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산업 백서 : 연차보고서. 2013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78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435894
주기사항
부록: 1. 2013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3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4.6.기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목차

제1장 2013년 콘텐츠산업 정책 개요 19

제1절 2013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21

제2절 2013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사업 25

1. 콘텐츠산업 주요 추진사업 25

2. 미디어산업 주요 추진사업 27

3. 저작권산업 주요 추진사업 28

제3절 2013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예산 30

제2장 2013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동향 35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 현황 37

1.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 현황 37

2. 국내 콘텐츠산업의 기업 및 종사자 현황 42

3. 국내 콘텐츠산업의 수출입 현황 45

4. 국내 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50

제2절 세계 콘텐츠산업 현황 51

1. 세계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51

2. 권역별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54

3. 장르별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57

제3장 2013년 주요정책 추진성과 73

제1절 창조 콘텐츠산업 기반 조성 75

1. 콘텐츠코리아 랩 설립 및 운영 75

2. 문화콘텐츠 투자 활성화 85

제2절 지속 성장을 위한 창작 인프라 강화 95

1. 콘텐츠 창작기반 조성 95

2. 콘텐츠 창의인력 양성 107

3. 제작 인프라 지원 121

제3절 문화기술(CT)의 육성 133

1. 문화기술(CT) R&D의 전략 수립 133

2. 문화기술(CT) R&D 지원 140

3. 문화기술(CT) 사업화 촉진 147

4. 전망 158

제4절 공정한 콘텐츠산업 생태계 조성 160

1. 콘텐츠 유통환경 선진화 160

2.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운영 176

3. 대중문화예술산업 환경 조성 180

제5절 글로벌 한류 확산과 해외진출 활성화 183

1. 글로벌 한류 확산 183

2. 해외진출 활성화 190

제6절 저작권 보호 및 저작물 이용 활성화 210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홍보 210

2. 저작권 국내·외 보호 222

3. 저작물 이용 활성화 241

제7절 콘텐츠산업 정책 추진체계 정비 255

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정비 255

2. 콘텐츠산업 관련 법 제도 개선 268

제4장 2013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293

제1절 영화 295

1. 현황 295

2. 주요 정책 318

3. 전망 326

제2절 애니메이션 328

1. 현황 328

2. 주요 정책 334

3. 전망 339

제3절 음악 340

1. 현황 340

2. 주요 정책 349

3. 전망 353

제4절 게임 354

1. 현황 354

2. 주요 정책 360

3. 전망 377

제5절 캐릭터 379

1. 현황 379

2. 주요 정책 386

3. 전망 397

제6절 만화 399

1. 현황 399

2. 주요 정책 407

3. 전망 412

제7절 출판(서적) 414

1. 현황 414

2. 주요 정책 426

3. 전망 446

제8절 정기간행물(신문, 인터넷신문, 잡지) 455

1. 신문, 인터넷신문 455

2. 잡지 472

제9절 방송 487

1. 현황 487

2. 주요 정책 497

3. 전망 507

제10절 광고 509

1. 현황 509

2. 주요 정책 516

4. 전망 528

제11절 패션문화 529

1. 현황 529

2. 주요정책 532

3. 전망 537

제5장 2014년 콘텐츠 산업정책 주요업무 539

제1절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비전과 추진전략 541

1. 정책 비전과 추진 전략 541

2. 2014년 콘텐츠산업 정책 주요업무 추진계획 542

제2절 2014년 콘텐츠산업진흥 기본계획 547

1. '제2차 콘텐츠산업진흥 기본계획'(2014-2016) 547

2. '제2차 콘텐츠산업진흥 기본계획' 세부추진과제 실천계획 548

부록 555

1. 2013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557

2. 2013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 행사 558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4. 6 기준) 576

판권기 579

뒷표지 580

〈표 1-3-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30

〈표 1-3-2〉 2013년 콘텐츠 및 미디어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32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38

〈표 2-1-2〉 콘텐츠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 39

〈표 2-1-3〉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40

〈표 2-1-4〉 콘텐츠산업 온라인 및 디지털 콘텐츠 매출액 현황 41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42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43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 44

