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정좌수도강의 / 남회근 지음 ; 신원봉 옮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부키, 2014
청구기호
294.4 -14-2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02 p. : 삽화 ; 23 cm
총서사항
남회근 저작선 ; 1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514003
ISBN: 9788960510395(세트)
제어번호
MONO1201441640
주기사항
원표제: 静坐修道与長生不老

목차보기더보기


‘한국형 12성품교육론’을 펴면서... - 머리글

제1부 |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

Chapter 1 성품교육의 정의
1. 성품의 정의

2. 성품의 특색

3. 성품교육의 정의와 기본방안
1) 성품교육의 정의
2) 성품교육의 기본방안

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정의와 배경
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정의

2. 한국문화의 특징에 따른 한국인의 성품
1)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성품
(1) 동양사회사상에서의 한국인의 성품
(2) 유교문화와 한국적 샤머니즘 속에서의 한국인의 성품
(3) 정과 한의 심리학적 특징에서의 한국인의 성품
(4) 관계 맺기의 특성으로 본 한국인의 성품
(5) 국형 12성품교육의 특색과 방법
2) 한국 인성교육의 역사와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태동

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고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2) 성경과 탈무드
(1) 정초주의(Foundationalism)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인간관, 교육관, 지식관
3) 미국의 성품교육
(1) 미국 성품교육의 역사
(2) 미국 성품교육의 효과와 한계
4) 뇌 생리학의 이론
(1) 뇌의 구성
(2) 뇌의 구조와 기능
5) 현대 철학과 교육이론
(1) 실증주의와 가치명료화론의 한계
(2) 포스트모더니즘과 상황윤리의 한계

Chapter 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내용
1. 핵심덕목 2가지
1) 공감인지능력(Empathy)
(1) 정의
(2) 교육방법
2) 분별력(Conscience)
(1) 정의
(2) 교육방법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12주제성품
1) 경청(Attentiveness)
2) 긍정적인 태도(Positive Attitude)
3) 기쁨(Joyfulness)
4) 배려(Caring)
5) 감사(Gratefulness)
6) 책임감(Responsibility)
7) 인내(Patience)
8) 순종(Obedience)
9) 절제(Self-Control)
10) 창의성(Creativity)
11) 정직(Honesty)
12) 지혜(Wisdom)

3. 한국형 12성품교육의 4가지 영역
1) Story Telling (이야기 나누기 영역)
2) Doing & Being (생활하기 영역)
3) Building Bridges (관계 맺기 영역)
4) Let's Study (탐구하기 영역)

4.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특징
1) 방법적 측면
(1) 인지적 변화
(2) 감정적 변화
(3) 행동적 변화
2) 내용적 측면

제2부 |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실제

Chapter 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모형
1. 한국형 12성품교육의 연령별 모형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소년기
6) 성인기와 중년기

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 실천편
1. 유아 성품교육과정 - ‘배려’ 성품 예시
1) 내용
(1) 배려의 의미
(2) 배려의 성품을 연습하기
(3) 배려의 유익
(4) 배려의 동물
(5) 배려의 위인
2) ‘배려’ 성품교육의 실제
(1) 배려 성품교육 기간과 단계
(2) 배려 성품교육 계획안
(3) 배려 성품교육을 위한 연계자료
(4) 배려를 경험하는 특별한 날
(5) 배려 성품수업 활동

2. 초등 성품교육과정 - ‘배려’ 성품 예시
1) 내용
(1) 교육대상과 목표
(2) 교육기간과 내용
(3) 교육특징과 장점
2) 실제
(1) 초등 성품교육 학습영역
(2) 초등 성품교육 학습체계표
(3) 초등 성품교육 계획안

3. 청소년 성품교육과정 - ‘기쁨’ 성품 예시
1) 실제
(1) 청소년 성품교육 학습영역
(2) 청소년 성품교육 학습체계표
(3) 청소년 성품교육 계획안

4. 부모 성품코칭과정
1) 부모 성품코칭과정 교육내용표
2) 부모 성품코칭과정 모형
(1) 성품대화학교
(2) 성품이노베이션
(3) 성품훈계학교
(4) 성품파파스쿨

Chapter 2 한국형 12성품교육의 효과
1. 사례 분석
1) 유아 성품교육과정
2) 초등 성품교육과정
3) 청소년 성품교육과정
4) 부모 성품코칭과정

2. 효과 검증-이영숙(2011). 한국형 12성품교육이 유아의 인성개발, 정서지능,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 연구결과

