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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1. 연구의 배경 17
1.2. 연구의 목적 18
2. 연구의 범위 19
2.1. 시간적 범위 19
2.2. 내용적 범위 19
3. 연구의 수행방법 21
4. 연구의 수행체계 22
제2장 한식세계화의 현황 23
1. 한식세계화의 의미 25
1.1. 한식의 정의 25
1.2. 본 연구에서 한식 및 한식세계화의 적용 개념 30
2. 국내외 연관산업 현황 32
2.1. 세계 식품산업 현황 32
2.2. 국내 식품산업 현황 41
3. 한식세계화의 환경분석 49
3.1. 국내외 여건분석 49
3.2. 한식세계화 정책 59
3.3. 민간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66
제3장 해외사례분석 69
1. 일본 71
1.1. 추진체계 71
1.2. 추진기구 및 주요사업 72
1.3. 쿨재팬 전략(Cool Japan Strategy) 78
2. 태국 80
2.1. 추진체계 80
2.2. 추진기구 및 주요사업 81
3. 이탈리아 85
3.1. 추진체계 85
3.2. 주요사업 86
4. 국가별 자국음식 세계화 추진현황 88
5. 해외사례분석의 시사점 89
제4장 한식세계화 성과분석 및 정책방향 설정 91
1. 성과분석 개요 93
2. 한식세계화 성과분석 97
2.1. 투입요소 97
2.2. 주요 사업별 성과 104
2.3. 성과분석 111
2.4. 세부 전략별 성과평가 116
3. 정부부처별 한식세계화 추진 사업 분석 136
3.1. 추진 사업 136
3.2. 부처별 한식세계화 추진 평가와 시사점 139
4. 전략별 사업 재설계 141
제5장 한식세계화 5개년 계획 143
1. 한식세계화의 비전과 목표 145
1.1. 한식세계화의 전략적 방향성 145
2. 한식세계화의 비전과 목표 수립 149
2.1. 한식세계화 사업의 방향 149
2.2. 한식세계화 사업 추진을 위한 준거(準據) 152
2.3. 한식세계화 사업별 방향 및 로드맵 설정 153
2.4. 한식세계화의 비전과 목표 154
3. [제1과제] 인프라 구축 155
3.1. 한식세계화 관련 법·제도 정립 157
3.2. 조직체계 정비 165
3.3. 시설 인프라 구축 175
3.4. 디지털 정보화 시스템 강화 182
3.5. 사업추진 일정 191
4. [제2과제] 연구개발 193
4.1. 전통음식 자원 활용 및 부가가치 향상 기술 개발 195
4.2.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한식 메뉴 및 서비스 개발 201
4.3. 한식 콘텐츠 개발 및 보급 206
4.4. 음식관광 프로그램 개발 216
4.5. 사업추진 일정 221
5. [제3과제] 한식세계화 전문인력 양성 223
5.1. 한식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성장 동력화 225
5.2. 해외 현지 한식교육 235
5.3. 한식 인력의 산업간 연계시스템 구축 240
5.4. 국민의 한식 인식 제고 교육사업 250
5.5. 사업추진 일정 255
6. [제4과제] 글로벌 경쟁력 강화 258
6.1. 국내 한식 경쟁력 강화 260
6.2. 해외시장 진출 확대 266
6.3. 사업추진 일정 275
7. [제5과제] 커뮤니케이션 276
7.1. 커뮤니케이션 강화 278
7.2. 사업추진 일정 291
제6장 한식재단 자립화 방안 및 법률(안) 293
