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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가백서 = (A)white paper on leisure. 2013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청구기호
R 790.1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311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433818
주기사항
사업수행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윤소영
부록: 1. 여가산업 부문 정의 ; 2. 여가부문 가중치 ; 3. 여가부문 규모 및 비율 외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참고문헌: p. 251-25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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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국민여가생활의 변화 13

제1절 여가환경의 국제비교 14

1. 시간구조 14

2. 소비구조 20

3. 행복지수 23

제2절 여가환경의 변화 26

1. 사회환경의 변화 26

2. 경제 환경의 변화 33

3. 정책환경의 변화 36

제2장 국민여가생활의 실제와 전망 38

제1절 국민여가활동조사 개요 39

1. 조사 목적 39

2. 조사 체계 39

제2절 국민여가생활 실태 44

1. 여가활동참여 실태 44

2. 여가자원활용 실태 54

3. 여가공간이용 실태 62

4. 휴가활용 실태 63

5. 주 40시간 근무제 및 주 5일제 수업의 영향 64

제3절 여가동향 69

1. 노동시간 감축을 통한 여가시간의 변화 69

2. 여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전환 71

3. 디지털형 여가의 증가 72

4. 레저스포츠 여가활동 활성화 75

5. 고령화시대에 따른 노인층의 여가활동 변화 78

6.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여가활동 비율의 감소 80

7. 실제여가활동과 희망여가활동의 격차 81

제3장 여가산업 84

제1절 여가산업 정의 및 분류 85

1. 여가산업 정의 85

2. 여가산업 분류 85

3. 여가산업 부문정의 및 가중치 87

제2절 여가산업 경제적 파급효과 92

1. 산업연관표 92

2. 산업연관분석 94

제3절 여가산업 동향 101

1. 해외 여가산업 동향 101

2. 국내 여가산업 동향 116

제4절 10대 여가산업 163

1. 산업규모로 뽑은 10대 여가산업 163

2. 여가활동으로 뽑은 10대 여가산업 166

3. 여가시간으로 뽑은 10대 여가산업 167

4. 10대 여가산업 168

제4장 여가행정 171

제1절 여가관련 조직 현황 172

1. 여가정책의 범위 172

2. 중앙정부 173

3. 지방자치단체 178

제2절 여가관련 정책 현황 191

1. 정책추진현황 191

2. 정부부처 여가관련 추진사업 및 실적 193

제3절 공공여가시설 현황 206

1. 공공여가시설 범위 206

2. 공공여가시설 현황 206

제4절 해외 여가관련 정책 226

1. 미국 226

2. 영국 232

3. 일본 243

4. 홍콩 249

참고문헌 255

[부록] 261

1. 여가산업 부문 정의 262

2. 여가부문 가중치 265

3. 여가부문 규모 및 비율 270

4. 투입계수 273

5. 고용유발계수 274

6. 감응도계수 279

7. 영향력계수 287

8. 광역자치단체 여가관련 추진사업 및 실적 295

1) 광역자치단체 295

