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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영동고속국도와 성남·장호원 국도연결부 교차로 설치 검토 / 국토해양부, 한국교통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해양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xi, 195 p. : 삽화, 지도,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2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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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제1장 사업 개요 15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17

1.1. 사업의 배경 17

1.2. 사업의 필요성 17

제2절 사업 내용 19

2.1. 사업 내용 19

2.2. 사업 범위 19

제2장 지역현황분석 및 관련계획 검토 21

제1절 기초자료 분석 23

1.1. 분석 대상지역 기초 환경 분석 23

1.2. 대상지역의 사회·경제 지표 23

제2절 교통관련 현황 분석 28

2.1. 도로현황 28

2.2. 교통량 현황 29

제3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32

3.1. 상위 계획 32

3.2. 지역 관련 계획 41

3.3. 교통시설 설치계획 및 주변지역 개발계획 50

제3장 노선계획 및 기술적 검토 55

제1절 설계기준 57

1.1. 도로의 구분 57

1.2. 도로의 설계속도 57

1.3. 기하구조 기준 58

1.4. 교차로 계획 58

1.5. 입체교차로 설계기준 60

제2절 교차로 대안의 선정 69

2.1. 입체교차로 형식 결정 69

2.2. 최종 입체교차로 형식 선정 83

제3절 비용추정의 개요 87

3.1. 비용추정의 기본 방향 87

3.2. 사업비 산출기준 및 방법 87

제4절 총사업비의 추정 91

4.1. 일반구간(토공부) 공사비 추정 91

4.2. 부대비 추정 98

4.3. 용지보상비 추정 99

4.4. 예비비 추정 101

4.5. 비용추정 결과 102

제5절 유지관리비의 추정 107

5.1. 유지관리비 적용현황 107

5.2. 유지관리비 산정 107

제4장 교통수요 추정 121

제1절 교통수요 분석의 개요 123

제2절 분석 범위와 수준 설정 128

2.1. 시간적 범위의 설정 128

2.2. 공간적 범위의 설정 128

제3절 기본 자료의 수정 133

3.1. 기준연도 O-D 구축 및 네트워크의 수정 133

3.2. 장래 O-D 및 네트워크의 수정 138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42

4.1. 통행 배정 모형의 전제 142

4.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145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149

