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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부 이러닝 정책 현황 15
제1장 이러닝산업 발전 및 활성화 시행계획 16
1절. 개요 16
1. 수립 의의 16
2. 대상기관 및 사업 16
3. 수립절차 18
2절. 2013년 시행계획 기본방향 18
1. 2012년 주요 정책성과 18
2. 2013년 정책방향 및 주요 실천과제 21
3절. 2013년 시행계획 주요내용 24
1. 이러닝산업 생태계 개선 24
2. 기술혁신 역량강화와 창의적 인재양성 43
3. 이러닝 활용 촉진 54
4. 이러닝산업 해외진출 확대 72
제2부 이러닝 주요 현황 84
제1장 초ㆍ중등 이러닝 현황 85
1절. 개요 85
1. 초ㆍ중등 이러닝 추진체제 86
2. 이러닝 관련 법제도 88
3. 초ㆍ중등 이러닝 정책의 변화 89
2절. 초ㆍ중등 이러닝 성과 90
1. 사이버학습 90
2.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93
3. EBS 수능강의 인터넷 서비스 95
4. 방송중ㆍ고등학교 운영 96
5. 디지털교과서 99
3절. 초ㆍ중등 이러닝 지원 102
1. 중앙교수학습센터 에듀넷 운영 102
2. 이러닝품질관리 105
제2장 기업 이러닝 현황 109
1절. 개요 109
2절. 스마트 환경하에 전개되는 이러닝 트렌드 110
1. 스마트 러닝 플랫폼 개념 도입 110
2. 비정형 상시학습 본격화 111
3. 정형학습의 진화 발전 114
4. 모바일 학습 본격화 115
5. 탈 고용보험 가속화 116
6. 학습과 일과 삶의 일치화 117
7. 기업교육에 스마트 패드 활용 사례 출연 118
3절. 결어 119
제3장 대학 이러닝 현황 121
1절. 개요 121
2절. 대학에서의 이러닝 현황 124
1. 스마트러닝의 정의와 특징 124
2. 이러닝 실시 현황 127
3. 콘텐츠 현황 128
4. 이러닝 인프라 현황 134
5. 이러닝관련 법제도 현황 135
3절. 이러닝을 통한 교육의 질제고 방안 136
1. 이러닝 친화적 환경 구축 140
2. 효율적인 플랫폼, 획기적인 e-포트폴리오 시스템 구축 141
3. 탈 경계(Beyond-the-Classroom) 교육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접목 143
4. 공개교육자료의 활용 144
5. 글로벌 학습망의 실현 146
4절. 결론 146
제4장 사이버대학교 이러닝 현황 148
1절. 개요 148
2절. 사이버대학의 규모 149
3절. 사이버대학의 구성 151
4절. 사이버대학에서의 원격교육 수행 전략 154
5절. 사이버대학원의 현황 159
6절. 사이버대학의 전망 162
제5장 원격교육연수원 이러닝 현황 164
1절. 교원연수의 비전과 목표 164
1. 교원연수 비전과 목표 164
2. 교원연수 종별 및 연수기관 방향 164
2절. 원격교육연수 이해 167
1. 원격교육연수원 현황 167
2. 교원의 직급별 핵심역량 173
3. 원격교육연수원 만족도 174
4. 원격교육연수원의 과제와 전망 179
제6장 이러닝 국제화 현황 181
1절. 개요 181
2절. 현황 182
1. 이러닝 세계화 사업 182
2. 한국형 첨단교육서비스 해외진출 지원 사업 187
3절. 과제와 전망 188
제3부 미래형 이러닝 190
제1장 IT융합 신기술 기반 이러닝 현황과 전망 191
1절. IT융합 신기술 기반 이러닝 개요 191
2절. IT기술과 이러닝 동향 192
1. 이러닝의 요소들 - 동기 192
2. 이러닝의 요소들 - 도구 196
3. 이러닝의 요소들 - 사람 201
4. 이러닝의 요소들 - 개방/공유 203
5. 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203
3절. IT융복합 기반 미래형 이러닝 기술의 과제와 전망 205
제2장 이트레이닝 현황과 전망 207
1절. 개요 207
1. 이트레이닝의 정의 207
2. 이트레이닝의 필요성 208
2절. 현황 209
1. 이트레이닝 관련 정책 현황 209
2. 이트레이닝 관련 시장 현황 210
3. 이트레이닝 관련 기술 현황 211
3절. 과제 및 전망 213
1. 이트레이닝 기술개발 과제 213
2. 이트레이닝 전망 218
[부록] 220
이러닝 용어 정리 221
이러닝산업 현황 요약 - 2012년 이러닝산업실태조사를 바탕으로 254
이러닝 업체 리스트 257
판권기 265
〈표 1-1-1〉 이러닝 사업자 및 수행실적 신고현황 26
〈표 1-1-2〉 건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체계 27
〈표 1-1-3〉 2013년 R&D 과제 리스트 44
〈표 1-1-4〉 이러닝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실적 53
〈표 1-1-5〉 교육과정 운영계획 (기술/환경 선도를 위한 전문가 과정) 53
〈표 1-1-6〉 교육과정 운영 계획 (이러닝 실무 과정) 54
〈표 1-1-7〉 교과학습용 기능성 게임 개발 추진실적 59
〈표 1-1-8〉 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특화콘텐츠 개발 60
〈표 1-1-9〉 2012년 사이버 교육실적 66
