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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표시광고법의 필요성 4
2. 「표시·광고법」의 목적 5
3. 운용기관 : 공정거래위원회 6
4. 적용범위 6
II. 이론적 배경 7
1. 용어의 정의 7
2.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의 제정 및 개정과정 11
3. 외국의 표시·광고 규제법규 15
4. 부당한 표시·광고행위의 금지의 형태(법 제3조) 18
III. 「표시·광고법」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27
1. 운영 실태 27
2. 문제점 30
IV. 「표시·광고법」관련 판례 분석 34
1. 대법원 2005. 2. 18. 선고 2003두8203판결(분양광고의 주체, 허위·과장광고 판단) 34
2. 대법원 2005. 12. 22. 선고 2003두8296판결(광고행위의 주체 판단) 37
3. 대법원 2007. 1. 12. 선고 2004두7146 판결(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여부) 43
4. 대전고등법원 2007. 3. 15. 선고 2006나7455판결(손해배상책임 인정여부) 46
5. 대구고등법원 2002. 10. 15. 선고 2002라35 판결(광고금지가처분) 51
6. 헌법재판소 2005. 10. 27. 선고 2004헌마800 판결(무혐의처분취소) 57
V. 「표시·광고법」의 개선방안 59
1. 표시·광고 공정화의 추진체계의 설정 59
2. 부당표시에 대한 규제강화 59
3. 부당표시관련 집단소송 도입 60
4. 표시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60
참고문헌 61
표 1. 세계 10대 광고비 지출국가 5
표 2. 소비자 정보와 표시·광고와의 관계 8
표 3. (제목없음) 12
표 4. (제목없음) 14
표 5. (제목없음) 14
표 6. (제목없음) 15
표 7. (제목없음) 17
표 8. 「표시·광고법」관련 연도별 시정조치 현황 27
표 9. 「표시·광고법」관련 위반유형별 시정실적 현황 28
표 10. 표시관련 심결사례의 연도별 시정조치 현황 28
표 11. 표시관련 심결사례의 제재조치별 시정실적 29
표 12. 처리결과별 피해구제 현황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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