〈표 2-1-8〉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45

〈표 2-1-9〉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7

〈표 2-1-10〉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8

〈표 2-1-11〉 콘텐츠산업 해외 진출형태 48

〈표 2-1-12〉 콘텐츠산업 해외 수출방법 49

〈표 2-1-13〉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50

〈표 2-2-1〉 세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51

〈표 2-2-2〉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TOP 15 54

〈표 2-2-3〉 권역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55

〈표 2-2-4〉 세계 출판 시장규모 및 전망 58

〈표 2-2-5〉 세계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 60

〈표 2-2-6〉 세계 음악 시장규모 및 전망 61

〈표 2-2-7〉 세계 게임 시장규모 및 전망 62

〈표 2-2-8〉 세계 영화 시장규모 및 전망 64

〈표 2-2-9〉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65

〈표 2-2-10〉 세계 방송 시장규모 및 전망 66

〈표 2-2-11〉 세계 광고 시장규모 및 전망 68

〈표 2-2-12〉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70

〈표 2-2-13〉 세계 지식정보 시장규모 및 전망 71

〈표 3-1-1〉 콘텐츠코리아 랩 제1센터 공간구축 개요 80

〈표 3-1-2〉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수행기관별 수행 프로그램 내용 80

〈표 3-1-3〉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수행기관별 프로토타입 주요내용 81

〈표 3-1-4〉 2013년 창업발전소 최종 선발기업 83

〈표 3-1-5〉 2013년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매칭 대표기업 83

〈표 3-1-6〉 2013년 창업발전소 스타트업 주요성과 84

〈표 3-1-7〉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 86

〈표 3-1-8〉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 87

〈표 3-1-9〉 기업 경영 시 애로분야 92

〈표 3-1-10〉 제조업 대비 콘텐츠산업 담보 구성 현황 92

〈표 3-1-11〉 중소기업 평균 부도율 대비 콘텐츠기업 부도율 93

〈표 3-1-12〉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조합원 및 출자금액(2014.2월 말 기준) 93

〈표 3-2-1〉 2013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96

〈표 3-2-2〉 2012 스토리 공모대전 멘토 매칭 현황 97

〈표 3-2-3〉 2012 스토리 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99

〈표 3-2-4〉 2013 지역스토리창작센터 육성 지원사업 현황 101

〈표 3-2-5〉 문화원형콘텐츠 개발 현황 102

〈표 3-2-6〉 문화콘텐츠닷컴 이용현황(방문자수) 102

〈표 3-2-7〉 문화콘텐츠닷컴 이용현황(페이지뷰) 103

〈표 3-2-8〉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활용현황(온라인 다운로드) 103

〈표 3-2-9〉 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활용현황(오프라인 활용) 103

〈표 3-2-10〉 네이버 문화원형 서비스 현황 105

〈표 3-2-11〉 전략지역 전문가 과정 세부내용 109

〈표 3-2-12〉 산업계 전문인 연수 과정 111

〈표 3-2-13〉 해외전문가 연계 프로젝트 주요 사업 실적 116

〈표 3-2-14〉 계약학과 지원 현황 117

〈표 3-2-15〉 2013년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 실적 118

〈표 3-2-16〉 취업지원 행사 참여 실적 119

〈표 3-2-17〉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시설 현황 121

〈표 3-2-18〉 DMS 제작센터 주요시설 123

〈표 3-2-19〉 빛마루 주요시설 현황 126

〈표 3-2-20〉 3D 입체영상 제작센터 보유 장비 현황 129

〈표 3-2-21〉 3D 중계차 시스템 구성 내역 129

〈표 3-2-22〉 2013년도 제작시설 운영 현황 131

〈표 3-3-1〉 문화기술(CT) 정책 주요 추진경과 136

〈표 3-3-2〉 2013년 문화기술(CT) R&D 예산 내역 136

〈표 3-3-3〉 2013년 문화기술(CT) R&D 사업 구성 137

〈표 3-3-4〉 2011년도 선정 지정공모 과제(계속) 141

〈표 3-3-5〉 2012년도 선정 지정공모 과제(계속) 142

〈표 3-3-6〉 2013년도 선정 지정공모 과제(신규) 142

〈표 3-3-7〉 2013년도 선정 자유공모 과제(신규) 143

〈표 3-3-8〉 2012년도 선정 지정공모 과제(계속) 144

〈표 3-3-9〉 2013년도 선정 지정공모 과제(신규) 145

〈표 3-3-10〉 2011년도 선정 글로벌 프로젝트 과제(계속) 146

〈표 3-3-11〉 2010년도 선정 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계속) 146

