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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목차
요약문 16
SUMMARY 19
1장 중소형항공기(Part25급) 경제성 분석 23
1절 연구배경과 내용 23
1. 연구배경 23
2. 연구내용 24
2절 경제성 분석기법과 항공기 비용모델 26
1. 경제성 분석의 의의와 절차 26
2. 분석기법 27
3. 경제성분석의 쟁점들 29
4. 항공기 비용모델 31
3절 항공산업의 특성과 민항기 시장 동향 34
1. 항공산업의 특성 34
2. 국내 항공산업의 현황과 과제 35
3. 민항기 시장 최근동향 및 전망 38
4절 인증기로서 KABJ의 적합성 44
1. 중소형항공기 시장진입 전략 44
2. 비즈니스제트기 시장동향과 수요전망 45
3. 비즈니스제트기의 가격과 성능 분석 52
4. 시장진입전략과 KABJ의 적합성 평가 57
5절 중소형항공기 국산화사업의 경제성 분석 66
1. 사업개요 66
2. 비용분석 79
3. 편익분석 80
4. 경제성 분석 84
5. 재무성 분석 85
6절 종합평가 및 결론 92
2장 특허동향 분석 94
1절 서론 94
1. 기술개요 94
2. 분석목적 100
2절 특허동향분석 101
1. 분석개요 101
2. 특허동향 108
3. 국가별 주요출원인 특허동향 118
3절 결론 199
3장 국내 시험 인프라 분석 202
1절 공기역학 분야 202
2절 구조 분야 204
3절 엔진 분야 212
4절 전기/전자 분야 213
5절 통신 분야 220
6절 유압 분야 220
7절 착륙장치 분야 223
8절 환경시험 분야 225
9절 기타 분야 238
4장 인증 247
부록 281
〈부록 1〉 주요 모델 별 성능 및 가격 281
〈부록 2〉 비즈니스 제트기의 성능과 가격 284
〈부록 3〉 기종 별 특성: 성능, 가격 및 세분영역 285
〈부록 4〉 Part25급 인증시제기 개발비 상세내역 286
〈부록 5〉 비즈니스제트기 '가격 대 성능' 회귀분석 결과 288
〈부록 6〉 주요특허 요지리스트 290
〈부록 7〉 기획과제 회의록 470
표 1. 경제성분석과 재무성분석 27
표 2. 투자사업의 타당성 평가방법: 종합 29
표 3. 시설투자를 수반한 R&D사업의 비용추정 절차와 방법 30
표 4. 주요 항공기 개발비 모델 32
표 5. 상용기의 표준개발비 모델 33
표 6. 상용기의 표준제작비 모델 33
표 7. 항공우주산업의 생산 및 수출입 추이 35
표 8. 항공우주분야 투자 및 고용현황 35
표 9. 항공우주산업의 국민경제상 비중 36
표 10. 항공산업기본계획의 목표와 전망 37
표 11. 항공산업발전기본계획의 비전과 목표 37
표 12. 최근 세계 민항기시장 동향 39
표 13. 범용기 인도실적 39
표 14. 주요 기종 별 인도현황/예측 40
표 15. 리저널 항공기의 기단 추이와 전망 42
표 16. 주요 터보프롭기의 성능과 가격 43
표 17. 신규 개발기종 출시전망 47
표 18. 지역별 Fleet Evolution Forecast 51
표 19. 세분영역 별 수요예측 (2011-2020) 52
표 20. 회귀분석 결과 56
표 21. 최근 개발 기종들의 특징 58
표 22. 표준개발비 모델 61
표 23. 표준 생산비 61
표 24. 국산화 검토대상 기종의 표준개발비 62
표 25. 국산화 검토대상 기종의 표준 생산비 비교 62
표 26. 국산화 검토기종들의 판매량과 판매단가: 가정 63
표 27. 잠재경쟁 기종의 판매단가 63
표 28. 기종 별 수익성 비교 64
표 29. 기종별 표준 개발비 회수기간 분석 64
표 30. 90인승 터보프롭기의 개발비와 양산단가 추정 65
표 31. 인증기 대상 기종들의 적합성 비교 65
표 32. Part25급 KABJ 개발계획 66
표 33. KABJ 총사업비 67
표 34. 연도별 개발비 지출계획 68
표 35. Burns모델을 적용한 항공기 개발비 추정 69
표 36. 총사업비의 현재가치 79
표 37. SLJ급 시장규모 및 KABJ 판매대수 81
표 38. 예상 매출액과 현재가치 82
표 39. 판매 예상가 이외의 부수적인 수익 83
표 40. 시나리오 별 B/C Ratio 85
표 41. 매출원가 추정 86
표 42. 연도별 매출원가 87
표 43. 총비용의 현재가치 88
표 44. 연도별 순 편익 89
표 45. 시나리오별 재무성분석 결과 90
표 46. 시나리오별 수익성 분석 91
표 47. Class별 중형항공기 생산전망(2003-2012) 95
표 48. MRJ개발사업 특징 97
표 49. Eclipse 500개발사업 특징 99
표 50. 국가별 특허검색 연도범위 101
표 51. 검색키워드 102
표 52. 검색결과 106
표 53. 분석대상 기술분류기준 107
표 54. 중소형 항공기 연도별 국가특허건수 109
표 55. 출원인/연도별 특허건수 113
표 56. 엔진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건수 128
표 57. 엔진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의 각 기술별/연도별 특허건수 130
표 58. 엔진분야 주요특허 리스트 134
표 59. 기계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건수 136
표 60. 기계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의 각 기술별/연도별 특허건수 138
표 61. 기계분야 주요특허 리스트 145
표 62. 전장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건수 147
표 63. 전장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의 각 기술별/연도별 특허건수 149
표 64. 전장분야 주요특허 리스트 156
표 65.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건수 158
표 66.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의 각 기술별/연도별 특허건수 160
표 67. 기체분야 주요특허 리스트 163
표 68. 주요출원인의 중소형 항공기 관련 보유특허건수 165
표 69. BOEING의 주요특허 리스트 169
표 70. AIRBUS의 주요특허 리스트 174
