 도류화시 설 기준 258

〈표 5.86〉 도류화시설 설치 기준 259

〈표 5.87〉 탑승자 안전 지수 261

〈표 6.1〉 임시 우회도로와 기존도로 속도차이 20㎞/h 이상 발생 시 변이구간 길이 270

〈표 6.2〉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 간 속도차이별 기하구조 및 교통통제 방안 271

〈표 6.3〉 설계속도 60㎞/h 이하인 도로의 횡단구성 기준 272

〈표 6.4〉 설계속도 70㎞/h 이상 도로의 횡단구성 기준 272

〈표 6.5〉 설계속도에 따른 횡방향 미끄럼마찰계수와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 273

〈표 6.6〉 평면곡선 반지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따른 확폭량 274

〈표 6.7〉 평면곡선 반지름 및 설계기준자동차에 따른 확폭량(공사구간 적용 값) 274

〈표 6.8〉 우회도로 평면선형 제원 277

〈표 6.9〉 최소 임시 차로 폭(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지침(1996)) 278

〈표 6.10〉 최소 임시 차로 폭(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79

〈표 6.11〉 최소 임시 차로 폭(NCHRP Report 581, 미국) 279

〈표 6.12〉 협소 차로에 따른 도로유형별 최소 차로 폭(제안) 280

〈표 6.13〉 차도 오른쪽 길어깨의 최소 폭(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81

〈표 6.14〉 차도 왼쪽 길어깨의 최소 폭(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281