1. 한식재단 자립화 방안 295
1.1. 자립화의 기본방향 295
1.2. 한식재단의 자립 현황 298
1.3. 한식재단 운영재원 302
2. 한식재단의 재원 확보 방안 303
2.1. 출연 및 출자 303
2.2. 후원금 304
2.3. 한식기금 조성 및 운영 305
2.4. 기타 자조금 등 312
2.5. 재단의 사업 추진 314
3. 한식세계화 법률 제정 320
3.1. 제안 이유 320
3.2. 한식세계화의 여건과 국내 법제 321
3.3. 법안의 주요내용과 체계 323
제7장 종합 및 정책적 제언 329
1. 종합 331
1.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331
1.2. 한식세계화 성과분석 332
1.3. 한식세계화 5개년 계획 수립 335
1.4. 재단의 자립화 추진 338
2. 정책적 건의 339
부록 341
〈표 I-1〉 연구의 시간적 범위 19
〈표 I-2〉 과업 지시 및 연구의 세부 내용 20
〈표 I-3〉 연구수행 방법 21
〈표 II-1〉 선행연구의 정의를 고려한 본 연구의 한식 정의 29
〈표 II-2〉 한국외식연감의 한식 정의 30
〈표 II-3〉 한식의 재(再) 정의 구조 31
〈표 II-4〉 세계 식품산업 규모 33
〈표 II-5〉 미국의 에스닉 푸드 현황 37
〈표 II-6〉 주요 국가의 에스닉 푸드시장 개황 40
〈표 II-7〉 국내 식품산업 규모(최근 10년간) 41
〈표 II-8〉 현행 국내법상 외식산업 특성 분류 43
〈표 II-9〉 2011년 국내 외식산업의 시장규모 44
〈표 II-10〉 업종별 한식 음식점업 추이 46
〈표 II-11〉 일반음식점업 업종별 평균 매출액·영업비용·종사자수 47
〈표 II-12〉 국가별 한식(당) 선호도, 연상이미지 조사 48
〈표 II-13〉 서비스업 중심으로 글로벌 산업구조 변화 50
〈표 II-14〉 세계 식음료 분야의 R&D 트렌드 53
〈표 II-15〉 정부의 식품관련 정책 강화 방향 55
〈표 II-16〉 한식세계화 정책 추진 체계 60
〈표 II-17〉 한식세계화 추진경과 61
〈표 II-18〉 한식세계화 부처별 추진 계획 63
〈표 II-19〉 한식세계화 국민적 공감대 64
〈표 II-20〉 정부의 한식세계화 추진 5대 과제 요약 65
〈표 II-21〉 해외진출 외식업체 실태 67
〈표 III-1〉 일본 농림수산물 등 수출촉진전국협의회 역할 74
〈표 III-2〉 일식당해외보급추진기구 주요활동 75
〈표 III-3〉 쿨재팬의 목표 및 전략 78
〈표 III-4〉 타이 셀렉트 심사항목 83
〈표 III-5〉 이탈리아 식당 인증제 기술표준 조항 86
〈표 III-6〉 국가별 자국음식 세계화 추진현황 88
〈표 IV-1〉 한식세계화 평가대상 및 절차 93
〈표 IV-2〉 평가항목별 성과분석지표 및 배점 94
〈표 IV-3〉 분야별 평가위원 전문가 비율 96
〈표 IV-4〉 한식세계화 평가대상 사업 예산 98
〈표 IV-5〉 성과분석 대상 인프라 구축 사업과 예산 99
〈표 IV-6〉 성과분석 대상 전문인력 양성 사업과 예산 100
〈표 IV-7〉 성과분석 대상 한식당 경쟁력 강화 사업과 예산 101
〈표 IV-8〉 성과분석 대상 한식홍보 사업과 예산 102
〈표 IV-9〉 성과분석 대상 사업과 예산 종합 103
〈표 IV-10〉 한식세계화 법·제도 개선 106
〈표 IV-11〉 한식세계화 기술개발의 추진방향 107
〈표 IV-12〉 단기 전문인력 기관 및 양성 인원수 108
〈표 IV-13〉 연도별 특성화학교 지정 및 지원 108
〈표 IV-14〉 식문화 홍보 및 홍보 인프라 구축 현황 110
