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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려대교 건설 기본계획 수립 / 국토해양부, 한국교통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해양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xx, xx, 399 p.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2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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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진

목차

요약 24

1. 한려대교 건설 기본계획 수립 연구개요 26

1.1. 과업의 현황 및 필요성 26

1.2. 과업 내용 26

1.3. 과업의 범위 26

1.4. 과업의 수행절차 27

2. 지역 및 교통현황 분석 28

2.1. 사회·경제 지표현황 28

2.2. 도로 및 교통현황 28

3. 교통수요분석 28

3.1. 교통수요분석 방법 28

3.2. 교통량 정산결과 29

3.3. 과업노선 및 주변 교통수요 분석결과 34

4. 한려 해상교량 및 해저터널 노선대안 선정 36

4.1. 노선 선정 절차 36

4.2. 최종대안 선정 37

5. 타당성 분석 결과 42

5.1. 경제성 분석결과 42

5.2. 민감도 분석결과 42

6. 결론 43

제1장 과업 개요 44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46

1.1. 과업의 배경 46

1.2. 과업의 필요성 46

제2절 과업의 추진경위 및 범위 47

2.1. 과업의 추진경위 47

2.2. 과업 내용 47

2.3. 과업의 범위 47

제3절 과업의 수행방법 49

3.1. 과업의 수행절차 49

3.2. 과업의 세부수행방법 50

제2장 지역현황 분석 및 관련계획 검토 52

제1절 사회·경제지표 분석 54

1.1. 인구 현황 54

1.2.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58

1.3. 학교 및 학생수 현황 62

1.4. 종사자수 현황 66

제2절 도로 및 교통현황 분석 70

2.1. 일반현황 70

2.2. 교통현황 조사 및 분석 80

제3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 94

3.1. 상위계획 95

3.2. 관련계획 검토 134

제3장 교통수요 추정 142

제1절 교통수요 분석의 개요 144

제2절 기본자료 설정 146

2.1. O/D 자료 146

2.2. Network 자료 147

제3절 분석범위 설정 148

3.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48

3.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48

제4절 기본 자료의 수정 155

4.1. 존 세분화 155

4.2. 세부존의 O/D 구축 157

4.3. 관광 O/D의 구축 158

4.4. 교통유발수요 반영 방안 검토 160

제5절 장래 O/D 및 네트워크의 수정 161

5.1. 과업대상지 주변 개발계획 검토 161

5.2. 장래 네트워크의 구축 168

제6절 통행배정 172

6.1. 통행배정의 전제 172

6.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75

제7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80

7.1. 장래 교통수요추정을 위한 분석대안 선정 180

7.2. 교통수요 분석 결과 181

제4장 노선계획 및 기술적 검토 184

제1절 설계기준 186

1.1. 도로의 구분 186

1.2. 도로의 설계속도 187

1.3. 기하구조 기준 188

1.4. 도로의 횡단구성 188

1.5. 구조물 설계기준 193

1.6. 터널 설계기준 194

제2절 대안노선 선정 및 기술적 검토 196

2.1. 노선개요 196

2.2. 노선대안의 기본방향 196

2.3. 대안의 선정 과정 197

2.4. 대안노선 검토 199

2.5. 최종대안 선정 258

제3절 교량 계획 264

3.1. 현지여건 분석 264

3.2. 최적의 해상교량 형식 선정 274

3.3. 해상교량 세부구조 계획 294

3.4. 해상교량 시공시 예상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수립 315

제4절 터널계획 325

4.1. 터널 설계 고려사항 325

4.2. 해저터널 형식 선정 331

4.3. 해저터널 시공시 예상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수립 353

제5절 주요공정별 계획 356

5.1. 선형 계획 356

5.2. 토공 계획 357

5.3. 배수시설 및 횡단구조물 계획 359

5.4. 포장 계획 361

5.5. 부대 및 교통안전시설계획 363

5.6. 출입시설계획 365

제6절 사업비 산출 369

6.1. 사업비추정의 기본방향 369

6.2. 비용항목의 설정 371

6.3. 총사업비 산출 372