〈표 6.15〉 교통량 수준과 공사기간에 따른 포장설계 방안(NCHRP Report 581, 미국) 282

〈표 6.16〉 임시 도로 포장 방안 283

〈표 6.17〉 제한속도 설정 기준 286

〈표 6.18〉 제한속도 설정 기준 288

〈표 6.19〉 제한속도 설정 기준 289

〈표 6.20〉 공사유형별 속도 감속 요인 292

〈표 7.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기법에 따른 분류 296

〈표 7.2〉 충격파 이론 평가 척도 산정 공식 297

〈표 7.3〉 I/O 누적곡선기법 평가 척도 산정 공식 298

〈표 7.4〉 돌발 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 희귀 모형식 299

〈표 7.5〉 거시 모형 개발 현황 300

〈표 7.6〉 고속도로 공사전·중 용량 산정식 300

〈표 7.7〉 고속도로공사구간 MOE 산정식 301

〈표 7.8〉 2차로도로 공사 전·중 용량 산정식 302

〈표 7.9〉 2차로도로 공사구간 MOE 산정식 302

〈표 7.10〉 다차로도로 공사전 MOE 산정모형 305

〈표 7.11〉 도로 공사구간 simplified theory q-k diagram 306

〈표 7.12〉 I/O 누적곡선 개요 308

〈표 7.13〉 주차대수 변화에 따른 fRT 변화 비교(이미지참조) 309

〈표 7.14〉 차로군 분류에 따른 포화교통류율 비교 310

〈표 7.15〉 도시가로 공사전 포화교통류율 및 용량 산정식 310

〈표 7.16〉 도시가로 공사중 포화교통류율 산정모형 311

〈표 7.17〉 도로용량편람(2001)을 활용한 도시가로 공사전 MOE 산정모형 312

〈표 7.18〉 수요〈용량 경우의 대기행렬 및 지체 산정 모형 313

〈표 7.19〉 수요〈용량 경우의 지체 및 대기행렬 산정 모형 314

〈표 7.20〉 우회도로 용량감소율 산정 315

〈표 7.21〉 충격파 이론을 활용한 우회도로 MOE 산정 316

〈표 7.22〉 I/O 누적곡선을 활용한 우회도로 MOE 산정 316

〈표 7.23〉 사회적(시간)비용 산출을 위한 수준별 교통량 비율 318

〈표 7.24〉 수준별 대표교통량 산출 319

〈표 7.25〉 사회적 (시간)비용 산출모형 319

〈표 7.26〉 고속도로 및 2차로도로 입력 데이터 321

〈표 7.27〉 입력 데이터 322

〈표 7.28〉 도시가로 입력 데이터 322

〈표 7.29〉 2차로도로 및 다차로도로 입력 데이터 323

〈표 7.30〉 고속도로 및 2차로도로 출력 데이터 324

〈표 7.31〉 다차로도로 출력 데이터 324

〈표 7.32〉 도시가로 출력 데이터 325

〈표 7.33〉 다차로도로 출력 데이터 325

〈표 7.34〉 입력 데이터의 최소·최대값 326

〈표 7.35〉 편의성을 고려한 설계 327

〈표 7.36〉 우회구간 입력조건 331

〈표 7.37〉 고속도로 조건 336

〈표 7.38〉 고속도로 공사전 용량 산출과정 336

〈표 7.39〉 고속도로 조건 337

〈표 7.40〉 고속도로 공사중 용량 산출과정 337

〈표 7.41〉 고속도로 조건 337

〈표 7.42〉 고속도로 공사전 속도 산출과정 338

〈표 7.43〉 충격파 이론 방법론을 활용한 고속도로 공사중 용량 산출과정 338

〈표 7.44〉 고속도로 조건 338

〈표 7.45〉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고속도로 밀도 산출과정 339

〈표 7.46〉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속도 산출과정 339

〈표 7.47〉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대기행렬 산출과정 340

〈표 7.48〉 Two-regime linear 모형을 활용한 최대지체 산출과정 340

〈표 7.49〉 I/O 누적곡선을 활용한 최대 대기행렬 산출과정 340

〈표 7.50〉 I/O 누적곡선을 활용한 최대지체 산출과정 341

〈표 7.51〉 시나리오의 도로·교통 운영조건(2차로도로) 342

〈표 7.52〉 2차로도로 공사 전 용량 모형 산출과정 343

〈표 7.53〉 2차로도로 공사 전 총지체율 산출과정 343

〈표 7.54〉 2차로도로 공사전 평균통행속도 산출과정 344

〈표 7.55〉 2차로도로 교대통행 도로 및 교통조건 344

〈표 7.56〉 차로 수 감소 유형의 공사중 v/c에 따른 분석결과 349

〈표 7.57〉 차로 폭 축소 유형의 공사중 v/c에 따른 분석결과 350

〈표 7.58〉 Lane shift 감소 유형의 공사중 v/c에 따른 분석결과 350

〈표 7.59〉 Lane shift 감소 유형의 공사중 v/c에 따른 분석결과 351

〈표 7.60〉 다차로도로 공사 전 조건 352

〈표 7.61〉 도시가로 공사전 조건 363

〈표 7.62〉 도시가로 공사전 포화교통류율 비교 결과 365

〈표 7.63〉 도시가로 차로 수 감소 비교분석 366

〈표 7.64〉 도시가로 차로 폭 축소 비교분석 367

〈표 7.65〉 도시가로 Lane Shift 비교분석 367

〈표 7.66〉 도시가로 공사전 조건 368

〈표 7.67〉 도시가로 공사중 입력조건 371

〈표 8.1〉 협소 차로에 따른 도로유형별 최소 차로 폭 394

〈표 8.2〉 길어깨 최소 폭 394

〈표 8.3〉 도로 공사구간의 임시 포장설계 395

〈그림 1.1〉 고속도로 비반복 혼잡비용 비율 29

〈그림 1.2〉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공사유형별 비율 및 기간비율 30

〈그림 2.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국토해양부) 36

〈그림 2.2〉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국토해양부) 38

〈그림 2.3〉 도로 공사구간 도로안내표지 예(국토해양부) 38

〈그림 2.4〉 도로 공사구간 공사안내표지 예(국토해양부) 38

〈그림 2.5〉 도류화시설 예(국토해양부) 39

〈그림 2.6〉 임시 울타리 예(국토해양부) 39

〈그림 2.7〉 점멸 차단판 및 화살 표시판(국토해양부) 40

〈그림 2.8〉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한국도로공사) 41