〈표 IV-15〉 성과분석 평점 부여 절차 111
〈표 IV-16〉 한식세계화 성과분석 종합 112
〈표 IV-17〉 전략별 사업 평점 분석 112
〈표 IV-18〉 세부사업별 성과분석 결과 114
〈표 IV-19〉 인프라구축 예산 116
〈표 IV-20〉 한식세계화 추진체계 구축 117
〈표 IV-21〉 인프라구축 성과분석(종합) 118
〈표 IV-22〉 한식원형복원사업과 농업기초기반연구 비교 119
〈표 IV-23〉 R&D 예산 120
〈표 IV-24〉 한식세계화 R&D 사업 기관별 역할 분담 121
〈표 IV-25〉 R&D 성과분석(종합) 122
〈표 IV-26〉 전문인력 양성 예산 123
〈표 IV-27〉 단기교육과정 운영현황 124
〈표 IV-28〉 단기교육과정 124
〈표 IV-29〉 특성화학교 지원현황 125
〈표 IV-30〉 해외 한식교육(내국인 대상) 125
〈표 IV-31〉 해외 한식교육(외국인 대상) 125
〈표 IV-32〉 전문인력양성 성과분석(종합) 126
〈표 IV-33〉 경쟁력 강화 사업 예산 127
〈표 IV-34〉 경쟁력 강화 사업의 주요 내용 128
〈표 IV-35〉 경쟁력 강화 성과분석(종합) 129
〈표 IV-36〉 해외한식당 개설 지원 사업 계획 대비 실적 130
〈표 IV-37〉 식문화 홍보 예산 131
〈표 IV-38〉 식문화 홍보 사업 성과분석 133
〈표 IV-39〉 식문화 홍보 사업 성과 결과 133
〈표 IV-40〉 한식세계화 전략별 사업성과(인프라, R&D) 134
〈표 IV-41〉 한식세계화 전략별 사업성과(전문인력양성, 경쟁력강화, 식문화홍보) 135
〈표 IV-42〉 한식세계화 사업 추진기관별 기능과 역할 136
〈표 IV-43〉 한식세계화 사업의 중복성 분석 138
〈표 IV-44〉 부처별 한식세계화 추진 사업 요약 140
〈표 IV-45〉 전략별 한식세계화 사업 재설계 141
〈표 V-1〉 한식세계화 인프라구축 세부기본계획 156
〈표 V-2〉 법·제도 개선 사업비 예산(안) 158
〈표 V-3〉 한식 관련 국내 법규 비교 159
〈표 V-4〉 식품관련 법률별 조항 160
〈표 V-5〉 한식세계화 사업 중단사례 161
〈표 V-6〉 한식세계화 관련된 법률 제정 주요내용 162
〈표 V-7〉 성과지표 설정 SMART 기준 164
〈표 V-8〉 유사가능 분산현황 167
〈표 V-9〉 유사·중복 소지가 있는 사업(한식원형복원 사업) 167
〈표 V-10〉 해외한식당 협의체 현황과 분포도 169
〈표 V-11〉 해외한식당 협의체 사업 지원내역 170
〈표 V-12〉 조직체계 정비 사업비 예산(안) 171
〈표 V-13〉 '한식세계화 협업단' 운영(안) 173
〈표 V-14〉 '한식세계화 자문단' 운영(안) 173
〈표 V-15〉 '해외한식교류회' 구성(안) 174
〈표 V-16〉 외국인 관광객 한국방문 목적 175
〈표 V-17〉 기 식품관련 홍보관 현황 및 문제점 176
〈표 V-18〉 기 식품관련 홍보관 문제점 176
〈표 V-19〉 한식랜드(한식종합체험홍보관) 기대효과 178
〈표 V-20〉 시설인프라 구축 사업비 예산(안) 178
〈표 V-21〉 K-푸드코트(Food Court) 콘텐츠 구성(안) 179
〈표 V-22〉 한식종합체험홍보관의 기능 180
〈표 V-23〉 한식종합체험홍보관 설립 관련 법규 181
〈표 V-24〉 디지털 정보화 시스템 강화 사업비 예산(안) 185
〈표 V-25〉 한식세계화 연구개발 세부기본계획 194
〈표 V-26〉 한식세계화 우수성·기능성 연구과제 196
