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가정위탁아동 가정보호실태조사 / 보건복지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서식,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20861
주기사항
연구용역보고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목적 25

3. 연구문제 25

4. 조사개요 2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7

1. 가정위탁 27

1) 개념과 목적 27

2) 법적 근거와 제도 전개과정 28

3) 가정위탁보호제도의 내용 29

4) 가정위탁보호 현황 32

2. 가정위탁 선행연구 35

1)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35

2) 가정위탁 보호환경과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37

3) 가정위탁과 아동학대 38

제3장 조사방법 및 분석 40

1. 연구대상자 40

2. 조사방법 40

1) 문헌연구 40

2) 실태조사 40

3) 자료분석 43

3. 조사척도 43

1) 위탁가정 양육환경 43

2)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유대관계 43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43

4)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44

5) 위탁부모 학대인식수준 44

6) 학대피해수준 44

제4장 연구결과 45

1. 위탁아동의 일반적 특성 45

2. 위탁부모의 일반적 특성 48

3. 위탁아동의 가정생활 59

1) 건강과 식생활 59

2) 위탁아동의 발달환경과 상호작용 63

3) 위탁아동-위탁부모-친부모 만남 87

4. 위탁아동의 위탁부모와의 유대관계 및 심리사회적 적응 91

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91

2) 위탁부모의 양육효능감과 고충 94

3)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95

5. 위탁아동의 학교적응 97

1) 위탁아동의 학교생활 97

2) 학업성취 99

3) 위탁부모의 학교생활 관심 102

6. 아동학대와 방임 104

1) 위탁부모의 학대인식 및 개입수준 104

2) 위탁부모의 잠재적 아동학대 112

3)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114

4)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115

7. 조사원 문항 121

제5장 논의와 결론 및 제언 123

1. 요약과 논의 123

1) 위탁가정의 유형별 특성과 쟁점 123

2) 위탁아동 가정생활 124

3) 가정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학교적응 125

4) 위탁가정의 아동학대와 방임 126

2. 결론 및 제언 128

1) 결론 128

2) 제언 128

참고문헌 134

부록 137

부록 1: 설문지 137

부록 2: 가정위탁보호 대상별 가이드북 185

위탁부모용 : 가족을 돕는 또 다른 가족[내용누락;p.8-9] 186

친부모용 : 내 아이, 두 가정이 함께 키우기 201

아동용 :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게[내용누락;p.8-9] 209

뒷표지 219

〈표 i-1〉 가정위탁 지원서비스 13

〈표 1-1-1〉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 26

〈표 2-1-1〉 위탁가정 선정기준(법 시행규칙 제2조) 27

〈표 2-1-2〉 위탁가정 교육(법 시행규칙 제2조) 27

〈표 2-1-3〉 가정위탁 지원정책 29

〈표 2-1-4〉 가정위탁지원센터 사업내용 30

〈표 2-1-5〉 가정위탁 지원서비스 32

〈표 2-1-6〉 가정위탁보호유형별 위탁아동현황 33

〈표 2-1-7〉 위탁사유 34

〈표 2-1-8〉 위탁가정 내 아동학대 발생률 39

〈표 2-1-9〉 학대위험 위탁아동 면접대상자 41

〈표 3-1-1〉 조사인원 및 회수율 42

〈표 3-1-2〉 대상별 조사항목 44

〈표 4-1-1〉 위탁아동의 성별 45

〈표 4-1-2〉 위탁아동의 연령 및 학년 45

〈표 4-1-3〉 위탁아동의 종교 46

〈표 4-1-4〉 위탁아동의 위탁사유 47

〈표 4-1-5〉 위탁유형별 위탁사유: 8-11세 47

〈표 4-2-1〉 위탁유형 48

〈표 4-2-2〉 위탁부모의 성별 49

〈표 4-2-3〉 위탁부모의 나이 49

〈표 4-2-4〉 위탁가정의 소재지 50

〈표 4-2-5〉 위탁부모의 종교 51