그림 1. 경제규모와 항공운송수요 38
그림 2. 비즈니스 제트기 신규주문 실적 46
그림 3. 지역별 비즈니스 제트기 침투율 48
그림 4. 세계 비즈니스 제트기 보유대수 전망 (2010-2030) 49
그림 5. 비즈니스제트기 매출액 전망(1991-2030년) 50
그림 6. 크기별 인도대수 및 매출액 전망 50
그림 7. 가격과 성능(1)의 관계: Plot 53
그림 8. 가격과 운항속도와의 관계: Plot 54
그림 9. 가격과 항속거리와의 관계: Plot 54
그림 10. 가격과 최대 이륙중량과의 관계: Plot 55
그림 11. 가격과 성능(2)의 관계: Plot 55
그림 12. 탑승인원별 생산대수 96
그림 13. MRJ(Mitsubishi RJ) 97
그림 14. 비즈니스기 분류도 98
그림 15. Ecilipse 500 99
그림 16. 중소형 항공기 연도별 특허동향 109
그림 17. 각 국가의 연도별 특허동향 110
그림 18. 각 국가의 연도별 특허동향 111
그림 19. 중소형 항공기 다출원인 구간별 특허동향 114
그림 20. 주요출원인의 기술별(대분류)특허동향 115
그림 21. 주요출원인의 3극특허 비율 116
그림 22. 주요출원인의 4개국이상 출원비율 117
그림 23. 한국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18
그림 24. 일본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19
그림 25. 미국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0
그림 26. 유럽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1
그림 27. 엔진분야 관련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2
그림 28. 기계분야 관련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3
그림 29. 전장분야 관련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4
그림 30.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주요출원인 현황 125
그림 31. 각 기술(대분류)의 연도별 특허동향 126
그림 32. 각 기술(대분류)의 국가별 특허비율 127
그림 33. 엔진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동향 129
그림 34. 엔진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동향 129
그림 35. 압축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31
그림 36. 압축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31
그림 37. 압축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32
그림 38. 압축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32
그림 39. 터빈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33
그림 40. 터빈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33
그림 41. 기계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동향 137
그림 42. 기계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에 따른 구간별 특허동향 137
그림 43. 환경관리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39
그림 44. 환경관리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39
그림 45. 항공기내장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40
그림 46. 항공기내장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40
그림 47. 비행조종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41
그림 48. 비행조종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41
그림 49. 유압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42
그림 50. 유압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42
그림 51. 이착륙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43
그림 52. 이착륙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43
그림 53. 연료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44
그림 54. 연료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44
그림 55. 전장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동향 148
그림 56. 전장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에 따른 구간별 특허동향 148
그림 57. 비행자동화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50
그림 58. 비행자동화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50
그림 59. 항공통신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51
그림 60. 항공통신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51
그림 61. 위성통신 관련 연도별 출원동향 152
그림 62. 위성통신 관련 주요(추요)출원인 현황 153
그림 63. 위성통신 관련 주요(추요)기술 현황 153