〈표 V-27〉 전통음식 자원활용 및 부가가치 향상 기술개발 사업비 예산(안) 197
〈표 V-28〉 한식 우수성 디지털 컬렉션 유형 및 주제 198
〈표 V-29〉 주요국의 발효식품 소재화 기술개발 199
〈표 V-30〉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산업 분야 등 199
〈표 V-31〉 국가별 선호 한식 202
〈표 V-32〉 한식 메뉴개발 및 서비스 개발 예산(안) 202
〈표 V-33〉 외식산업 5대 연구분야 중 주방기기 등 205
〈표 V-34〉 서비스 R&D 사례 207
〈표 V-35〉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미식분야 선정 도시 208
〈표 V-36〉 한식세계화 콘텐츠 구축 목록 209
〈표 V-37〉 한식콘텐츠 개발 및 보급 사업비 예산(안) 210
〈표 V-38〉 산업 주체에 따른 문화원형 콘텐츠 개발 정책 211
〈표 V-39〉 인류 무형문화유산의 세부 내용 215
〈표 V-40〉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절차 215
〈표 V-41〉 방한 외래관광객 주요참여활동 217
〈표 V-42〉 해외 음식관광 사례 218
〈표 V-43〉 음식관광프로그램개발 사업비 예산(안) 218
〈표 V-44〉 종가 및 음식체험 프로젝트 사례 219
〈표 V-45〉 기타 음식체험 프로젝트 사례 219
〈표 V-46〉 한식세계화 전문인력 양성 세부기본계획 224
〈표 V-47〉 한식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중장기 추진체계 225
〈표 V-48〉 단기교육과정 운영현황 226
〈표 V-49〉 세계 주요 명장 활동 사례 227
〈표 V-50〉 한식 특성화학교 지원 기간 및 연간 지원 금액 227
〈표 V-51〉 학교별 특성화학교 지원현황 228
〈표 V-52〉 한식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성장동력화 사업비 예산(안) 229
〈표 V-53〉 한식 글로벌 전문 MBA과정 232
〈표 V-54〉 한국음식 역사문화 아카데미 운영 단계별 내용 233
〈표 V-55〉 지역별 해외 진출업체 특성 236
〈표 V-56〉 해외현지 한식교육 사업비 예산(안) 236
〈표 V-57〉 해외 주요대학 등 한식연계 국제교류 지원 238
〈표 V-58〉 한국 직업 전망 242
〈표 V-59〉 단기과정 수료 후 직업추적 243
〈표 V-60〉 한식인력의 산업연계 활성화 사업비 예산(안) 244
〈표 V-61〉 한식 창업보육의 구체적 내용 245
〈표 V-62〉 'HANSIK Alliance' 기관별 역할 248
〈표 V-63〉 한식 인식 제고 교육 사업비 예산(안) 251
〈표 V-64〉 한식세계화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부기본계획 259
〈표 V-65〉 지역별 특1급 호텔 내 음식점 현황 262
〈표 V-66〉 국내 한식 경쟁력 강화 사업 사업비 예산(안) 263
〈표 V-67〉 국가별 해외한식당 한국산 식재료 구입현황 269
〈표 V-68〉 해외시장진출 확대 사업 사업비 예산(안) 269
〈표 V-69〉 2012년 해외한식당 컨설팅 지역 및 예산 272
〈표 V-70〉 공동물류시스템 K-food 공급센터 운영방식 274
〈표 V-71〉 한식세계화 커뮤니케이션 세부기본계획 277
〈표 V-72〉 홍보·마케팅 세부 추진 내용 279
〈표 V-73〉 거점 지역 선정 기준 281
