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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분석 및 설립방안 수립 : 최종보고서 / 울산광역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광역시 ; 고양 : 한국교통연구원, 2014
청구기호
387.7 -15-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295 p. : 삽화, 서식,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39341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제철
부록: 1. 설문지: 항공이용객 ; 2. 설문지: KTX이용객 ; 3. 설문지: 리무진이용객 외
참고문헌: p. 265-266
부록/보유자료:울산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분석 및 설립방안 수립 : 요약보고서  바로보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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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 22

1. 공간적 범위 22

2. 시간적 범위 22

3. 내용적 범위 22

제3절 연구의 방법 24

1. 연구의 방법 24

2. 연구추진체계 24

제2장 울산시 지역 여건분석 26

제1절 일반현황 27

1. 자연ㆍ지리적 현황 27

2. 인문ㆍ사회적 현황 30

3. 경제 및 산업현황 31

제2절 교통현황 35

1. 자동차 현황 35

2. 철도현황 35

3. 공항현황 37

제3절 여건분석 종합 38

1. 입지 및 교통여건 38

2. 지역내총생산(GRDP) 및 재정자립도 38

3. 인구구조 변화 39

4. 도시 및 지역개발 계획 40

제3장 국내외 항공운송시장 동향 41

제1절 항공정책 이슈 및 환경분석 42

1. 항공정책 이슈 분석 42

2. 항공시장의 환경변화 45

제2절 LCC 시장참여에 따른 시장구조 변화 49

1. 국내 및 국제 항공운송실적 변화 49

2. 항공사 영업 및 운영실태 52

3. 항공운임 효과 54

제3절 국내외 LCC 운영 및 사례분석 57

1. 아시아지역 LCC 운영현황 57

2. LCC 성공 및 실패사례 분석 59

3. LCC 운영비용 분석 62

제4장 항공관련 법제도 분석 74

제1절 항공사 설립 및 운영 관련 법 검토 75

1. 항공사 설립 관련 75

2. 항공사 운영 관련 77

제2절 투자관련 법 검토 80

1. 투자방식 80

2. 기업설립 형태 81

3. 적정 기업형태 87

제5장 항공 이용실태 조사분석 89

제1절 조사 개요 90

1. 조사의 목적 90

2. 조사 시기 90

3. 표본추출 방법 91

제2절 대상별 이용 실태 조사 92

1. 항공이용객 92

2. KTX 이용객 94

3. 리무진 이용객 98

4. 지역주민 102

5. 종합분석 106

제3절 기업체 수요 조사 111

제6장 울산지역 항공수요 예측 113

제1절 기존 항공수요예측 방법론 검토 114

1.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수립(2010년) 114

2. 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사례 116

제2절 울산지역 항공수요예측 122

1. 공항세력권 설정 122

2. 울산지역 항공수요예측 128

제7장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타당성 분석 184

제1절 적정운임 분석 185

1. 공시운임분석 185

2. 실질운임분석 188

3. 운임분석 결과 196

제2절 운항비용분석 198

1. 주요 요인 198

2. 기종별 운항비용분석 202

제3절 운항수지 및 민감도 분석 205

1. 항공운임 및 운임 할인율별 손익분기점(Break-even Load Factor) 205

2. 항공수요예측에 따른 기종별 탑승률(L/F) 206

3. 운항수지 분석 210

4. 민감도 분석 211

제4절 현금흐름분석 213

1. 초기소요자금 213

2. 기종별 현금흐름분석 213

제5절 항공기 도입방법에 따른 운항수지 분석 215

1. 항공기를 리스로 도입하는 경우 215

2. 중고항공기를 도입하는 경우 219

제6절 지역항공사 설립효과 222

1. 경제적 효과 222