〈그림 2.9〉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한국도로공사) 42

〈그림 2.10〉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구분(경찰청) 43

〈그림 2.11〉 도로 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경찰청) 44

〈그림 2.12〉 도로 공사구간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경찰청) 45

〈그림 2.13〉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미국) 46

〈그림 2.1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유럽) 48

〈그림 2.15〉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영국) 51

〈그림 2.16〉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영국) 52

〈그림 2.17〉 교대통행 운용 시 도류화시설 설치선 각도(영국) 52

〈그림 2.18〉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싱가포르) 52

〈그림 2.19〉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싱가포르) 53

〈그림 2.20〉 도로 공사구간 임시 울타리 예(싱가포르) 54

〈그림 2.2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호주 퀸즐랜드) 54

〈그림 2.22〉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호주 퀸즐랜드) 55

〈그림 2.23〉 바리케이드(호주 퀸즐랜드) 55

〈그림 2.24〉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캐나다 캘거리) 56

〈그림 2.25〉 도로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예(캐나다 캘거리) 57

〈그림 2.26〉 임시 울타리 예(캐나다 캘거리) 57

〈그림 2.27〉 3-D Static and Dynamic 방법 61

〈그림 2.28〉 합류부 기하구조 설계 예 67

〈그림 2.29〉 횡방향마찰계수와 편경사의 배분 방법 68

〈그림 2.30〉 도로 공사구간 속도 결정 방법 70

〈그림 2.31〉 도로 공사구간 전환 설계 예 71

〈그림 2.32〉 횡단경사와 편경사 설계 예 71

〈그림 2.33〉 2차로도로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72

〈그림 2.34〉 다차로도로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대안 73

〈그림 2.35〉 다차로도로 한방향 폐쇄로 인한 크로스 오버 통행시 적정 설계 방안 74

〈그림 3.1〉 측방향과 진행방향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지방지역 도로) 80

〈그림 3.2〉 임시 교통통제시설 시인성 불량 사례(지방지역 도로) 81

〈그림 3.3〉 부적합한 교통 안내표지판 설치 사례(지방지역 도로) 82

〈그림 3.4〉 기타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문제 사례 83

〈그림 3.5〉 단차 발생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필요한 사례 84

〈그림 3.6〉 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지침 보완 사례 85

〈그림 3.7〉 완충구역 미확보 사례(도시지역 도로) 86

〈그림 3.8〉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도시지역 도로) 87

〈그림 3.9〉 부적절한 교통통제시설 설치 사례(도시지역 도로, 시정연) 87

〈그림 3.10〉 보행권 미확보 사례(도시지역 도로, 시정연) 88

〈그림 3.11〉 복공판 설치 공사구간 현황 89

〈그림 3.12〉 공사구간 교통관리 및 통제시설 설치 사례 90

〈그림 4.1〉 도로 공사구간 현장자료 수집 및 분석 96

〈그림 4.2〉 2차로도로 교대통행 공사구간(가평) 97

〈그림 4.3〉 제주도의 다차로도로 공사구간 98

〈그림 4.4〉 47번 국도 도로 공사구간 98

〈그림 4.5〉 양지IC→양지터널 구간 현황 99

〈그림 4.6〉 양지IC→양지터널 구간 현장사진 100

〈그림 4.7〉 거리측정 방법 100

〈그림 4.8〉 양지IC→양지터널 구간 분류 101

〈그림 4.9〉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성남IC~판교JC구간 위치도 102

〈그림 4.10〉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현장사진 102

〈그림 4.11〉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차선 측정 103

〈그림 4.12〉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설정 103

〈그림 4.13〉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일정 105

〈그림 4.14〉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위치도 (8월 20일) 106

〈그림 4.15〉 내부순환로 공사구간 현장사진 106

〈그림 4.16〉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1차로) 107

〈그림 4.17〉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2차로) 108

〈그림 4.18〉 내부순환로 VDS 속도 및 교통량 검지자료 (8월20일, 1차로 공사 종료지점) 108

〈그림 4.19〉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위치도 (8월 20일) 109

〈그림 4.20〉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현황(2차로를 차단한 3 to 2) 109