6.4. 총사업비 산출결과 391

6.5. 유지관리비 추정 392

6.6. 연차별 투자계획 404

제7절 사업비 절감사유 및 초장대교량 사업단 연구결과 검토 405

7.1. 해상교량 사업비(2006년 예비타당성조사 대비 사업비 절감사유) 405

7.2. 초장대교량 사업단 연구결과 적용성 검토 407

제5장 편익 추정 414

제1절 편익 추정의 개요 416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418

2.1.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418

2.2. 통행시간 절감편익 419

2.3. 교통사고 절감편익 420

2.4. 환경비용 절감편익 422

제3절 편익 추정 결과 424

제6장 경제성 분석 426

제1절 경제성 분석의 개요 428

1.1. 편익/비용비 428

1.2. 순현재가치 428

1.3. 내부수익률 429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429

제3절 경제성 분석결과 429

제4절 민감도 분석 432

4.1. 개요 432

4.2.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2

4.3. 비용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3

4.4.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3

제7장 종합 및 결론 436

제1절 종합 438

1.1. 과업 개요 438

1.2. 지역 및 교통현황 분석 438

1.3. 한려 해상교량 및 해저터널 노선대안선정 439

1.4. 교통수요분석 441

1.5. 경제성 분석 결과 441

제2절 결론 442

〈표 1〉 여수시 및 남해군의 사회·경제 지표 요약 28

〈표 2〉 대안노선개요 29

〈표 3〉 기준년도 정산결과 29

〈표 4〉 과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분석 34

〈표 5〉 대안노선 검토개요 37

〈표 6〉 경제성 분석 결과 42

〈표 7〉 민감도 분석 시행기준 42

〈표 8〉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2

〈표 9〉 비용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

〈표 10〉 편익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

〈표 2-1-1〉 여수시 인구 추이 54

〈표 2-1-2〉 여수시 읍면동별 인구현황(2011년 기준) 54

〈표 2-1-3〉 남해군 인구 추이 55

〈표 2-1-4〉 남해군 읍면별 인구현황(2011년 기준) 55

〈표 2-1-5〉 순천시 인구 추이 56

〈표 2-1-6〉 순천시 읍면동별 인구현황(2011년 기준) 56

〈표 2-1-7〉 광양시 인구 추이 57

〈표 2-1-8〉 광양시 읍면동별 인구현황(2010년 기준) 57

〈표 2-1-9〉 여수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8

〈표 2-1-10〉 남해군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9

〈표 2-1-11〉 순천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60

〈표 2-1-12〉 광양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61

〈표 2-1-13〉 여수시 학교 및 학생수 추이 62

〈표 2-1-14〉 남해군 학교 및 학생수 추이 63

〈표 2-1-15〉 순천시 학교 및 학생수 추이 64

〈표 2-1-16〉 광양시 학교 및 학생수 추이 65

〈표 2-1-17〉 여수시 종사자수 추이 66

〈표 2-1-18〉 여수시 읍면동별 종사자수 현황(2010년 기준) 66

〈표 2-1-19〉 남해군 종사자수 추이 67

〈표 2-1-20〉 남해군 읍면동별 종사자수 현황(2010년 기준) 67

〈표 2-1-21〉 순천시 종사자수 추이 68

〈표 2-1-22〉 순천시 읍면동별 종사자수 현황(2010년 기준) 68

〈표 2-1-23〉 광양시 종사자수 추이 69

〈표 2-1-24〉 광양시 읍면동별 종사자수 현황(2010년 기준) 69

〈표 2-2-1〉 여수시, 남해군, 순천시, 광양시 도로 개설 추이 70

〈표 2-2-2〉 여수시, 남해군, 순천시, 광양시 포장상태별 연장과 포장율 추이 72

〈표 2-2-3〉 여수시 여객선 업체현황 73

〈표 2-2-4〉 여수시 정기여객선 운행현황 73

〈표 2-2-5〉 여수시 여객선 수송 추이 74

〈표 2-2-6〉 항만시설 현황(2010년 기준) 74

〈표 2-2-7〉 과업노선 주변 고속국도 교통량 추이 75

〈표 2-2-8〉 과업노선 주변 일반국도 교통량 추이 76

〈표 2-2-9〉 과업노선 주변 지방도/국가지원지방도 교통량 추이 77

〈표 2-2-10〉 현황조사 개요 80

〈표 2-2-11〉 조사교통량의 AADT환산을 위한 변동계수 산출 84

〈표 2-2-12〉 AADT 환산 및 교통현황분석시 적용계수 85

〈표 2-2-13〉 과업노선 주변 2차로 도로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통계연보 조사지점) 86