2. 사회적 효과 229

제8장 지역항공사 설립 및 운영방안 230

제1절 지역항공사 설립방안 231

1. 항공사 설립절차 231

2.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방안 236

제2절 지역항공사 운영방안 237

1. 운영전략 체계 237

2. 운영방안 241

3. 수요창출 방안 246

제3절 울산공항 활성화 방안 249

1. 일반 현황 249

2. 경쟁력 현황 251

3. 활성화 방안 253

제4절 투자유치 방안 257

1. 투자유치 프로세스 257

2. 투자유치 방안 257

제9장 결론 262

참고문헌 267

부록 270

[부록 1] 설문지 : 항공이용객 271

[부록 2] 설문지 : KTX이용객 276

[부록 3] 설문지 : 리무진이용객 282

[부록 4] 설문지 : 지역주민 287

[부록 5] 설문지 : 델파이 조사 293

〈표 1-1〉 울산공항 여객수송 실적(최근 5년간) 18

〈표 1-2〉 울산공항 운항횟수(1997~2013년) 19

〈표 1-3〉 주요 과업내용 23

〈표 2-1〉 울산시 세력권 28

〈표 2-2〉 울산시 표고도 분석 29

〈표 2-3〉 울산시 표사도 분석 29

〈표 2-4〉 연도별 평균기온 및 총 강수량 30

〈표 2-5〉 월별 평균기온 및 강수량 30

〈표 2-6〉 인구 추이 31

〈표 2-7〉 부양비 및 노령화 지수 31

〈표 2-8〉 울산시 일반회계 세입결산 현황 32

〈표 2-9〉 울산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32

〈표 2-10〉 전국 지역총생산 33

〈표 2-11〉 시도별 재정자립도 현황 34

〈표 2-12〉 자동차 등록현황 35

〈표 2-13〉 울산역 운행현황 36

〈표 2-14〉 공항 현황 37

〈표 3-1〉 주요 항공사의 운영비 대비 연료비 비중 42

〈표 3-2〉 전략적 제휴그룹 항공사 현황 44

〈표 3-3〉 전 세계 지역별 LCC 운영현황(2012년 6월 기준) 45

〈표 3-4〉 2011년 주요 국가별 항공수송실적 46

〈표 3-5〉 국내선 항공운송실적 변화(2001~2012) 49

〈표 3-6〉 제주 및 내륙노선 여객실적(2001~2012) 50

〈표 3-7〉 국제선 항공운송실적(2001~2012) 51

〈표 3-8〉 항공사별 항공노선 현황 52

〈표 3-9〉 우리나라 LCC 보유 항공기종(2012년말 기준) 54

〈표 3-10〉 김포~김해노선 항공운임 변화 55

〈표 3-11〉 김포~제주노선 항공운임 변화 56

〈표 3-12〉 스카이마크 운영 및 마케팅 전략 59

〈표 3-13〉 에어두 운영 및 마케팅 전략 60

〈표 3-14〉 춘추항공 운영 및 마케팅 전략 60

〈표 3-15〉 에어아시아 운영 및 마케팅 전략 61

〈표 3-16〉 사우스웨스트 운영 및 마케팅 전략 61

〈표 3-17〉 제주항공 운영비용 63

〈표 3-18〉 진에어 운영비용 65

〈표 3-19〉 에어부산 운영비용 67

〈표 3-20〉 이스타항공 운영비용 69

〈표 3-21〉 티웨이항공 운영비용 71

〈표 3-22〉 국ㆍ내외 주요 LCC 운영현황 비교 73

〈표 4-1〉 항공운송사업 정의(항공법 제2조31호~33호) 75

〈표 4-2〉 국내 및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기준(항공법 제278조의 3 관련) 77

〈표 4-3〉 국내ㆍ외 항공사 운영기준 관련 법적근거 78

〈표 4-4〉 항공사 운영기준(항공법 제115조의 2) 78

〈표 4-5〉 항공사 운용기준(항공법 시행규칙 제280조의 5) 79

〈표 4-6〉 운영기준(OpSpec)의 구성 79

〈표 4-7〉 항공사 설립 시 투자방식 80

〈표 4-8〉 공공주도형 기업형태 관련 법령 81

〈표 4-9〉 지방공사와 지방공단의 차이점 비교 83

〈표 4-10〉 지방직영기업, 지방공사, 지방공단의 운영형태 비교 83

〈표 4-11〉 울산지역항공사 적정 기업형태 대안 검토 88

〈표 5-1〉 설문조사 개요 91

〈표 5-2〉 대상별 표본추출 방법 91

〈표 5-3〉 울산지역 내 기업의 울산지역항공사 수요 인터뷰 결과 112

〈표 6-1〉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국내선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5

〈표 6-2〉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국제선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6