2) 기초자치단체 309

9. 제132호 협약 연차유급휴가에 관한 협약(1970년 개정) 311

판권기 316

〈표 1-1〉 법정근로시간의 변화(일반사업장ㆍ근로자) 14

〈표 1-2〉 한국의 레가툼 번영지수 연도별 추이 17

〈표 1-3〉 2013 레가툼 번영지수 국가별 순위 18

〈표 1-4〉 각국의 휴일ㆍ휴가 일수 비교 19

〈표 1-5〉 연도별 우리나라 국내 소비 지출액 21

〈표 1-6〉 다양한 행복지수 23

〈표 1-7〉 각국의 UN 행복지수 순위 25

〈표 1-8〉 전체 산업의 월평균 근로일수 및 근로시간 추이 29

〈표 1-9〉 가구당 교육 부분 월평균 가계수지 추이 30

〈표 2-1〉 2012 국민여가활동조사 조사설계 40

〈표 2-2〉 모집단 현황 40

〈표 2-3〉 세부 층별 모집단 가구 현황 41

〈표 2-4〉 각 시도별 표본배분 현황 42

〈표 2-5〉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추이 44

〈표 2-6〉 문화예술관람활동의 세부 활동 참여비율 추이 45

〈표 2-7〉 문화예술관람 비율 추이 46

〈표 2-8〉 저소득층 문화바우처 이용자의 문화향수율 46

〈표 2-9〉 문화예술참여활동의 세부 활동별 참여비율 추이 47

〈표 2-10〉 향후 하고 싶은 여가활동 상위 10개 47

〈표 2-11〉 관광활동의 세부 활동별 참여비율 추이 48

〈표 2-12〉 스포츠관람활동의 세부 활동별 참여비율 추이 48

〈표 2-13〉 프로스포츠 관중 수 연도별 추이 49

〈표 2-14〉 스포츠 참여활동의 세부 활동별 참여비율 추이 50

〈표 2-15〉 등록ㆍ신고 체육시설업 현황 51

〈표 2-16〉 상위 10순위 여가활동 52

〈표 2-17〉 여가활동 동반자 53

〈표 2-18〉 여가활동 목적 53

〈표 2-19〉 만족스러운 여가활동 54

〈표 2-20〉 평일 여가시간 56

〈표 2-21〉 휴일 여가시간 57

〈표 2-22〉 연령별 여가비용 61

〈표 2-23〉 주 40시간 근무제 실시유무 65

〈표 2-24〉 연령별 주당 근무시간 65

〈표 2-25〉 주5일 수업제 실시 이후 평균 여가시간 변화 67

〈표 2-26〉 주5일 수업제 실시 이후 주말 여가생활 변화 67

〈표 2-27〉 연령대별 외식 및 쇼핑 여가활동 동반자 70

〈표 2-28〉 일과 삶의 균형 지원 정책 70

〈표 2-29〉 전반적인 여가생활 만족도 71

〈표 2-30〉 여가생활 불만족 이유 72

〈표 2-31〉 연령대별 디지털여가활동 참여비율(중복응답) 73

〈표 2-32〉 집 이외의 가장 많이 이용한 여가공간(1순위) 74

〈표 2-33〉 레저스포츠 발전 단계 75

〈표 2-34〉 연령대, 결혼여부, 성별에 따른 자연친화적 여가활동 참여비율 76

〈표 2-35〉 국내 공공 및 사설 캠핑장 운영 현황 76

〈표 2-36〉 과거와 최근의 캠핑 트렌드 변화 77

〈표 2-37〉 자연휴양림 운영 및 이용현황 78

〈표 2-38〉 주여가활동(개별, 1순위)-상위 10개 78

〈표 2-39〉 여가활동 목적 79

〈표 2-40〉 노인여가복지시설 현황 79

〈표 2-41〉 연령별 자원봉사활동 참여경험 81

〈표 2-42〉 만족하는 여가활동 82

〈표 3-1〉 여가부문 산업별 분류 87

〈표 3-2〉 2005년 산업연관표 여가부문 정의 88

〈표 3-3〉 인터넷콘텐츠 이용경험률 91

〈표 3-4〉 여가부문 총공급 규모 95

〈표 3-5〉 여가부문 산업별 공급규모 96

〈표 3-6〉/〈표 3-7〉 여가부문 투입계수표 98

〈표 3-7〉/〈표 3-8〉 전방연쇄효과가 큰 여가산업 100

〈표 3-8〉/〈표 3-9〉 후방연쇄효과가 큰 여가산업 100

〈표 3-9〉/〈표 3-10〉 Richard K. Miller & Associates의 여가시장조사 보고서 101

〈표 3-10〉/〈표 3-11〉 주요 여가부문 하위산업별 분류 예시 102

〈표 3-11〉/〈표 3-12〉 2011년 미국의 상위 10개의 여가활동 103