그림 64. 전원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54
그림 65. 전원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54
그림 66. 항법시스템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55
그림 67. 항법시스템 관련특허의 IPC분포 155
그림 68.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연도별 특허동향 159
그림 69.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중분류에 따른 구간별 특허동향 159
그림 70.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61
그림 71. 기체분야 관련특허의 IPC분포 161
그림 72. 소재분야 관련특허의 포트폴리오 모델 162
그림 73. 소재분야 관련특허의 IPC분포 162
그림 74. BOEING의 연도별 특허동향 166
그림 75. BOEING의 기술별 특허동향 167
그림 76. BOEING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68
그림 77. AIRBUS의 연도별 특허동향 171
그림 78. AIRBUS의 기술별 특허동향 172
그림 79. AIRBUS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73
그림 80. HONEYWELL의 연도별 특허동향 176
그림 81. HONEYWELL의 기술별 특허동향 177
그림 82. HONEYWELL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78
그림 83. UNITED TECHNOLOGIES의 연도별 특허동향 179
그림 84. UNITED TECHNOLOGIES의 기술별 특허동향 180
그림 85. UNITED TECHNOLOGIES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81
그림 86. MITSUBISHI의 연도별 특허동향 182
그림 87. MITSUBISHI의 기술별 특허동향 183
그림 88. MITSUBISHI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84
그림 89. GENERAL ELECTRIC의 연도별 특허동향 185
그림 90. GENERAL ELECTRIC의 기술별 특허동향 186
그림 91. GENERAL ELECTRIC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87
그림 92. LOCKHEED MARTIN의 연도별 특허동향 188
그림 93. LOCKHEED MARTIN의 기술별 특허동향 189
그림 94. LOCKHEED MARTIN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90
그림 95.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연도별 특허동향 191
그림 96.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기술별 특허동향 192
그림 97. 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93
그림 98.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연도별 특허동향 194
그림 99.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기술별 특허동향 195
그림 100.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기술별/국가별 특허분포 196
그림 101. 국가별 시장확보력 및 기술력 197
그림 102. 주요출원인별 시장확보력 및 기술력 198
그림 103. 정부지원과 기술개발의 상관관계 -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연도별 출원동향 200
그림 104. 기술개발에 따른 특허정보 활용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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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제목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국산화 보급기반 구축 기획
II. 기획 연구의 필요성
◦ 항공교통은 인적·물적 교류의 가장 중요하고 효율적인 수단으로 국가산업의 경쟁력과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인프라
◦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해외기술도입 생산방식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구조로 항공기 제작·인증 기술기반 취약
◦ 국내 항공기 제작·인증기술은 선진국 대비 기초 단계로서, 선진국 수준의 첨단 항공기술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술 개발 필요
◦ 2인승 경항공기(VLA급)/4인승 소형항공기(Part 23급)의 제작/인증기술 인프라 선진화 추진 사업에 이어, 중소형기급(Part 25급)으로 확대하여 중소형항공기 국산화와 수출 기반을 추진하는 등 우리나라 항공산업 기술 인프라를 미국/유럽 등 선진국 수준으로 단계적 조성 추진 필요
◦ 중소형 항공기(Part 25급)의 제작/인증 기술 선진화를 통해 미국 등 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을 Part 25급으로 확대 추진하여 우리나라 항공산업을 10대 항공기술 강국의 육성 도모 필요
◦ 항공운송, 공항실적 부문에서 세계 10위권 국가로써 국제 지위에 걸맞는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제작/인증 기술 선진화를 통해 인프라 구축 및 보급기반 확보 필요
◦ 항공기 기술수준, 전략적 가치, 경제성, 타산업과의 기술적 연관성 분석 등을 토대로 항공기술을 분류, 경쟁국대비 비교우위 확보 가능한 핵심 기술에 집중투자 필요(선택과 집중)