〈표 6-3〉 제주공항 여객수요 전망 116

〈표 6-4〉 제주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연구의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6

〈표 6-5〉 포항지역항공사 운항노선의 여객수요 전망 117

〈표 6-6〉 포항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연구의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8

〈표 6-7〉 제주항공 여객수요 전망 118

〈표 6-8〉 전남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연구의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9

〈표 6-9〉 기존 연구의 수요예측방법론 개요 119

〈표 6-10〉 본 연구의 여객수요 예측방법론 개요 121

〈표 6-11〉 항공이용실태조사의 '울산공항' 및 '울산역' 세력권 124

〈표 6-12〉 2012년 울산~수도권 교통수단별 교통량 비율 129

〈표 6-13〉 김포~대구노선의 운항 감소패턴 130

〈표 6-14〉 김포~사천노선의 운항 감소패턴 130

〈표 6-15〉 운항증감률 대비 수요증감률 적용수준 131

〈표 6-16〉 시나리오별 항공수요 도출과정 132

〈표 6-17〉 시나리오별 총 교통량 대비 항공교통량 비율 산출(2012년 기준) 132

〈표 6-18〉 총교통량의 연평균 증감률 133

〈표 6-19〉 KTDB의 예측과정에서 고려된 지표 133

〈표 6-20〉 울산~김포노선의 시나리오별 항공수요예측 134

〈표 6-21〉 SP조사결과에 따른 지역항공사 이용의사(타항공사 이용자) 135

〈표 6-22〉 SP조사결과에 따른 지역항공사 이용의사(KTX 이용자) 135

〈표 6-23〉 SP조사결과에 따른 타항공사 전환율 및 추가 전환율 136

〈표 6-24〉 SP조사결과에 따른 KTX 전환율 및 추가 전환율 136

〈표 6-25〉 SP조사결과가 실현될 비율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137

〈표 6-26〉 울산~김포노선 수요예측 시 적용될 '타항공사' 전환율 및 추가 전환율 137

〈표 6-27〉 울산~김포노선 수요예측 시 적용될 'KTX' 전환율 및 추가 전환율 138

〈표 6-28〉 울산~김포노선 수요예측 시 적용될 '자가용' 전환율 및 추가 전환율 138

〈표 6-29〉 울산~김포노선의 시나리오별 항공수요 및 기존항공사의 항공수요 139

〈표 6-30〉 울산~김포노선의 시나리오별 타항공사 전환수요 139

〈표 6-31〉 울산~김포노선의 시나리오별 타항공사 추가전환수요 140

〈표 6-32〉 울산~수도권 간 KTX 교통량 141

〈표 6-33〉 울산~김포노선의 KTX 전환수요 141

〈표 6-34〉 울산~수도권 간 자가용 교통량 142

〈표 6-35〉 울산~김포노선의 자가용 전환수요 142

〈표 6-36〉 시나리오1의 지역항공사 및 기존항공사 항공수요예측 143

〈표 6-37〉 항공운임 할인 시 지역항공사의 추가전환수요(시나리오1) 144

〈표 6-38〉 시나리오2의 지역항공사 및 기존항공사 항공수요예측 145

〈표 6-39〉 항공운임 할인 시 지역항공사의 추가전환수요(시나리오2) 145

〈표 6-40〉 시나리오3의 지역항공사 및 기존항공사 항공수요예측 146

〈표 6-41〉 항공운임 할인 시 지역항공사의 추가전환수요(시나리오3) 146

〈표 6-42〉 시나리오4의 지역항공사 및 기존항공사 항공수요예측 147

〈표 6-43〉 항공운임 할인 시 지역항공사의 추가전환수요(시나리오4) 148

〈표 6-44〉 울산~김포노선의 항공수요 예측결과 149

〈표 6-45〉 항공운임 할인 시 지역항공사의 추가전환되는 항공수요 예측결과 149

〈표 6-46〉 군산공항 세력권 내 인구 수 151

〈표 6-47〉 2012년 군산공항 세력권 내 인구 대비 제주노선 항공수요비율 151

〈표 6-48〉 울산공항 세력권 내 인구 수 151

〈표 6-49〉 2012년 울산~제주노선의 잠재수요 152

〈표 6-50〉 울산~제주노선 연평균 증감율 152

〈표 6-51〉 울산~제주노선의 잠재적 항공수요예측 153

〈표 6-52〉 울산공항 및 군산공항 세력권의 GRDP 153

〈표 6-53〉 군산공항 세력권의 GRDP 153

〈표 6-54〉 울산공항 세력권 내 GRDP 154

〈표 6-55〉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제주수요 전망식 154

〈표 6-56〉 울산~제주노선의 잠재적 항공수요예측(GRDP 고려) 155

〈표 6-57〉 SP조사결과에 따른 지역항공사 이용의사(타항공사 이용자) 156

〈표 6-58〉 SP조사결과에 따른 타항공사 전환율 및 추가전환율 156

〈표 6-59〉 울산~제주노선의 타항공사 전환수요 157

〈표 6-60〉 울산~제주노선의 운임할인에 따른 타항공사 추가전환수요 157

〈표 6-61〉 울산~제주노선의 최종 항공수요예측 158

〈표 6-62〉 울산~제주노선의 지역항공사 추가전환수요 159

〈표 6-63〉 우리나라 인구 대비 울산공항 세력권 인구 비율 161

〈표 6-64〉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이용객 거주지별 분포율 161

〈표 6-65〉 울산지역의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요 162

〈표 6-66〉 인천공항 국제선 수요예측 162

〈표 6-67〉 울산세력권에서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내국인 잠재수요 163