〈그림 4.21〉 내부순환로 교통량 및 속도 Contour map 110

〈그림 4.22〉 내부순환로 교면포장공사 현황(3차로를 차단한 3 to 2) 111

〈그림 4.23〉 내부순환로 Speed Contour map 112

〈그림 4.24〉 31번 국도 도로점용 공사 현장사진 (장름삼거리 ~장평IC진입로) 114

〈그림 4.25〉 42번 국도 도로점용 공사 현장사진 (천변삼거리~정선1교삼거리) 115

〈그림 4.26〉 42번 국도 도로점용 공사 현장사진 (천변삼거리 ~정선1교삼거리) 115

〈그림 4.27〉 탄천로 위치도 116

〈그림 4.28〉 국도 46호선 수해복구공사 118

〈그림 4.29〉 국도 46호선의 수해복구공사 용량분석 결과 119

〈그림 4.30〉 국도 1호선 오산세교 확장공사 119

〈그림 4.31〉 국도 1호선의 오산세교 용량분석결과 120

〈그림 4.32〉 서부트럭터미널사거리 복공판 현황 121

〈그림 4.33〉 서부트럭터미널사거리 현장사진 121

〈그림 4.34〉 서부트럭터미널사거리의 분석주기 별 포화교통류율 122

〈그림 4.35〉 삼릉공원 교차로 123

〈그림 4.36〉 삼릉공원사거리 현장사진 123

〈그림 4.37〉 삼릉공원사거리의 분석주기별 포화교통류율 125

〈그림 4.38〉 동수원 IC사거리 현황 126

〈그림 4.39〉 동수원 IC사거리의 분석주기별 포화교통류율 127

〈그림 4.40〉 코엑스사거리 현황 128

〈그림 4.41〉 코엑스사거리의 분석주기별 포화교통류율 129

〈그림 4.42〉 첫 번째 임시 우회도로 구간(국도 1호선) 131

〈그림 4.43〉 두 번째 임시 우회도로 구간(국도 36호선) 132

〈그림 4.44〉 세 번째 임시 우회도로 구간(중앙고속도로) 132

〈그림 4.45〉 네 번째 임시 우회도로 구간(국도 1호선) 133

〈그림 4.46〉 각 분석대상별 지점속도 경향 136

〈그림 4.47〉 각 분석대상별 속도 누적분포도 137

〈그림 4.48〉 각 조사대상별 구간속도 누적분포도 138

〈그림 5.1〉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구분 체계 개선(안) 145

〈그림 5.2〉 지침별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비교 147

〈그림 5.3〉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구간 154

〈그림 5.4〉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국토해양부(기존 지침), 2차로 고속도로 한방향 차단 시) 157

〈그림 5.5〉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한국도로공사) 157

〈그림 5.6〉 공사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한국도로공사) 158

〈그림 5.7〉 도로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제작 가능성 평가 예 168

〈그림 5.8〉 고속도로(제한속도 100㎞/h)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 168

〈그림 5.9〉 일반도로(제한속도 60㎞/h) 주의구간 교통안전표지 설치 예 169

〈그림 5.10〉 주의구간 설치 기준 적용이 어려운 경우 - 교통안전표지 1회 설치 예 170

〈그림 5.11〉 주의구간 설치 기준 적용이 어려운 경우 - 교통안전표지 설치 간격 축소 예 1 170

〈그림 5.12〉 주의구간 설치 기준 적용이 어려운 경우 - 교통안전표지 설치 간격 축소 예 2 171

〈그림 5.13〉 기존 완화구간 테이퍼 유형 172

〈그림 5.14〉 완화구간 테이퍼 유형 추가 172

〈그림 5.15〉 2차로 차단 시 합류 테이퍼 설치 방안(MUTCD) 174

〈그림 5.16〉 작업구간 완충구간 설치 179

〈그림 5.17〉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시 교통관리 예(뉴욕, 미국) 185