〈표 3-3-12〉 2012년도 선정 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계속) 146

〈표 3-3-13〉 2013년도 선정 콘텐츠 서비스 R&D 과제(신규) 147

〈표 3-3-14〉 CT포럼 연사 및 발표내용 150

〈표 3-3-15〉 CT포럼 참가업체/기관 및 개발기술 151

〈표 3-3-16〉 시그래프(Siggraph) 2013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52

〈표 3-3-17〉 문화기술(CT) 공동관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기술 154

〈표 3-3-18〉 심층리포트(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발간 내용 155

〈표 3-3-19〉 기술산업화 유형별 지원내용 157

〈표 3-4-1〉 2013년도 콘텐츠 공정거래 교육 프로그램 및 법률자문 운영내역(지역진흥기관 11개, 서울지역 교육 1개) 161

〈표 3-4-2〉 2013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사건 처리 내역(2013.1.1~2013.12.31. 신청일자 기준) 165

〈표 3-4-3〉 2013년 조정위원회 월별 조정신청 통계 165

〈표 3-4-4〉 2013년 조정위원회 사건유형별 접수현황 166

〈표 3-4-5〉 2013년 플랫폼별 분쟁조정신청현황 167

〈표 3-4-6〉 제2회 모의 콘텐츠분쟁조정 경연대회 수상내역 168

〈표 3-4-7〉 연도별 콘텐츠 이용보호 전문 상담 현황(2011~2013) 171

〈표 3-4-8〉 월별, 장르별 상담현황(2013. 1 ~ 2013. 12) 171

〈표 3-4-9〉 피해유형별 상담현황(2013. 1 ~2013. 12) 172

〈표 3-4-10〉 2013년도 콘텐츠이용자보호지침 준수여부 모니터링 항목 173

〈표 3-4-11〉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주요 업무 177

〈표 3-4-12〉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이용현황(2013.1.1.~12.31) 178

〈표 3-4-13〉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이용현황(2014. 2월 말 기준) 179

〈표 3-4-14〉 2013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181

〈표 3-4-15〉 2013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 대상자 명단 182

〈표 3-5-1〉 인적교류현황(2013년) 185

〈표 3-5-2〉 2013년 해외 영상물 교류 작품 현황 186

〈표 3-5-3〉 2013 글로벌 포럼 현황 187

〈표 3-5-4〉 2013 아시아 드라마 컨퍼런스 현황 188

〈표 3-5-5〉 2013 문화행사교류 현황 189

〈표 3-5-6〉 2013 해외문화협력사업 190

〈표 3-5-7〉 신흥시장 개척지원 사업 190

〈표 3-5-8〉 글로벌콘텐츠센터(GCC) 주요 업무 197

〈표 3-5-9〉 콘텐츠 해외진출 현지화 지원 내역 198

〈표 3-5-10〉 콘텐츠 해외출원 등록 지원사업 성과 199

〈표 3-5-11〉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내역 201

〈표 3-6-1〉 저작권법 제·개정 연혁 210

〈표 3-6-2〉 2013년 국회 제출된 저작권법 개정안 213

〈표 3-6-3〉 연도별 체험교실 운영현황(2006~2013) 215

〈표 3-6-4〉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현황(2007~2013) 215

〈표 3-6-5〉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2008~2013) 216

〈표 3-6-6〉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2008~2013) 217

〈표 3-6-7〉 연도별 교원직무연수 운영 현황(2008~2013) 218

〈표 3-6-8〉 연도별 저작권 문화학교 운영 현황(2006~2013) 218

〈표 3-6-9〉 연도별 저작권아카데미 운영 현황(2006~2013) 219

〈표 3-6-10〉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24

〈표 3-6-11〉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225

〈표 3-6-12〉 온·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규모 225

〈표 3-6-13〉 2013년 기준 불법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226

〈표 3-6-14〉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감소 시 경제적 효과 227

〈표 3-6-15〉 불법복제물 수거·폐기 및 삭제조치 현황 231

〈표 3-6-16〉 대학가 출판물 불법복제 단속 현황 232

〈표 3-6-17〉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 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 3) 232