〈표 6-68〉 우리나라 인구 대비 부산지역 인구 비율 163

〈표 6-69〉 김해~인천노선의 항공수요 비율 164

〈표 6-70〉 김해~인천노선의 운항실적 164

〈표 6-71〉 서울~인천노선을 이용하는 국제선 이용객의 항공수요예측 165

〈표 6-72〉 2010년 울산~인천공항 세력권 간 총교통량 165

〈표 6-73〉 총교통량의 연평균 증감률 166

〈표 6-74〉 울산~인천노선의 항공교통량 추정에 따른 항공수요 166

〈표 6-75〉 울산~인천노선의 연도별 항공수요 167

〈표 6-76〉 2010년 울산~광주/무안/군산공항 세력권 간 총교통량 168

〈표 6-77〉 국내 지역 간 교통량 장래예측치의 연평균 증감률 168

〈표 6-78〉 울산~광주/무안/군산노선의 항공수요예측 169

〈표 6-79〉 울산공항의 국내노선별 항공수요예측 170

〈표 6-80〉 울산~김포노선의 지역항공사 추가전환 수요예측 171

〈표 6-81〉 울산공항의 항공운임 할인 시 추가전환되는 항공수요예측(울산~제주) 171

〈표 6-82〉 국내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운항현황 173

〈표 6-83〉 2012년 우리나라의 일본/중국 상위노선의 운송실적 173

〈표 6-84〉 2012년 우리나라 및 울산공항 세력권 인구 수 174

〈표 6-85〉 2012년 국내공항의 내국인 출입국자 수 174

〈표 6-86〉 2012년 울산공항 세력권의 일본/중국노선 내국인 잠재수요 175

〈표 6-87〉 인천국제공항 기본설계검토보고서의 국제선 수요예측 175

〈표 6-88〉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의 국제선 수요예측 176

〈표 6-89〉 울산공항 세력권 내 일본노선의 내국인 잠재수요예측 176

〈표 6-90〉 울산공항 세력권 내 중국노선의 내국인 잠재수요예측 177

〈표 6-91〉 김해공항 세력권 인구비율 177

〈표 6-92〉 김해~일본/중국노선 과거운항실적 178

〈표 6-93〉 김해공항 세력권 내 일본/중국노선 내국인 잠재수요 178

〈표 6-94〉 김해공항 일본/중국노선의 항공수요비율 179

〈표 6-95〉 울산공항의 일본노선 내국인 항공수요예측 179

〈표 6-96〉 울산공항의 중국노선 내국인 항공수요 180

〈표 6-97〉 2012년 대구항공의 내국인 출입국 비율 180

〈표 6-98〉 울산공항의 '일본노선' 항공수요예측 181

〈표 6-99〉 울산공항의 '중국노선' 항공수요예측 181

〈표 6-100〉 울산공항의 일본/중국노선의 항공수요예측 182

〈표 6-101〉 지역항공사의 국내선 항공수요예측 182

〈표 6-102〉 지역항공사의 항공운임 할인 시 추가전환 항공수요 183

〈표 6-103〉 지역항공사의 국제선 항공수요예측 183

〈표 7-1〉 항공사별 김포~김해노선 운임 186

〈표 7-2〉 항공사별 김포~제주노선 운임 186

〈표 7-3〉 에어부산의 김포~김해노선 운임수준 187

〈표 7-4〉 에어부산의 김해~제주노선 운임수준 187

〈표 7-5〉 제주항공의 김해~제주노선 운임수준 187

〈표 7-6〉 에어부산 및 제주항공의 운임수준 188

〈표 7-7〉 대한항공의 김포~김해, 김해~제주노선 실질운임 189

