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I. 연구개요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1. 연구의 배경 21
1.1.1. 서울의 대표 관광 스토리텔링 명소 사례 21
1.1.2. 관광 스토리텔링에 대한 서울시의 이슈 22
1.2.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 23
2. 연구의 흐름도 25
II. 관광 스토리텔링 연구의 프레임워크(Framework) 26
1. 관광 스토리텔링의 개념 검토 27
1.1. 스토리텔링과 관광 스토리텔링 27
1.2. 관광 스토리텔링의 개념 28
2. 스토리텔링 관광자원의 유형 분류 33
2.1. 유형 구분의 필요성 33
2.2. 기존 문헌의 스토리 관광자원 유형 구분 검토 34
2.3. 새로운 기준에 의한 관광 스토리텔링의 속성과 유형 구분 36
3. 관광 스토리텔링의 핵심 성공요소 분석 39
3.1. 관광 스토리텔링 핵심요소 도출 과정 및 방법 39
3.1.1. 도출 과정 39
3.1.2. 도출 방법 40
3.2. 관광 스토리텔링 요소 관련 선행연구 검토 41
3.3. 유형별 관광 스토리텔링 사례속의 핵심 성공요소 42
3.3.1. 허구ㆍ창조형 관광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44
3.3.2. 허구ㆍ강화형 관광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51
3.3.3. 실재ㆍ창조형 관광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57
3.3.4. 실재ㆍ강화형 관광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62
3.4. 관광 스토리텔링 핵심 성공요소 68
III. 서울시 스토리텔링 관광자원화 정책 현황 분석 70
1. 서울시 관광 스토리텔링 사업 현황 검토 71
1.1. 관광 매력명소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71
1.2. 한류관광 활성화 사업 72
1.3. 스토리텔링 연계 도시조형물 설치 사업 73
1.4. 한강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 상품화 74
1.5. 그 외 종료된 스토리텔링 관광자원화 사업 74
1.5.1. 자치구별 지역 황토 역사문화자원 발굴 관광상품화 지원(2013) 74
1.5.2. 북촌 스토리텔링 사진집 제작(2013) 75
1.5.3. 서울 백제 역사와 유적 관련 스토리 공모 및 활용(2013) 75
1.5.4. 서울시내 노거수(老巨樹)에 얽힌 스토리 발굴 및 e-book 출간(2013) 75
1.5.5. 근대문화유산 관광자원화(2006~2009) 75
1.5.6. 고대 및 근대문화유산 관광프로그램 운영(2008) 76
1.5.7. 남산 스토리텔링 개발(2007) 77
2. 관광 매력명소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77
2.1. 한강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78
2.2. 한양도성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80
2.3. 동대문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83
2.4. 세종대로(한글가온길)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86
2.5. 한성백제 문화유적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리뷰 88
3. 시사점 91
IV. 서울시 관광 스토리텔링 정책 개선 및 마케팅 전략 방안 93
1. 스토리텔링 관광자원 마케팅 요소 및 프로세스 94
2. 관광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개선 96
3. 관광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방안 97
3.1. 스토리텔링 관광자원 유형별 마케팅 전략 모듈 97
3.2. 관광 시장별 마케팅 타깃 98
3.3. 서울시 관광 스토리텔링 마케팅 주요 전략 적용 방안 100
3.3.1. 관광 스토리텔링 대상 수집 및 분류 101
3.3.2. 서울시 5대 명소별 관광 스토리텔링 자원현황 및 마케팅 방안 103
1) 한강 103
2) 한양도성 108
3) 동대문 112
4) 세종대로 114
5) 한성백제 문화유적 115
V.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17
1. 연구내용 요약 및 시사점 11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8
1.2. 관광 스토리텔링 연구의 프레임워크 118
1.2.1. 관광 스토리텔링의 정의 및 유형 분류 118
1.2.2. 관광 스토리텔링의 유형별 핵심 성공요소 분석 119
1.3. 서울시 관광 스토리텔링 정책 개선 및 마케팅 전략 방안 120
2. 정책적 제언 123
2.1. 관광 스토리텔링 사업의 목표와 목적 재정립 123
2.2. 관광 스토리텔링 내용의 다양성 확보 124
2.3. 이미 추진된 관광 스토리텔링 사업의 피드백 필요 125
2.4. 인지도를 반영한 관광대상 우선 선정 125
2.5. 수집ㆍ발굴된 스토리에 대한 선택과 집중 126
2.6. 연구결과의 기대 효과 127
참고문헌 128
[부록]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 및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131
Abstract 136
판권기 140
표 2-1. 관광대상과 관광 스토리텔링 자원 30
표 2-2.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 구분 37
표 2-3.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의 개념 38
표 2-4. 관광 스토리텔링 핵심 요인 설명변수 부적절성 조사결과(중복응답) 43
표 2-5. 허구ㆍ창조형 설문조사 결과 44
표 2-6. 허구ㆍ강화형 설문조사 결과 51
표 2-7. 실재ㆍ창조형 설문조사 결과 57
표 2-8. 실재ㆍ강화형 설문조사 결과 62
표 2-9. 국내외 사례를 통한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별 핵심요소(killer factors) 68
표 2-10. 최종 도출된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별 핵심요소(killer factors) 69
표 3-1. 관광 매력명소 스토리텔링 개발 활용 사업 개요 72
표 3-2. 한류관광 활성화 사업 개요 72
표 3-3. 스토리텔링 연계 도시조형물 설치 사업 개요 73
표 3-4. 한강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 상품화 개요 74
표 3-5. 근대문화유산 관광자원화 개요 76
표 3-6. 2013년 서울시 5대 관광명소 스토리텔링 사업 주요 성과 91
표 4-1.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별 대표적 마케팅 전략 98
표 4-2. 관광 시장별 특징 100
표 4-3. 서울시 주요 관광 스토리텔링 유형별 구분 101
표 4-4. 한강 지역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104
표 4-5. 한양도성 지역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109
표 4-6. 동대문 지역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112
표 4-7. 세종대로 지역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114
표 4-8. 한성백제 문화유적 지역 스토리텔링 자원 현황 116
그림 1-1. 관광스토리 마케팅 전략의 개요(Overview) 23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2-1. 스토리텔링 관광자원화 과정 32
그림 3-1. 스토리텔링 연계 도시조형물(좌: 서울의 미소, 우: 칠지도) 73
그림 3-2. 서울시 스토리텔링 사업 추진체계도 78
그림 3-3. 한강지역 오디오가이드 애플리케이션 화면 79
그림 3-4. 한양도성 스토리 박스 82
그림 3-5. 동대문 지역 실크로드 이정표 84
그림 3-6. 동대문 지역 '3일의 기적' 벽화 84
그림 3-7. 동대문 지역 DDP 외벽 '빛으로 그리는 동대문 600년' 영상 85
그림 3-8. 동대문 지역 이야기 자전거 86
그림 3-9. 한글 숨바꼭질 87
그림 3-10. 한글 10마당 타일 아트 88
그림 3-11. 한성백제 웹툰 '매의 아이' daum 메인 페이지 89
그림 3-12. 한성백제박물관 '이도한산' 퍼레이드 90
그림 4-1. 관광 스토리텔링의 마케팅 프로세스 9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