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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조사 개요 4
1. 조사 배경 및 목적 4
2.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6
II. 중국 방한여행 관련 제도 운영 및 불편신고 현황 7
1. 중국의 '여유법'[旅遊法] 시행 7
2. 중국 전담여행사 지정 및 운영 10
3. 중국인의 불편 신고 내역 및 향후 전망 12
III. 중국 방한 여행 서비스 관련 설문조사 결과 14
1. 설문조사 개요 14
2. 설문조사 결과 16
IV.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
1. 방한 여행 증가에 따른 전담 여행사의 서비스 제고 38
2. 중국 '여유법' 시행에 따른 불법·부당행위 규제 40
3. 우리의 중국 여행상품 품질 개선 41
V. 향후 조치 계획 42
1. 대정부 정책 건의 42
2. 소비자 정보 제공 42
〈참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외래관광객 실태조사'(2012) 43
부록 45
〈부록1〉 중국 방한(인바운드) 패키지여행 실태 조사 45
〈부록2〉 중화인민공화국 여유법(전문) 52
판권기 72
〈표1〉 중국인의 해외여행 증가 추세('13.1-10월) 4
〈표2〉 우리 국민의 출국 및 상대국의 방한 여행 비교('13.1-10월) 5
〈표3〉 중국 방한 여행객과 불편 신고 접수 비교 5
〈표4〉 중국인 방한 여행자의 불편 신고 내역 12
〈표5〉 응답자 특성 15
〈표6〉 패키지여행의 주요 목적 16
〈표7〉 패키지여행 상품의 유형 선택 17
〈표8〉 패키지여행 상품의 가격 선택 18
〈표9〉 중국 기획여행사의 상품 정보 제공 18
〈표10〉 요인별 중국 기획여행사의 상품 정보 제공 비교 19
〈표11〉 중국 기획여행사의 계약서 및 일정표 교부 21
〈표12〉 계약서·일정표의 내용 이해 정도 및 실제 일치 정도 22
〈표13〉 여행 계약 취소·환불 절차 및 불만처리·피해구제 설명 정도 23
〈표14〉 중국 기획여행사의 전반적 정보제공 만족도 24
〈표15〉 중국 전담여행사의 각 서비스 만족도 24
〈표16〉 요인별 중국 전담여행사의 각 서비스 만족도 비교 25
〈표17〉 중국 전담여행사의 전반적 만족도 27
〈표18〉 이전 방한 경험과 비교한 여행사의 서비스 만족도 28
〈표19〉 이번 패키지 상품의 재이용 의향 28
〈표20〉 중국 전담여행사의 '불합리한 행위'의 경험 29
〈표21〉 중국 전담여행사의 '불합리한 행위'의 경험 세부내용 29
〈표22〉 요인별 중국 전담여행사의 '불합리한 행위'의 경험 비교 30
〈표23〉 '불합리한 행위' 경험자의 불편 신고 31
〈표24〉 불편 신고한 경우의 조치 만족도 32
〈표25〉 패키지상품의 가격 대비 만족도 32
〈표26〉 상품가격 대비 추가 경비의 지출 비율 33
〈표27〉 추가 경비의 상품가격 대비 비중 비교 34
〈표28〉 중국 '여유법'의 인지도 34
〈표29〉 중국 '여유법'으로 인한 서비스 기대 만족도 35
〈표30〉 요인별 중국 '여유법'으로 인한 서비스 기대 만족도 비교 35
〈표31〉 향후 패키지 상품 운영시 개선 사항 37
〈표32〉 중국인 대상 관광실태조사 개요 43
〈표33〉 중국인의 한국 관광환경·서비스 만족도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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