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3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7
1. 연구배경 27
2. 연구목적 28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9
1. 연구 대상과 범위 29
가. 연구 대상 29
나. 연구 범위 29
2. 연구 방법 30
가. 연구 수행 방법 30
제2장 주요 개념 및 관련 논의 31
제1절 주요 개념 32
1. 사회취약계층과 문화소외 32
가. 사회취약계층 32
1) 취약계층의 개념 32
2) 사회취약계층 34
나. 문화소외와 문화소외계층 35
1) 문화활동 35
2) 문화소외 36
3) 문화소외계층 38
2. 문화적으로 소외된 사회취약계층 이용 시설 43
가. 문화적으로 소외된 사회취약계층의 범위 43
1) 군인 44
2) 교정시설 수용자 45
3) 사회복지시설 이용자 47
4) 다문화가족 49
5) 외국인근로자 51
6) 북한이탈주민 53
나. 문화적으로 소외된 사회취약계층 이용 시설 유형 55
1) 군시설 56
2) 교정시설 57
3) 사회복지시설 59
4) 다문화가족 지원시설 63
5) 외국인근로자지원시설 65
6) 북한이탈주민지원시설 67
3. 문화디자인의 개념 및 의의 70
가. 문화디자인의 대두 70
1)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문화디자인의 대두 70
2) 참여 디자인 73
3) 디자인 행동주의 79
나. 문화디자인적 접근의 의의 82
제2절 기존 논의 및 정책 흐름 86
1. 사회취약계층 문화소외의 정책 의제화 86
가. 문화복지 개념의 대두 86
나. 문화소외 해소를 위한 정책 사업 88
1) 사회취약계층의 문화 향유 수요 88
2) 경제적 제한 완화 89
3) 지리적 제한 완화 90
2. 관련사업의 통합과 다양화를 통한 효율적 추진 도모 91
가. 부처간 업무협력의 강조 91
1) 문화부와 타 부처간 협력 91
2) 사업주체와 중앙부처간 협력 92
나. 관련 사업의 다양화 96
1) 대상별 특화 프로그램 확대 96
2)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화 98
3. 사회취약계층 문화 활동에 대한 인식 확대 99
가. 일상 생활속 문화 향유의 강조 99
나. 문화권 보장의 명문화 100
제3장 사회취약계층의 문화활동 현황 분석 105
제1절 조사ㆍ분석의 틀 설정 106
1. 조사 방법 106
가. 대상 목록 작성 및 기초현황 조사 106
나. 주요 사례 현장 실사 107
다. 설문 조사 108
2. 분석방법 111
제2절 문화활동 현황 및 수요 분석 112
1. 문화활동 현황 112
가. 군시설 112
1) 문화프로그램의 확대 112
2) 타목적시설의 문화 활동공간 전용 119
나. 교정시설 123
1) 교화, 계발활동 등 고유목적활동과 연계 123
2) 시설별 특화활동 129
3) 타 목적 시설 문화활동 활용 현황 133
4) 간접적인 문화공간의 확보 노력 136
다. 사회복지시설 141
1) 대상별 프로그램의 적용 141
2) 외부자원을 활용한 외부 활동 149
3) 교육실 등 문화활동에 필요한 공간의 부족 150
라. 다문화가족지원시설 152
1) 한국정착과 사회적응을 돕는 문화프로그램 152
2) 다문화인식개선 프로그램 157
3) 교육실의 다목적 활용 159
마. 외국인노동자지원시설 160
1) 한국사회 적응과 근로의지 고양 프로그램 160
2) 외국인근로자 시설활용의 유동성 161
바. 북한이탈주민지원시설 162
1) 사회적응교육으로서 문화 프로그램 162
2) 문화향유기회제공 164
3) 북한이탈주민의 시설 사용 유동성 166
2. 수요 분석 167
가. 사회취약계층의 문화활동 수요 현황 167
1) 군시설 167
2) 교정시설 169
3) 사회복지시설 172
4) 다문화가족지원시설 176
5) 외국인근로자지원시설 177
6) 북한이탈주민지원시설 178
나. 사회취약계층의 문화활동 수요 심층조사 180
1) 소년원 학생 문화활동 현황 인식 및 수요 180
2) 문화활동 활성화 방향 196
3) 소년원에서의 문화활동 효과 203
4) 응답자 특성 206
5) 교차분석 결과 210
6) 요인분석 215
다. 결과 종합 및 시사점 218
1) 설문 결과 218
2) 시사점 219
제4장 문화디자인을 활용한 문화활동 활성화 방안 220
제1절 문화디자인 적용 방안 221
1. 문화디자인 적용의 원칙 221
가. 이용자 참여 221
나. 콘텐츠와 공간 디자인의 조화 223
다. 지속가능성의 극대화 224
2. 단계별 적용 방안 226
가. 조사 및 기획 단계 226
나. 디자인 참여 226
다. 시공 단계 228
라. 운영 단계 228
마. 평가 및 환류 단계 229