〈표 2-2-14〉 과업노선 주변 다차로 도로 V/C분석(통계연보 조사지점) 87

〈표 2-2-15〉 과업노선 주변 주요 도로의 분석교통량 산정 90

〈표 2-2-16〉 과업노선 주변 다차로 도로 V/C분석(현장조사자료) 91

〈표 2-2-17〉 과업노선 주변 2차로도로 서비스 수준 분석결과(현장조사자료) 91

〈표 2-3-1〉 관련계획 검토과정 94

〈표 2-3-2〉 국가단위 계획 요약 95

〈표 2-3-3〉 국토종합계획의 추진경위 95

〈표 2-3-4〉 제4차 국토계획과 제4차 국토계획 수정계획의 비교 96

〈표 2-3-5〉 주요 계획지표 99

〈표 2-3-6〉 장기 국가간선도로망(7×9) 계획구상 101

〈표 2-3-7〉 계획의 주요내용 103

〈표 2-3-8〉 계속추진사업 106

〈표 2-3-9〉 주요검토사업 106

〈표 2-3-10〉 권역별 계획 요약 107

〈표 2-3-11〉 10대 추진전략 요약 108

〈표 2-3-12〉 인구지표전망 109

〈표 2-3-13〉 개발축의 설정과 기능 109

〈표 2-3-14〉 시군별 개발목표 및 발전방향 110

〈표 2-3-15〉 관광권역별 기본방향 114

〈표 2-3-16〉 관광권역별 거점개발사업 115

〈표 2-3-17〉 교통시설 추진계획 116

〈표 2-3-18〉 연륙·연도교 추진계획 117

〈표 2-3-19〉 전남의 관광비전 119

〈표 2-3-20〉 전남의 4대 개발목표 119

〈표 2-3-21〉 지역별 계획 요약 121

〈표 2-3-22〉 여수시 교통관련 지표 예측 125

〈표 2-3-23〉 여수시 통행 예측 126

〈표 2-3-24〉 축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126

〈표 2-3-25〉 개발축 개발방향 131

〈표 2-3-26〉 기본방향 및 개발전략 요약 133

〈표 2-3-27〉 과업노선 주변 장래 도로망 계획 134

〈표 2-3-28〉 과업노선 주변의 주요 개발계획 138

〈표 3-2-1〉 전국권 자료의 교통존 구분 146

〈표 3-3-1〉 본 과업의 기준년도 및 분석년도 148

〈표 3-3-2〉 O/D분포를 이용한 영향권 설정 가능지역_여수시 150

〈표 3-3-3〉 O/D분포를 이용한 영향권 설정 가능지역_남해군 152

〈표 3-3-4〉 과업의 공간적 범위 154

〈표 3-4-1〉 직접영향권내 존 세분화 내역 156

〈표 3-4-2〉 여수시, 남해군, 순천시 및 광양시 통행량 157

〈표 3-4-3〉 여수시 및 남해군 주요 접근도로의 월간교통량 변동(2010년) 158

〈표 3-4-4〉 대전 EXPO 사후 방문객수 160

〈표 3-5-1〉 개발계획 반영기준 161

〈표 3-5-2〉 교통시설계획 반영기준 161

〈표 3-5-3〉 과업대상지 주변 추가반영 택지개발계획 및 관광단지계획 162

〈표 3-5-4〉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발생 원단위 163

〈표 3-5-5〉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발생/도착량 163

〈표 3-5-6〉 과업대상지 주변 추가반영 산업단지개발계획 164

〈표 3-5-7〉 산업단지 개발계획 적용 원단위 164

〈표 3-5-8〉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발생/도착량 165

〈표 3-5-9〉 KTDB 기반영 도로 계획 168

〈표 3-5-10〉 장래 추가반영 도로 계획 168

〈표 3-6-1〉 전국권 승용차 재차인원 172

〈표 3-6-2〉 버스 재차인원 172

〈표 3-6-3〉 전국권 승용차 환산계수 173

〈표 3-6-4〉 도로 유형별 VDF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 174

〈표 3-6-5〉 기준년도 정산결과 176

〈표 3-7-1〉 대안 1(해상교량) 노선개요 180

〈표 3-7-2〉 대안 2(해저터널) 노선개요 181

〈표 3-7-3〉 과업노선 수요분석 결과 181

〈표 3-7-4〉 과업노선 주변 교통량 분석 182

〈표 4-1-1〉 도로의 구분 186

〈표 4-1-2〉 국도의 구분 186

〈표 4-1-3〉 설계속도 검토결과 187

〈표 4-1-4〉 기하구조 188

〈표 4-1-5〉 차로폭 기준 189

〈표 4-1-6〉 중앙분리대폭 기준 189

〈표 4-1-7〉 중앙분리대 형식검토 189

〈표 4-1-8〉 길어깨폭 기준 190

〈표 4-1-9〉 측대폭 기준 190

〈표 4-1-10〉 본선 토공부 표준횡단 구성 191

〈표 4-1-11〉 본선 교량부 표준횡단 구성 192

〈표 4-1-12〉 본선 교량부 표준횡단 구성(PSC박스거더 단면) 192

〈표 4-1-13〉 본선 터널부 표준횡단 구성 192

〈표 4-1-14〉 내외 설계기준 193

〈표 4-1-15〉 주요 설계하중 193

〈표 4-1-16〉 장대교량의 하중조합 193

〈표 4-1-17〉 일반교량의 하중조합 194

〈표 4-1-18〉 터널 횡단구성 관련기준 194

〈표 4-2-1〉 노선계획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96

〈표 4-2-2〉 노선계획시 고려사항 197

〈표 4-2-3〉 환경현황 및 문화재 202