〈표 3-12〉/〈표 3-13〉 일본 레저산업 분류표 110

〈표 3-13〉/〈표 3-14〉 일본레저백서 특별리포트 111

〈표 3-14〉/〈표 3-17〉 2010년-2012년 일본 여가시장 비교 113

〈표 3-15〉/〈표 3-18〉 여가활동의 참가인구 상위 20위(2011년~2012년) 114

〈표 3-16〉/〈표 3-19〉 음악산업 현황 117

〈표 3-17〉/〈표 3-20〉 음악산업 매출액 및 비율 세부현황 117

〈표 3-18〉/〈표 3-21〉 2011년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118

〈표 3-19〉/〈표 3-22〉 전 세계 20대 대중음악시장 119

〈표 3-20〉/〈표 3-23〉 우리나라 음반 및 음원 시장 매출액추이 120

〈표 3-21〉/〈표 3-24〉 전 세계 음반 및 음원 시장 매출액추이 120

〈표 3-22〉/〈표 3-25〉 관객 숫자, 시장점유율, 1인당 관람 횟수 122

〈표 3-23〉/〈표 3-26〉 영화 제작 및 수입 123

〈표 3-24〉/〈표 3-27〉 디지털스크린 현황 124

〈표 3-25〉/〈표 3-28〉 부가시장 매출액 추이 125

〈표 3-26〉/〈표 3-29〉 방송영산산업 규모 추이(2008~2011) 129

〈표 3-27〉/〈표 3-30〉 전 세계 방송시장 규모 추이(2007년~2016년) 130

〈표 3-28〉/〈표 3-31〉 2011년 방송영산산업 규모 131

〈표 3-29〉/〈표 3-32〉 방송영산산업 매출액 규모 추이(2009년~2011년) 132

〈표 3-30〉/〈표 3-33〉 방송광고 매출액 규모 추이(2009년~2011년) 133

〈표 3-31〉/〈표 3-34〉 전 세계 방송광고시장 규모 추이(2007년~2016년) 133

〈표 3-32〉/〈표 3-35〉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09년~2011년) 134

〈표 3-33〉/〈표 3-36〉 연도별 전 세계 방송 이용자 소비 규모(2009년~2016년) 134

〈표 3-34〉/〈표 3-37〉 방한관광객과 해외여행객 135

〈표 3-35〉/〈표 3-38〉 방한 중ㆍ일 방문객 136

〈표 3-36〉/〈표 3-39〉 전국 호텔 매출액 및 서울 객실점유율 136

〈표 3-37〉/〈표 3-40〉 객실 점유율 및 단가 137

〈표 3-38〉/〈표 3-41〉 호텔 및 객실 확충 현황 138

〈표 3-39〉/〈표 3-42〉 일본 도요코 인 국내 진출 현황 139

〈표 3-40〉/〈표 3-43〉 세계관광 성장추이 139

〈표 3-41〉/〈표 3-44〉 여행수지 140

〈표 3-42〉/〈표 3-45〉 한류관광 141

〈표 3-43〉/〈표 3-46〉 스포츠 시설산업 규모 추이 142

〈표 3-44〉/〈표 3-47〉 스포츠 시설 현황 143

〈표 3-45〉/〈표 3-48〉 전국골프장 매출 현황 148

〈표 3-46〉/〈표 3-49〉 스포츠 용품산업 규모 추이 148

〈표 3-47〉/〈표 3-50〉 아웃도어 용품산업 규모 추이 149

〈표 3-48〉/〈표 3-51〉 아웃도어 용품 산업 추이 150

〈표 3-49〉/〈표 3-52〉 캠핑 용품산업 규모 추이 150

〈표 3-50〉/〈표 3-53〉 캠핑 용품산업 규모 추이 151

〈표 3-51〉/〈표 3-54〉 스포츠 경기산업 규모 추이 151

〈표 3-52〉/〈표 3-55〉 전 세계 및 일본 스포츠 경기관람 매출액 추이 152

〈표 3-53〉/〈표 3-56〉 프로야구 구단 현황(2013년 기준) 152

〈표 3-54〉/〈표 3-57〉 연도별 평균 관중 수 및 좌석점유율 153

〈표 3-55〉/〈표 3-58〉 구단별 관객 현황 154

〈표 3-56〉/〈표 3-59〉 전년대비 좌석별 현황 154

〈표 3-57〉/〈표 3-60〉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부문 재정추이(2008~2013) 156