제2절 문화활동 활성화 방안 230
1. 시설 유형별 요구사항 및 공간 유형별 적용방안 230
가. 시설 유형별 요구 사항 230
나. 문화활동 공간 유형별 적용 방안 232
2. 지원체계 합리화 방안 235
가. 장기적 로드맵 작성 235
나. 지원 주체 간 협력체계 강화 및 전담 조직 필요성 235
다. 지원 대상 범위의 지속적 확대 및 다양화 236
라. 운영자 및 매개자 확보 및 육성 236
마. 문화활동 네트워크 및 콘텐츠 은행 운영 237
바. 문화활동 결과의 사회공헌적 활용 등 선순환 체계 마련 237
참고문헌 239
ABSTRACT 244
[부록] 246
판권기 258
〈표 2-1〉 사회복지시설 이용 대상자의 법적 정의 40
〈표 2-2〉 수용자 구분과 수용시설 42
〈표 2-3〉 문화소외계층 유형의 구분 44
〈표 2-4〉 병력구조 44
〈표 2-5〉 수용자 구분과 수용시설 45
〈표 2-6〉 수용자 수용현황 46
〈표 2-7〉 연도별 수용현황 46
〈표 2-8〉 수형자 연령별 인원 46
〈표 2-9〉 수형자 죄명별 현황 47
〈표 2-10〉 사회복지시설 이용 대상자의 법적 정의 48
〈표 2-11〉 성별 50
〈표 2-12〉 출신국별 현황 50
〈표 2-13〉 다문화인구동태 현황 51
〈표 2-14〉 국가별 외국인 근로자수 52
〈표 2-15〉 북한이탈주민 입국현황(~'14.3월말 입국자기준) 53
〈표 2-16〉 지방교정청 현황 57
〈표 2-17〉 특수교도소 현황 57
〈표 2-18〉 전국 소년원학교 현황 58
〈표 2-19〉 소년분류심사원, 치료감호소 현황 59
〈표 2-20〉 사회복지시설의 분류 61
〈표 2-21〉 다문화가족센터 운영 현황 64
〈표 2-22〉 조직 업무분장 64
〈표 2-23〉 연도별 이용연인원 현황 65
〈표 2-24〉 다문화인프라 이용수준 65
〈표 2-25〉 외국인 근로자 지원시설 조직현황 66
〈표 2-26〉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 주요사업 66
〈표 2-27〉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 주요실적 66
〈표 2-28〉 디자인 개념의 변천 70
〈표 2-29〉 Leela Danodaran의 참여디자인 형태 74
〈표 2-30〉 K. oljvaar의 참여 디자인 형태 74
〈표 2-31〉 참여 디자인 도구의 속성 75
〈표 2-32〉 디자인 행동주의 활동 분석 81
〈표 2-33〉 시기별 문화복지정책의 특징 86
〈표 2-34〉 문화부 진행 바우처 사업 89
〈표 2-35〉 범부처 협력 사회문화예술교육 현황 93
〈표 2-36〉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순회사업 공모 대상사업 94
〈표 2-37〉 국군문화진흥원의 주요 사업 95
〈표 3-1〉 사회적 취약계층 이용시설 사례의 문화활동 현황 조사 내용 108
〈표 3-2〉 소년원 교사 대상 문화활동 현황 설문조사 항목 109
〈표 3-3〉 소년원 학생 대상 문화활동 수요 설문조사 항목 110
〈표 3-4〉 병영도서관 현황 114
〈표 3-5〉 진중문고 보급현황 114
〈표 3-6〉 정기간행물 보급현황 115
〈표 3-7〉 최근 5년간 병영문학상 작품응모 실적 115
〈표 3-8〉 군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117
〈표 3-9〉 2012 군부대 참여 프로그램 현황 118
〈표 3-10〉 군부대 문화프로그램 진행 현황 사례 119
〈표 3-11〉 교정시설 문화사업 현황 125
〈표 3-12〉 체험형문화예술프로그램 운영 현황 126
〈표 3-13〉 참여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교육별 운영 현황 126
〈표 3-14〉 교정시설의 일부를 개조한 갤러리, 미술관 조성 현황 136
〈표 3-15〉 전시 목록 138
〈표 3-16〉 교정시설 내 문화의 집 현황 140
〈표 3-17〉 사회복지시설 대상 사업 현황 141
〈표 3-1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수행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지원 143
〈표 3-19〉 2014 지방문화원 어르신문화프로그램 현황 144
〈표 3-20〉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및 취미여가 지원사업 145
〈표 3-21〉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진행 145
〈표 3-2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실시 아동, 청소년 대상 사업 현황 146