〈표 4-2-6〉 위탁부모의 최종학력 51

〈표 4-2-7〉 위탁부모의 주거형태 52

〈표 4-2-8〉 위탁부의 직업 53

〈표 4-2-9〉 위탁모의 직업 54

〈표 4-2-10〉 국민기초생활 수급 55

〈표 4-2-11〉 경제적 수준 56

〈표 4-2-12〉 위탁부모의 건강상태 57

〈표 4-2-13〉 위탁부모의 질병상태 58

〈표 4-2-14〉 위탁부모의 위탁동기 58

〈표 4-3-1〉 위탁아동의 건강상태 59

〈표 4-3-1-1〉 위탁아동의 건강상태 빈도 59

〈표 4-3-2〉 위탁아동의 의료시설 이용 60

〈표 4-3-3〉 위탁아동의 치과검진 이용 60

〈표 4-3-4〉 식습관 61

〈표 4-3-5〉 식사를 거르는 이유 62

〈표 4-3-6〉 방 사용 형태 63

〈표 4-3-7〉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63

〈표 4-3-8〉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64

〈표 4-3-9〉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놓는 시간 64

〈표 4-3-10〉 위탁아동용 책 보유 64

〈표 4-3-11〉 위탁아동용 장난감 개수 65

〈표 4-3-12〉 어린이집 이용여부 65

〈표 4-3-13〉 어린이집 이용형태 65

〈표 4-3-14〉 어린이집 준비물 준비 정도 66

〈표 4-3-15〉 가정양육을 하는 이유 66

〈표 4-3-16〉 어린이집 외에 별도로 이용하는 학원이나 프로그램 여부 66

〈표 4-3-17〉 위탁부모가 위탁아동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횟수 67

〈표 4-3-18〉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67

〈표 4-3-19〉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68

〈표 4-3-20〉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놓는 시간 68

〈표 4-3-21〉 평균 컴퓨터(오락, 게임용) 사용시간 68

〈표 4-3-22〉 4-7세 아동의 전반적 발달환경 69

〈표 4-3-23〉 어린이집 이용여부 70

〈표 4-3-24〉 어린이집 이용형태 70

〈표 4-3-25〉 어린이집 준비물 준비 정도 70

〈표 4-3-26〉 가정양육 이유 71

〈표 4-3-27〉 어린이집 외에 별도로 이용하는 학원이나 프로그램 여부 71

〈표 4-3-28〉 위탁부모의 교육방식 71

〈표 4-3-29〉 함께 시장이나 마트에 간 횟수 72

〈표 4-3-30〉 1주일 동안 함께 저녁식사 한 횟수 72

〈표 4-3-31〉 함께 외출한 횟수 73

〈표 4-3-32〉 함께 외식한 횟수 73

〈표 4-3-33〉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74

〈표 4-3-34〉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74

〈표 4-3-35〉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74

〈표 4-3-36〉 여행 미경험 이유 75

〈표 4-3-37〉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75

〈표 4-3-38〉 주말 평균 TV 시청시간 76

〈표 4-3-39〉 습관적으로 매일 TV를 틀어 놓는 시간 76

〈표 4-3-40〉 위탁아동용 책 보유 76

〈표 4-3-41〉 함께 시장이나 마트에 간 횟수 77

〈표 4-3-42〉 저녁식사 한 횟수 77

〈표 4-3-43〉 위탁부와 함께 보내는 시간 78

〈표 4-3-44〉 위탁부와 함께 야외활동 한 횟수 78

〈표 4-3-45〉 위탁아동의 가사돕기 78

〈표 4-3-46〉 함께 외식한 횟수 79

〈표 4-3-47〉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79

〈표 4-3-48〉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80

〈표 4-3-49〉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80

〈표 4-3-50〉 여행 미경험 이유 80

〈표 4-3-51〉 평일 평균 TV 시청시간 81

〈표 4-3-52〉 컴퓨터 사용시간 81

〈표 4-3-53〉 위탁아동용 책 보유 82

〈표 4-3-54〉 TV시청 시 위탁부모와의 대화 여부 82

〈표 4-3-55〉 저녁식사 한 횟수 83

〈표 4-3-56〉 위탁부와 함께 보내는 시간 83

〈표 4-3-57〉 위탁부와 함께 야외활동 한 횟수 84

〈표 4-3-58〉 이부자리 정리정돈 84

〈표 4-3-59〉 위탁아동의 집안일 도움 정도 84

〈표 4-3-60〉 위탁가족과 놀이동산, 영화관람 경험 여부 85

〈표 4-3-61〉 놀이동산, 영화 미관람 이유 85

