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Preface(서문) / 김주훈
목차
요약 13
제1장 공무원 역량개발과 교육훈련 15
제1절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 연구의 필요성 16
제2절 공무원 역량개발의 중요성과 이론적 근거 17
제3절 행정수요의 변화에 대한 대응과 공무원의 역할 22
제2장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제도적 기반 25
제1절 법·제도적 기반의 변화 26
1. 도입기: 1949~1961년 26
2. 정착기: 1961~1973년 27
3. 도약기: 1973~1998년 29
4. 성숙기: 1998~2007년 30
제2절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체계 33
제3절 공무원 교육훈련의 분류 37
제3장 정신교육 41
제1절 1960년대: 반공교육 42
제2절 1970년대: 새마을교육 43
제3절 1980년대: 이념교육 46
제4장 직무교육 51
제1절 직급별 기본직무교육 52
1. 도입기와 정착기의 기본직무교육 53
2. 도약기와 성숙기의 기본직무교육 55
제2절 기능별 전문교육 68
제3절 교관양성교육 72
제4절 위탁교육 74
제5절 Cyber 교육 76
제6절 외국공무원교육 7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9
제1절 정부 정책수요와 공무원 교육훈련 80
제2절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특징 84
제3절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과 대개도국 시사점 85
참고문헌 91
부록 : 정부정책과 중앙공무원교육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변화 93
표 1-1. 업무 수행 기대와 현장 업무 수행 측정 질문의 예 20
표 2-1. 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개정(2006. 7) 주요 내용 32
표 2-2.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발전과 법·제도적 기반 (1949~2010) 32
표 2-3.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2012년 현재) 36
표 2-4. 시도 공무원 교육원 (2012년 현재) 37
표 2-5. 한국 공무원 교육훈련의 분류 38
표 2-6. 공무원 교육훈련체계의 변화 39
표 3-1. 새마을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1976) 44
표 3-2. 이념(정신)교육 정규과정 교과목 구성표 비교 48
표 3-3. 핵심관리자과정 교과목 구성 (1982) 49
표 4-1. 도입기 (1949-1960) 직무교육 체계 54
표 4-2. 직무교육훈련과정: 정착기 (1961-1973) 55
표 4-3. 고등반 (행정관리반 및 재무관리반) 교과목 구성 (1963-1964) 56
표 4-4. 고급관리자세미나과정 주제 (1967-1971) 57
표 4-5. 고위정책과정 교과목 구성 (2012) 59
표 4-6. 중견관리자과정 교과목 구성 (1982) 60
표 4-7. 고위공무원단 후보자과정 교과목 구성 (2012) 61
표 4-8. 행정관훈련과정 (5급 신규공무원 교육과정) 교과목 구성 (1968) 62
표 4-9. 신규행정관양성반과정 (5급 신규공무원 교육과정) 교과구성 내용 (1972) 63
표 4-10. 신임관리자과정 (5급 신규채용공무원 교육과정) 교과구성 내용 (1996) 66
표 4-11. 5급 신임공무원 교육내용 (2012) 67
표 4-12. 교육과정 및 실적: 도입기 (1949-1960) 69
표 4-13. 전문교육과정의 수와 교과과정의 변화 72
표 4-14. 교관양성과정의 교과목 변화 73
표 4-15. 외국공무원교육과정 교과구성 사례: 나이지리아 경제발전전략과정 (2008) 77
표 5-1. 정부의 주요 정책과 공무원 교육훈련 82
표 5-2. 주요 인사행정 교과서에 나온 한국 교육훈련의 문제점 87
표 5-3. 공공 정책 관리 역량과 주요 내용 88
표 5-4. 교육 훈련 수준별 주요 내용 90
그림 1-1. 교육훈련 필요성 18
그림 2-1. 중앙공무원교육원 33
그림 2-2.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체계도 (1963-66) 34
그림 2-3. 공무원 교육훈련 추진체계 (1998-) 34
그림 2-4. 주요 교육과정의 변화 39
그림 3-1. 새마을교육 실시체계 44
그림 3-2. 새마을교육과정 모습 46
그림 3-3. 공무원 이념교육 교과과정 사진 (1981년) 47
그림 3-4. 촛불의식을 통한 사명감 고취 49
그림 4-1. 정책관리자과정 (1989) 58
그림 4-2. 맞춤형 역량 교육훈련의 절차 59
그림 4-3. 중간공무원(4급) 직무교육과정의 교과목 구성 변화 62
그림 4-4. 신규행정관양성반과정 교재 사본 (PERT & CPM) 64
그림 4-5. 신규행정관양성반과정 교재 사본 (한글타자 훈련) 64
그림 4-6. 신임관리자과정(5급 신규채용공무원 교육과정) 분임토의 사진 67