〈표 1-1-10〉 2012년 이러닝 현지화 지원 추진실적 73
〈표 1-1-11〉 2013년 이러닝 국제박람회ㆍ컨퍼런스 주요 내용 76
〈표 1-1-12〉 한국형 첨단교육서비스 해외진출 추진 체계 81
〈표 2-1-1〉 초중등학교 이러닝 추진체계 86
〈표 2-1-2〉 교육부 이러닝 관련 업무 내용 (출처 : 교육부 홈페이지, 2013.10) 87
〈표 2-1-3〉 초ㆍ중등학교 이러닝 관련 법제 현황과 주요 내용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88
〈표 2-1-4〉 초ㆍ중등학교 이러닝 추진방향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90
〈표 2-1-5〉 연도별 사이버학습 추진 경과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91
〈표 2-1-6〉 전국 사이버학습 활용 현황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2013.7월 기준) 92
〈표 2-1-7〉 원격교육연수원 운영 현황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2013.7월 기준) 94
〈표 2-1-8〉 EBS 인터넷 강의 수능 이러닝서비스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95
〈표 2-1-9〉 EBS 인터넷 강의 수능 이러닝 서비스 무상 지원 현황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96
〈표 2-1-10〉 2013학년도 방송통신중학교 설치 학교와 학생 수 현황 97
〈표 2-1-11〉 방송통신중학교 이러닝과정 콘텐츠 개발 현황과 계획 98
〈표 2-1-12〉 방송통신고등학교 전문교과 이러닝과정 개발 현황 99
〈표 2-1-13〉 중앙교수학습센터 에듀넷 추진 경과 103
〈표 2-1-14〉 중앙교수학습센터 에듀넷 가입자 현황 103
〈표 2-1-15〉 2013년 중앙교수학습센터 에듀넷 콘텐츠 보유 및 이용 현황 104
〈표 2-1-16〉 이러닝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07
〈표 2-2-1〉 정형학습 모델 비교 114
〈표 2-3-1〉 교육부의 새로운 평가제도(안) 122
〈표 2-3-2〉 대학유형별 전체 강좌 대비 이러닝 강좌 구성 비율 127
〈표 2-3-3〉 연도별 대학 콘텐츠 개발 현황 128
〈표 2-3-4〉 대학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9
〈표 2-3-5〉 대학유형별,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29
〈표 2-3-6〉 대학 과목구분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30
〈표 2-3-7〉 대학 학문분야별, 과목구분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30
〈표 2-3-8〉 연도별 KOCW 콘텐츠 변동 현황 132
〈표 2-3-9〉 2013년도 KOCW 구축 현황 133
〈표 2-3-10〉 KOCW의 대학별 현황 133
〈표 2-3-11〉 대학 이러닝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34
〈표 2-3-12〉 대학유형별 이러닝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34
〈표 2-3-13〉 대학 LMS 확보 현황 135
〈표 2-3-14〉 이러닝 강좌 이수 학칙 존재 여부 135
〈표 2-3-15〉 이러닝 콘텐츠 제작 표준화 지침 보유 현황 135
〈표 2-3-16〉 대학에서 활용하는 LMS 유형 142
〈표 2-3-17〉 KOCW의 정규교육과의 연계방안 145
〈표 2-4-1〉 고등교육법 하의 사이버대학교의 현황 (교육부, 2013.4월) 150
〈표 2-4-2〉 원격대학 형태 평생교육시설로서의 사이버대학교 (교육부, 2013.4월 기준) 151
〈표 2-4-3〉 2007년부터 2013년 사이 사이버대학 졸업생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1
〈표 2-4-4〉 성별 등록생 현황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2
〈표 2-4-5〉 직업별 등록생 현황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3
〈표 2-4-6〉 사이버대학 질 관리 평가 기준 158
〈표 2-4-7〉 사이버대학원의 현황 (교육부, 2013.3월 기준) 160
〈표 2-4-8〉 9개 사이버대학원의 질 관리 시스템 (임연욱, 2013) 161
〈표 2-5-1〉 교원연수 연수주체와 연수종별 166
〈표 2-5-2〉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기관 현황 166
〈표 2-5-3〉 원격교육연수원 현황과 연수 과정수 (2013.10월) 168
〈표 2-5-4〉 신규 원격연수원 평가기준 169
〈표 2-5-5〉 연도별 신규인가 현황 170
〈표 2-5-6〉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71