〈그림 5.18〉 단시간(Short Duration) 공사 교통관리 예시도(워싱턴, 미국) 187

〈그림 5.19〉 이동 공사 교통관리 기법 192

〈그림 5.20〉 차로 차단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194

〈그림 5.21〉 우회 교통관리 방안 예 - 기존도로 이용 시(MUTCD) 195

〈그림 5.22〉 우회 교통관리 방안 예 -우회로 건설 시(MUTCD) 195

〈그림 5.23〉 교대통행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196

〈그림 5.24〉 차로 부가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197

〈그림 5.25〉 역방향 통행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198

〈그림 5.26〉 협소 차로운영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199

〈그림 5.27〉 가변차로 교통관리 방안 예(MUTCD) 200

〈그림 5.28〉 Single carriageway 치케인(chicane) 설치 예(영국) 201

〈그림 5.29〉 Buffer구간 적용 예(호주) 201

〈그림 5.30〉 사전 유도구간 적용 사례 202

〈그림 5.31〉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 미국 워싱턴 206

〈그림 5.32〉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 호주 206

〈그림 5.33〉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 영국 207

〈그림 5.34〉 2차로형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 유럽 208

〈그림 5.35〉 주변 우회도로가 있는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208

〈그림 5.36〉 회전교차로 진출입부 점용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209

〈그림 5.37〉 시계반대방향 회전 불가능한 경우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210

〈그림 5.38〉 회전교차로 내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211

〈그림 5.39〉 2차로형 회전교차로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211

〈그림 5.40〉 회전교차로 내의 진출입부의 차로 일부 점용 공사 시 교통관리 방안 212

〈그림 5.41〉 회전교차로 진출입부의 차로 일부 점용 공사 시 중차량 사전 우회 방안 212

〈그림 5.42〉 회전교차로 내의 진출입부의 차로 일부 점용 공사 시 중차량 통행 불가능한 경우에 대한 교통관리 방안 212

〈그림 5.43〉 Auto-turn 시뮬레이션 결과(소형 회전교차로) 214

〈그림 5.44〉 Auto-turn 시뮬레이션 결과(1차로형 회전교차로) 215

〈그림 5.45〉 2+1차로도로 예 216

〈그림 5.46〉 Three-Lane, Two-Way Road 예 216

〈그림 5.47〉 3차로 도로 예 216

〈그림 5.48〉Three-Lane, Two-Way Road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예(MUTCD) 217