5.1. 분석 대안의 설정 149

5.2. 장래 교통수요 분석 결과 149

5.3. 주변교통량 예측 결과 150

제5장 편익 추정 155

제1절 편익 추정의 개요 157

제2절 편익항목별 추정 방법 159

2.1. 차량운행 비용 절감편익 159

2.2. 통행시간 절감편익 160

2.3. 교통사고 절감편익 162

2.4. 환경비용 절감편익 164

제3절 편익 추정 결과 167

제6장 경제성 분석 169

제1절 경제성 분석의 개요 171

1.1. 편익/비용비 171

1.2. 순현재가치 171

1.3. 내부수익률 172

제2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172

제3절 경제성 분석결과 173

제7장 수익성 분석 179

제1절 수익성 분석의 개요 181

1.1. 분석 기준연도, 분석 기간 및 공정율 181

1.2. 분석기법 181

제2절 수익성 분석 183

2.1. 영업체계 대안선정 183

2.2. 비용 산출 183

2.3. 영업수입 187

2.4. 수익성 분석 188

제8장 종합 및 결론 201

제1절 종합 203

1.1. 개요 203

1.2. 교차로 시설형식 203

1.3. 교통수요분석 204

1.4. 경제성 및 수익성 분석 206

제2절 결론 209

〈표 2-1-1〉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인구증가추이 23

〈표 2-1-2〉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종사자수 증가추이 24

〈표 2-1-3〉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자동차등록대수 증가추이 25

〈표 2-1-4〉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토지이용 현황 26

〈표 2-2-1〉 주변 도로현황 28

〈표 2-2-2〉 주변 주요도로 교통량 추이 29

〈표 2-3-1〉 전국 고속기간 도로망(7×9 도로망 체계) 34

〈표 2-3-2〉 간선도로망 구축 39

〈표 2-3-3〉 수도권 간선도로 확충계획 42

〈표 2-3-4〉 경기도 10대 부문별 추진전략 44

〈표 2-3-5〉 공간구조 구상 45

〈표 2-3-6〉 격자형 도로망체계 구상 46

〈표 2-3-7〉 도로망 구상도 47

〈표 2-3-8〉 도로개발계획 50

〈표 2-3-9〉 철도개발계획 50

〈표 2-3-10〉 주변지역 주요개발계획 51

〈표 3-1-1〉 도로의 구분 57

〈표 3-1-2〉 도로의 설계속도 57

〈표 3-1-3〉 기하구조의 적용기준 58

〈표 3-1-4〉 교차로 형식 59

〈표 3-1-5〉 교차방식 59

〈표 3-1-6〉 인터체인지와 타 시설의 간격 63

〈표 3-1-7〉 연결로의 설계속도 64

〈표 3-1-8〉 연결로의 기하구조 64

〈표 3-1-9〉 입체교차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 65

〈표 3-1-10〉 평면교차 가·감속차로 길이 기준(하부도로 접속시 적용) 65

〈표 3-1-11〉 분기점(노즈)부분의 기하구조 기준 65

〈표 3-1-12〉 본 사업 적용 표준횡단 제원 68

〈표 3-1-13〉 본 사업 적용 표준횡단 면도(고속도로) 68

〈표 3-1-14〉 본 사업 적용 표준횡단 면도(자동차전용도로) 68

〈표 3-2-1〉 동이천 IC 형식 비교 72

〈표 3-2-2〉 동이천 I.C 형식 비교 73

〈표 3-2-3〉 최종 입체교차로 주요내용 83

〈표 3-3-1〉 사업비 구성 체계 88

〈표 3-3-2〉 사업비 항목별 적용 88

〈표 3-3-3〉 공사비 산출 단계별 작업내용 89

〈표 3-3-4〉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요율 90

〈표 3-4-1〉 고속국도 세부공종별 토공구간 표준공사비 92

〈표 3-4-2〉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디플레이터) 건설투자부문 연도별 변화추이 93