〈표 4-3-62〉 위탁가족과 여행 경험 여부 86

〈표 4-3-63〉 여행 미경험 이유 86

〈표 4-3-64〉 함께 외식한 횟수 86

〈표 4-3-65〉 친부모와 만남의 규칙성 87

〈표 4-3-66〉 친부모와 위탁아동의 만남 정도 88

〈표 4-3-67〉 친부모와 위탁아동의 만남 장소 88

〈표 4-3-68〉 친부모와 만남 시 연락 방법 89

〈표 4-3-69〉 친부모와의 만남 형태 89

〈표 4-3-70〉 위탁부모의 친부모와 양육에 대한 상호협력 정도 90

〈표 4-3-71〉 위탁모와 친부모의 양육방식 갈등 정도 90

〈표 4-4-1〉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위탁유형별 91

〈표 4-4-2〉 위탁부모와 유대관계: 소재지별 92

〈표 4-4-3〉 위탁부모와의 관계지각 92

〈표 4-4-4〉 위탁부모와의 갈등원인 93

〈표 4-4-5〉 위탁부모와 갈등해결방법 93

〈표 4-4-6〉 위탁부모와 양육효능감 94

〈표 4-4-7〉 위탁부모의 고충 95

〈표 4-4-8〉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위탁유형별 96

〈표 4-4-9〉 위탁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소재지별 96

〈표 4-5-1〉 학교생활의 즐거움 97

〈표 4-5-2〉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은 이유 98

〈표 4-5-3〉 위탁아동의 학업성취 99

〈표 4-5-4〉 학업성취도에 대한 위탁부모의 대처행동 100

〈표 4-5-5〉 학업성취 관련 활동 1: 숙제해결방법 100

〈표 4-5-6〉 학업성취 관련 활동 2: 사교육 여부 101

〈표 4-5-7〉 사회복지기관 이용 101

〈표 4-5-8〉 학교생활에 관한 대화 여부 102

〈표 4-5-9〉 알림장 검토 102

〈표 4-5-10〉 담임선생님과 상담 여부 103

〈표 4-5-11〉 상담 요청 103

〈표 4-5-12〉 상담 사유 104

〈표 4-6-1〉 신체적 학대인식: 연령별 105

〈표 4-6-2〉 신체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5

〈표 4-6-3〉 신체적 학대 개입정도: 연령별 106

〈표 4-6-4〉 정서적 학대인식: 연령별 106

〈표 4-6-5〉 정서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7

〈표 4-6-6〉 정서적 학대 개입정도: 연령별 107

〈표 4-6-7〉 성적 학대인식: 연령별 108

〈표 4-6-8〉 성적 학대인식: 위탁유형별 108

〈표 4-6-9〉 성적 학대개입정도: 연령별 109

〈표 4-6-10〉 방임 인식: 연령별 109

〈표 4-6-11〉 방임 인식: 위탁유형별 110

〈표 4-6-12〉 방임 개입정도: 연령별 110

〈표 4-6-13〉 흔들린 아기 증후군 인식 111

〈표 4-6-14〉 흔들린 아기 증후군 개입정도 111

〈표 4-6-15〉 아동을 때리거나 쥐어박은 횟수 112

〈표 4-6-16〉 위탁아동의 종교활동에 대한 위탁부모의 반응 112

〈표 4-6-17〉 귀가 시 아동 맞이하는 형태 113

〈표 4-6-18〉 방과 후 위탁아동 혼자 보내는 시간 114

〈표 4-6-19〉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연령별 115

〈표 4-6-20〉 위탁부모의 아동학대 교육경험: 위탁유형별 115

〈표 4-6-21〉 위탁아동의 학대피해 116

〈표 4-6-22〉 위탁유형별 학대피해 116

〈표 4-6-23〉 소재지별 학대피해 117

〈표 4-6-24〉 위탁부모 연령별 학대피해 117

〈표 4-6-25〉 성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118

〈표 4-6-25-1〉 성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성적 학대 빈도 119

〈표 4-6-26〉 학교급별 학대피해: 12-17세 위탁아동 120

〈표 4-7-1〉 조사원 문항 121

〈그림 1〉 연도별 보호필요아동 보호조치 32

〈그림 2〉 연도별 위탁아동 33

〈그림 3〉 위탁유형별 위탁기간 35

〈그림 4〉 위탁유형 48

〈그림 5〉 위탁부모 나이 50

〈그림 6〉 위탁부모의 최종학력 52

〈그림 7〉 위탁부의 직업 54

〈그림 8〉 위탁부모의 건강상태 57

〈그림 9〉 학교생활의 즐거움 97

〈그림 10〉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은 이유 9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T000039458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전자자료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