〈표 4-2-4〉 예비타당성조사 노선개요 203

〈표 4-2-5〉 예비타당성조사 공사개요 203

〈표 4-2-6〉 예비타당성조사 현황 및 문제점 204

〈표 4-2-7〉 기본노선대 개요(해상교량) 208

〈표 4-2-8〉 기본노선대 공사개요(해상교량) 208

〈표 4-2-9〉 기본노선대 현황 및 문제점(해상교량) 209

〈표 4-2-10〉 기본노선대 노선개요(해저터널) 214

〈표 4-2-11〉 기본노선대 현황 및 문제점(해저터널) 214

〈표 4-2-12〉 관계기관 및 지자체 방문 현황 220

〈표 4-2-13〉 관계기관 및 지자체 방문 결과 주요내용 220

〈표 4-2-14〉 제한사항 주요내용 221

〈표 4-2-15〉 해상교량 개요 222

〈표 4-2-16〉 항로폭에 따른 주경간장 산정결과 223

〈표 4-2-17〉 형하고 산정결과 223

〈표 4-2-18〉 주경간장에 따른 교량형식 224

〈표 4-2-19〉 해상교량 검토 226

〈표 4-2-20〉 1차 해저터널 개요 234

〈표 4-2-21〉 1차 해저터널 검토 236

〈표 4-2-22〉 2차 해저터널 개요 248

〈표 4-2-23〉 2차 해저터널 검토 250

〈표 4-2-24〉 대안노선 검토개요 258

〈표 4-3-1〉 항로폭 기준 264

〈표 4-3-2〉 광양항 선박 입·출항 증감 현황 266

〈표 4-3-3〉 광양항 2011년 선박 입·출항 현황 267

〈표 4-3-4〉 광양항 입항 최대선박현황 268

〈표 4-3-5〉 원료부두 입·출항 선박현황 268

〈표 4-3-6〉 한국 석유공사 원유비축기지 입·출항 선박현황 269

〈표 4-3-7〉 국제 여객선 제원 269

〈표 4-3-8〉 발레 베이징호 제원 270

〈표 4-3-9〉 초대형 유조선 제원 270

〈표 4-3-10〉 해상교량의 계획 시 대상선박 선정 결과 270

〈표 4-3-11〉 대상선박에 의한 가항폭 및 필요 경간장 산정 결과 271

〈표 4-3-12〉 관계기관 협의 결과에 따른 필요 경간장 산정 결과 272

〈표 4-3-13〉 경간장 산정결과 272

〈표 4-3-14〉 선박 마스트 높이 273

〈표 4-3-15〉 형하고 산정 결과 274

〈표 4-3-16〉 국내 현수교 현황 275

〈표 4-3-17〉 국내 사장교 현황 275

〈표 4-3-18〉 국내 주요 현수교 개요 276

〈표 4-3-19〉 국내 주요 사장교 개요 277

〈표 4-3-20〉 공용중인 국외 현수교 현황 278

〈표 4-3-21〉 건설중인 국외 현수교 현황 278

〈표 4-3-22〉 계획중인 국외 현수교 현황 279

〈표 4-3-23〉 국외 사장교 현황 279

〈표 4-3-24〉 E/D교의 개요 및 특징 286

〈표 4-3-25〉 아치교의 개요 및 특징 286

〈표 4-3-26〉 사장교의 개요 및 특징 287

〈표 4-3-27〉 현수교의 개요 및 특징 287

〈표 4-3-28〉 교량형식별 적정 경간장 288

〈표 4-3-29〉 해상교량 형식비교(안) 289

〈표 4-3-30〉 접속교 구간 교량형식 및 선정조건 290

〈표 4-3-31〉 접속교 구간 형식 비교검토 290

〈표 4-3-32〉 육상부 교량 적용조건 291

〈표 4-3-33〉 육상부 교량 형식 비교검토 292

〈표 4-3-34〉 주요 현수교 변장비 조사결과 295

〈표 4-3-35〉 현수교의 보강형 형식 분포 297

〈표 4-3-36〉 대륙별 현수교 보강형 형식 분포 297

〈표 4-3-37〉 현수교 보강거더 단면의 발전 298

〈표 4-3-38〉 멀티 박스거더 적용 사례 299

〈표 4-3-39〉 멀티 박스거더 단면 형상 299

〈표 4-3-40〉 멀티박스거더의 개구율 300

〈표 4-3-41〉 국내 현수교의 케이블 강도 적용 추이 303

〈표 4-3-42〉 공용중인 장대현수교의 주케이블 가설공법 305

〈표 4-3-43〉 계획 및 시공중인 주요 현수교의 주케이블 가설공법 305

〈표 4-3-44〉 메시나대교의 하중별 주케이블 장력비율 307

〈표 4-3-45〉 케이블 강도상향에 따른 케이블 자중감소방안 및 효과 309

〈표 4-3-46〉 보강형 강도상향에 따른 자중감소방안 및 효과 309

〈표 4-3-47〉 주탑재료 비교 310

〈표 4-3-48〉 앵커리지 개요도 311

〈표 4-3-49〉 선박충돌 사고 사례 313

〈표 4-3-50〉 충돌방지공 설치 사례 314

〈표 4-3-51〉 국외 현수교 사례 316

〈표 4-3-52〉 국내 현수교 사례 317

〈표 4-3-53〉 보강형 가설방법 319

〈표 4-3-54〉 인양윈치 가설공법의 보강형 가설 순서 320

〈표 4-3-55〉 파이로트 로프 가설공법 개요 321

〈표 4-3-56〉 Akashi 대교 케이블 가설 순서 322

〈표 4-3-57〉 공사중 해상교통 사고 방지대책 322

〈표 4-3-58〉 가설단계에 따른 버펫팅 해석 예 324

〈표 4-3-59〉 행어케이블 진동원인 및 제진대책 324

〈표 4-4-1〉 해저터널 시공법 비교 328

〈표 4-4-2〉 국내 해저터널 현황 332

〈표 4-4-3〉 국외 해저터널 현황 335

〈표 4-4-4〉 길이 5㎞이상의 해저터널 336

〈표 4-4-5〉 해저터널 시공법 및 적용성 검토 350

〈표 4-4-6〉 환기방식 비교 351

〈표 4-4-7〉 보령해저터널 시공 중 조사 종류 및 적용 354

