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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문제제기 4
1. 유료방송시장의 질서회복, 왜 필요한가? 4
2. 우리나라 유료방송 시장의 현황 4
3. 유료방송 시장의 역동성 구현을 위한 정책방향 6
II. 유료방송의 정책적 함의 및 시장질서 회복 필요성 8
1. 유료방송 시장의 중요성 8
2. 유료방송 시장의 주요 행위자(players) 9
1) 다플랫폼화 9
2) 다채널화 11
3) 유료방송 시장 생태계 및 대가 흐름 13
3. 다 플랫폼 다채널 시대 유료방송의 의미 14
1) 유료방송의 의의 14
2) 유료방송 시장질서 회복이 지니는 함의 16
III. 유료방송시장의 콘텐츠 거래 현실 18
1. 유료방송 시장 현황 18
2. 콘텐츠 사업자의 현실 22
1) SO와 PP의 영업이익률 22
2) PP의 수익구조 24
3) 케이블TV 요금과 PP 채널사용료 배분 25
4) PP 채널사용료 현황 26
IV. 유료방송시장의 문제점 27
1. 유료방송 시장의 수익구조 문제 27
1) 지나치게 낮음 ARPU 27
2) 수신료 수입 저조로 인한 광고매출 의존 28
3) PP 수익의 저조로 인한 콘텐츠 품질 저하 29
2. 양적 성장의 한계 도달 30
3. 시장 메커니즘 작동 한계 32
4. 지상파 콘텐츠 쏠림 현상 심화 34
5. 채널 사용료 산정의 불명확성 35
1) 홈초이스와 채널사용료 문제 36
2) 유료채널과 채널사용료 문제 37
V. 유료방송 시장질서 회복을 위한 진성호의 정책 제안 39
1. 플랫폼의 회계제도 개선 통한 거래 투명화 40
2. 채널사용료 산정 기준의 명확화 41
3. 유료방송 시장 분쟁 해결방안 마련 42
뒷표지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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