〈그림 5.49〉 3차로 도로(Three-lane road)에서 2개 차로 통제 시 교통관리 방안(영국) 218

〈그림 5.50〉 2+1차로도로에 대한 도로 공사구간 교통관리 방안 219

〈그림 5.51〉 '단차있음' 교통안전표지 예(좌-미국, 우-캐나다) 223

〈그림 5.52〉 단차 경계부 모양 및 속도별 허용가능 단차 높이 225

〈그림 5.53〉 터널 내 공사 시 임시 교통통제시설 기준 227

〈그림 5.54〉 보도 점용 공사 시 보행자 유도 방안(국토해양부, 기존 지침) 229

〈그림 5.55〉 반대편 보행자 도로로 우회 예(MUTCD) 229

〈그림 5.56〉 PVMS 예 234

〈그림 5.57〉 PVMS 정보제공 예 234

〈그림 5.58〉 Queue detection system 설치 예시도 235

〈그림 5.59〉 Dynamic lane merge system 설치 예시도 235

〈그림 5.60〉 Dynamic Work Zone Safety System 예 241

〈그림 5.61〉 접근속도 표시 시스템 예 241

〈그림 5.62〉 운전자 위험인지 매트 예 242

〈그림 5.63〉 공사구간 침범(센서)경고 시설 예 243

〈그림 5.64〉 신호수 긴급 경고 시스템 예 243

〈그림 5.65〉 로봇 신호수 예 244

〈그림 5.66〉 자동 깃발 시스템 예 244

〈그림 5.67〉 도로 공사구간 울타리 예(싱가포르) 255

〈그림 5.68〉 임시 울타리 예(캐나다 캘거리) 256

〈그림 5.69〉 국외 트럭 장착 완충시설(TMA) 예 261

〈그림 5.70〉 방현막 설치 예 262

〈그림 5.71〉 발광형 안전표지판의 표준치수 262

〈그림 5.72〉 국외 이동식 Amber rotating lamps 예 263

〈그림 5.73〉 국외 시선유도시설 예 263

〈그림 5.74〉 Floodlight 설치 예 264

〈그림 5.75〉 외부 조명(고정식과 이동식) 예 264

〈그림 5.76〉 고무 튜브식 점멸등 265

〈그림 5.77〉 임시 신호등 예 265

〈그림 6.1〉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 간 제한속도 차이 267

〈그림 6.2〉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 간 운용속도 및 제한속도 차이 267

〈그림 6.3〉 속도차이에 따른 변이구간(Transition Length, TL) 설치 269

〈그림 6.4〉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 속도 차이에 따른 변이구간 설치 여부 270

〈그림 6.5〉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간 속도차이 20㎞/h 이상인 경우 교통관리 방안 271

〈그림 6.6〉 기존도로와 임시 우회도로간 속도차이 20㎞/h 미만인 경우 교통관리 방안 271

〈그림 6.7〉 원곡선의 시거 275

〈그림 6.8〉 원곡선 반경과 시거 확보 폭의 관계 275

〈그림 6.9〉 공사구간 우회도로 설계(예) 276

〈그림 6.10〉 임시 우회도로 진출입 구간 표준 선형설계 277

〈그림 6.11〉 복공판과 기존 도로 경계 처리 방안 284

〈그림 6.12〉 공사유형 291

〈그림 6.13〉 도로 공사구간 제한속도 설정 절차 293

〈그림 7.1〉 교통류 특성 모형의 개발 과정 295

〈그림 7.2〉 q-k diagram 297

〈그림 7.3〉 I/O 누적곡선 297

〈그림 7.4〉 수요〈용량 경우의 지체 및 대기행렬 개요 312

〈그림 7.5〉 수요〉용량 경우의 지체 및 대기행렬 개요 313

〈그림 7.6〉 사회적(시간)비용 산출과정 317

〈그림 7.7〉 교통관리 대안 평가 Tool 개발 방향 320

〈그림 7.8〉 교통관리 대안평가 Tool 입력창 구성 Tree 321

〈그림 7.9〉 세부절차 327

〈그림 7.10〉 메인화면 및 유형 선택 화면 328

〈그림 7.11〉 고속도로의 입·출력 데이터 화면 329

〈그림 7.12〉 2차로도로의 입·출력 데이터 화면 330

〈그림 7.13〉 입력 데이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330

〈그림 7.14〉 출력 데이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331

〈그림 7.15〉 도로 공사구간 대안평가 Tool 검증 335

〈그림 7.16〉 2차로도로 시나리오 Tool 분석화면 342

〈그림 7.17〉 2차로도로 우회도로 입력 및 분석결과 379

〈그림 7.18〉 다차로도로 우회도로 입력조건 및 분석결과 383

〈그림 7.19〉 다차로도로 차로 수감소 사회적 비용 입력조건 및 분석결과 387

〈그림 7.20〉 다차로도로 차로 수감소 사회적 비용 입력조건 및 분석결과 389

〈그림 8.1〉 공사구간 전용 주의표지 신설 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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