〈표 4-5-1〉 평면선형 계획 356

〈표 4-5-2〉 종단선형 계획 357

〈표 4-5-3〉 쌓기 비탈면 357

〈표 4-5-4〉 깎기 비탈면 357

〈표 4-5-5〉 토공 계획 358

〈표 4-5-6〉 배수관 종류별 비교 360

〈표 4-5-7〉 포장구조 비교 361

〈표 4-5-8〉 포장형식 비교 362

〈표 4-5-9〉 데리네이터 표준설치 간격 364

〈표 4-5-10〉 접근로 테이퍼(Apprach Taper)의 최소 설치기준 366

〈표 4-5-11〉 좌회전 차로의 길이 367

〈표 4-5-12〉 가·감속차로 및 변이구간 길이 367

〈표 4-5-13〉 대안 1(해상교량) 교차로 형식검토 368

〈표 4-5-14〉 대안 2(해저터널) 교차로 형식검토 368

〈표 4-6-1〉 작업 단계별 내용 369

〈표 4-6-2〉 도로사업 비용의 체계 371

〈표 4-6-3〉 총사업비 371

〈표 4-6-4〉 비용 및 편익 보정 지수 372

〈표 4-6-5〉 총 사업비 항목별 적용 근거 372

〈표 4-6-6〉 원단위 단가 산출 근거 373

〈표 4-6-7〉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단가 374

〈표 4-6-8〉 대안 1(해상교량)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375

〈표 4-6-9〉 대안 2(해저터널) 토공구간 공사비 산출 376

〈표 4-6-10〉 교량 평균단가(2010년 기준단가, 천원) 377

〈표 4-6-11〉 비교대상 공사비 개요 378

〈표 4-6-12〉 건설공사비 지수 및 건설투자 Deflator 378

〈표 4-6-13〉 국가별 물가 상승률 379

〈표 4-6-14〉 물가지수 및 지역환산지수 379

〈표 4-6-15〉 예비타당성조사 환산공사비 379

〈표 4-6-16〉 현수교 단위면적당 실적 공사비 380

〈표 4-6-17〉 Prototype 현수교 설계 조건 381

〈표 4-6-18〉 초장대교량사업단 Prototype 현수교의 공사비 382

〈표 4-6-19〉 공사비 추정 결과 383

〈표 4-6-20〉 교량 공사비 산정 결과 383

〈표 4-6-21〉 터널구간 표준 공사비 383

〈표 4-6-22〉 해저터널 실적공사비 사례조사 384

〈표 4-6-23〉 보령해저터널 지반보강 그라우팅 및 수평시추조사비 384

〈표 4-6-24〉 노선별 해저터널 예상 공사비 384

〈표 4-6-25〉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385

〈표 4-6-26〉 공사비 요율에 의한 전면 책임감리비 386

〈표 4-6-27〉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386

〈표 4-6-28〉 공사비 산출 387

〈표 4-6-29〉 부대비 산출 387

〈표 4-6-30〉 대안 1(해상교량) 평균공시지가 산정표 389

〈표 4-6-31〉 대안 1(해상교량) 용지구입비 산정표 389

〈표 4-6-32〉 대안 1(해상교량) 보상비 산정결과 389

〈표 4-6-33〉 대안 2(해저터널) 평균공시지가 산정표 390

〈표 4-6-34〉 대안 2(해저터널) 용지구입비 산정표 390

〈표 4-6-35〉 대안 2(해저터널) 보상비 산정결과 390

〈표 4-6-36〉 총사업비 산출결과 391

〈표 4-6-37〉 일반국도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393

〈표 4-6-38〉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3

〈표 4-6-39〉 특수교량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394

〈표 4-6-40〉 특수교량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4

〈표 4-6-41〉 장대터널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395

〈표 4-6-42〉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5

〈표 4-6-43〉 일반구간 연장 집계표 396

〈표 4-6-44〉 교량형식 및 연장 집계표 396

〈표 4-6-45〉 일반국도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396

〈표 4-6-46〉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7

〈표 4-6-47〉 특수교량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397

〈표 4-6-48〉 특수교량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8

〈표 4-6-49〉 일반구간 및 특수교량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398

〈표 4-6-50〉 대안 1(해상교량) 연차별 비용 추정결과 399

〈표 4-6-51〉 일반구간 연장 집계표 400

〈표 4-6-52〉 교량형식 및 연장 집계표 400