〈표 7-8〉 아시아나항공의 김포~김해, 김해~제주노선 실질운임 190

〈표 7-9〉 에어부산의 김포~김해, 김해~제주노선 실질운임(운항횟수 고려) 190

〈표 7-10〉 제주항공의 김해~제주노선 실질운임(운항횟수 고려) 191

〈표 7-11〉 에어부산의 김포~김해노선 주중/주말 실질운임(운항횟수 및 인터넷 예매할인 고려) 191

〈표 7-12〉 에어부산의 김포~김해노선의 실질운임(운항횟수 및 인터넷 예매할인 고려) 192

〈표 7-13〉 에어부산의 김해~제주노선 주중/주말 실질운임(운항횟수 및 인터넷 예매할인 고려) 192

〈표 7-14〉 에어부산의 김해~제주노선의 실질운임(운항횟수 및 인터넷 예매할인 고려) 193

〈표 7-15〉 제주항공의 김해~제주노선 주중/주말 실질운임(운항횟수 및 인터넷 예매할인 고려) 194

〈표 7-16〉 제주항공의 김해~제주노선 실질운임 194

〈표 7-17〉 지역항공사의 실질운임 수준 195

〈표 7-18〉 지역항공사의 운임수준 196

〈표 7-19〉 기종별 기초비용 199

〈표 7-20〉 기종에 따른 노선별 운항정보 200

〈표 7-21〉 지역항공사의 인력계획 202

〈표 7-22〉 B737-800의 1회/연간 운항비용 202

〈표 7-23〉 CRJ-1000의 1회/연간 운항비용 203

〈표 7-24〉 CS300의 1회/연간 운항비용 203

〈표 7-25〉 기종별 연간 운항비용 204

〈표 7-26〉 노선별 항공운임 205

〈표 7-27〉 항공운임 할인율별 손익분기점 206

〈표 7-28〉 항공수요예측에 따른 기종별 탑승률(할인 않음) 207

〈표 7-29〉 항공수요예측에 따른 기종별 탑승률(항공운임 10% 할인하는 경우) 208

〈표 7-30〉 항공수요예측에 따른 기종별 탑승률(항공운임 15% 할인하는 경우) 208

〈표 7-31〉 항공수요예측에 따른 기종별 탑승률(항공운임 20% 할인하는 경우) 209

〈표 7-32〉 지역항공사의 연도별 탑승률 210

〈표 7-33〉 지역항공사의 운항수지 분석(항공운임 할인하지 않는 경우) 211

〈표 7-34〉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10%인 경우) 211

〈표 7-35〉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15%인 경우) 212

〈표 7-36〉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20%인 경우) 212

〈표 7-37〉 지역항공사의 현금흐름분석(B737-800 도입) 213

〈표 7-38〉 지역항공사의 현금흐름분석(CRJ-1000 도입) 214

〈표 7-39〉 지역항공사의 현금흐름분석(CS300 도입) 214

〈표 7-40〉 B737-800의 1회/연간 운항비용(리스하는 경우) 215

〈표 7-41〉 CRJ-1000의 1회/연간 운항비용(리스하는 경우) 216

〈표 7-42〉 CS300의 1회/연간 운항비용(리스하는 경우) 216

〈표 7-43〉 기종별 연간 운항비용(리스하는 경우) 217

〈표 7-44〉 지역항공사의 운항수지 분석(리스하는 경우) 217

〈표 7-45〉 항공기 리스 시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10%인 경우) 218