◦ 중소형 항공기(Part 25급)의 개발을 통한 보급기반 확대 및 항공안전협정(BASA) 확대 추진을 위해 중소형 항공기 탐색개발 및 본개발 업무내용 검토 필요(로드맵 등)
III. 기획 연구의 목표 내용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국산화 보급기반 구축 기획' 과제를 통해 중소형 항공기(Part 25급) 개발을 위한 제작/시험/인증기술 인프라를 선진화/국산화하고,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수출 기반 확대 추진을 위한 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 추진 방안 수립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시장 조사
- 국내/외 중소형항공기 개발 현황 분석
- 경쟁기종 시장동향 및 기술동향 분석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특허동향 분석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타당성 조사
- 국내외 중소형항공기 개발 신기술 분석
- 국내 장비/기술 인프라·기술인력 현황 분석
- 기술수요 및 기술예측 조사 실시
- 기술개발 추진방향 정립(SWOT 분석 등)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형상 개념설계
- 주요 설계 사양 분석(성능 평가 및 비용분석 등)
- 중소형항공기 개발 신기술 적용 검토
- 중소형항공기 형상 도출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보급기반 구축
- 중소형항공기 개발을 위한 부품/장비 국산화 개발 과제 도출
- 중소형항공기 신규 개발과제의 경제성 분석
- 중소형항공기 제작/시험 시설 인프라 구축방안 도출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인증기반 구축
- Part 25급 인증기술 인프라 선진화 전략 도출
- Part 25급 BASA IPA 확대 전략 도출
IV. 기획 연구 결과
◦ 국내외 정책 동향, 시장동향 및 기술동향 등을 분석하여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개발방향 수립
◦ 국내외 특허동향 분석 및 국내 시험 인프라를 분석하여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개발전략 수립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인증기반 구축을 위한 인증기술 인프라 선진화 전략 도출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BASA IPA 추진동향 분석을 통한 BASA IPA 확대 추진방안 수립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사전타당성 검토를 통한 개발 가능성 검토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신기술 분석 및 경쟁기종 분석을 통한 항공기 제원 분석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보급기반 구축을 위한 탐색개발 및 본개발 업무내용 검토(기술로드맵 작성 및 과제제안요구서 도출)
V. 기획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기대성과
◦ 활용 방안
- 중소형항공기 시제기 개발을 통해 제작/시험/인증기술 인프라를 선진화/국산화하고, 미국과 항공안전협정(BASA)도 중소형 항공기급(Part 25급)으로 체결하여 국산항공기의 수출 기반도 확대 추진에 활용함.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국산화 보급기반 구축 기획에 의거한 사업의 성공적·효율적 수행과 파급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활용함.
- 신규과제 RFP를 바탕으로 연구개발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와 개발비 규모를 산정하는 등 세부 실행계획으로 활용함.
◦ 기술적 기대성과
- 항공선진국 수준의 국내 항공안전/인증 관련 핵심 신기술 확보
* 국내 항공기 제작/시험/인증관련 핵심 신기술 확보
* IT, 디지털, 네트워크 및 정밀기계 기술의 접목을 통한 국부창출 기술력 확보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제작/시험/인증기술 인프라 구축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제작 종합평가·관리 인프라 구축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시험/인증기술 지속적 연구기반 인프라 조성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고급 연구인력 및 기술 연구체계 확보
◦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 고부가가치 항공안전기술의 국부 창출을 통한 미래 성장산업 육성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제작 산업은 시스템 종합산업으로 부가가치성이 높음.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시험/인증기술 국민 안전성 및 이동성 향상
* 쾌적하고 효율적인 대국민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개발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개발을 통한 국민 이동성 증진
- 중소형항공기(Part 25급) 분야 대외 국가 신인도 및 경쟁력 강화
* BASA체결, 미국 FAA 항공안전평가 대비 등 국가 항공안전수준의 지속적 유지를 통한 국가 신인도 제고 및 국가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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