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한국형 12성품교육론’을 펴면서... - 머리글 제1부 |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 Chapter 1 성품교육의 정의1. 성품의 정의 2. 성품의 특색3. 성품교육의 정의와 기본방안1) 성품교육의 정의2) 성품교육의 기본방안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정의와 배경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정의2. 한국문화의 특징에 따른 한국인의 성품1)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성품(1) 동양사회사상에서의 한국인의 성품(2) 유교문화와 한국적 샤머니즘 속에서의 한국인의 성품(3) 정과 한의 심리학적 특징에서의 한국인의 성품(4) 관계 맺기의 특성으로 본 한국인의 성품(5) 국형 12성품교육의 특색과 방법2) 한국 인성교육의 역사와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태동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적 배경1)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2) 성경과 탈무드(1) 정초주의(Foundationalism)(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인간관, 교육관, 지식관3) 미국의 성품교육(1) 미국 성품교육의 역사(2) 미국 성품교육의 효과와 한계4) 뇌 생리학의 이론(1) 뇌의 구성(2) 뇌의 구조와 기능5) 현대 철학과 교육이론(1) 실증주의와 가치명료화론의 한계(2) 포스트모더니즘과 상황윤리의 한계Chapter 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내용1. 핵심덕목 2가지1) 공감인지능력(Empathy)(1) 정의(2) 교육방법2) 분별력(Conscience)(1) 정의(2) 교육방법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12주제성품1) 경청(Attentiveness)2) 긍정적인 태도(Positive Attitude)3) 기쁨(Joyfulness)4) 배려(Caring)5) 감사(Gratefulness)6) 책임감(Responsibility)7) 인내(Patience)8) 순종(Obedience)9) 절제(Self-Control)10) 창의성(Creativity)11) 정직(Honesty)12) 지혜(Wisdom)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4가지 영역1) Story Telling (이야기 나누기 영역)2) Doing & Being (생활하기 영역)3) Building Bridges (관계 맺기 영역)4) Let's Study (탐구하기 영역)4.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특징1) 방법적 측면(1) 인지적 변화(2) 감정적 변화(3) 행동적 변화2) 내용적 측면제2부 |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실제 Chapter 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모형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연령별 모형1) 태내기2) 영아기3) 유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성인기와 중년기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 실천편1. 유아 성품교육과정 - ‘배려’ 성품 예시1) 내용(1) 배려의 의미(2) 배려의 성품을 연습하기(3) 배려의 유익(4) 배려의 동물(5) 배려의 위인2) ‘배려’ 성품교육의 실제(1) 배려 성품교육 기간과 단계 (2) 배려 성품교육 계획안 (3) 배려 성품교육을 위한 연계자료(4) 배려를 경험하는 특별한 날(5) 배려 성품수업 활동2. 초등 성품교육과정 - ‘배려’ 성품 예시1) 내용(1) 교육대상과 목표(2) 교육기간과 내용(3) 교육특징과 장점2) 실제(1) 초등 성품교육 학습영역(2) 초등 성품교육 학습체계표(3) 초등 성품교육 계획안3. 청소년 성품교육과정 - ‘기쁨’ 성품 예시1) 실제(1) 청소년 성품교육 학습영역(2) 청소년 성품교육 학습체계표(3) 청소년 성품교육 계획안4. 부모 성품코칭과정 1) 부모 성품코칭과정 교육내용표2) 부모 성품코칭과정 모형(1) 성품대화학교(2) 성품이노베이션(3) 성품훈계학교(4) 성품파파스쿨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효과1. 사례 분석1) 유아 성품교육과정2) 초등 성품교육과정3) 청소년 성품교육과정4) 부모 성품코칭과정 2. 효과 검증-이영숙(2011). 한국형 12성품교육이 유아의 인성개발, 정서지능,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2) 연구결과참고문헌부록-논문수록_이영숙(2011)『한국형 12성품교육이 유아의 인성개발, 정서지능,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