〈표 3-23〉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진행 147
〈표 3-24〉 장애인복지관의 문화 관련 수행기능 147
〈표 3-2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실시 장애인 복지관 문화예술교육 현황 148
〈표 3-26〉 흰돌종합사회복지관 운영 프로그램과 활용장소 151
〈표 3-27〉 2011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별 운영 현황 152
〈표 3-28〉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문화사업 현황 153
〈표 3-29〉 다문화가정 생활체육지원 프로그램 156
〈표 3-30〉 한국외국인력지원센터 문화 관련 주요사업 160
〈표 3-31〉 한국외국인력지원센터 진행 문화활동 사례 161
〈표 3-32〉 북한이탈주민 문화커뮤니티 구성 내용 162
〈표 3-33〉 대구 '발개돌이 방과후 공부방'의 문화체험 활동 내용 164
〈표 3-34〉 2012. 11~12 프로그램 166
〈표 3-35〉 결혼이민자, 귀화자 등의 교육 및 지원서비스 필요도 176
〈표 4-1〉 참여 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분석 222
〈표 4-2〉 시설 유형별 요구 사항 231
[그림 2-1] 문화욕구와 소득수준을 반영한 문화소외계층의 분류 37
[그림 2-2]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71
[그림 2-3] 문화디자인 개념 73
[그림 2-4] 문화디자인 사업의 방향 82
[그림 2-5] 서울 지향초등학교 디자인워크샵 4차 장면, 2013 83
[그림 2-6] 서산 운산초등학교, 디자인 워크샵 2차 자료, 2013 84
[그림 2-7] 군부대 현장 조사, 육군 6사단, 2014 85
[그림 2-8] 군부대 디자인 워크숍, 육군 26사단, 2014 85
[그림 3-1] 제23사단 체력단련실 오른편 120
[그림 3-2]/[그림 3-1] 제23사단 체력단련실 왼편 120
[그림 3-3] 제23사단 생활관 복도 120
[그림 3-4] 제23사단 다목적실 입구 120
[그림 3-5] 제26사단 소공연장 정면 121
[그림 3-6] 제26사단 소공연장 활용 현장 121
[그림 3-7] 제26사단 소공연장 객석 121
[그림 3-8] 제26사단 소공연장 입구 121
[그림 3-9] 제6사단 김종오기념관 정면 122
[그림 3-10] 제6사단 김종오기념관 내부 1 122
[그림 3-11] 제6사단 김종오기념관 내부 2 122
[그림 3-12] 제6사단 김종오기념관 냉방설비 122
[그림 3-13] 대구소년원 전경 134
[그림 3-14] 대구소년원 바리스타교육실 134
[그림 3-15] 대구소년원 교실 134
[그림 3-16] 대구소년원 도서실 134
[그림 3-17] 인천구치소 채움갤러리 전경 139
[그림 3-18] 인천구치소 채움갤러리 내부 139
[그림 3-19] 복지관 전경 151
[그림 3-20] 복지관 도서실 151
[그림 3-21] 복지관 카페 152
[그림 3-22] 복지관 복도 152
[그림 3-23]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전경 158
[그림 3-24]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교실 158
[그림 3-25]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옥상공간 158
[그림 3-26]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책장 158
[그림 3-27]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공동육아나눔터 159
[그림 3-28]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교실 159
[그림 3-29]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컴퓨터 교육실 159
[그림 3-30] 동작구다문화지원센터 기증물품 159
[그림 3-31] 교사들이 판단하는 학생들의 선호 문화활동 종류 180
[그림 3-32] 교사들이 판단하는 학생들의 문화활동 빈도수 181
[그림 3-33]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 적정 참여 정도 181
[그림 3-34] 교사들이 생각하는 적절한 학생 문화활동의 종류 182
[그림 3-35] 학생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문학활동 종류 182