〈표 3-6-18〉 연도별 ICN 발급현황(2008~2013) 242

〈표 3-6-19〉 공유마당 이용율 현황 249

〈표 3-6-20〉 공유저작물 사업화 지원현황 250

〈표 3-6-21〉 2013년 저작권 인증 처리 현황 253

〈표 3-7-1〉 콘텐츠산업 관련법의 분류 270

〈표 4-1-1〉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2004-2013) 296

〈표 4-1-2〉 연도별 한국영화 투자수익률(2004~2013년) 297

〈표 4-1-3〉 2013년 한국영화 개봉작 투자수익률(추정치) 298

〈표 4-1-4〉 최근 5년간 다양성영화 개봉편수 및 관객수 299

〈표 4-1-5〉 연도별 한국영화 외국영화 제작, 수입, 개봉편수 301

〈표 4-1-6〉 연도별 한국영화 개봉작 평균 제작비 301

〈표 4-1-7〉 연도별 총제작비 구간별 한국영화 개봉편수 분포(2009-2013) 302

〈표 4-1-8〉 연도별 한국 '상업영화' 개봉작 평균 제작비 303

〈표 4-1-9〉 2013년 영상물등급위원회 등급분류 현황 304

〈표 4-1-10〉 2013년 개봉 한국영화 상영등급별 편수, 관객수, 매출액 304

〈표 4-1-11〉 2013년 외국영화 상영등급별 편수, 관객수, 매출액 304

〈표 4-1-12〉 2013년 전체영화 상영등급별 편수, 관객수, 매출액 304

〈표 4-1-13〉 연도별 전국 극장, 스크린 수(2004-2013) 305

〈표 4-1-14〉 2013년 3대 멀티플렉스 306

〈표 4-1-15〉 연도별 배급사 관객점유율 및 순위(2008-2013) 307

〈표 4-1-16〉 2013년 배급사별 전체영화 시장점유율 309

〈표 4-1-17〉 2013년 전체영화 박스오피스 TOP 20 309

〈표 4-1-18〉 2013년 국적별 점유율 311

〈표 4-1-19〉 연도별 해외수출액(완성작 수출액+기술서비스 수출액) 추이 312

〈표 4-1-20〉 연도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액 추이 313

〈표 4-1-21〉 2012년 vs 2013년 권역별 수출실적 314

〈표 4-1-22〉 2011년~2013년 한국영화 서비스 분야별 수주 현황 비교 314

〈표 4-1-23〉 연도별 한국영화 후반업체 및 제작스텝 국가별 수주 현황(2011~2013년) 316

〈표 4-1-24〉 연도별 전체 디지털 온라인 시장 매출 규모(2009-2013년) 317

〈표 4-1-25〉 2013년 한국영화 개봉작 적립식 지원사업 지원결과 평가위원회 심사 통과 작품 319

〈표 4-1-26〉 대한민국영화전문투자조합1호 2013년 투자작 목록 322

〈표 4-1-27〉 2013년 국제공동제작영화 인센티브 지원작 324

〈표 4-1-28〉 한국영화 동반성장 협의회 이행협약 부속합의 내용 (2013.04.08. 발표) 325

〈표 4-2-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8

〈표 4-2-2〉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29

〈표 4-2-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29

〈표 4-2-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30

〈표 4-2-5〉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31

〈표 4-2-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31

〈표 4-2-7〉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33

〈표 4-2-8〉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334

〈표 4-2-9〉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34

〈표 4-2-10〉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명 335

〈표 4-2-11〉 2009~2013년 주요 한중 공동제작 작품 337

〈표 4-3-1〉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0

〈표 4-3-2〉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42

〈표 4-3-3〉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42

〈표 4-3-4〉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43

〈표 4-3-5〉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44

〈표 4-3-6〉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45

〈표 4-3-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47

〈표 4-3-8〉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348

〈표 4-3-9〉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49

〈표 4-3-10〉 서울국제뮤직페어(MU:CON) 2013 주요 행사 소개 350

〈표 4-3-11〉 K-Pop 해외쇼케이스 주요 실적 351

〈표 4-4-1〉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55

〈표 4-4-2〉 게임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56

〈표 4-4-3〉 게임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56

〈표 4-4-4〉 게임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2년) 357

〈표 4-4-5〉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57

〈표 4-4-6〉 게임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58

〈표 4-4-7〉 게임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59

〈표 4-4-8〉 2013년 GSP 선정업체 361

〈표 4-4-9〉 2013년 차세대게임콘텐츠 지원사업 지원과제 362

〈표 4-4-10〉 2013년 차세대게임콘텐츠 제작지원(후반기) 지원 과제 362

〈표 4-4-11〉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기업 현황 364

〈표 4-4-12〉 게임 해외 수출 활성화 지원 주요 실적 366

〈표 4-4-13〉 글로벌게임개발 경진대회 시상 결과 366

〈표 4-4-14〉 모바일게임센터 입주기업 현황 367

〈표 4-4-15〉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 현황 368

〈표 4-4-16〉 모바일게임 현지화 지원 현황 369

〈표 4-4-17〉 게임 국가기술자격증 종목별 직무내용 374

〈표 4-4-18〉 2013년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사업 지원 내역 375