〈표 2-5-7〉 폐원연수원 현황 (29개 기관, 2013.10) 172
〈표 2-5-8〉 한국교원대학교 교장의 핵심 역량 (2010) 173
〈표 2-5-9〉 교육과학기술연수원 교장의 핵심 역량 모델링 (2007) 173
〈표 2-5-10〉 교육과학기술연수원 교사 역량 모델링 (2007) 173
〈표 2-5-11〉 교사핵심 역량 (최진영, 이경진, 장신호;2009) 174
〈표 3-2-1〉 세계 이트레이닝 시장규모(출처 : 2011년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후보과제기획서, 산업통상자원부) 210
〈표 3-2-2〉 국내기업의 이트레이닝 필요성 (출처 : 2011 e-트레이닝의 필요성. 통계청) 211
〈표 3-2-3〉 이트레이닝 관련 핵심기술 격차 (출처 : Virtual e-트레이닝 관련 핵심 기술 격차, 2013.2, KEIT) 212
〈표 3-2-4〉 이트레이닝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출처 : 복합 훈련모델 기반 e-Training시스템, 2012.5. 정보과학회지) 212
[그림 1-1-1] 제2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활성화 기본계획(2011~2015) 17
[그림 1-1-2] EDISON 서비스 46
[그림 2-1-1] 사이버 학습의 운영 방식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92
[그림 2-1-2] 디지털교과서 모습 (출처 : KERIS) 99
[그림 2-1-3] 디지털교과서 영역 및 지원체제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100
[그림 2-1-4] 에듀넷 교수학습 자료 서비스 개요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105
[그림 2-1-5] 국가 이러닝 품질관리센터의 품질관리 체계도 (출처 : KERIS, 교육정보화백서) 106
[그림 2-1-6] 콘텐츠 품질인증 개념(한국U러닝연합회) 108
[그림 2-2-1] Informal Learning Management Tool & The Learning Record Store - ISPI 112
[그림 2-2-2] 분기별 모바일 인당 학습시간 116
[그림 2-2-3] 학습 생태계 구축 118
[그림 2-4-1] 연도별 연령별 등록생 비율 현황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2
[그림 2-4-2] 성별 등록생 현황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3
[그림 2-4-3] 직업별 등록생 현황 (원격대학협의회, 2013) 154
[그림 2-4-4] 튜터관리시스템의 예 156
[그림 2-4-5] 수업운영 점수 현황 156
[그림 2-4-6] 장애인 지원 시스템 157
[그림 2-5-1] 2013년도 교원 연수 비전과 목표 (교육부) 165
[그림 2-5-2] 콘텐츠 품질인증서 샘플 171
[그림 2-5-3] 연간 원격교육연수 횟수 (KERIS, 2012) 175
[그림 2-5-4] 원격교육연수 수강 강좌 분야 (KERIS, 2012) 176
[그림 2-5-5] 원격교육연수 강좌 수강 목적 (KERIS, 2012) 176
[그림 2-5-6] 원격교육연수 강좌 선택 기준 (KERIS, 2012) 177
[그림 2-5-7] 원격교육연수 참여 시기 (KERIS, 2012) 178
[그림 2-5-8] 원격교육연수 선호하는 학습 장소 (KERIS, 2012) 178
[그림 2-5-9] 원격교육연수 1회 접속 시 수강 시간 (KERIS, 2012) 179
[그림 2-6-1] 이러닝 세계화 사업 - 시도교육청별 교류협력국 현황 186
[그림 2-6-2] 한국형 첨단교육서비스 해외진출 지원 사업ㆍ연차별 주요 지원 내용 188
[그림 3-1-1] 교육의 요소들 191
[그림 3-1-2] 가상체험/증강현실을 활용한 교육 193
[그림 3-1-3] 두 가지 방식의 증강현실 구현 기술 194
[그림 3-1-4] 게임화 도입 사례 195
[그림 3-1-5] 편리성과 다양성을 제공해주는 IT 기술들 196
[그림 3-1-6] 다양한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197
[그림 3-1-7] 전자책 기술 198
[그림 3-1-8] 전자책 저작 툴 기술 199
[그림 3-1-9]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및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199
[그림 3-1-10] 멀티스크린 서비스 기술의 교육 적용 시나리오 200
[그림 3-1-11] 맞춤식 교육을 가능케 하는 IT 기술 201
[그림 3-1-12] 맞춤형 학습 서비스 시나리오 202
[그림 3-2-1] 이트레이닝 시스템 209
[그림 3-2-2] 경험지식 구축, 추론 및 검증 시스템 개념도 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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