그림 4-7. 참여식 교육비율 비교: 4급 공무원 과정과 신규채용 공무원과정 비교 68
그림 4-8. 전문교육 교재 표지 및 내용 (1971년도 기획관리반) 70
그림 4-9. 전문교육 교재 내용 (1971년도 기획관리반) 71
그림 4-10. 전문교육과정의 수의 변화 71
그림 4-11. 위탁교육 공무원 수 (Cyber 과정 제외) 75
그림 4-12. 국외훈련자 수의 변화 75
그림 4-13. Cyber 교육과정 수 및 연간 교육인원 (중앙공무원 교육원) 76
그림 4-14. 외국공무원 교육실적 (중앙공무원 교육원) 78
그림 5-1. 정신교육과 교육훈련공무원 수의 변화 81
그림 5-2. 경제발전과 공무원 수의 증가 교육훈련자 수의 변화 83
Box 3-1. 새마을 교육과정의 하루 일과 45
Box 3-2. 공무원의 자세 50
Box 4-1. 기본직무교육에 관한 에피소드 65
Box 5-1. 어느 공직자의 회고 85
초록보기 더보기
본 보고서는 한국의 발전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자 기획된 한국발전경험 모듈화 사업의 일환으로서 한국의 국가 발전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던 공무원 대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국가 발전에 어떻게 기여해 왔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공무원 교육 훈련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작업 목표와 내용을 핵심으로 구성된다. 첫째, 연구 수행의 기초 작업으로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간략히 정리하여 소개한다. 둘째,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와 프로그램이 한국의 국가 발전 과정의 주요 단계별로 어떻게 변화하면서 공무원 역량 강화에 기여했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한국 사회는 개발경제 시기를 거치면서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국가와 사회 전 분야에 걸쳐 급속한 변화를 경험하였고, 이 과정에서 행정수요의 범위와 내용도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한국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부 관료와 각급 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새롭게 등장한 행정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대외 환경의 변화와 도전에도 비교적 성공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었다. 이에 본 보고서는 한국 발전 과정의 주요 단계별로 각급 공무원들에게 제공된 교육 훈련 제도와 프로그램의 특징, 도입 배경, 교육 훈련 기관 등 전달체계와 교육 내용의 변화 과정을 실제 사례와 함께 현장감 있게 정리하여 소개한다.
도입 배경 부분에서는 공공 부문, 특히 정부 관료와 일선 공무원들을 위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다룬 관련 연구들을 간략히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 도입된 제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도입 취지를 정리한다. 뒤를 이어 행정 수요 변화와 사회 발전과정을 공무원 교육 훈련의 진화와 연계하여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여기서는 시대적 배경, 해당 시기 정부의 정책 방향과 역할, 공무원 교육 훈련의 내용과 특징, 그리고 정책과 교육 훈련 과정의 연계 정도를 구체적으로 정리 분석한다. 시기별로는 (1) 도입기(1949-1961), (2) 정착기(1961-1973), (3) 도약기(1973-1998), (4) 성숙기(1998-2007)로 나누어 정리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본 보고서의 주 공유 대상인 개발도상국을 위한 시사점 도출과 현실성 있는 권고안을 제시한다. 본 보고서는 공무원 교육 훈련과 역량 개발 프로그램들은 개인 차원의 지식과 역량 향상은 물론 조직 및 제도, 그리고 나아가 국가 역량으로 승화될 수 있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함께, 이들 각 단위에서 제공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들은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면서 국가의 행정 수요를 최적의 수준에서 충족시켜 나가야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용현황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