참고문헌

부록-논문수록_이영숙(2011)
『한국형 12성품교육이 유아의 인성개발, 정서지능, 자기통제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57182 294.4 -14-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57183 294.4 -14-2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왜 정좌 수행을 하는가

    인간 수명 백세 시대다. 예나 지금이나 오래 살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고, 병 없이 살다가 자기나 타인에게 폐 끼치지 않고 가고자 하는 바람도 그에 못지않게 크다. 그런 삶은 어떻게 가능할까.
    현대인의 삶은 복잡하다. 일상은 바쁘고 감정은 격하고 경쟁은 치열하다. 움직임은 많으나 몸과 마음이 고요하게 쉴 틈이 없다. 심신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종교 정신이 쇠퇴한 시대다. 종교를 가진 사람은 많고 종교 행위는 분출하나 인간을 포함한 존재의 본질을 묻고 궁극의 것을 탐구하는 종교 정신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런 종교성은 몸과 마음의 휴식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 책에서 말하는 정좌의 목적은 이 세 가지 모두와 관련 있다.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는 수면이고,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정좌(靜坐)'다. 정좌는 심신을 고요한 상태로 가라앉혀 본래의 생명력을 회복하려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정좌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정좌를 하면 어떤 효과가 있고 몸과 마음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정좌를 하는 데 주의할 점이나 문제점은 무엇일까. 정좌를 하는 것이 도를 닦는 것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정좌를 해서 궁극적으로 얻는 것은 무엇일까. 참선, 단전호흡, 명상 등은 같은 것일까 다른 것일까.

    정좌 수행 입문서로 적합하다


    이 책은 정좌에 관심이 있거나 입문한 사람이 궁금할 만한 기본에서 출발한다. 정좌의 자세부터 그런 자세를 취해야 하는 이유, 정좌가 몸에 미치는 영향과 몸에 일어나는 반응, 그 반응의 의미, 몸과 마음의 관계 등을 하나하나 단계별로 짚어 준다.
    입문서이지만 입문 이상이기도 하다. 정좌 수행을 하여 어느 정도 경지에 이른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겪게 되는 수행 과정의 의문을 풀어 주기 때문이다. 또 도가 계통의 수련에서 흔히 말하는 임맥과 독맥, 기경팔맥의 변화 양상과 단계별 특징, 도가와 밀종, 요가에서 말하는 용어의 차이점과 공통점 등을 이론과 체험으로 실질적이고 분명하게 말한다.
    이로써 수행자들이 현재 자기 몸에서 일어나는 갖가지 반응의 의미와 단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괜한 오해와 환상을 만들어 내지 않도록 지침을 준다.

    정좌 수행 보고서이자 수행 탐방 기록이다


    이 책에는 저자의 유가, 불가, 도가의 경전을 두루 섭렵한 이론적 배경, 중국과 티베트 등지에서 각 파의 수행법을 배우고 수차례 폐관 수행한 경험, 황제내경을 기반으로 한 의학 지식과 그것을 현대 의학 이론에 비추어 설명한 시도, 몇 년에 걸쳐 정좌 수련자와 수도자를 탐방한 기록, 은유적 표현과 모호한 말로 여러 폐해를 낳은 도가 사상에 대한 비판 정신까지 골고루 녹아 있다.
    몸과 마음의 변화는 체험해 보지 않은 사람은 알 수 없고 체험한 사람은 제대로 말하지 못했다. 그런 정좌 수행의 세계를 가능한 한 이론화하였고 그것을 실천으로 뒷받침한 것이다. 또 사람에 따라 수행의 과정과 성과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여러 수행자의 탐방기로 보완해 개인의 선입견이나 편견에 좌우되지 않도록 했다.

    유불도 삼가의 수행론을 아우른다


    어느 한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서술해 각 종파의 한계를 넘어선 점도 이 책의 빼놓을 수 없는 미덕이다. 또 서로의 이론을 참고하고 서로의 용어를 비교해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드러내며 맹목적으로 상대를 배척하는 태도를 경계한다.
    『정좌수도강의』는 크게는 몸으로 접근하는 '도가' 사상을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 몸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음으로 들어가는 '불가', 학문으로 접근하는 '유가'의 수행법을 아우르며 비교 보완해 각 이론의 선입견에서 비롯되는 관념이나 감각의 환상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저자는 도가 수행법은 현대인들의 관념과 현대식 교육에 비춰보면 신비하고 허황된 표현이 많아 받아들이기 쉽지 않고, 불가 천태종과 밀종의 수행법은 불교 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알아듣기 어려우며, 심성 수양으로 기질 변화를 추구하는 유가의 수행법은 그 나름의 확실한 이치가 있지만 생리적 변화를 도외시해 질의 변화까지 이끌지 못하는 점도 지적한다.
    결국 각종 수행론은 그 나름의 의미와 한계는 있지만 생리적인 신체 반응과 심리적인 지각이나 감정, 다시 말해 몸과 마음을 도구로 하는 것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 저자의 일관된 주장이다.