〈표 4-4-19〉 제2회 기능성게임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376

〈표 4-4-20〉 2013년 아케이드게임 해외전시회 참가지원 내역 377

〈표 4-5-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79

〈표 4-5-2〉 캐릭터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80

〈표 4-5-3〉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81

〈표 4-5-4〉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82

〈표 4-5-5〉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83

〈표 4-5-6〉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83

〈표 4-5-7〉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385

〈표 4-5-8〉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386

〈표 4-5-9〉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86

〈표 4-5-10〉 2013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1차 지원작 388

〈표 4-5-11〉 2013 국산 캐릭터 창작 발굴 2차 지원작 389

〈표 4-5-12〉 2013 글로벌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390

〈표 4-5-13〉 2013 생활 속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391

〈표 4-5-14〉 2013 지역 전통소재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391

〈표 4-5-15〉 2013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작 392

〈표 4-5-16〉 2013 국산 캐릭터 유통 전문매장 조성 현황 393

〈표 4-5-17〉 2013 테마파크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현황 395

〈표 4-5-18〉 2013 미디어 연계 캐릭터 프로모션 지원현황 395

〈표 4-6-1〉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0-2012) 399

〈표 4-6-2〉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01

〈표 4-6-3〉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01

〈표 4-6-4〉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02

〈표 4-6-5〉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02

〈표 4-6-6〉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03

〈표 4-6-7〉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405

〈표 4-6-8〉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407

〈표 4-6-9〉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07

〈표 4-6-10〉 2013년 만화콘텐츠 창작기반조성 선정과제 409

〈표 4-6-11〉 2013년 만화콘텐츠 맞춤형 창작지원 선정과제 410

〈표 4-6-12〉 2013 만화·캐릭터 해외 전시마켓 참가 지원 411

〈표 4-6-13〉 글로벌 및 중소미디어 매니지먼트 지원 412

〈표 4-7-1〉 출판산업 매출액 현황 414

〈표 4-7-2〉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 415

〈표 4-7-3〉 2013년 지역별 출판사 현황 416

〈표 4-7-4〉 2013년 발행 실적별 출판사 수 분포 416

〈표 4-7-5〉 연도별 무실적 출판사 비율(2003년~2013년) 417

〈표 4-7-6〉 연도별 도서 발행종수·발행부수 현황 417

〈표 4-7-7〉 분야별 발행종수·발행부수 현황 418

〈표 4-7-8〉 평균 도서 발행부수·평균 정가 및 평균 면수 419

〈표 4-7-9〉 번역도서 비중 추이 420

〈표 4-7-10〉 번역도서 분야별 발행종수 420

〈표 4-7-11〉 2013년 출판 분야별·주요국별 번역출판 현황 421

〈표 4-7-12〉 연도별 인쇄사 수 증가 추이(2003년~2013년) 422

〈표 4-7-13〉 2013년 지역별 인쇄사 현황 422

〈표 4-7-14〉 연도별 서점 수 추이 423

〈표 4-7-15〉 규모별 서점 현황(2013년) 424

〈표 4-7-16〉 매출액 규모별 서점 매출액(2006년~2012년) 424

〈표 4-7-17〉 인터넷서점 매출 현황 425

〈표 4-7-18〉 전자출판 산업 시장 규모 425

〈표 4-7-19〉 전자출판물 인증 현황 426

〈표 4-7-20〉 유비쿼터스 출판 아카데미 교육 수료 인원 430

〈표 4-7-21〉 2013년 문화부 우수 학술·교양 도서의 분야별 선정 현황 433

〈표 4-7-22〉 간행물 심의 실적 436

〈표 4-7-23〉 2013년 매체별 간행물 심의 실적 436

〈표 4-7-24〉 2013 서울국제도서전 참가규모 439

〈표 4-7-25〉 2013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440

〈표 4-8-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8년~2013년) 455

