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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 김은주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장애성인 평생 교육의 기초 15
1) 평생 교육의 이념 15
2) 장애성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16
3) 장애성인 평생교육의 목표 및 모형 18
2. 우리나라의 장애성인 평생교육 법제도 및 운영현황 21
1) 관련 법령 및 제도 21
2) 운영 체제 및 현황 31
3) 전문 인력 수급 실태 39
3. 외국의 장애성인 평생교육 법제도 및 운영현황 45
1) 미국 45
2) 일본 70
4. 한·미·일에 있어서 장애성인 평생교육 관련법률 비교 91
III. 연구방법 94
1. 문헌연구 94
1) 분석대상 문헌 선정 94
2) 분석 기준 94
2. 델파이 조사 95
1) 연구 대상 95
2) 연구 도구 96
3) 연구 절차 98
4) 자료 분석 98
IV. 연구결과 100
1. 문헌 연구 100
1) 우리나라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관련 법령 조항 100
2) 한·미·일에 있어서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관련 근거 비교 104
3)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의 유형에 따른 업무 및 배치기관 105
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수급 방안 106
2. 델파이 조사 결과 109
1) 1차 델파이 조사 109
2) 2차 델파이 조사 112
3) 3차 델파이 조사 140
4) 개정안 전문가 검토 163
V. 논의 및 결론 171
참고문헌 176
부록 181
델파이 조사지(1차) 183
델파이 조사지(2차) 193
델파이 조사지(3차) 214
판권기 248
〈표 II-1〉 장애성인 평생교육 법적 및 제도 비교 30
〈표 II-2〉 등록 장애인 현황 35
〈표 II-3〉 등록 장애인 장애 영역별 현황 35
〈표 II-4〉 장애인과 전국민 교육정도 비교 35
〈표 II-5〉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 현황 36
〈표 II-6〉 평생교육시설(장애인야학) 현황 37
〈표 II-7〉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재학생 현황 38
〈표 II-8〉 장애성인 관련 부처별 업무 현황 38
〈표 II-9〉 평생교육사의 등급별 자격 조건 및 이수학점 40
〈표 II-10〉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이수과목 41
〈표 II-11〉 평생교육업무 관련 법령 43
〈표 II-12〉 미국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법률 조항 49
〈표 II-13〉 장애성인 평생교육 해당영역 및 평가 항목 58
〈표 II-14〉 영역별 프로그램 내용 및 목표 기술 65
〈표 II-15〉 영역별 프로그램 내용 67
〈표 II-16〉 일본의 장애성인 평생교육 관련 법률 조항 79
〈표 II-17〉 사회교육주사보 자격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및 단위 수 85
〈표 II-18〉 한국·미국·일본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법률 조항 비교 92
〈표 III-1〉 델파이 조사 패널 선정의 기준 및 인원 95
〈표 III-2〉 댈파이 조사 패널의 기초배경 95
〈표 III-3〉 델파이 조사 연구 도구의 문항 구성 97
〈표 IV-1〉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관련 법령 조항 100
〈표 IV-2〉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관련 근거 104
〈표 IV-3〉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의 유형에 따른 업무 및 배치기관 106
〈표 IV-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 수급 방안 106
〈표 IV-5〉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역할 109
〈표 IV-6〉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방안 110
〈표 IV-7〉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배치 방안 111
〈표 IV-8〉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역할의 필요도에 대한 응답분포 113
〈표 IV-9〉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역할 실행 가능도에 대한 응답분포 114
〈표 IV-10〉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우선적 역할(다중응답) 115
〈표 IV-11〉 전문인력의 역할 및 직무에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안 116
〈표 IV-12〉 전문인력 양성기관 운영방안의 필요도에 대한 응답분포 118
〈표 IV-13〉 전문인력 양성기관 운영방안의 실현 가능도에 대한 응답분포 119
〈표 IV-14〉 전문인력의 양성기관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안 120
〈표 IV-15〉 전문인력 자격부여 방안의 필요도에 대한 응답분포 123
〈표 IV-16〉 전문인력 자격 부여체제의 실현 가능도에 대한 응답분포 125
〈표 IV-17〉 전문인력 자격 세부기준에 대한 응답분포 127
〈표 IV-18〉 전문인력의 자격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안 128
〈표 IV-19〉 전문인력 배치방안의 필요도에 대한 응답분포 134
〈표 IV-20〉 전문인력 배치방안의 실현 가능도에 대한 응답분포 135
〈표 IV-21〉 전문인력의 배치 관련 법령 및 제도 개선안 137
〈표 IV-22〉 전문인력 역할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40
〈표 IV-23〉 전문인력의 역할 관련 법제 개선안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42
〈표 IV-24〉 전문인력 양성 기관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44
〈표 IV-25〉 전문인력 양성기관 관련 법제 개선안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45
〈표 IV-26〉 전문인력의 자격 부여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48
〈표 IV-27〉 전문인력 자격 세부기준에 대한 응답분포 150
〈표 IV-28〉 전문인력 자격 관련 법제 개선안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51
〈표 IV-29〉 전문인력 배치방안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58
〈표 IV-30〉 전문인력 배치 관련 법제 개선안의 적절성에 대한 응답분포 159
〈표 IV-31〉 전문가 최종안 검토 의견 163
〈표 IV-32〉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수급을 위한 법령 및 제도 개선 최종안 165
〈그림 II-1〉 직업교육중심의 장애인 평생교육 학교기업 모델 19
〈그림 II-2〉 지역사회 기반 장애인 방과후 활동 네크워크 모형 20
〈그림 II-3〉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모형 21
〈그림 II-4〉 평생교육의 서비스 전달체제 32
〈그림 II-5〉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달체계 33
〈그림 II-6〉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기관 34
〈그림 II-7〉 일본의 장애인 평생교육 운영체제 84
〈그림 II-8〉 일본의 평생교육 운영체제 유형별 현황 84
〈그림 II-9〉 일본의 평생교육 코디네이터 조직도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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