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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보행자우선도로의 설치 및 관리 기준에 관한 연구 [전자자료] / 국토해양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국토해양부, 201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28
제어번호
MONO1201432346
주기사항
연구진: 오성훈, 성은영, 김원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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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연구의 개요 11

1.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범위 및 방법 12

II. 보행자우선도로의 개념과 유사개념 13

1. 보행자우선도로의 개념 및 도입 취지 13

2. 유사개념의 비교 분석 및 정리 15

3. 국외의 보행자우선도로 관련 유사개념 16

1) 본엘프 (Woonerf, 네덜란드) 16

2) 커뮤니티 도로 (Community Road, 일본) 22

3) 템포 30 존 (Tempo 30 zone,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27

4) 20마일 존 (20mph zone, 영국) 31

5) 커뮤니티 존 (Community Zone, 일본) 36

6) 홈 존 (Home Zone, 영국) 41

7) 쉐어드 스페이스 (Shared Space, 유럽 및 호주) 48

4. 국내의 보행자우선도로 관련 유사개념 53

1) 보차공존도로 53

2) 보행우선지구 58

5. 보행자우선도로의 개념과 유사개념 및 사업의 비교분석 정리 63

III. 보행자관련 기존사업의 현황 및 한계점 64

1. 국내 소규모 이면도로의 현황 및 문제점 64

2. 보행환경개선 관련 기존 사업의 현황 및 한계 65

1) 보행우선구역사업 65

2) 어린이보호구역사업 70

3) 녹색주차마을사업 74

IV. 보행자우선도로의 설치 가이드라인 78

1. 도입취지 및 배경 78

1) 보행자와 차량이 뒤섞인 길의 문제 78

2) 가로에 필요한 보차 균형 79

2. 보행자우선도로는 무엇인가? 80

1) 도로분류체계와 보행자 80

2) 보행자의 권리와 현실 80

3) 보행자전용도로의 한계 81

4) 보행자우선도로의 도입 82

3. 보행자우선도로는 어디에 설치하는가? 83

1) 보행자우선도로는 어디에? 83

2) 세 가지의 유형분류 83

3) 고려할 점 84

4. 보행자우선도로의 성공과 실패 85

1) 실패 요인 85

2) 성공 요인 87

5. 보행자우선도로는 어떻게 설치하는가? 91

1) 보행자우선도로의 계획 91

2) 보행자우선도로의 설계 95

3) 상업지역의 보행자우선도로 108

4) 주거지역의 보행자우선도로 110

5) 역사문화가로의 보행자우선도로 112

V. 보행자우선도로의 관리 및 운영방안 114

1. 관리 운영 114

2. 예산 118

1) 기존 보행환경 관련 사업 예산 118

2) 보행자우선도로의 비용과 계산 119

VI. 기대효과 121

참고문헌 124

[표 2-1] 도시ㆍ군계획시설의 결정ㆍ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14

[표 2-2] 보행자우선도로 관련 유사개념 검토대상 15

[표 2-3] 유럽 각국의 본엘프 규정 비교 20

[표 2-4] 커뮤니티 도로의 주요 시설 25

[표 2-5] Tempo 30 zone의 시행 전과 후의 속도 변화 30

[표 2-6] Tempo 30 zone의 시행 전과 후의 교통 발생량 변화 30

[표 2-7] 커뮤니티 존의 내용 37

[표 2-8] 분리형 공존도로 및 융합형 공존도로의 분류 55

[표 2-9] 보차공존도로의 목표 및 방책 56

[표 2-10]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60

[표 2-11] 보행자우선도로와 유사개념 비교 63

[표 3-1] 보행우선구역 관련 법조항 65

[표 3-2]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연차별 추진 현황(2007~2011) 66

[표 3-3]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현황(2001~2011) 71

[표 3-4] 녹색주차마을사업 추진 실적(서울시, 2004~2011) 75

[표 3-5] 녹색주차마을사업 대상의 공간 범위 75

[표 3-6] 녹색주차마을사업의 시행 전후 비교 77

[표 5-1] 보행우선구역 평가항목 115

[표 5-2]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소요예산(2007~2011) 118

[표 5-3] 서울거리 르네상스 사업 소요예산(2008~2010) 118

[그림 2-1]/[그림 2-3] Almere Haven Woonerf 17

[그림 2-2]/[그림 2-4] Car Entering Woonerf 17

[그림 2-3]/[그림 2-5] Delft Woonerf Courtesy of Hamitton Baile 17

[그림 2-4]/[그림 2-6] Use of Textured Pavement, Tress and Bollards to Guide Traffic 17

