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 (The)business model of the content industry and strategy : 게임·음악·드라마를 중심으로 / 김진규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북코리아, 2014
청구기호
338.4779 -14-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91 p. : 삽화, 표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243368
제어번호
MONO1201422553
주기사항
부록: 표1. 2000~2009년 게임산업 진흥정책 추진 현황 ; 표2. 2000~2009년 음악산업 진흥정책 추진 현황
참고문헌: p. 279-288

목차보기더보기


제1장 창조경제와 창조산업

제2장 창조산업과 콘텐츠사업

제3장 창조경제 시대, 한류의 3대 콘텐츠 분석
제1절 게임산업
제2절 음악산업
제3절 방송(드라마)산업
제4절 게임ㆍ음악ㆍ방송(드라마) 종합 분석

제4장 비즈니스 성공 모델과 콘텐츠산업
제1절 비즈니스 모델 개념과 구성요소
제2절 콘텐츠산업의 성공 비즈니스 모델
제3절 비즈니스 성공 모델로 본 게임ㆍ음악ㆍ방송(드라마) 분석
제4절 게임ㆍ음악ㆍ방송(드라마) 비즈니스 모델 분석 종합

제5장 창조경제 시대, 콘텐츠산업 발전 방안
제1절 콘텐츠산업 발전의 기본 방향
제2절 콘텐츠산업의 지속 성장 방안
제3절 스마트 빅뱅, 콘텐츠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23239 338.4779 -1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23240 338.4779 -1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한국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 지난 10여 년간 콘텐츠산업은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했나?
    ▣ 콘텐츠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성공하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의 9가지 핵심 요소

    콘텐츠산업의 수익 창출, 그 전략을 파헤치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경쟁력의 핵심인, 21세기 창조경제 시대. 콘텐츠산업은 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와 고용창출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의 산업이자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도 콘텐츠산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삼아 적극 육성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나라 콘텐츠산업 중에서는 방송드라마, 음악 등의 콘텐츠가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얻으며 ‘한류’라는 이름으로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스마트형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드라마나 음악처럼 외양적으로 화려하게 주목을 받지는 못하나 한류의 한 축으로서 해외에서 인기를 얻으며 해외로 수출되고 있는 분야 게임 산업이다. 이처럼 방송, 음악, 게임 산업은 한류를 이끌어가고 있는 핵심 콘텐츠이자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을 대표하는 3대 핵심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콘텐츠산업을 통한 수출액은 전반적으로 크게 성장하다. 그러나 콘텐츠 생산자, 즉 창작 기업들은 정작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또한 그러한 문제는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사평가지원단장인 저자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한다.
    한류가 지속화되고, 콘텐츠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창작자 또는 생산자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은, 곧 3대 콘텐츠산업이 내수 기반의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며 해외 수출의 지속적인 증가와 한류의 지속화, 나아가서는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가능케 하는 것이다. 즉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는 것이 콘텐츠 생산자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인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논하고, 앞으로 콘텐츠 생산자가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콘텐츠산업의 진흥 방안을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새롭게 제시하여 21세기 콘텐츠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예리한 시선을 통해 구체적으로 접근한 내용으로 콘텐츠산업 생산자, 창작자, 경영자의 경영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