    도가 수련법을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저자는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전통 의학이나 도가 사상이 아무 의미 없이 전해지지는 않았다고 주장한다. 과거의 신비한 이론이나 허무맹랑해 보이는 것도 의학상의 이치 등을 따져 받아들일 것과 버릴 것을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도가 수련법의 한계와 폐해도 분명히 지적한다. 도가 수련법은 학문적 이치를 소홀히 하고 원리나 이론적 측면을 경시해 지식인들에게 널리 유포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체계와 원칙, 방법을 갖춘 신선 단도의 과학으로 발전하지 못했다고 비판한다. 스승에게 직접 배운 것만 중시하고 제자에게 은밀히 전수되는 풍토도 도가 수련의 발전을 막고 오해를 불러오는 요인이었음도 밝힌다.
    저자는 이런 도가 사상의 신비를 벗겨 이론으로 만드는 노력을 기울였다. 일대일로 은밀히 전수하던 비결을 밝혀내고, 단경 도서의 의도적 은폐를 걷어냈으며, 기록을 남기지 않고 은유적 표현으로 넘어가던 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그 의미를 짚어 냈다.

    몸과 마음은 서로를 의지한다


    명상, 참선, 요가, 단전호흡 등의 효과는 뇌 과학, 신경생리학, 심리학과 같은 각 분과 학문의 발전으로 이미 밝혀졌다. 고요한 상태가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뇌의 어떤 부위를 활성화시키고 그것이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뇌파 분석 등을 통해 입증된 것이다. 지금은 마음이 뇌를 움직이는 지도를 그리는 단계까지 과학이 발전했다.
    명상이나 참선의 효과가 드러남으로써 수행 인구의 저변은 넓어졌다. 또 과학의 발전으로 몸과 마음의 관계는 훨씬 긴밀해졌다. 하지만 여러 수행법을 융회 관통하는 이론과 체험을 겸비한 사람은 흔치 않다. 임독 유통이니 대주천, 소주천이니 하는 말들을 많이 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된 경지인지는 스스로 점검해 보아야 한다.
    『정좌수도강의』는 1973년 대만에서 나온 이후 1984년 영문판으로 소개되었고 우리나라에선 1990년대 후반 처음 번역되었다가 이번에 복간본이 나왔다. 책이 나온 지 40년이 넘었지만 대만과 중국에서는 여전히 남회근 저서 중 대표작으로 꼽힌다. 이 책은 비전(秘傳)으로 전해 내려왔던 고대의 양생법을 신비와 관념의 틀을 깨고 이론과 과학, 체험으로 증명한다. 이것이 40년이 지났지만 이 책이 낡지 않은 이유이자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비결이다.
    정좌 수도를 하는 목적은 개개인마다 다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정좌 수행의 참된 목적이 결코 관념적이고 허황된 기적이나 개인의 이기심이 아니라 생명의 참모습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주장에 동의할 것이다.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18] 수도나 정좌를 장생불사를 위한 것, 임맥이나 독맥 등 맥을 통하게 하려는 것으로만 여길 뿐, 정좌의 최고 원리인 그것의 철학적 이론이나 근거에 대해서는 생각이 미치지 못한다. 장생불사(長生不死)를 위해 수도한다는 것은 인간의 이기적 심리가 극도로 발휘된 표현이다.
    [P. 20] 사람이 살다 보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나머지 부분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을진대 하물며 보통 사람의 경지를 초월하기 위한 수도에 있어서랴. (...) 끊임없이 일어나는 세속적 욕구를 끊지 않고서 세상을 초월한 도를 구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적어도 내 견해는 그렇다. 이것 외에 달리 아는 바가 없다.
    [P. 37] 정좌를 시작하여 몸속에서 기기(氣機)의 움직임을 느끼기 시작할 때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거기에 마음이 끌려 점점 더 주의를 집중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기기에 혼란이 일어나 환상이나 연상 등 비정상적인 심리가 나타나기 십상이다. 이 중 그래도 좀 나은 것은 자기 몸이 조금 좋아진 것을 가지고 기맥이 이미 통하였다고 기뻐하는 것이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