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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론 4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5
2. 연구범위 8
3. 연구방법 10
4. 기대효과 11
본론 12
1. 국회개방의 의미 13
1) 1993년 개방 이후 또 다시 "열린 국회" 13
2) 열린 국회 1.0 에서 3.0으로 발전적 가치 창출 14
3) 열린국회 1.0 → 3.0 Road Map 15
2. 국회개방과 관련된 인지 및 이미지 분석 16
1) 조사개요 16
2) '국회개방' 대국민 인지도 조사결과 요약 19
3) 조사결과 요약 및 시사점 20
4) '국회개방' 대국민 인지도 조사분석 21
3. 문제점과 환경분석 24
개요 24
1) "제1회"의 악순환 25
2) 개방에 대한 컨셉의 명확한 이해 부족 26
3) 국회의 서비스 공급자 마인드 27
4) 공간 구성의 폐쇄성 28
5) 공간의 경쟁력 문제 29
6) 심리적 부정의식과 거리감 30
7) 브랜드 차원의 접근 부족 31
8) 시기적 분산의 문제 32
9) 각 개방 프로그램에 대한 대국민 홍보 및 소통부족 33
10) 여의도로 한정된 소통공간 34
4. 해외 의회의 개방과 소통 사례조사 35
1) 해외 사례 조사 개요 35
2) 미국 의회의 북 페스티벌 37
3) 영국 Parliament Week 40
4) 독일식 개방_투어와 체험 프로그램 45
5) 일본식 소통_시민사회와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 48
6) 캐나다 상징이벤트 소통_ Sound And Light Show 51
5. Brand로서 소통하는 국회와 정부 : Brand&Design 例 54
6. 개방 전략 도출 57
1) 전략과 체계화 57
2) 문화이벤트의 지향점 58
7. 개방과 소통형식_시기 63
8. 개방과 소통형식_브랜드 64
9. 개방과 소통형식_디지털 65
10. 열린국회 소통 frame work와 Brand 제안 66
1) 열린국회 소통 frame work 66
2) "열린국회 국민주간"의 의의 67
3) 열린국회 국민주간 : 협의와 광의의 개념구조 68
4) 열린국회 Brand 계층구조 69
5) 열린국회 브랜드 Logo Type Sample 70
6) 열린국회 브랜드 application Sample 71
11. 프로그램 구성 제안 74
1) 열린국회 국민주간 프로그램 프레임 74
2) 향후 열린국회 국민주간 기준 프로그램 구성 75
봄과 가을 국민 주간 : 국회 진행 프로그램 세부 75
국회 메인 프로그램 : 왜 공공아트가 중심이 되어야 하나 76
열린 국회 국민주간 전략적 고려사항 77
봄과 가을 국민 주간 : 국회 진행 프로그램 방향 78
3) 2014 가을 프로그램 : 여의도 여민락 Festival 제안 83
12. 기타 고려 가능한 프로그램 구성제안 84
1) 세부 프로그램 구성 85
13. 참고자료_공공Art 프로그램(사례) 89
1) 다양한 공공프로젝트 사례 89
영국 세인트폴 성당의 당나귀전시 89
멤피스시의 호랑이 거리전시 90
스미소니안 박물관 광장의 진시황용병 ART전시 91
돌핀 ART 전시 92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전시 93
다양한 기타 전시 94
다양한 동물 조형물 전시 95
영국의회와 뉴욕 맨하탄의 공공 art 프로그램 97
Pink Bunny in the city 전시 98
Art on chair 의자 플랫폼전시회 100
대만 등불전시회, 책을 상징으로 한 전시물 101
Jeff Koons의 Art Balloon과 Art Tent 102
14. 열린국회 개방상징 Objet 프로그램 103
국민과 하나되는 국민행복지수 (National Happiness Index) 의 개발과 소통 103
구현시스템_도식화 105
행복지수로 본 국가별 Map 106
Twitter 분석을 통한 일간 행복 평균 수치, 그래픽 처리한 도표 107
Emotional Cities 프로젝트에서 수집된 시민들의 감정을 칼라로 표현한 빌딩 사례 108
Emotional Cities, 참여도시인 스톡홀룸 시민들의 주간감정 그래프 109
15. 사업비 검토 110
잠정 예산(案) 110
결론 111
열린국회의 5대 지향점 112
대한민국 가장 큰 소통의 플랫폼으로서의 국회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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