〈표 4-6-53〉 교량형식 및 연장 집계표 400

〈표 4-6-54〉 일반국도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400

〈표 4-6-55〉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401

〈표 4-6-56〉 장대터널의 유지관리비 적용방안 및 단가 401

〈표 4-6-57〉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402

〈표 4-6-58〉 일반구간 및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 402

〈표 4-6-59〉 대안 2(해저터널) 연차별 비용 추정결과 403

〈표 4-6-60〉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 404

〈표 4-6-61〉 대안 1(해상교량)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 404

〈표 4-6-62〉 대안 2(해저터널)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율 404

〈표 4-7-1〉 대안 1(해상교량) 사업비 비교표 405

〈표 4-7-2〉 대안 2(해저터널) 사업비 비교표 406

〈표 4-7-3〉 과제구성 및 참여기관 현황 409

〈표 4-7-4〉 초장대교량사업단 과제별 추진일정 410

〈표 4-7-5〉 Prototype 현수교 설계 조건 411

〈표 4-7-6〉 Prototype 현수교의 경제성 평가 결과 411

〈표 4-7-7〉 초장대 사업단 연구결과 반영 횡단면도 412

〈표 4-7-8〉 초장대교량 사업단 연구결과 적용시 교량 공사비 412

〈표 5-1-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416

〈표 5-1-2〉 소비자 물가지수 417

〈표 5-2-1〉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418

〈표 5-2-2〉 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419

〈표 5-2-3〉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420

〈표 5-2-4〉 전국권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10년 기준) 420

〈표 5-2-5〉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421

〈표 5-2-6〉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2010년 기준) 421

〈표 5-2-7〉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422

〈표 5-2-8〉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423

〈표 5-2-9〉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0년 기준) 424

〈표 5-3-1〉 대안 1(해상교량) 편익 추정 결과 424

〈표 5-3-2〉 대안 2(해저터널) 편익 추정 결과 424

〈표 6-3-1〉 경제성 분석 결과 430

〈표 6-3-2〉 대안 1(해상교량)의 경제성 분석 결과 430

〈표 6-3-3〉 대안 2(해저터널)의 경제성 분석 결과 431

〈표 6-4-1〉 민감도 분석 시행기준 432

〈표 6-4-2〉 해상터널(대안 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2

〈표 6-4-3〉 대안 2(해저터널)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3

〈표 6-4-4〉 해상터널(대안 1) 비용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3

〈표 6-4-5〉 대안 2(해저터널) 비용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3

〈표 6-4-6〉 해상터널(대안 1)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4

〈표 6-4-7〉 대안 2(해저터널)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434

〈표 7-1-1〉 여수시 및 남해군의 사회· 경제 지표 요약 439

〈표 7-1-2〉 최적노선 대안 검토 440

〈표 7-1-3〉 대안노선개요 441

〈표 7-1-4〉 대안별 교통량 분석 결과 441

〈표 7-1-5〉 경제성 분석 결과 442

〈그림 1〉 과업의 수행 흐름도 27

〈그림 2〉 교통량 정산 지점도 32

〈그림 3〉 과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지점도 35

〈그림 4〉 대안 선정 절차 36

〈그림 5〉 대안 1(해상교량) 38

〈그림 6〉 대안 2(해저터널) 40

〈그림 1-2-1〉 과업의 위치도 48

〈그림 1-3-1〉 과업의 수행 흐름도 49

〈그림 2-1-1〉 여수시의 인구 추이 54

