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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62
제1절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62
1.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62
2. 세부과제별 기술정의 80
제2절 기술 분류 및 내용 82
1. 철도시설 및 정보제공에 따른 기술 분류 82
2. 차량, 역사 및 운영에 따른 기술 분류 82
3. 철도 종류별 기술 분류 83
4. 기술내용 84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86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86
1. 국내 정책동향 86
2. 국외 정책동향 106
제2절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117
1. 국내 시장현황 117
2. 국외 시장현황 139
제3절 기술동향 분석 168
1. 기술분류 및 정의 168
2. 특허동향분석 175
3. 논문동향분석 188
제4절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193
1. 여객편의시설 개선 개발가능 국내기업 193
2. 산·학·연 연구개발 인프라 193
제5절 철도 이용 현황 조사·분석 199
1. 고속·일반철도 199
2. 광역·도시철도 222
제6절 철도 이용 만족도 및 불편사항 조사·분석 243
1. 철도 이용 만족도 및 불편사항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243
2. 분석 과정 및 방법 245
3. 철도 이용 만족도 및 불편사항 조사 분석 결과 246
제7절 철도 불편사항 개선방안 조사 및 분석 265
1. 조사목적 265
2. 조사방법 265
3. 채택 제안 266
제8절 과업지시서 분석 및 개선안 277
1. 개요 277
2. 과업지시서 분석 및 개선안 280
3. 철도 여객편의시설 과업지시서 향후 개선방향 294
제9절 종합분석 295
1. 국내외 정책 및 시장분석 295
2. 기술개발 동향 및 인프라 분석 301
3. SWOT 분석 303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304
제1절 비전 및 목표 304
제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309
1. 현황 및 미래상 309
2. 기술개발 전략 및 효과 312
제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315
1. 연구개발 기술분류 315
2. 후보과제 우선순위 316
3. 연구개발과제 구성 325
제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328
1.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328
2. 세부과제별 추진체계 430
제5절 세부과제 간 연계관계 432
1. 철도시설 편의성 향상 기술개발 432
2. ICT기반 승객 이동정보 제공 기술개발 432
제6절 과제별·연차별 기술로드맵 및 성과로드맵 433
1. 철도시설 편의성 향상 기술개발 433
2. ICT기반 승객 이동정보 제공 기술개발 434
제7절 성과의 활용방안 435
제8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438
1. 철도시설 편의성 향상 기술개발 438
2. ICT기반 승객 이동정보 제공 기술개발 438
제4장 사전타당성 검토 439
제1절 정책적 타당성 439
제2절 기술적 타당성 448
제3절 경제적 타당성 454
제4절 기술개발 필요성 467
제5절 정부지원 타당성 469
1. 기술개발투자의 시의성, 시급성 469
2. 정부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470
3. 국토부 주도의 개발 및 지원 필요성 470
4. 정부 미지원시 문제점 470
제6절 종합평가 및 결론 472
제5장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475
제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475
1. 전체사업 인력투입계획 475
2. 세부과제별 인력투입 475
제2절 소요예산 산정 477
1. 예산 산정방법 477
2. 전체사업 소요예산 478
제3절 세부과제별 소요예산 480
1. 철도시설 편의성 향상 기술개발 480
2. ICT기반 승객 이동정보 제공 기술 개발 481
제6장 과제 제안요구서 482
제1절 과제 제안요구서(RFP) 482
1. 철도시설 편의성 향상 기술개발 482
2. ICT기반 승객 이동정보 제공 기술 개발 513
제2절 평가기준 설정 536
〈표 1-1〉 2010년 한국철도공사 철도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66
〈표 1-2〉 철도시설 및 정보제공에 따른 기술 분류 82