[그림 2-5]/[그림 2-7] 본엘프의 모델 20

[그림 2-6]/[그림 2-8] 기후시의 커뮤니티 도로 조성 사례 23

[그림 2-7]/[그림 2-9] 차량 속도를 저감하는 디자인 23

[그림 2-8]/[그림 2-10] 커뮤니티도로의 형태: 보ㆍ차도분리형(좌), 노면공유형(우) 24

[그림 2-9]/[그림 2-11] 비엔나의 Tempo 30 zone 27

[그림 2-10]/[그림 2-12] 독일의 Tempo 30 zone 27

[그림 2-11]/[그림 2-13] Tempo 30 zone의 도로표지 28

[그림 2-12]/[그림 2-14] 독일 Ortsrat시 중심가의 Tempo 30 Zone 29

[그림 2-13]/[그림 2-15] 최초로 20mph zone이 설치된 영국 셰필드의 Tinstey에 설치된 표지 34

[그림 2-14]/[그림 2-16] 20mph zone의 표지 및 zone 입구를 가로지르는, 주변보다 높게 만든 보도(raised footway) 35

[그림 2-15]/[그림 2-17] 협의회의 검토 37

[그림 2-16]/[그림 2-18] 주민 설명회 개최 37

[그림 2-17]/[그림 2-19] 커뮤니티 존 개념도 39

[그림 2-18]/[그림 2-20] 영국의 홈 존 41

[그림 2-19]/[그림 2-21] 종합적으로 설계한 Home Zone의 좋은 예 42

[그림 2-20]/[그림 2-22] 홈 존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표지 47

[그림 2-21]/[그림 2-23] Shared Space의 9-cells 모델 49

[그림 2-22]/[그림 2-24] 볼라드 (뉴질랜드) 51

[그림 2-23]/[그림 2-25] 도로포장 (영국) 51

[그림 2-24]/[그림 2-26] 회전교차로 (네덜란드) 51

[그림 2-25]/[그림 2-27] 광장 (스페인) 51

[그림 2-26]/[그림 2-28] Shared Space의 개념도 52

[그림 2-27]/[그림 2-29] 도시환경에서 전통적 기술 수단의 영향 52

[그림 2-28]/[그림 2-30] 덕수궁길 보행자 중심의 녹화거리 사업 기본계획도 53

[그림 2-29]/[그림 2-31] 덕수궁 길 54

[그림 2-30]/[그림 2-32] 보행자우선지구의 범위 58

[그림 3-1] 10년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추세(2002~2011년) 64

[그림 3-2]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 사후 평가 결과 (자료: 국토해양부) 68

[그림 3-3] 보행우선구역 개념도 69

[그림 3-4] 어린이보호구역 표지 70

[그림 3-5]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추이(2006~2011) 71

[그림 3-6] 어린이보호구역의 예 73

[그림 3-7] 녹색주차마을 (관악구 신사동) 74

[그림 3-8] 녹색주차마을 (구로구 궁동반도주택) 74

[그림 4-1] 높은 밀도의 도시 78

[그림 4-2] 복합용도 78

[그림 4-3] 혼찹한 교차로 78

[그림 4-4] 보차공존도로 (청주 성안길) 80

[그림 4-5] 이면도로에 주차된 차량 사이로 달리는 차량, 보행자는 어디로 걸어야 하는가? 80

[그림 4-6] 차량통행억제 시설 81

[그림 4-7] 보행자전용도로(퀸스트리트, 브리즈번, 호주) 81

[그림 4-8] 차량은 보행자를 위협한다 85

[그림 4-9] 자동차 속도에 따른 보행자 치사율 85

[그림 4-10] 보행자우선도로의 설계는 보행자와 차량의 공존 균형을 맞추는 일이다. 86

[그림 4-11] 보행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시설과 환경이 우선이다 87

[그림 4-12] 건물과 도로, 보행자간 이동과 흐름을 고려한다 87

[그림 4-13] 지역의 특성과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창출한다(켄싱턴 가든, 브라이튼, 영국) 88

[그림 4-14] 다양한 활동이 일어날 수 있어야 한다(쁠라쥬, 파리, 프랑스) 88

[그림 4-15] 상업공간에서도 다양한 보행활동이 일어난다(타임스퀘어, 뉴욕, 미국) 88

[그림 4-16] 건물과 보도의 연결부에 식재공간을 마련 89

[그림 4-17] 1층 상점부와 보행자, 차량의 연결을 고려하여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도쿄, 일본) 89