〈표 V-74〉 한류가 식품산업에 미치는 영향 사례 282
〈표 V-75〉 커뮤니케이션 강화 사업 예산(안) 283
〈표 V-76〉 커뮤니케이션 수단별 전략의 주요 내용 287
〈표 V-77〉 한류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업종 288
〈표 V-78〉 매체별 다양한 홍보 전략 289
〈표 V-79〉 2012년 우리나라 ODA 잠정통계 290
〈표 VI-1〉 재원확보의 원천 구성도 297
〈표 VI-2〉 한식재단 설립 목적 및 역할 298
〈표 VI-3〉 한식재단 인원 현황 299
〈표 VI-4〉 한식세계화 사업 예산안 중 한식재단 운영비 지원 300
〈표 VI-5〉 정부지원 한식재단 운영비 및 사업위탁수수료 현황 300
〈표 VI-6〉 한식재단 수행사업 집행 실적 301
〈표 VI-7〉 한식재단 인력 산출(안) 302
〈표 VI-8〉 한식재단 연도별 재원(불변가액) 302
〈표 VI-9〉 5개년 출연금 및 출자금 303
〈표 VI-10〉 정규회원 약정(안) 304
〈표 VI-11〉 한식 기금 조성 306
〈표 VI-12〉 5개년 정부 및 정부 외의 자의 출연 및 출자금 307
〈표 VI-13〉 문화나눔 사업별 기금액 시행기관 308
〈표 VI-14〉 5개년 복권기금 계획 308
〈표 VI-15〉 국고채 시장이자율(2012년 기준) 309
〈표 VI-16〉 기금 운용 이자수익 변화추이 309
〈표 VI-17〉 국내 주요 자조금 제도 313
〈표 VI-18〉 한식재단 사업의 특성 314
〈표 VI-19〉 한식재단 정관의 사업범위 315
〈표 VI-20〉 사업추진을 위한 세부 전제 316
〈표 VI-21〉 사무시설 임대료 기준 사례 317
〈표 VI-22〉 전시장 대관료기준 사례 318
〈표 VI-23〉 임대 및 대관사업 등 부수사업 수입계획 318
〈표 VI-24〉 한식콘텐츠 제공 서비스 사업 319
〈표 VI-25〉 한식관련 국내 법제 비교 322
〈표 VI-26〉 한식세계화 촉진법(안)의 체계 및 주요내용 325
〈표 VI-27〉 한식의 진홍에 관한 법률안의 구성 체계 328
〈표 VII-1〉 한식세계화 성과분석 종합 333
〈표 VII-2〉 전략별 한식세계화 사업 재설계 334
〈표 VII-3〉 재원확보의 원천 구성도 338
〈그림 I-1〉 연구의 목적 18
〈그림 I-2〉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II-1〉 사업 분야별 세계시장 규모(09년 기준) 32
〈그림 II-2〉 세계 식품산업 규모 추이 33
〈그림 II-3〉 국내외 외식산업의 범위 34
〈그림 II-4〉 세계 외식시장 규모추이 35
〈그림 II-5〉 에스닉 푸드 시장 동향 36
〈그림 II-6〉 영국 에스닉 푸드 시장전망 38
〈그림 II-7〉 국내 식품산업 연차별 규모 42
〈그림 II-8〉 국내 외식산업 연차별 규모 44
〈그림 II-9〉 식품접객업체의 신규·명의변경·휴업·폐업 업소 수 변동 추이 45
〈그림 II-10〉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음식점 유형별 비율 46
〈그림 II-1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음식점 매출액 47
〈그림 II-12〉 12개국 요리별 경쟁력 접수(CPI) 48
〈그림 II-13〉 세계 GDP성장률, 교역량 증가율 추이 51
〈그림 II-14〉 국내 서비스업 및 교용비중 추이로 본 음식업 특성 51
〈그림 II-15〉 세계 인구구조 고령화에 따른 음식 환경변화 추정 52