〈그림 2-1-2〉 남해군의 인구 추이 55

〈그림 2-1-3〉 순천시의 인구 추이 56

〈그림 2-1-4〉 광양시의 인구 추이 57

〈그림 2-1-5〉 여수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8

〈그림 2-1-6〉 남해군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59

〈그림 2-1-7〉 순천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60

〈그림 2-1-8〉 광양시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61

〈그림 2-1-9〉 여수시 학생수 추이 62

〈그림 2-1-10〉 남해군 학생수 추이 63

〈그림 2-1-11〉 순천시 학생수 추이 64

〈그림 2-1-12〉 광양시 학생수 추이 65

〈그림 2-1-13〉 여수시의 종사자수 추이 66

〈그림 2-1-14〉 남해군의 종사자수 추이 67

〈그림 2-1-15〉 순천시의 종사자수 추이 68

〈그림 2-1-16〉 광양시의 종사자수 추이 69

〈그림 2-2-1〉 여수시, 남해군, 순천시, 광양시 도로 등급별 구성비 71

〈그림 2-2-2〉 고속국도 교통량 추이 75

〈그림 2-2-3〉 일반국도 교통량 추이 76

〈그림 2-2-4〉 지방도/국가지원지방도 교통량 추이 77

〈그림 2-2-5〉 과업노선 주변 도로현황 및 교통량 추이 78

〈그림 2-2-6〉 교통현황 조사지점 82

〈그림 2-2-7〉 변동계수 적용 조사지점 84

〈그림 2-2-8〉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상의 조사지점 분석 88

〈그림 2-2-9〉 현장조사지점 분석 92

〈그림 2-3-1〉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도로망 및 철도망 계획 98

〈그림 2-3-2〉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의 목표 및 기본방향 102

〈그림 2-3-3〉 제3차 중기교통시설투자계획의 추진전략 105

〈그림 2-3-4〉 5대 경제권 및 오륜전략 112

〈그림 2-3-5〉 경남을 중심으로 한 국토 및 동북아시아의 구도 113

〈그림 2-3-6〉 남해안발전 종합구상도 113

〈그림 2-3-7〉 남해안관광벨트 종합구상도 115

〈그림 2-3-8〉 광역 개발계획 구상도 118

〈그림 2-3-9〉 전남권 광역개발계획 구상도 120

〈그림 2-3-10〉 도시 기본 구상도 124

〈그림 2-3-11〉 순천의 미래상 130

〈그림 2-3-12〉 순천시 광역 개발계획 구상도 131

〈그림 2-2-13〉 광양 도시 미래상 133

〈그림 2-3-14〉 과업노선 주변 주요 도로망 계획 136

〈그림 2-3-15〉 과업노선 주변 대규모 주요개발계획 140

〈그림 3-1-1〉 전통적인 4단계 모형의 교통수요 추정과정 145

〈그림 3-2-1〉 KTDB의 현황 Network 147

〈그림 3-3-1〉 PV법 90% 이상인 영향권 설정 가능 지역_여수시 151

〈그림 3-3-2〉 PV법 90% 이상인 영향권 설정 가능 지역_남해군 152

〈그림 3-3-3〉 교통량 변화율 3%이상인 영향권 설정 가능지역 153

〈그림 3-3-5〉 최종 영향권설정 지역 154

〈그림 3-4-1〉 여수시 및 남해군의 Network 세분화 수정 전·후 비교 155

〈그림 3-4-2〉 여수 및 남해군 주요 접근도로 조사지점 159

〈그림 3-5-1〉 과업대상지 주변 장래 개발계획 166

〈그림 3-5-2〉 과업대상지 주변 장래 도로계획 170

〈그림 3-6-1〉 교통량 정산 지점도 178

〈그림 3-7-1〉 과업노선 및 주변 교통량 지점도 183

〈그림 4-1-1〉 본선 토공부 표준횡단 구성 191

〈그림 4-2-1〉 대안 선정 절차 198

〈그림 4-2-2〉 시·종점측 현황사진 199

〈그림 4-2-3〉 여수시 도시계획현황 200

〈그림 4-2-4〉 해상교량 노선계획 시 고려될 제한사항 201

〈그림 4-2-5〉 과업구간 환경현황 및 문화재 202

〈그림 4-2-6〉 2002년 및 2006년 예비타당성 대안 노선 206

〈그림 4-2-7〉 기본노선 검토안(해상교량) 210

〈그림 4-2-8〉 기본노선 검토 비교 1 종단면도(해상교량) 212

〈그림 4-2-9〉 기본노선 검토 비교 2 종단면도(해상교량) 212

〈그림 4-2-10〉 기본노선 검토 비교 3 종단면도(해상교량) 212

〈그림 4-2-11〉 기본노선 검토안(해저터널) 216

〈그림 4-2-12〉 기본노선 검토 비교 1 종단면도(해저터널) 218

〈그림 4-2-13〉 기본노선 검토 비교 2 종단면도(해저터널) 218

〈그림 4-2-14〉 기본노선 검토 비교 3 종단면도(해저터널) 218

〈그림 4-2-15〉 관련계획 및 주요지장물 현황 221

〈그림 4-2-16〉 항로폭과 형하고 개요도 223

〈그림 4-2-17〉 해상교량 비교 A-1 230

〈그림 4-2-18〉 해상교량 비교 A-2 232

〈그림 4-2-19〉 환기 및 방재를 고려한 터널단면 선정 235

〈그림 4-2-20〉 시점부 (비교 B-1) 해저터널 비교 노선도 242

