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목적 25
3. 연구문제 25
4. 조사개요 2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7
1. 가정위탁 27
1) 개념과 목적 27
2) 법적 근거와 제도 전개과정 28
3) 가정위탁보호제도의 내용 29
4) 가정위탁보호 현황 32
2. 가정위탁 선행연구 35
1)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35
2)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37
3) 가정위탁과 아동학대 38
제3장 조사방법 및 분석 40
1. 연구대상자 40
2. 조사방법 40
1) 문헌연구 40
2) 실태조사 40
3) 자료분석 43
3. 조사척도 43
1) 위탁가정 양육환경 43
2)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유대관계 43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43
4)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44
5) 위탁부모 학대인식수준 44
6) 학대피해수준 44
제4장 연구결과 45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45
2. 위탁부모의 일반적 특성 48
3. 위탁아동의 가정생활 59
1) 건강과 식생활 59
2) 위탁아동의 발달환경과 상호작용 63
3) 위탁아동-위탁부모-친부모 만남 87
4. 위탁아동의 위탁부모와의 유대관계 및 심리사회적 적응 91
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91
2) 위탁부모의 양육효능감과 고충 94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95
5.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97
1)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97
2) 학업성취 99
3) 위탁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102
6. 아동학대와 방임 104
1) 위탁부모의 학대인식 및 개입수준 104
2) 위탁부모의 잠재적 아동학대 112
3)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114
4)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115
7. 조사원 문항 121
제5장 논의와 결론 및 제언 123
1. 요약과 논의 123
1) 위탁가정의 유형별 특성과 쟁점 123
2) 위탁아동 가정생활 124
3) 가정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학교적응 125
4) 위탁가정의 아동학대와 방임 126
2. 결론 및 제언 128
1) 결론 128
2) 제언 128
참고문헌 134
부록 137
부록 1: 설문지 137
부록 2: 가정위탁보호 대상별 가이드북 185
위탁부모용 : 가족을 돕는 또 다른 가족[내용누락;p.8-9] 186
친부모용 : 내 아이, 두 가정이 함께 키우기 201
아동용 :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게[내용누락;p.8-9] 209
뒷표지 219
〈표 i-1〉 가정위탁 지원서비스 13
〈표 1-1-1〉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 26
〈표 2-1-1〉 위탁가정 선정기준(법 시행규칙 제2조) 27
〈표 2-1-2〉 위탁가정 교육(법 시행규칙 제2조) 27
〈표 2-1-3〉 가정위탁 지원정책 29
〈표 2-1-4〉 가정위탁지원센터 사업내용 30
〈표 2-1-5〉 가정위탁 지원서비스 32
〈표 2-1-6〉 가정위탁보호유형별 위탁아동현황 33
〈표 2-1-7〉 위탁사유 34
〈표 2-1-8〉 위탁가정 내 아동학대 발생률 39
〈표 2-1-9〉 학대위험 위탁아동 면접대상자 41
〈표 3-1-1〉 조사인원 및 회수율 42
〈표 3-1-2〉 대상별 조사항목 44
〈표 4-1-1〉 위탁아동의 성별 45
〈표 4-1-2〉 위탁아동의 연령 및 학년 45
〈표 4-1-3〉 위탁아동의 종교 46
〈표 4-1-4〉 위탁아동의 위탁사유 47
〈표 4-1-5〉 위탁유형별 위탁사유: 8-11세 47
〈표 4-2-1〉 위탁유형 48
〈표 4-2-2〉 위탁부모의 성별 49
〈표 4-2-3〉 위탁부모의 나이 49
〈표 4-2-4〉 위탁가정의 소재지 50
〈표 4-2-5〉 위탁부모의 종교 51
〈표 4-2-6〉 위탁부모의 최종학력 51
〈표 4-2-7〉 위탁부모의 주거형태 52
〈표 4-2-8〉 위탁부의 직업 53
〈표 4-2-9〉 위탁모의 직업 54
〈표 4-2-10〉 국민기초생활 수급 55
〈표 4-2-11〉 경제적 수준 56
