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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4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
2. 국내외 연구동향 및 전망 4
3. 연구범위 6
II. 국내외 GAP·Traceability 동향 및 추진현황 7
1. 국내의 추진현황 7
1.1. 국내의 Traceability 및 GAP 도입배경 7
1.2. 국내의 GAP 추진현황 12
2. 외국의 Traceability·GAP도입 및 추진현황 15
2.1. EU 15
2.2. 미국 26
2.3. 일본 28
2.4. 중국 31
2.5. 태국 35
3. 외국의 GAP·Traceability 사업 사례 분석 35
3.1. 유럽 35
3.2. 일본 42
3.3. 외국 사례로 부터의 시사점 46
III. GAP사업 활성화 전략 47
1. GAP 사업의 발전모델 및 실행전략 47
1.1. 유통업체의 모델 47
1.2. 기업형 모델 48
1.3. 정부주도형 모델 50
1.4. 생산자 주도형 모델 51
1.5. 한국형 발전모델 53
2. GAP 농산물의 마케팅전략 55
2.1. 웰빙트렌드 55
2.2. 식품 안전성과 웰빙트렌드 55
2.3. 그린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56
2.4. 그린마케팅의 정의 57
2.5. 그린마케팅의 실태 59
2.6. 그린마케팅 전략 60
2.7. GAP농산물 그린마케팅 믹스 64
3. 식품안전성과 GAP농산물 수요전망 66
4. GAP사업의 추진전략 70
4.1. GAP인증제도의 재정립 70
4.2. GAP 농산물 확대방안 71
4.3. GAP 농산물 홍보 및 유통 추진전략 73
IV. 국내외 농산물 안전관리제도의 개선방향 77
1. 위험관리분야 77
1.1. 현황 77
1.2. 문제점 79
2. 위험평가분야 83
2.1. 현황 83
2.2. 문제점 85
3. 위험정보 교환분야 86
3.1. 현황 86
3.2. 문제점 87
4. 수출농산물의 안전관리 실태와 문제점 90
4.1. 수출농산물의 안전관리 실태 90
4.2. 일본의 Positive List System(PLS) 도입과 문제점 92
5. 농산물 안전관리의 개선방향 94
5.1. 기본방향 94
5.2. 개선방향 95
V. 결론 99
참고자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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