〈그림 II-16〉 국내여성 경제활동 인구추이 57
〈그림 II-17〉 식품소비패턴의 변화 57
〈그림 II-18〉 한식세계화 비전 및 전략 62
〈그림 III-1〉 일본 농수산물 수출종합전략 개요 71
〈그림 III-2〉 JRO 세계 지부 분포도 76
〈그림 III-3〉 쿨재팬 전략 79
〈그림 III-4〉 쿨재팬 전략 개념도 79
〈그림 IV-1〉 한식세계화 예산배정 추이 97
〈그림 IV-2〉 전략별 예산투입비 추이 98
〈그림 IV-3〉 한식세계화 투입 대비 성과 비교 113
〈그림 IV-4〉 한식세계화 부처별 추진 사업 137
〈그림 V-1〉 한식세계화 5개년 계획 수립 방향 145
〈그림 V-2〉 한식세계화 전략적 접근 방법 설정 150
〈그림 V-3〉 한식세계화 사업 선순환 체계도 151
〈그림 V-4〉 한식세계화 사업 설정을 위한 준거 152
〈그림 V-5〉 한식세계화 로드맵 153
〈그림 V-6〉 한식세계화 사업 비전과 목표 154
〈그림 V-7〉 인프라 구축 기본방향 155
〈그림 V-8〉 종합계획 수립 및 성과관리 163
〈그림 V-9〉 현행 한식세계화 사업 추진체계 166
〈그림 V-10〉 한식세계화 추진체계(안) 172
〈그림 V-11〉 해외한식당 협의체 지원체계(안) 174
〈그림 V-12〉 한식종합체험홍보관 기대효과 177
〈그림 V-13〉 한식종합체험홍보관 시설물(예) 181
〈그림 V-14〉 마카레나와 강남스타일의 확산속도 183
〈그림 V-15〉 한식세계화 공식 홈페이지 184
〈그림 V-16〉 한식세계화 자원관리(ERP) 구축 및 사례 185
〈그림 V-17〉 한식재단의 정보화 전략의 수립과 발전 단계 186
〈그림 V-18〉 한식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구성도 187
〈그림 V-19〉 한식관련 VOD 서비스(예) 188
〈그림 V-20〉 한식 모바일 앱 개발 현황 189
〈그림 V-21〉 한식 지원시스템 체계 190
〈그림 V-22〉 연구개발 기본방향 193
〈그림 V-23〉 Jang Pairing Map(예) 204
〈그림 V-24〉 음식관련 모바일 앱(예시) : 콕콕쉐프 213
〈그림 V-25〉 전문인력 양성 기본방향 223
〈그림 V-26〉 한식 국가대표 셰프단과 ODA(예) 234
〈그림 V-27〉 e-러닝 콘텐츠 개발 및 교육(예) 237
〈그림 V-28〉 프랑스 소펙사(SOPEXA)의 글로벌 네트위크 239
〈그림 V-29〉 식품접객업체의 신규·명의변경·휴업·폐업 변동추이(업소 수) 241
〈그림 V-30〉 'HANSIK Alliance' 구성안 248
〈그림 V-31〉 글로벌 경쟁력 강화 기본방향 258
〈그림 V-32〉 한식업체 Value Chain상 원가분류(A업체사례) 261
〈그림 V-33〉 한식세계화 전략적 유망시장 266
〈그림 V-34〉 해외 우수한식당 가이드북 268
〈그림 V-35〉 커뮤니케이션 전략 기본방향 276
〈그림 V-36〉 한식세계화의 커뮤니케이션의 방향 280
〈그림 V-37〉 한류 진출 정도에 따른 국가 분류 283
〈그림 VI-1〉 재정자립 방안 분석 틀 296
〈그림 VI-2〉 한식재단 조직도 299
〈그림 VI-3〉 연차별 한식기금 조성 306
〈그림 VII-1〉 한식세계화 사업비전 및 목표 335
〈그림 VII-2〉 한식세계화 사업 선순환 체계도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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