〈표 4-2-12〉 위탁부모의 건강상태 57
〈표 4-2-13〉 위탁부모의 질병상태 58
〈표 4-2-14〉 위탁부모의 위탁동기 58
〈표 4-3-1〉 위탁아동의 건강상태 59
〈표 4-3-1-1〉 위탁아동의 건강상태 빈도 59
〈표 4-3-2〉 위탁아동의 의료시설 이용 60
〈표 4-3-3〉 위탁아동의 치과검진 이용 60
〈표 4-3-4〉 식습관 61
〈표 4-3-5〉 식사를 거르는 이유 62
〈표 4-3-6〉 방 사용 형태 63
〈표 4-3-7〉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63
〈표 4-3-8〉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64
〈표 4-3-9〉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놓는 시간 64
〈표 4-3-10〉 위탁아동용 책 보유 64
〈표 4-3-11〉 위탁아동용 장난감 개수 65
〈표 4-3-12〉 어린이집 이용여부 65
〈표 4-3-13〉 어린이집 이용형태 65
〈표 4-3-14〉 어린이집 준비물 준비 정도 66
〈표 4-3-15〉 가정양육을 하는 이유 66
〈표 4-3-16〉 어린이집 외에 별도로 이용하는 학원이나 프로그램 여부 66
〈표 4-3-17〉 위탁부모가 위탁아동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횟수 67
〈표 4-3-18〉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67
〈표 4-3-19〉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68
〈표 4-3-20〉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놓는 시간 68
〈표 4-3-21〉 평균 컴퓨터(오락, 게임용) 사용시간 68
〈표 4-3-22〉 4-7세 아동의 전반적 발달환경 69
〈표 4-3-23〉 어린이집 이용여부 70
〈표 4-3-24〉 어린이집 이용형태 70
〈표 4-3-25〉 어린이집 준비물 준비 정도 70
〈표 4-3-26〉 가정양육 이유 71
〈표 4-3-27〉 어린이집 외에 별도로 이용하는 학원이나 프로그램 여부 71
〈표 4-3-28〉 위탁부모의 교육방식 71
〈표 4-3-29〉 함께 시장이나 마트에 간 횟수 72
〈표 4-3-30〉 1주일 동안 함께 저녁식사 한 횟수 72
〈표 4-3-31〉 함께 외출한 횟수 73
〈표 4-3-32〉 함께 외식한 횟수 73
〈표 4-3-33〉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74
〈표 4-3-34〉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74
〈표 4-3-35〉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74
〈표 4-3-36〉 여행 미경험 이유 75
〈표 4-3-37〉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75
〈표 4-3-38〉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76
〈표 4-3-39〉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 놓는 시간 76
〈표 4-3-40〉 위탁아동용 책 보유 76
〈표 4-3-41〉 함께 시장이나 마트에 간 횟수 77
〈표 4-3-42〉 저녁식사 한 횟수 77
〈표 4-3-43〉 위탁부와 함께 보내는 시간 78
〈표 4-3-44〉 위탁부와 함께 야외활동 한 횟수 78
〈표 4-3-45〉 위탁아동의 가사돕기 78
〈표 4-3-46〉 함께 외식한 횟수 79
〈표 4-3-47〉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79
〈표 4-3-48〉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80
〈표 4-3-49〉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80
〈표 4-3-50〉 여행 미경험 이유 80
〈표 4-3-51〉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81
〈표 4-3-52〉 컴퓨터 사용시간 81
〈표 4-3-53〉 위탁아동용 책 보유 82
〈표 4-3-54〉 TV시청 시 위탁부모와의 대화 여부 82
〈표 4-3-55〉 저녁식사 한 횟수 83
〈표 4-3-56〉 위탁부와 함께 보내는 시간 83
〈표 4-3-57〉 위탁부와 함께 야외활동 한 횟수 84
〈표 4-3-58〉 이부자리 정리정돈 84
〈표 4-3-59〉 위탁아동의 집안일 도움 정도 84
〈표 4-3-60〉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85
〈표 4-3-61〉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85