[그림 3-36] 학생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미술활동 종류 183
[그림 3-37] 학생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음악/무용 활동 종류 183
[그림 3-38] 학생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체육활동 종류 184
[그림 3-39] 학생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영화/공연/전시활동 종류 184
[그림 3-40]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의 적정 장소 185
[그림 3-41]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의 적정 빈도 186
[그림 3-42] 교사들이 생각하는 정기적 학생 문화활동의 적정 주기 186
[그림 3-43] 교사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의 문화활동 참여 방법 187
[그림 3-44] 학생들의 문화활동 여부 188
[그림 3-45] 학생들의 문화활동 종류 188
[그림 3-46] 학생들의 문화활동 빈도수 189
[그림 3-47] 학생들의 문화활동 참여 희망 정도 189
[그림 3-48] 학생들의 희망 문화활동 종류 190
[그림 3-49] 학생들의 희망 문학할동 종류 190
[그림 3-50] 학생들의 희망 미술활동 종류 191
[그림 3-51] 음악/무용 활동 중 학생들의 선호도 191
[그림 3-52] 학생들의 희망 체육활동 종류 192
[그림 3-53] 영화/공연/전시관람 활동 중 학생들의 선호 정도 192
[그림 3-54]/[그림 3-55] 학생들의 문화활동 희망 장소 193
[그림 3-55]/[그림 3-56] 학생들의 문화활동 희망 빈도수 194
[그림 3-56]/[그림 3-57] 학생들의 문화활동의 희망 주기수 194
[그림 3-57]/[그림 3-58] 학생 문화활동의 희망 참여 방법 195
[그림 3-58]/[그림 3-59]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의 진행 정도 196
[그림 3-59]/[그림 3-60]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에게 도움되는 문화활동 196
[그림 3-60]/[그림 3-61]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 적정 인원 197
[그림 3-61]/[그림 3-62]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에서 교사의 역활 197
[그림 3-62]/[그림 3-63] 교사들이 생각하는 적절한 학생 문화활동 프로그램 유형 198
[그림 3-63]/[그림 3-64] 교사들이 생각하는 시설내 문화공간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장소 198
[그림 3-64]/[그림 3-65] 교사들이 생각하는 시설 내 문화 활동 공간의 적절한 입지 199
[그림 3-65]/[그림 3-66] 시설내 필요한 문화활동 관련 장비 200
[그림 3-66]/[그림 3-67] 교사들이 응답한 시설내 학생 문화활동 진행시 교사들의 참여 형태 200
[그림 3-67]/[그림 3-68] 학생들이 판단하는 현재 문화활동 진행 정도 201
[그림 3-68]/[그림 3-69] 학생들의 선호 문화활동 형태 202
[그림 3-69]/[그림 3-70] 학생들의 판단하는 문화활동 적정 인원 202
[그림 3-70]/[그림 3-71] 교사들이 생각하는 학생 문화활동이 학생들에게 끼치는 긍정적 효과 203
[그림 3-71]/[그림 3-72] 교사들이 판단하는 학생 문화활동의 사회적 효과 203
[그림 3-72]/[그림 3-73] 학생들이 판단한 문화활동이 자신에게 끼치는 긍정적 효과 204
[그림 3-73]/[그림 3-74] 학생들이 판단한 문화활동이 대외적으로 끼치는 긍정적 효과 205
[그림 3-74]/[그림 3-75] 설문대상 교사들의 성별 206
[그림 3-75]/[그림 3-76] 설문대상 교사들의 재직 부서 206
[그림 3-76]/[그림 3-77] 설문대상 교사의 시설 근무 기간 207
[그림 3-77]/[그림 3-78] 설문 대상 학생들의 성별 207
[그림 3-78]/[그림 3-79] 설문대상 학생들의 최종학력 208
[그림 3-79]/[그림 3-80] 설문대상 학생들의 보호처분 정도 208
[그림 3-80]/[그림 3-81] 설문대상 학생들의 시설 생활 기간 20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