〈표 4-8-2〉 연도별 정기간행물 평균 매출액 현황 (2008년~2013년) 456

〈표 4-8-3〉 정기간행물 평균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57

〈표 4-8-4〉 신문종별 평균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58

〈표 4-8-5〉 종합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59

〈표 4-8-6〉 지역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60

〈표 4-8-7〉 경제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61

〈표 4-8-8〉 스포츠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62

〈표 4-8-9〉 무료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62

〈표 4-8-10〉 연도별 신문종별 평균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3

〈표 4-8-11〉 종합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4

〈표 4-8-12〉 연도별 지역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4

〈표 4-8-13〉 연도별 경제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5

〈표 4-8-14〉 연도별 스포츠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6

〈표 4-8-15〉 연도별 무료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3년) 466

〈표 4-8-16〉 인터넷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3년) 467

〈표 4-8-17〉 인터넷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67

〈표 4-8-18〉 한국 잡지종수의 변화추이 472

〈표 4-8-19〉 잡지 신규 등록 및 폐간 현황 473

〈표 4-8-20〉 2013 잡지산업 실태조사의 주요 결과 474

〈표 4-8-21〉 2012년 미디어/콘텐츠분야의 영역별 시장규모 474

〈표 4-8-22〉 주요 잡지사의 매출액 변화 추이 475

〈표 4-8-23〉 주요 잡지사의 영업이익 변화 추이 476

〈표 4-8-24〉 잡지사 매출액의 수입 구조 변화 476

〈표 4-8-25〉 잡지사 소재지 / 발행 종수 / 판매방식의 변화 477

〈표 4-8-26〉 분야별 잡지 발행의 변화 477

〈표 4-8-27〉 잡지 발행주체/ 광고지면의 비중/ 평균 발행 면수 478

〈표 4-8-28〉 2012년~2013년 평균 잡지 발행부수 478

〈표 4-8-29〉 잡지사 평균 종사자 수와 남·녀 비율 479

〈표 4-8-30〉 전문인력 채용시 어려운 점(중복응답 포함) 479

〈표 4-8-31〉 콘텐츠의 디지털/인터넷 서비스 현황(중복응답 포함) 480

〈표 4-8-32〉 2013년에 선정된 우수콘텐츠 잡지목록 481

〈표 4-8-33〉 연도별 우수콘텐츠 잡지 선정종수 및 지원금 규모 482

〈표 4-8-34〉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지원 재직자 실무재교육 485

〈표 4-8-35〉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원 재직자 실무재교육 485

〈표 4-9-1〉 방송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 487

〈표 4-9-2〉 방송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88

〈표 4-9-3〉 방송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89

〈표 4-9-4〉 방송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90

〈표 4-9-5〉 방송산업 매체별 수출액 현황 491

〈표 4-9-6〉 방송산업 매체별 수입액 현황 492

〈표 4-9-7〉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94

〈표 4-9-8〉 방송산업 지역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495

〈표 4-9-9〉 방송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496

〈표 4-9-10〉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498

〈표 4-9-11〉 2013년 방송영상포맷제작 지원 작품 500

〈표 4-9-12〉 2013년 방송대본구축 실적 501

〈표 4-9-13〉 2013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502

〈표 4-9-14〉 수출용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사업 성과 503

〈표 4-9-15〉 2013년 주요 해외 방송 마켓 현황 504

〈표 4-9-16〉 BCWW의 성과 505

〈표 4-9-17〉 2013년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지원 작품 506

〈표 4-10-1〉 국가별 광고비 순위 509

〈표 4-10-2〉 업종별 구성비 및 취급액 현황 514

〈표 4-10-3〉 고용형태별 남·여 종사자 현황 515

〈표 4-10-4〉 가치사슬단계별 분포(주력업종에 따른 분류) 516

〈표 4-10-5〉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중 광고 관련 문화체육관광부의 업무 521