〈표 1-3〉 차량, 역사 및 운영에 따른 기술 분류 82
〈표 2-1〉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관련 법·제도(국내) 87
〈표 2-2〉 사회적 약자의 이동편의 관련 계획 88
〈표 2-3〉 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기준 주요내용 90
〈표 2-4〉 국토교통부 ITS 구축운영 현황 96
〈표 2-5〉 주차정보 제공 인터페이스별 정보 연계정보 및 교환주기 98
〈표 2-6〉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관련 법·제도(국외) 107
〈표 2-7〉 국내 역사의 유니버설 디자인 시장 규모 117
〈표 2-8〉 국내 조명 시장 규모 118
〈표 2-9〉 BHS 주요시설(수하물 검색 및 운반) 121
〈표 2-10〉 호선별 최고 혼잡구간 및 혼잡도 127
〈표 2-11〉 5, 6, 7, 8호선 혼잡도 조사결과 128
〈표 2-12〉 매표 대기시간 조사 결과 (2010) 130
〈표 2-13〉 장래 수단별 통행량 비교 131
〈표 2-14〉 국외 유니버설 디자인 예측 시장규모 141
〈표 2-15〉 세계 조명시장 규모 141
〈표 2-16〉 기술분류 기준 170
〈표 2-17〉 특허분석 기준 175
〈표 2-18〉 기술별 검색 조합식 및 대상특허건수 175
〈표 2-19〉 주요 핵심특허 현황 187
〈표 2-20〉 논문분석기준 188
〈표 2-21〉 기술별 검색 조합식 및 대상논문건수 188
〈표 2-22〉 주요 피인용 논문 현황 191
〈표 3-1〉 기술분류 315
〈표 3-2〉 후보과제 우선순위 - 광주 설문조사 결과 317
〈표 3-3〉 후보과제 우선순위 - 대구 설문조사 결과 318
〈표 3-4〉 후보과제 우선순위 - 대전 설문조사 결과 319
〈표 3-5〉 후보과제 우선순위 - 부산 설문조사 결과 320
〈표 3-6〉 후보과제 우선순위 - 서울도시철도공사 설문조사 결과 321
〈표 3-7〉 후보과제 우선순위 - 한국철도공사 설문조사 결과 322
〈표 3-8〉 후보과제 우선순위 : 종합 우선순위 324
〈표 3-9〉 연구개발과제 구성 326
〈표 4-1〉 2011년 교통약자 세부현황 440
〈표 4-2〉 경제성 분석 기법의 비교 457
〈표 4-3〉 철도 이용자 쾌적성·편의적 가치 (가정) 464
〈그림 1-1〉 철도 이용객 수송 최고 기록 66
〈그림 1-2〉 항목별·지표별 평가결과 66
〈그림 1-3〉 도시철도 의자 디자인 67
〈그림 1-4〉 정보화 환경이 구축된 철도 역사 69
〈그림 1-5〉 Travel Curator 70
〈그림 1-6〉 교통수단 이용시 가장 필요한 것 72
〈그림 1-7〉 이용에 불편을 주는 안내 설비 73
〈그림 1-8〉 임시 안내표시 범람 74
〈그림 1-9〉 승객 수하물 처리 시스템 개념도 75
〈그림 1-10〉 지하철 교통약자 이용설비 문제점 76
〈그림 1-11〉 교통약자와 일반인의 교통수단 이용비율 76
〈그림 1-12〉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및 연도별 등록장애인 추이 77
〈그림 2-1〉 Barrier Free 인증제 시행전·후 87
〈그림 2-2〉 제2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89
〈그림 2-3〉 지하철 교통약자를 위한 화장실 개선사업 사례 91
〈그림 2-4〉 안양역 장애인 환승설비 개선 사례 91
〈그림 2-5〉 장애인 승하차 설비 사례 92
〈그림 2-6〉 사당역 휠체어 리프트 사례 92
〈그림 2-7〉 강남역 이동설비 사례 92
〈그림 2-8〉 위탁수하물 처리 절차 93
〈그림 2-9〉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94
〈그림 2-10〉 도시철도 역사 게이트 시스템 개선 사례 94
〈그림 2-11〉 KTX 차량 플랩 95
〈그림 2-12〉 주차정보센터-정보제공단말장치 간 정보연계도 98
〈그림 2-13〉 통합정보시스템의 업무구성도 99
〈그림 2-14〉 철도 통합정보시스템의 구성도 101
〈그림 2-15〉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의 구성도 102
〈그림 2-16〉 NxTIS DB 시스템 구성 103
〈그림 2-17〉 국내 교통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상세 기능 비교 104
〈그림 2-18〉 국내 버스정보제공시스템 사례 105
〈그림 2-19〉 일본 지하철 입구 109
〈그림 2-20〉 독일의 Barrier Free 승강장 110
〈그림 2-21〉 영국 TFL Journey Planner 경로검색화면 115
〈그림 2-22〉 511 TakeTransit 사용자 입력화면 116
〈그림 2-23〉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배치도 119
〈그림 2-24〉 체크인카운터 120
〈그림 2-25〉 출입국관리사무소 120
〈그림 2-26〉 BHS 배치도(서울역 지하 2층) 121
〈그림 2-27〉 BHS 배치도(서울역 지하 7층) 122