[그림 4-18] 주변 지역의 특성에 따라 가로의 특성과 이미지가 달라진다(좌:유럽의 전통마을, 우:미국 주택가) 89

[그림 4-19] 계절별, 시간대별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90

[그림 4-20]/[그림 4-21] 출입구의 명확한 표시(영국) 93

[그림 4-21]/[그림 4-22] 보행친화형 바닥재 (대구 동성로) 93

[그림 4-22]/[그림 4-23] 보행자를 위한 휴게시설 (대구 동성로) 94

[그림 4-23]/[그림 4-24] 잘 정비된 노상주차 (영국) 94

[그림 4-24]/[그림 4-25] 차도폭 좁힘 (영국) 95

[그림 4-25]/[그림 4-26] 차도폭 좁힘 (일본) 95

[그림 4-26]/[그림 4-27] 이미지 포트 96

[그림 4-27]/[그림 4-28] 포트 96

[그림 4-28]/[그림 4-29] 교통섬 96

[그림 4-29]/[그림 4-30] 활꼴 과속방지턱 97

[그림 4-30]/[그림 4-31] 사다리꼴 과속방지턱 97

[그림 4-31]/[그림 4-32] 가상 과속방지턱 98

[그림 4-32]/[그림 4-33] 소형 과속방지턱 98

[그림 4-33]/[그림 4-34] S자형 도로 (순천시) 99

[그림 4-34]/[그림 4-35] S자형 도로 (Slalom) 99

[그림 4-35]/[그림 4-36] 지그재그형 도로 (Crank) 100

[그림 4-36]/[그림 4-37] 불규칙 식재 (Random Planting) 100

[그림 4-37]/[그림 4-38] 교차로 요철포장 (제천시) 101

[그림 4-38]/[그림 4-39] 고원식 교차로 101

[그림 4-39]/[그림 4-40] 소형 회전교차로 (영국) 102

[그림 4-40]/[그림 4-41] 소형 회전교차로 102

[그림 4-41]/[그림 4-42] 선형 요철포장 (영국) 103

[그림 4-42]/[그림 4-43] 요철포장 (덕수궁길) 103

[그림 4-43]/[그림 4-44] 요철포장 (Rumble Area) 104

[그림 4-44]/[그림 4-45] 선형 요철포장 (Rumble Strip) 104

[그림 4-45]/[그림 4-46] 가상 선형 요철포장 (Virtual Rumble Strip) 104

[그림 4-46]/[그림 4-47] 노측교호주차 105

[그림 4-47]/[그림 4-48] 공간을 잘라내는 주정차 공간 105

[그림 4-48]/[그림 4-49] 무분별하게 설치되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볼라드 106

[그림 4-49]/[그림 4-50] 단차가 없는 보도 경계 (관악구 신사동) 106

[그림 4-50]/[그림 4-51] 단차가 없는 보도 경계 106

[그림 4-51]/[그림 4-52] 보행자우선도로 표지의 예 107

[그림 4-52]/[그림 4-53] 다양한 지중등의 형태 107

[그림 4-53]/[그림 4-54] 가로화분대의 예 107

[그림 4-54]/[그림 4-55] 상업지역 이면도로의 주차와 쓰레기 문제 (범계) 108

[그림 4-55]/[그림 4-56] 상업지역의 이면도로 정비사례 (종로) 108

[그림 4-56]/[그림 4-57] 영국의 홈 존 110

[그림 4-57]/[그림 4-58] 구로-관악일대 주거지역의 주차문제 110

[그림 4-58]/[그림 4-59] 인사동의 보차공존도로 112

[그림 4-59]/[그림 4-60] 삼청동의 보차공존도로 112

[그림 5-1] 보행자우선도로의 평가 및 모니터링 방법 114

[그림 5-2] 연간 보행자우선도로 평가 및 모니터링 계획 114

[그림 5-3] 도시계획시설 결정 절차 116

[그림 5-4] 이해관계자의 협력 체계 구축 116

[그림 5-5] 보행자우선도로 행정업무 추진체계 116

[그림 5-6] 광주 광산구 우산동 보행우선구역 개선안 118

[그림 5-7] 지역 특성에 따라 다른 구성요소들의 비용을 산정해야 한다 119

[그림 5-8] 지역별, 궁사유형별, 시설의 조합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119

[그림 6-1] 차량과 보행자의 공존(후쿠오카) 121

[그림 6-2] 벨기에의 보차공존도로 122

[그림 6-3] 코펜하겐의 보차공존도로 123

[그림 6-4] 영국 Camden의 Home Zone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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