〈표 3-58〉/〈표 3-61〉 공연예술부문 예산추이(2006~2012) 156

〈표 3-59〉/〈표 3-62〉 2007~2011년 공연예술시장 규모(공연시설) 157

〈표 3-60〉/〈표 3-63〉 2011년 지역별 공연시설 규모 157

〈표 3-61〉/〈표 3-64〉 2011년 전체 공연장의 공연건수 및 관객수 158

〈표 3-62〉/〈표 3-65〉 2011년 수도권 및 비수도권 공연 시설 및 규모 비교 158

〈표 3-63〉/〈표 3-66〉 2011년 공연시설 총수입 158

〈표 3-64〉/〈표 3-67〉 2011년 공연시설 총지출 158

〈표 3-65〉/〈표 3-68〉 2011년 공연시설 인력 수 159

〈표 3-66〉/〈표 3-69〉 2011~2010년 장르별 공연실적 규모 159

〈표 3-67〉/〈표 3-70〉 2011년 장르별 공연건수 159

〈표 3-68〉/〈표 3-71〉 2008~2010년 공연단체 규모(단체수, 매출액, 종사자수) 160

〈표 3-69〉/〈표 3-72〉 2010년 공연단체 총수입(항목별) 160

〈표 3-70〉/〈표 3-73〉 2010 공연단체 총지출(항목별) 160

〈표 3-71〉/〈표 3-74〉 2010년 공연예술부문 공공자금 지원 현황 161

〈표 3-72〉/〈표 3-75〉 2010년 지역별 단체 수 161

〈표 3-73〉/〈표 3-76〉 2010년 공연 장르별 종사자수 162

〈표 3-74〉/〈표 3-77〉 규모별 10대 여가산업 165

〈표 3-75〉/〈표 3-78〉 부가가치계수별 10대 여가산업 165

〈표 3-76〉/〈표 3-79〉 2004년 생활시간연구를 통해서 살펴 본 10대 여가활동 167

〈표 3-77〉/〈표 3-80〉 2009년 생활시간연구를 통해서 살펴 본 10대 여가활동 168

〈표 3-78〉/〈표 3-81〉 10대 여가 169

〈표 3-79〉/〈표 3-82〉 10대 여가산업 170

〈표 4-1〉 여가산업 및 정책의 개념과 범위 172

〈표 4-2〉 정부부처의 여가관련 주요업무 176

〈표 4-3〉 광역자치단체의 여가관련 주요업무 180

〈표 4-4〉 기초자치단체의 여가관련 주무부서 187

〈표 4-5〉 기초자치단체의 여가 및 레저당당 주무부서 188

〈표 4-6〉 박근혜 정부의 여가관련 15대 중점과제 및 세부추진과제 191

〈표 4-7〉 여가관련 시설확충 사업 예산 및 추진실적 193

〈표 4-8〉 여가관련 프로그램 운영 사업 추진실적 197

〈표 4-9〉 여가관련 정보제공 사업 추진실적 201

〈표 4-10〉 여가관련 인력양성 사업 추진실적 202

〈표 4-11〉 여가관련 제도개선 사업 추진실적 203

〈표 4-12〉 2008년/ 2013년 여가관련 사업 추진실적 비교 204

〈표 4-13〉 2013년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205

〈표 4-14〉 공공여가시설 분류 206

〈표 4-15〉 공공여가시설 전체 현황 207

〈표 4-16〉 전국 문화의 집 현황 208

〈표 4-17〉 전국 지방문화원 분포현황 209

〈표 4-18〉/〈표 4-21〉 전국 평생교육기관 운영현황 212

〈표 4-19〉/〈표 4-22〉 평생교육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213

〈표 4-20〉/〈표 4-23〉 평생교육 수요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214