〈그림 4-2-21〉 시점부 (비교 B-1) 해저터널 비교 B-1-1 종단면도 244

〈그림 4-2-22〉 시점부 (비교 B-1) 해저터널 비교 B-1-2 종단면도 244

〈그림 4-2-23〉 시점부 (비교 B-1) 해저터널 비교 B-1-3 종단면도 246

〈그림 4-2-24〉 시점부 (비교 B-1) 해저터널 비교 B-1-4 종단면도 246

〈그림 4-2-25〉 종점부(비교 B-2) 해저터널 비교 노선도 254

〈그림 4-2-26〉 종점부(비교 B-2) 해저터널 비교 B-2-1 종단면도 256

〈그림 4-2-27〉 종점부(비교 B-2) 해저터널 비교 B-2-2 종단면도 256

〈그림 4-2-28〉 종점부(비교 B-2) 해저터널 비교 B-2-3 종단면도 256

〈그림 4-2-29〉 대안 1(해상교량) 260

〈그림 4-2-30〉 대안 2(해저터널) 262

〈그림 4-3-1〉 가항폭 및 형하고 개요도 264

〈그림 4-3-2〉 광양항 현황 266

〈그림 4-3-3〉 시설물 설치 불가구간 272

〈그림 4-3-4〉 일반적인 선박의 마스트 높이 273

〈그림 4-3-5〉 혼슈~시코쿠 연락교 개요 280

〈그림 4-3-6〉 Sutong교의 위치 및 전경 281

〈그림 4-3-7〉 Stonecutters교의 위치 및 전경 281

〈그림 4-3-8〉 Golden-Gate교의 위치 및 전경 282

〈그림 4-3-9〉 Humber교의 위치 및 전경 282

〈그림 4-3-10〉 Rion-Antirion교의 위치 및 전경 283

〈그림 4-3-11〉 Normandie대교의 위치 및 전경 283

〈그림 4-3-12〉 Great Belt교의 위치 및 전경 284

〈그림 4-3-13〉 Messina Strait교의 위치 및 전경 284

〈그림 4-3-14〉 해상교량 및 접속교 형식선정 결과 293

〈그림 4-3-15〉 육상교량 형식선정 결과 293

〈그림 4-3-16〉 해상교량의 규모 294

〈그림 4-3-17〉 경간장에 따른 변장비 분포 295

〈그림 4-3-18〉 보강형 폭원 산정 결과 296

〈그림 4-3-19〉 트윈박스거더의 개구율 정의 및 와류생성 형상 301

〈그림 4-3-20〉 트윈박스거더의 개구율에 따른 플러터 발현풍속 301

〈그림 4-3-21〉 해상교량 보강형 계획 301

〈그림 4-3-22〉 새그 및 새그비 302

〈그림 4-3-23〉 주케이블 개요도 306

〈그림 4-3-24〉 경간장 증가에 따른 하중별 주케이블 축력 306

〈그림 4-3-25〉 현수교의 하중전달경로 307

〈그림 4-3-26〉 보강거더의 활하중 분담율 308

〈그림 4-3-27〉 국외 현수교 개요 316

〈그림 4-3-28〉 국내 현수교 개요 317

〈그림 4-3-29〉 국내외 현수교 경간장 증가 추이 318

〈그림 4-3-30〉 교량가설지역 현지 여건 319

〈그림 4-3-31〉 해상교량 보강형 가설 개요도 320

〈그림 4-3-32〉 캣워크 및 풍동실험 323

〈그림 4-4-1〉 환기방식에 따른 터널단면 329

〈그림 4-4-2〉 통영해저터널 332

〈그림 4-4-3〉 가덕해저터널 333

〈그림 4-4-4〉 보령해저터널 334

〈그림 4-4-5〉 세이칸터널 337

〈그림 4-4-6〉 아쿠아라인 337

〈그림 4-4-7〉 Yangtze River Tunnel 338

〈그림 4-4-8〉 간몬터널 339

〈그림 4-4-9〉 Cross Habor Tunnel 339

〈그림 4-4-10〉 Euro Channel Tunnel 340

〈그림 4-4-11〉 Westerschelde Tunnel 341

〈그림 4-4-12〉 Fannefjord Tunnel 342

〈그림 4-4-13〉 Ibestad Tunnel 342

〈그림 4-4-14〉 Bømlafjord Tunnel 343

〈그림 4-4-15〉 Eiksund Tunnel 343

〈그림 4-4-16〉 Tromsøysund Tunnel 344

〈그림 4-4-17〉 Frøya Tunnel 344

〈그림 4-4-18〉 Hvalfjörður Tunnel 345

〈그림 4-4-19〉 North Cape Tunnel 345

〈그림 4-4-20〉 Byfjord Tunnel (Byfjordtunnelen) 346

〈그림 4-4-21〉 Hitra Tunnel (Hitratunnelen) 346

〈그림 4-4-22〉 Freifjord Tunnel (Freifjordtunnelen) 347

〈그림 4-4-23〉 환기방식에 따른 터널단면 계획 352

〈그림 4-4-24〉 보령해저터널 시공 중 조사 시스템 353

〈그림 4-4-25〉 해저지반 그라우팅 설계 흐름도 355

〈그림 4-4-26〉 해저터널 공사 시 수방대책 355

〈그림 4-5-1〉 좌회전 차로의 설계요소 366

〈그림 4-6-1〉 도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370

〈그림 4-6-2〉 토공공사 공사비 추정방법 373

〈그림 4-6-3〉 현수교 단위면적당 실적 환산공사비 380

〈그림 4-6-4〉 용지보상비 추정과정 388

〈그림 4-7-1〉 추진체계 408

〈그림 4-7-2〉 추진전략 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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