〈표 3-4-3〉 대안 1의 1-1안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 94

〈표 3-4-4〉 대안 1의 1-2안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 95

〈표 3-4-5〉 대안 1의 1-3안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 96

〈표 3-4-6〉 대안 2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 97

〈표 3-4-7〉 토공구간 공사비 집계표 98

〈표 3-4-8〉 공사비 비율에 의한 설계용역비 98

〈표 3-4-9〉 부대비 산정 99

〈표 3-4-10〉 평균 지목별 공시지가 99

〈표 3-4-11〉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00

〈표 3-4-12〉 대안 1 의 1-1안 용지보상비 산출 100

〈표 3-4-13〉 대안 1 의 1-2안 용지보상비 산출 100

〈표 3-4-14〉 대안 1 의 1-3안 용지보상비 산출 101

〈표 3-4-15〉 대안 2 용지보상비 산출 101

〈표 3-4-16〉 예비비 산출 101

〈표 3-4-17〉 사업비 산출 102

〈표 3-4-18〉 대안 1 의 1-1안 총사업비 103

〈표 3-4-19〉 대안 1 의 1-2안 총사업비 104

〈표 3-4-20〉 대안 1 의 1-3안 총사업비 105

〈표 3-4-21〉 대안 2 총사업비 106

〈표 3-5-1〉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 108

〈표 3-5-2〉 일반국도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 연도별 보정 109

〈표 3-5-3〉 고속국도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 110

〈표 3-5-4〉 고속국도 연차별 표준유지관리비 연도별 보정 111

〈표 3-5-5〉 1-1안 일반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0.836㎞ 112

〈표 3-5-6〉 1-1안 고속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1.754㎞ 113

〈표 3-5-7〉 1-1안 연차별 총 유지관리비 113

〈표 3-5-8〉 1-2안 일반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0.461㎞ 114

〈표 3-5-9〉 1-2안 고속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1.152㎞ 115

〈표 3-5-10〉 1-2안 연차별 총 유지관리비 115

〈표 3-5-11〉 1-3안 일반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0.38㎞ 116

〈표 3-5-12〉 1-3안 고속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0.88㎞ 117

〈표 3-5-13〉 1-3안 연차별 총 유지관리비 117

〈표 3-5-14〉 대안 2 일반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1.92㎞ 118

〈표 3-5-15〉 대안 2 고속국도 연차별 유지관리비, L=0.94㎞ 119

〈표 3-5-16〉 대안 2 연차별 총 유지관리비 119

〈표 4-1-1〉 수도권 네트워크의 존 구분표 124

〈표 4-2-1〉 시간적 범위 128

〈표 4-2-2〉 영향권 설정 132

〈표 4-3-1〉 현황 네트워크 수정내역 134

〈표 4-3-2〉 사업지 주변 반영 개발계획 138

〈표 4-3-3〉 이천시 중심권 통행발생 원단위(2009년) 139

〈표 4-3-4〉 장래 택지개발계획 발생량/도착량 산정결과 139

〈표 4-3-5〉 경기도 지방산업단지 교통수단별 통행발생 원단위 140

〈표 4-3-6〉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교통수단별 통행발생량 141

〈표 4-3-7〉 추가 반영 장래 도로망 계획 141

〈표 4-4-1〉 전국 지역간 자료의 차종별 재차인원 142

〈표 4-4-2〉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142

〈표 4-4-3〉 수도권 네트워크의 통행량-지체함수 파라미터 144

〈표 4-4-4〉 정산결과 146

〈표 4-5-1〉 수요추정 대안 설정 149

〈표 4-5-2〉 대안별-방향별 교통수요 분석 결과 150

〈표 4-5-3〉 대안별 주변교통량 예측 결과 151

〈표 4-5-4〉 동이천 IC 신설에 따른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 JCT~북여주 IC 구간) 교통량 153

〈표 5-1-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157

〈표 5-1-2〉 소비자 물가지수 158

〈표 5-2-1〉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159

〈표 5-2-2〉 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160

〈표 5-2-3〉 비업무통행 시간가치(2007년 기준) 161

〈표 5-2-4〉 수도권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07년 기준) 161

〈표 5-2-5〉 수도권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2010년 기준) 161

〈표 5-2-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163

〈표 5-2-7〉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2010년 기준) 164

〈표 5-2-8〉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165

〈표 5-2-9〉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10년 기준) 165

〈표 5-2-10〉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0년 기준) 166

〈표 5-3-1〉 편익 추정 결과(1-1 안) 167

〈표 5-3-2〉 편익 추정 결과(1-2안) 167

〈표 5-3-3〉 편익 추정 결과(1-3안) 168

〈표 5-3-4〉 편익 추정 결과(대안 2) 168

〈표 6-3-1〉 경제성 분석 결과 173

〈표 6-3-2〉 대안 1 의 1-1안 경제성 분석 결과 174

〈표 6-3-3〉 대안 1 의 1-2안 경제성 분석 결과 175

〈표 6-3-4〉 대안 1 의 1-3안 경제성 분석 결과 176

〈표 6-3-5〉 대안 2의 경제성 분석 결과 177

〈표 7-1-6〉 분석기법 182

〈표 7-2-1〉 분석기법 183

〈표 7-2-2〉 영업시설 설치비용 183

〈표 7-2-3〉 대안별 영업소 소요차로수 184

〈표 7-2-4〉 요금 징수기계 차로당 설치비용 184

〈표 7-2-5〉 영업소당 통과차량수에 따른 소요 영업인원 산출기준 185

〈표 7-2-6〉 인건비 및 영업소 일반관리비 적용내역 186

〈표 7-2-7〉 영업소 소요인원과 인건비 및 일반관리비 산정결과 186

〈표 7-2-8〉 고속도로 통행요금 기본구조 187

〈표 7-2-9〉 대안별-연도별 통행료 수입 산정결과(할인전) 187

〈표 7-2-10〉 대안별 영업수입 및 총비용 비교(할인율 적용) 188

〈표 7-2-11〉 수익성 분석 188

〈표 7-2-12〉 대안 1의 1-1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국가 부담) 189