〈표 4-21〉/〈표 4-24〉 국민체육센터 건립 현황 215

〈표 4-22〉/〈표 4-25〉 농어민복합체육시설 연도별ㆍ지역별 지원실적 216

〈표 4-23〉/〈표 4-26〉 생활체육공원 연도별ㆍ지역별 지원실적 217

〈표 4-24〉/〈표 4-27〉 공공청소년수련시설 건립지원사업 연도별 예산현황 218

〈표 4-25〉/〈표 4-29〉 청소년문회의집 시설 현황 219

〈표 4-26〉/〈표 4-30〉 전국 사회복지관 현황 219

〈표 4-27〉/〈표 4-31〉 전국 여성회관 현황 220

〈표 4-28〉/〈표 4-32〉 전국 노인복지회관 현황 222

〈표 4-29〉/〈표 4-33〉 전국 주민자치센터 현황 224

〈표 4-30〉/〈표 4-34〉 전국 공공박물관ㆍ미술관 현황 225

〈표 4-31〉/〈표 4-35〉 미국 여가관련 정책 담당국 업무 227

〈표 4-32〉/〈표 4-36〉 주별 Department of Parks and Recreation 관련 부서 228

〈표 4-33〉/〈표 4-37〉 레크리에이션 및 방문자 업무 231

〈표 4-34〉/〈표 4-38〉 2012~2013년 DCMS 주요 전략 232

〈표 4-35〉/〈표 4-39〉 DCMS 16개 주요 세부정책 233

〈표 4-36〉/〈표 4-40〉 DCMS 문화예술관련 여가정책 233

〈표 4-37〉/〈표 4-41〉 DCMS의 문화예술교육 기회제공 프로그램 234

〈표 4-38〉/〈표 4-42〉 영국 예술위원회의 '모두를 위한 위대한 예술과 문화' 5가지 전략 235

〈표 4-39〉/〈표 4-43〉 가족예술축제 대상 및 목적 236

〈표 4-40〉/〈표 4-44〉 DCMS 스포츠ㆍ레저관련 여가정책 237

〈표 4-41〉/〈표 4-45〉 Royal Parks의 프로젝트 238

〈표 4-42〉/〈표 4-46〉 스포츠 영국의 2012-2017년 최신전략 239

〈표 4-43〉/〈표 4-47〉 SPORT ENGLAND의 목표전달 6가지 방법 240

〈표 4-44〉/〈표 4-48〉 Natural England의 업무내용 241

〈표 4-45〉/〈표 4-49〉 ISPAL의 주요업무 242

〈표 4-46〉/〈표 4-50〉 문화청 문화부의 '문화예술 창조 플랜' 244

〈표 4-47〉/〈표 4-51〉 무대예술활동 추진을 위한 문화청 예술제 245

〈표 4-48〉/〈표 4-52〉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한 계획 246

〈표 4-49〉/〈표 4-53〉 미술관ㆍ역사박물관 진흥을 위한 지원 사업 247

〈표 4-50〉/〈표 4-54〉 스포츠 활동 활성화 방안 248

〈표 4-51〉/〈표 4-55〉 LCSD 담당업무 251

〈표 4-52〉/〈표 4-56〉 이벤트 소개 252

[그림 1-1] OECD 회원국의 연간 노동시간 비교(2011년 기준) 15

[그림 1-2] 한국의 연간 노동시간 변화 추이 16