〈표 7-46〉 항공기 리스 시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15%인 경우) 218

〈표 7-47〉 항공기 리스 시 기종별 민감도분석(운임할인율 20%인 경우) 219

〈표 7-48〉 B737-800의 1회/연간 운항비용(중고항공기 도입 시) 220

〈표 7-49〉 B737-800 신형/중고 항공기의 연간 운항비용 220

〈표 7-50〉 B787-800 중고항공기 도입 시 운항수지분석 221

〈표 7-51〉 울산시의 항공운송부문 산업연관계수 222

〈표 7-52〉 울산시 지역항공사의 매출액 223

〈표 7-53〉 울산시 항공운송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B737-800 도입 시) 223

〈표 7-54〉 울산시 항공운송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CRJ-1000 도입 시) 224

〈표 7-55〉 울산시 항공운송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CS300 도입 시) 224

〈표 7-56〉 울산시 항공운송보조서비스 부문 산업연관계수 225

〈표 7-57〉 울산시 항공운송보조서비스 부문의 매출 225

〈표 7-58〉 울산시 항공운송보조서비스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B737-800 도입 시) 226

〈표 7-59〉 울산시 항공운송보조서비스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CRJ-1000 도입 시) 226

〈표 7-60〉 울산시 항공운송보조서비스부문 지역경제파급효과(CS300 도입 시) 227

〈표 7-61〉 지역항공사 설립에 따른 울산시 지역경제파급효과(B737-800 도입 시) 227

〈표 7-62〉 지역항공사 설립에 따른 울산시 지역경제파급효과(CRJ-1000 도입 시) 228

〈표 7-63〉 지역항공사 설립에 따른 울산시 지역경제파급효과(CS300 도입 시) 228

〈표 8-1〉 울산지역항공사 기회/위협요인 237

〈표 8-2〉 울산지역항공사 강점/약점요인 238

〈표 8-3〉 울산지역항공사 SWOT분석 238

〈표 8-4〉 울산지역항공사 전략과제 도출 239

〈표 8-5〉 국외 저비용항공사 수하물 제한 242

〈표 8-6〉 국내 저가항공사별 탑승방식 243

〈표 8-7〉 국외 저가항공사 간 전략적 제휴 사례(Jetstar & Air Asia) 244

〈표 8-8〉 2013년 울산지역 고등학생 '제주' 수학여행 현황 247

〈표 8-9〉 울산 지역 관광 자원 현황 247

〈표 8-10〉 울산공항 시설현황 249

〈표 8-11〉 울산공항 운송실적 250

〈표 8-12〉 울산공항 국내선 운항현황(2013년 기준) 250

〈표 8-13〉 노선별 이용객 수 251

〈표 8-14〉 타 교통수단 비교 252

〈표 8-15〉 울산공항 활성화를 위한 과제별 추진주체 256

〈표 8-16〉 울산지역 내 기업의 울산지역항공사 투자의향 인터뷰 결과 258

〈표 8-17〉 One-Stop 서비스 지원내용 259

〈표 8-18〉 타 자치단체 국내선 재정지원 현황 261

〈표 8-19〉 지자체별 항공사 지원 조례 현황 261

〈그림 1-1〉 연구의 배경 20

〈그림 1-2〉 연구의 목적 21

〈그림 1-3〉 내용적 범위 23

〈그림 1-4〉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2-1〉 울산시 공간상 위치도 27

〈그림 2-2〉 울산시 세력권 28

〈그림 2-3〉 울산역 1일 평균 이용승객 변화추이 36

〈그림 2-4〉 울산역 개통전후 수단별 이용객 증감추이 36

〈그림 2-5〉 울산역 개통전후 수단별 이용객 증감추이 37

〈그림 3-1〉 항공유가 변화율 43

〈그림 3-2〉 세계 항공운송실적 46

〈그림 3-3〉 보잉사의 항공운송실적 전망 47

〈그림 3-4〉 제주 및 내륙노선(국내)의 여객실적 변화 51

〈그림 3-5〉 LCC 시장진입 전후 항공종사자 현황 53

〈그람 3-6〉 중국 LCC 공급력 점유율 변화 57

〈그림 3-7〉 일본 LCC 공급력 점유율 변화 58

〈그림 3-8〉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 종합분석 결과 72