〈그림 2-28〉 BHS 배치도(인천국제공항역) 122
〈그림 2-29〉 BHS 주요시설(서울역) 123
〈그림 2-30〉 BHS 주요시설(인천국제공항역) 123
〈그림 2-31〉 바코드 스캐너(인천국제공항역 도착수하물 이력관리장치) 124
〈그림 2-32〉 BHS 주요시설(차상 및 비상수하물 적하장) 124
〈그림 2-33〉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이용절차 125
〈그림 2-34〉 KTX 의자 설비 개선 디자인 사례 126
〈그림 2-35〉 HCI 적용 장치 132
〈그림 2-36〉 Smart LBS로의 진화 133
〈그림 2-37〉 개방형 M2M 플랫폼 시스템 구성도 133
〈그림 2-38〉 M2M 기술 적용 분야 134
〈그림 2-39〉 서울 대중교통 어플리케이션 134
〈그림 2-40〉 HPS기반 주차위치 인식 서비스 개념도 135
〈그림 2-41〉 쇼핑 후 주차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 135
〈그림 2-42〉 RTLS 시스템 구성도 자료 136
〈그림 2-43〉 서울역 내 LCD안내판 설치 예 137
〈그림 2-44〉 서울역 내 키오스크 설치 예 138
〈그림 2-45〉 타고부스 디자인 138
〈그림 2-46〉 나나쿠마선의 표준역 디자인 140
〈그림 2-47〉 나나쿠마선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사례 140
〈그림 2-48〉 Barrier-Free FLIRT Train and Train Station in Wetter (Germany) 143
〈그림 2-49〉 RF 기술 시장현황 143
〈그림 2-50〉 라이제게팩 서비스 144
〈그림 2-51〉 미국 수하물 서비스 145
〈그림 2-52〉 승객 편의성 증진을 위한 의자 형태 변화 디자인 146
〈그림 2-53〉 객실별 의자 비교 147
〈그림 2-54〉 객실별 의자 비교 147
〈그림 2-55〉 그랑 클래스 의자설비 148
〈그림 2-56〉 열차 프리미엄 클래스 디자인 149
〈그림 2-57〉 Future Trends : Interior Design 149
〈그림 2-58〉 Global M2M connectivity, 2022 156
〈그림 2-59〉 국내 M2M 서비스 시장 전망 157
〈그림 2-60〉 LBS의 진화 방향 157
〈그림 2-61〉 세계 LBS 시장 전망(2008~2014) 158
〈그림 2-62〉 세계 어플리케이션 유형별 LBS 가입자수 전망(2008~2014) 158
〈그림 2-63〉 ITS 세계시장 현황 159
〈그림 2-64〉 스마트카드 세계시장 현황 160
〈그림 2-65〉 안내표지 기본형태와 배경기준 161
〈그림 2-66〉 노선안내도 및 글자크기 기준 161
〈그림 2-67〉 방향표시 기준과 방향표지판 위치지점 162
〈그림 2-68〉 방향표지판 설치 기준 162
〈그림 2-69〉 하카다역의 여객편의시설 163
〈그림 2-70〉 일본 JR의 스마트역사 시스템 163
〈그림 2-71〉 역사내 정보제공안내 사례 166
〈그림 2-72〉 혼잡도 디스플레이(영국) 166
〈그림 2-73〉 승객 좌석점유율 디스플레이(벨기에) 167
〈그림 2-74〉 출원년도 및 국가별 출원추이 178
〈그림 2-75〉 세부기술별 특허출원동향 179
〈그림 2-76〉 주요 출원인 동향 179
〈그림 2-77〉 연도별 주요 출원인 동향 180
〈그림 2-78〉 국가별 기술분포(방사형) 181
〈그림 2-79〉 기술별/국가별 기술분포(버블형) 181
〈그림 2-80〉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지수 182
〈그림 2-81〉 국가별 인용도지수 183
〈그림 2-82〉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184
〈그림 2-83〉 특허 등고선 맵 185
〈그림 2-84〉 세부기술별 특허 등고선 맵 186
〈그림 2-85〉 핵심특허 도면 187
〈그림 2-86〉 연도별 논문 발표 추이 및 주요 등재 저널 189
〈그림 2-87〉 논문 발표 주요 국가 190
〈그림 2-88〉 논문 발표 주요 저자 190
〈그림 2-89〉 논문 발표 주요 연구기관 191
〈그림 2-90〉 EU 27개국 CO2 배출량 분석결과 297
〈그림 2-91〉 교통수단별 탄소배출량(CO2/㎞) 비교 297
〈그림 2-92〉 수송분담률('08년) 298
〈그림 2-93〉 철도 세계시장 및 국내 R&D 투자 규모 298
〈그림 2-94〉 해외철도 R&D 동향 299
〈그림 3-1〉 철도 이용 불편사항과 연구개발과제와의 관계도 325
〈그림 4-1〉 장애물 없는 철도시스템 461
〈그림 4-2〉 지하철 교통약자 이용설비 문제점 467
〈그림 4-3〉 이용에 불편을 주는 안내설비 467
〈그림 5-1〉 WBS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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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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