〈표 4-3-62〉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86
〈표 4-3-63〉 여행 미경험 이유 86
〈표 4-3-64〉 함께 외식한 횟수 86
〈표 4-3-65〉 친부모와 만남의 규칙성 87
〈표 4-3-66〉 친부모와 위탁아동의 만남 정도 88
〈표 4-3-67〉 친부모와 위탁아동의 만남 장소 88
〈표 4-3-68〉 친부모와 만남 시 연락 방법 89
〈표 4-3-69〉 친부모와의 만남 형태 89
〈표 4-3-70〉 위탁부모의 친부모와 양육에 대한 상호협력 정도 90
〈표 4-3-71〉 위탁모와 친부모의 양육방식 갈등 정도 90
〈표 4-4-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위탁유형별 91
〈표 4-4-2〉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소재지별 92
〈표 4-4-3〉 위탁부모와의 관계지각 92
〈표 4-4-4〉 위탁부모와의 갈등원인 93
〈표 4-4-5〉 위탁부모와 갈등해결방법 93
〈표 4-4-6〉 위탁부모와 양육효능감 94
〈표 4-4-7〉 위탁부모의 고충 95
〈표 4-4-8〉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위탁유형별 96
〈표 4-4-9〉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소재지별 96
〈표 4-5-1〉 학교생활의 즐거움 97
〈표 4-5-2〉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은 이유 98
〈표 4-5-3〉 위탁아동의 학업성취 99
〈표 4-5-4〉 학업성취도에 대한 위탁부모의 대처행동 100
〈표 4-5-5〉 학업성취 관련 활동 1: 숙제해결방법 100
〈표 4-5-6〉 학업성취 관련 활동 2: 사교육 여부 101
〈표 4-5-7〉 사회복지기관 이용 101
〈표 4-5-8〉 학교생활에 관한 대화 여부 102
〈표 4-5-9〉 알림장 검토 102
〈표 4-5-10〉 담임선생님과 상담 여부 103
〈표 4-5-11〉 상담 요청 103
〈표 4-5-12〉 상담 사유 104
〈표 4-6-1〉 신체적 학대인식: 연령별 105
〈표 4-6-2〉 신체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5
〈표 4-6-3〉 신체적 학대 개입정도: 연령별 106
〈표 4-6-4〉 정서적 학대인식: 연령별 106
〈표 4-6-5〉 정서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7
〈표 4-6-6〉 정서적 학대 개입정도: 연령별 107
〈표 4-6-7〉 성적 학대인식: 연령별 108
〈표 4-6-8〉 성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8
〈표 4-6-9〉 성적 학대개입정도: 연령별 109
〈표 4-6-10〉 방임 인식: 연령별 109
〈표 4-6-11〉 방임 인식: 위탁유형별 110
〈표 4-6-12〉 방임 개입정도: 연령별 110
〈표 4-6-13〉 흔들린 아기 증후군 인식 111
〈표 4-6-14〉 흔들린 아기 증후군 개입정도 111
〈표 4-6-15〉 아동을 때리거나 쥐어박은 횟수 112
〈표 4-6-16〉 위탁아동의 종교활동에 대한 위탁부모의 반응 112
〈표 4-6-17〉 귀가 시 아동 맞이하는 형태 113
〈표 4-6-18〉 방과 후 위탁아동 혼자 보내는 시간 114
〈표 4-6-19〉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연령별 115
〈표 4-6-20〉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위탁유형별 115
〈표 4-6-21〉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116
〈표 4-6-22〉 위탁유형별 학대피해 116
〈표 4-6-23〉 소재지별 학대피해 117
〈표 4-6-24〉 위탁부모 연령별 학대피해 117
〈표 4-6-25〉 성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118
〈표 4-6-25-1〉 성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성적 학대 빈도 119
〈표 4-6-26〉 학교급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120
〈표 4-7-1〉 조사원 문항 121
〈그림 1〉 연도별 보호필요아동 보호조치 32
〈그림 2〉 연도별 위탁아동 33
〈그림 3〉 위탁유형별 위탁기간 35
〈그림 4〉 위탁유형 48
〈그림 5〉 위탁부모 나이 50
〈그림 6〉 위탁부모의 최종학력 52
〈그림 7〉 위탁부의 직업 54
〈그림 8〉 위탁부모의 건강상태 57
〈그림 9〉 학교생활의 즐거움 97
〈그림 10〉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은 이유 98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