[그림 1-3] OECD회원국의 근로시간 및 여가시간 비교 16

[그림 1-4] 유급휴가 국제비교 19

[그림 1-5] 휴가 사용일수 20

[그림 1-6] 2012년 국내 소비 지출액 21

[그림 1-7] OECD 국가별 GDP대비 가계 오락문화소비 지출 비중 22

[그림 1-8] OECD회원국의 2012년도 행복지수 순위 24

[그림 1-9] 국내 여가환경의 변화 26

[그림 1-10]/[그림 1-12] 유소년 층과 노년층의 인구수 추이 27

[그림 1-11]/[그림 1-12] 65세 이상 인구 비중 추이 28

[그림 1-12]/[그림 1-13] 가구수별 1인가구 추이 (2010~2035) 29

[그림 1-13]/[그림 1-14]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가입자 수 추이 31

[그림 1-14]/[그림 1-15] 스마트폰을 통한 SNS 활동 유형-스마트폰을 통한 SNS 경험자 32

[그림 1-15]/[그림 1-16] 1인당 국민총소득 및 가구당 월 평균 소득ㆍ소비 34

[그림 1-16]/[그림 1-17] 청년실업률 및 전체 실업률 변화 추이 35

[그림 1-17]/[그림 1-18] 박근혜정부의 국정 운영 구조 37

[그림 2-1] 여가활동 유형별 참여추이 44

[그림 2-2] 상위 10순위 여가활동 52

[그림 2-3]/[그림 2-5] 평일 여가시간 55

[그림 2-4]/[그림 2-6] 휴일 여가시간 55

[그림 2-5]/[그림 2-7] 평일 여가시간 충분도 58

[그림 2-6]/[그림 2-8] 휴일 여가시간 충분도 58

[그림 2-7]/[그림 2-9] 평일 희망 여가시간 59

[그림 2-8]/[그림 2-10] 휴일 희망 여가시간 59

[그림 2-9]/[그림 2-11] 여가시간 변화추이 60

[그림 2-10]/[그림 2-12] 연도별 여가시간 및 희망여가시간 격차 60

[그림 2-11]/[그림 2-13] 월 평균 여가비용 추이 61

[그림 2-12]/[그림 2-14] 여가공간 이용률 62

[그림 2-13]/[그림 2-15] 이용 희망 여가공간 63

[그림 2-14]/[그림 2-16] 휴가 경험 추이 63

[그림 2-15]/[그림 2-17] 휴가 기간 중 여가활동 64

[그림 2-16]/[그림 2-20] 주 40시간 근무제 실시 이후 만족도 및 생활의 변화 66

[그림 2-17]/[그림 2-21] 주 5일 수업제 실시 이후 희망하는 여가활동 68

[그림 2-18]/[그림 2-22] 주40시간 근무제 이후 생활변화 69

[그림 2-19]/[그림 2-23] 여가시간 변화 추이 및 여가비용 변화추이 71

[그림 2-20]/[그림 2-24] 연령대별 디지털 여가활동 참여율 73

[그림 2-21]/[그림 2-25] 2012년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여가활동 비율 80