〈표 7-2-13〉 대안 1의 1-1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한국도로공사 부담) 190

〈표 7-2-14〉 대안 1의 1-1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고속도로 부분 한국도로공사 부담) 191

〈표 7-2-15〉 대안 1의 1-2안 수익성(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국가 부담) 192

〈표 7-2-16〉 대안 1의 1-2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한국도로공사 부담) 193

〈표 7-2-17〉 대안 1의 1-2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고속도로 부분 한국도로공사 부담) 194

〈표 7-2-18〉 대안 1의 1-3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국가 부담) 195

〈표 7-2-19〉 대안 1의 1-3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한국도로공사 부담) 196

〈표 7-2-20〉 대안 1의 1-3안 수익성 분석(공사비 고속도로 부분 한국도로공사 부담) 197

〈표 7-2-21〉 대안 2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국가 부담) 198

〈표 7-2-22〉 대안 2 수익성 분석(공사비 전액 한국도로공사 부담) 199

〈표 7-2-23〉 대안 2 수익성 분석(공사비 고속도로 부분 한국도로공사 부담) 200

〈표 8-1-1〉 대안별-방향별 교통수요 분석 결과 205

〈표 8-1-2〉 편익 추정 결과 206

〈표 8-1-3〉 경제성 분석 결과 207

〈표 8-1-4〉 수익성 분석 208

〈그림 1-2-1〉 사업의 위치도 18

〈그림 2-1-1〉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인구증가추이 24

〈그림 2-1-2〉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종사자수 증가추이 25

〈그림 2-1-3〉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자동차등록대수 증가추이 26

〈그림 2-1-4〉 경기도, 이천시, 광주시 및 여주군 토지이용현황 27

〈그림 2-3-1〉 2020년 국제 물류 네트위크 전망도 37

〈그림 2-3-2〉 국가기간 교통망계획의 간산도로망 계획 40

〈그림 2-3-3〉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간선도로망 구상 43

〈그림 2-3-4〉 4×4 경기공간 골격 45

〈그림 2-3-5〉 여주군 도로망계획도 48

〈그림 2-3-6〉 교통망 계획도 49

〈그림 2-3-7〉 주변지역 주요개발계획 53

〈그림 3-1-1〉 본 사업 시행시 출입시설간 이격거리 현황(영동고속도로) 61

〈그림 3-1-2〉 본 사업 시행시 출입시설간 이격거리 현황(성남~장호원) 61

〈그림 3-2-3〉 자동차전용도로 교차로 간격 사례조사(의왕~과천) 62

〈그림 3-2-1〉 대안 1-1의 교차로 상세도 75

〈그림 3-2-2〉 대안 1-2의 교차로 상세도 77

〈그림 3-2-3〉 대안 1-3의 교차로 상세도 79

〈그림 3-2-4〉 대안 2의 교차로 상세도 81

〈그림 3-2-5〉 동이천 IC 최종안 85

〈그림 3-3-1〉 도로(입체교차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87

〈그림 3-3-2〉 도로(교차로)부문 사업비 산출 흐름도 88

〈그림 3-3-3〉 수치지형도를 이용한 용지보상비 산출과정 90

〈그림 3-4-1〉 토공구간 공사비 추정방법 91

〈그림 4-2-1〉 사업 시행 전·후의 통행량 변화율(RV)이 3%이상 변화 링크 130

〈그림 4-2-2〉 사업 시행 전·후의 통행량 변화율(RV)이 5%이상 변화 링크 131

〈그림 4-2-3〉 최종 영향권 132

〈그림 4-4-1〉 정산지점도 147

〈그림 4-5-1〉 주변교통량 예측결과 지점도 152

〈그림 4-5-2〉 성남-강릉방면 교통량 분포도 153

〈그림 4-5-3〉 성남-인천방면 교통량 분포도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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