〈표 4-11-1〉 연도별 패션 제조업 시장 규모 및 증감율 529

〈표 4-11-2〉 연도별 의류·잡화시장 규모 530

〈표 4-11-3〉 연도별 섬유·패션 분야 수출입 규모(2005~2013) 531

〈표 4-11-4〉 '컨셉코리아'사업 추진 내용 534

〈그림 1-1-1〉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비전과 추진방향 21

〈그림 2-2-1〉 세계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52

〈그림 2-2-2〉 세계 콘텐츠 상위 5개 산업 성장률 추이 53

〈그림 2-2-3〉 세계 콘텐츠 하위 5개 산업 성장률 추이 53

〈그림 2-2-4〉 권역별 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55

〈그림 2-2-5〉 권역별 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56

〈그림 2-2-6〉 권역별 콘텐츠 시장 연평균성장률 추이 57

〈그림 2-2-7〉 세계 부문별 출판 시장규모 추이 59

〈그림 2-2-8〉 세계 만화 시장규모 추이 60

〈그림 2-2-9〉 세계 음악 시장규모 추이, 2012-2017 61

〈그림 2-2-10〉 세계 게임 시장규모 추이 63

〈그림 2-2-11〉 세계 영화 시장규모 추이, 2012-2017 64

〈그림 2-2-12〉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65

〈그림 2-2-13〉 세계 방송 시장규모 추이 67

〈그림 2-2-14〉 세계 광고 시장규모 추이 69

〈그림 2-2-15〉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추이 70

〈그림 2-2-16〉 세계 지식정보 시장규모 추이 72

〈그림 3-1-1〉 콘텐츠코리아 랩 기능 개요 76

〈그림 3-1-2〉 창업발전소 추진체계 82

〈그림 3-1-3〉 문화산업전문회사 운영구조 90

〈그림 3-1-4〉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91

〈그림 3-2-1〉 2013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지원프로그램 106

〈그림 3-2-2〉 콘텐츠 창의숙성과정 구성도 및 추진절차 113

〈그림 3-2-3〉 2013 창의인재 동반사업 114

〈그림 3-2-4〉 방송회관 제작센터 122

〈그림 3-2-5〉 DMS HDTV 제작지원센터 123

〈그림 3-2-6〉 DMS 3D 입체영상 제작지원센터 125

〈그림 3-2-7〉 빛마루 전경 및 개관식 126

〈그림 3-2-8〉 빛마루 방송제작시설 127

〈그림 3-2-9〉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128

〈그림 3-3-1〉 문화기술(CT)의 정의 133

〈그림 3-3-2〉 2003~2013년 문화기술(CT) R&D 예산 추이 136

〈그림 3-3-3〉 문화기술(CT) R&D 전주기적 관리 프로세스 138

〈그림 3-3-4〉 사업 성과분석 프레임워크: 로직 모델 148

〈그림 3-3-5〉 CT포럼 2013 현장 149

〈그림 3-3-6〉 시그래프(Siggraph) 2013 현장 152

〈그림 3-3-7〉 2013 광주 ACE Fair 현장 153

〈그림 3-3-8〉 문화기술(CT) 심층리포트(문화와 기술의 만남) 155

〈그림 3-3-9〉 기술사업화 컨설팅 사업 프레임워크 157

〈그림 3-4-1〉 조정위원회 분쟁조정절차 164

〈그림 3-4-2〉 콘텐츠 분쟁조정 지원모델 변화 168

〈그림 3-4-3〉 정부지원 제도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176

〈그림 3-4-4〉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월별 이용 추이 178

〈그림 3-4-5〉 콘텐츠종합지원포털 서비스 개념도 179

〈그림 3-5-1〉 2013 국제콘텐츠컨퍼런스(DICON 2013) 행사 현장 195