〈그림 4-1〉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2011.11.3 개정) 76

〈그림 4-2〉 운영기준(OpSpec) 처리절차 79

〈그림 4-3〉 항공사 투자방식 81

〈그림 4-4〉 주식회사 설립절차 86

〈그림 5-1〉 항공교통 선택기유 92

〈그림 5-2〉 항공기 이용 목적 및 이용객 직업 현황 93

〈그림 5-3〉 항공권(연령별) 구매 경로 93

〈그림 5-4〉 항공이용객의 공항 접근 교통수단 94

〈그림 5-5〉 KTX 개통 전ㆍ후 교통수단 이용 변화 95

〈그림 5-6〉 연령별 KTX 이용목적지 현황 95

〈그림 5-7〉 KTX 선택이유 및 목적 96

〈그림 5-8〉 KTX 이용객 지역별ㆍ직업별 현황 97

〈그림 5-9〉 KTX역까지 접근 교통수단 97

〈그림 5-10〉 리무진이용객 현황(성별ㆍ연령별) 98

〈그림 5-11〉 리무진이용객 주이용 공항(국내ㆍ국제) 99

〈그림 5-12〉 김해공항 선택이유(리무진이용객) 99

〈그림 5-13〉 김해공항을 통한 여행 목적(리무진이용객) 100

〈그림 5-14〉 울산~서울간 구간 희망시간대(리무진이용객) 100

〈그림 5-15〉 울산~서울간 지역항공사 이용의사(리무진이용객) 101

〈그림 5-16〉 울산~제주간 지역항공사 이용의사 및 희망시간대(리무진이용객) 101

〈그림 5-17〉 지역항공사 설립 인지도(지역주민) 102

〈그림 5-18〉 지역항공사 설립시 이용의사(지역주민) 102

〈그림 5-19〉 항공사 선택 시 주요 고려요인(지역주민) 103

〈그림 5-20〉 가장 받고싶은 항공 서비스(지역주민) 103

〈그림 5-21〉 지역항공사 설립시 희망운임(지역주민) 104

〈그림 5-22〉 지역항공사 설립시 희망 운항시간대(지역주민) 104

〈그림 5-23〉 신규 희망노선(지역주민) 105

〈그림 5-24〉 울산공항 접근성 제고방안(지역주민) 105

〈그림 5-25〉 지역항공사 설립 파급효과(지역주민) 106

〈그림 5-26〉 교통수단별 이용행태 107

〈그림 5-27〉 지역항공사 설립 파급효과 108

〈그림 5-28〉 고객니즈 파악 109

〈그림 5-29〉 지역항공사 설립을 위한 종합분석 110

〈그림 6-1〉 울산지역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14

〈그림 6-2〉 전체 출발지 영향권 분포 122

〈그림 6-3〉 김포공항의 출발지/도착지 세력권 123

〈그림 6-4〉 울산공항의 출발지/도착지 세력권 123

〈그림 6-5〉 광주공항의 출발지/도착지 세력권 124

〈그림 6-6〉 울산공항의 세력권 및 인접공항의 세력권 125

〈그림 6-7〉 인천공항 및 김포공항의 세력권 126

〈그림 6-8〉 광주공항/무안공항/군산공항의 세력권 127

〈그림 6-9〉 울산~김포노선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28

〈그림 6-10〉 울산~제주노선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50

〈그림 6-11〉 울산~인천노선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59

〈그림 6-12〉 울산~광주/무안/군산노선의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67

〈그림 6-13〉 국제노선의 항공수요예측 흐름도 172

〈그림 7-1〉 울산 지역항공사 설립타당성 분석 흐름도 185

〈그림 7-2〉 지역항공사 인력계획 201

〈그림 8-1〉 신규항공사 설립절차 231

〈그림 8-2〉 항공사 설립형태 232

〈그림 8-3〉 지역항공사 운영전략 체계 237

〈그림 8-4〉 전략과제 우선순위 평가 240

〈그림 8-5〉 울산지역항공사 중장기 Road-Map 241

〈그림 8-6〉 울산지역항공사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 245

〈그림 8-7〉 울산공항 Catch-Area 분석 251

〈그림 8-8〉 울산공항 SWOT 분석 254

〈그림 8-9〉 투자유치 프로세스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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