[그림 2-22]/[그림 2-26] 동호회 참여 만족도 81

[그림 2-23]/[그림 2-27] 향후 희망하는 여가활동 82

[그림 3-1] 2005년 및 2009년 여가부문 산업별 공급규모 97

[그림 3-2] 미국 주요 여가시장 규모 103

[그림 3-3] 미국 대중음악 시장 규모(2009~2012) 104

[그림 3-4] 2012년 미국 대중음악의 분야별 현황 104

[그림 3-5] 2002부터 2011년까지 미국 영화 박스오피스, 관람인원, 티켓 평균가 105

[그림 3-6] 북미지역 게임시장 규모(2008~2012) 106

[그림 3-7] 북미지역 방송시장 규모(2008~2012) 107

[그림 3-8] 2011년 미국 스포츠 산업의 부문별 규모 108

[그림 3-9] 2011년 미국프로스포츠 산업의 부문별 규모 108

[그림 3-10] 2012년 미국인들의 스포츠 관련 소비규모 109

[그림 3-11] 2012년 미국인들의 스포츠 관련 소비규모 109

[그림 3-12] 일본 여가시장 추이(1990-2012) 112

[그림 3-13] 일본인의 성별ㆍ나이별 여가활동 추이 115

[그림 3-14]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 추이(2003~2012) 126

[그림 3-15] 일본인 및 중국인 방한여행객 숫자 추이 141

[그림 3-16] 골프산업 규모 144

[그림 3-17] 전국골프장 현황 144

[그림 3-18] 지역별 골프장이용객 비율 145

[그림 3-19] 지역별 홀당 골프장이용객 비율 146

[그림 3-20] 최근 2년간 지역별 월간 골프장이용객 추이 147

[그림 3-21] 4대 프로리그의 지출 기준 산업규모 155

[그림 3-22]/[그림 3-23] 2010년 공연 장르별 단체 수 161

[그림 3-23]/[그림 3-24] 2010년 공연 장르별 단체 수입액 162

[그림 3-24]/[그림 3-25] 여가산업 163

[그림 3-25]/[그림 3-26] 엔터테인먼트산업 164

[그림 3-26]/[그림 3-27] 규모별 10대 여가산업 164

[그림 3-27]/[그림 3-28] 실제 10대 여가활동 166

[그림 3-28]/[그림 3-29] 희망하는 10대 여가활동 167

[그림 4-1] 정부부처의 조직도 173

[그림 4-2] 여가관련정책 정부부처의 확대와 연계 175

[그림 4-3] 지방자치단체 179

[그림 4-4] 공공여가시설 유형별 현황 207

[그림 4-5] 연도별 공공도서관 현황 및 관 당 인구수 210

[그림 4-6] 2011년 나라별 공공도서관 현황 및 관 당 인구수 211

[그림 4-7] 연도별 평생교육기관 수 212

[그림 4-8] 청소년 수련시설 설치현황 218

[그림 4-9] 노인여가복지시설 연도별 현황 221

[그림 4-10] 연도별 문예회관 수 223

[그림 4-11] 2011년 지역별 문예회관 수 223

[그림 4-12]/[그림 4-13] 홍콩 여가정책 전담부서(LCSD)의 조직 구성 체계 250

〈표 1〉 2005년 산업연관표 여가부문 정의 262

〈표 2〉 2000년ㆍ2003년ㆍ2005년 산업연관표 여가부문 가중치 265

〈표 3〉 2009년 산업연관표 여가부문 가중치 267

〈표 4〉 여가부문 규모변동 추이 270

〈표 5〉 스포츠산업 규모변동 추이 271

〈표 6〉 관광산업 규모변동 추이 271

〈표 7〉 예술산업 규모변동 추이 272

〈표 8〉 엔터테인먼트산업 규모변동 추이 272

〈표 9〉 기타산업 규모변동 추이 272

〈표 10〉 2000년ㆍ2003년ㆍ2005년ㆍ2009년 여가부문 투입계수 273

〈표 11〉 2009년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274

〈표 12〉 2009년 여가부문 감응도계수 279

〈표 13〉 2005년 감응도계수 283

〈표 14〉 2009년 여가부문 영향력계수 287

〈표 15〉/〈표 16〉 2005년 여가부문 영향력계수 291

〈표 16〉/〈표 17〉 서울특별시청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295

〈표 17〉/〈표 18〉 부산광역시청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298

〈표 18〉/〈표 19〉 대구광역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0

〈표 19〉/〈표 20〉 인천광역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2

〈표 20〉/〈표 21〉 광주광역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3

〈표 21〉/〈표 22〉 대전광역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4

〈표 22〉/〈표 23〉 울산광역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6

〈표 23〉/〈표 24〉 세종자치특별시 여가관련 부서별 추진사업 308

〈표 24〉/〈표 25〉 기초자치단체 여가 및 레저관련 축제ㆍ행사 및 레저ㆍ휴양시설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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