〈그림 3-5-2〉 해외진출 지역별 상담건수 197

〈그림 3-5-3〉 수출워크샵 개최 모습 199

〈그림 3-6-1〉 저작권 체험교실 활동 현장 216

〈그림 3-6-2〉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현장 216

〈그림 3-6-3〉 저작권교실 사이트(http://youth.copyright.or.kr) 219

〈그림 3-6-4〉 저작권교육 포털사이트(http://portal.edu-copyright.or.kr) 220

〈그림 3-6-5〉 저작권 원격교육연수원 사이트(http://edu-copyright.or.kr) 221

〈그림 3-6-6〉 저작권 원격평생교육원 사이트(http://edulife.copyright.or.kr) 221

〈그림 3-6-7〉 저작권 아카데미 사이트(http://ac.copyright.or.kr) 222

〈그림 3-6-8〉 저작권 보호 추진체계 228

〈그림 3-6-9〉 저작권 특별사법경찰 조직도 229

〈그림 3-6-10〉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정이용진흥국 조직도 229

〈그림 3-6-11〉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조직도 230

〈그림 3-6-12〉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235

〈그림 3-6-13〉 해외저작권센터 법률 컨설팅 증가 추이 236

〈그림 3-6-14〉 해외 침해 구제 조치 지원 현황 237

〈그림 3-6-15〉 중국 내 국내 콘텐츠 권리인증업무 처리 현황 239

〈그림 3-6-16〉 서울 국제저작권컨퍼런스(11월) 240

〈그림 3-6-17〉 국제 저작권 보호인력 개발 연수(6월) 240

〈그림 3-6-18〉 제7회 WIPO STUDY VISIT(11월) 240

〈그림 4-4-1〉 게임 글로벌서비스플랫폼 지원사업 360

〈그림 4-4-2〉 2013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 371

〈그림 4-4-3〉 연도별 게임과몰입율 변화 추이 371

〈그림 4-4-4〉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수업 진행 372

〈그림 4-4-5〉 대구 글로벌 게임문화축제 참가 372

〈그림 4-6-1〉 2013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한국공동관(Kocca Pavillion, 3.0) 412

〈그림 4-8-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8년~2013년) 456

〈그림 4-8-2〉 정기간행물 평균 매출액 추이 (2008년~2013년) 457

〈그림 4-8-3〉 신문종별 평균 매출액 추이(2008년~2013년) 459

〈그림 4-8-4〉 신문종별 평균 당기순이익 추이(2008년~2013년) 463

〈그림 4-10-1〉 부문별 광고산업 규모 511

〈그림 4-10-2〉 광고매체별 취급액 현황 512

〈그림 4-10-3〉 연도별 광고산업 규모의 증가 추세 513

〈그림 4-10-4〉 광고산업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추세 514

〈그림 4-11-1〉 연도별 패션 제조업 시장 규모 및 증감율 529

〈그림 4-11-2〉 연도별 의류·잡화시장 규모 530

〈그림 5-1-1〉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정책비전과 추진전략 541

〈그림 5-2-1〉 "제2차 콘텐츠산업진흥 기본계획" 정책비전과 추진전략 547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48046 R 338.4779 ㅁ327ㅋ 20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948047 R 338.4779 ㅁ327ㅋ 2013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