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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산업기술대학을 통한 기술인력양성 / 지식경제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기획재정부 ; 서울 : KDI국제정책대학원,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06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Knowledge Sharing Progra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3695601
ISBN: 9788993695069(전40권)
제어번호
MONO1201421609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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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Preface) / 현오석

목차

요약 12

제1장 추진배경 13

제1절 사회/경제/산업기술 환경 14

1. 1960년대 14

2. 1970년대 16

3. 1980년대 18

4. 1990년대 19

5. 2000년대(2000년~현재) 20

제2절 현장맞춤형 기술인력양성의 필요성 22

1. 산업기술발전에서의 산학협력 의의 22

2. 산학협력정책 변화 23

3. 현장맞춤형 기술인력양성 필요성 25

제2장 세부내용 29

제1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설립배경 30

1. 기존 공업기술 교육의 현황과 문제 30

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설립추진 경위 37

제2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포지셔닝 및 특성화방향 40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포지셔닝 40

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특성화방향 47

제3절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성장과정 49

1. 설립기 49

2. 성장기 50

3. 도약기 51

제3장 추진방법 55

제1절 산업현장 맞춤형 기술인력양성 학사제도 56

1. 산학협력 교육 특성화 57

2.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 59

3. 산학연계 및 실습교육 강화 61

제2절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산학협력 특성화 62

1. 지역적 배경에 따른 산학협력 특성화 프로그램 추진 62

2. 산학협력방향 및 특성화 제도 63

3. 산학일체형 신공학 교육실현 위한 산학협력 인프라 65

제3절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산학협력 주요 프로그램 67

1. 엔지니어링하우스(EH : Engineering House) 67

2. 가족회사제도(Partner Company System) 76

3. 산학협력연계센터 83

제4장 평가 87

제1절 경제적, 산업적, 기술적 성과 88

제2절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성과 89

제3절 산학공동연구기술개발 기반 구축 성과 91

제4절 해외협력 성과 92

제5장 시사점 95

제1절 산학협력기반 기술인력 교육방향 96

제2절 산업발전위한 산학협력 방향 98

제3절 산학협력교육모델의 효과적인 확산방안 104

참고문헌 106

표 1-1. 산업정책 및 기술변화 비교(1962년-2008년) 21

표 1-2. 산업기술인력양성 정책비교(1960년대-2000년대) 22

표 1-3. 한국경제발전에 따른 산업적 특성 24

표 1-4. 산학협력정책의 단계별 변천 25

표 2-1. 이공계대학 졸업자 추이(1970-1990년) 32

표 2-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설립추진 경위 39

표 2-3. 고등교육기관별 기능비교 41

표 2-4. 생산현장 공정작업상의 전문기술인 위치 및 역할 42

표 3-1. 현장실습 수행방법 61

표 3-2. 산학협력 특성화를 위한 제도 64

표 3-3. EH 교육모델의 특성 71

표 3-4. EH 현장중심 교육모델 72

표 3-5. 단계별 EH 추진현황 73

표 3-6. EH 참여현황 73

표 3-7. 가족회사 중심의 산학협력 성과 79

표 3-8. 가족회사 중심의 산학협력 성과 81

표 3-9. 2차년도 산학협력연계 교수 실적현황 81

표 4-1. 산업현장중심의 교육성과 91

표 4-2. 주요 산학협동관련 연구센터 91

표 4-3. 연구개발 및 기술지도 실적 92

표 4-4.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모델 설립 요청 국가 현황 93

표 4-5. 산업기술교육정보화 협력 현황 93

표 5-1. 산학협력 인력양성 유형의 관련제도 및 정책 비교 101

그림 2-1. 1990년대 고등교육의 구조모형 31

그림 2-2.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역할 포지셔닝 43

그림 2-3. 기존 고등교육기관-한국산업기술대학교 비교 44

그림 2-4. 산업기술교육의 핵심내용 48

그림 2-5. 복선형 기술교육제도(Dual System) 개념 49

그림 2-6.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중장기 발전비전 52

그림 2-7.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중장기 발전 로드맵 53

그림 3-1.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산학연 교육 57

그림 3-2.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기술학과제 모형 59

그림 3-3.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 개발 순서 60

그림 3-4.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학협력 역할 63

그림 3-5. 첨단기술사업단 운영방향 66

그림 3-6. EH를 통한 신공학교육 필요성 68

그림 3-7. EH를 통한 취업률 제고 및 우수학생 유치의 선순환 구조 69

그림 3-8. EH운영체제 및 EH교육의 특징 70

그림 3-9. EH의 기반 학습 71

그림 3-10. EH 교과 참여학생 설문조사 통계 75

그림 3-11. 가족회사제도 비전 76

그림 3-12. 가족회사제도 운영체제 77

그림 3-13. 한국산업기술대학교-가족회사 산학협력 유형분포 78

그림 3-14.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종합적인 가족회사 지원전략 79

그림 3-15. 산학협력연계센터 80

그림 3-16. 우수가족회사 연도별 매출액 성장율 82

그림 3-17. 산학협력연계센터 추진개념 84

그림 3-18. 산학협력연계센터 현장맞춤형 교육운영 85

그림 5-1. 산학협력 인력양성의 유형과 인력수급양성 정책의 초점 99

초록보기 더보기

 한국은 불과 반세기 만에 빈곤의 덫에서 탈출, 경이로운 경제발전을 이루어 국제사회에서 전대미문의 국가로 부각되고 있다. 일제 식민지 속박으로부터 벗어나자마자 동족상잔의 전쟁을 겪었고 오랜 기간 지독한 빈국으로 보냈지만 국민의 근면과 국제사회의 도움을 받아 이른바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냈기 때문이다. 원조수혜국이던 1960년도에 79달러였던 1인당 국민소득이 50년째인 2009년에는 17,175달러로 23배나 성장, 원조공여국으로 탈바꿈하였다.

반세기 동안 한국 경제의 성장발전과정을 보면 노동력 위주의 성장에서 자본 중심의 성장, 그리고 과학기술에 의한 성장으로 순차적으로 발전해왔다. 그 때 그 때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들을 확보, 개발하기 위해 선진국의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소화·개량하기 위해 기술능력을 지속적으로 축적해온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한국 경제발전과정에 있어서 핵심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산업기술 인력을 단계적으로 양성시켜 온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지난 반세기동안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근간이 된 우리나라 산업기술의 고도화와 세계적 수준의 산업기술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1998년 설립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확대 발전 경로와 우수한 산업기술인재 양성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평가와 함께 개발도상국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1980년대~1990년대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의 발전에 따른 우수한 산업기술 인력을 효과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사회경제적 환경과 정부의 주요 정책 방향 및 개도국의 산업기술대학의 설립 필요성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설립과 교육방향, 교육과정이 어떻게 우수한 산업기술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의 거점으로써 확대 발전되어 왔는지를 밝혔다.

이와 같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를 통한 기술인력양성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개발도상국에서 산업기술인력양성 관련 정책 개발, 산학협력의 밀접한 연계확대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개발도상국의 현실에 맞는 성공적인 산업기술인력양성 정책을 추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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