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판권기
목차
제1부 만화산업 주요 이슈 14
제1장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이슈 15
제1절 한국 만화의 글로벌 진출 및 보급 15
제2절 학습만화 시장의 변화 28
제3절 한국 만화의 중심 이동 40
제4절 디지털 만화 플랫폼 현황 57
제5절 한국 만화에서 에이전시의 등장과 발전 75
제6절 웹툰의 특성 및 웹툰 작가의 조직화 87
제7절 포털 웹툰 산업의 규모 추정 98
제8절 만화 원작의 활용 양상 120
제9절 만화 관련 교육의 변화 137
제10절 라이트노벨과 한국적 마니아 시장의 형성 147
제2장 만화산업 심층 이슈: 해외 주요국 만화계 동향 163
제1절 미국 만화 주요 동향 163
제2절 일본 만화 주요 동향 189
제3절 프랑스 만화 주요 동향 219
제2부 국내 만화산업 246
제1장 국내 만화산업 동향 247
제1절 조사 개요 247
제2절 만화산업 개요 256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258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262
제5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276
제6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277
제7절 만화산업 종사자 281
제2장 국내 만화이용자 동향 301
제1절 조사 개요 301
제2절 전반적 만화 이용 실태 304
제3절 오프라인 만화 이용 실태 315
제4절 온라인 만화 이용 실태 326
제5절 신문연재만화 이용 실태 342
제6절 스마트폰/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실태 345
제7절 만화 관련 인식 350
제3부 해외 만화산업 352
제1장 해외 만화 시장 동향 353
제1절 세계 만화 시장 개요 353
제2절 권역별 만화 시장 동향 355
제3절 주요 국가별 만화 시장 동향 357
제4절 분야별 만화 시장 동향 358
제2장 북미 만화 시장 동향 360
제1절 북미 콘텐츠 시장 개요 360
제2절 미국 만화 시장 361
제3절 캐나다 만화 시장 366
제3장 중남미 만화 시장 동향 370
제1절 중남미 콘텐츠 시장 개요 370
제2절 브라질 만화 시장 371
제3절 멕시코 만화 시장 375
제4장 유럽·중동·아프리카 만화 시장 동향 379
제1절 유럽·중동·아프리카 콘텐츠 시장 개요 379
제2절 영국 만화 시장 381
제3절 프랑스 만화 시장 385
제4절 독일 만화 시장 389
제5절 중동·아프리카 만화 시장 393
제5장 아시아·태평양 만화 시장 동향 397
제1절 아시아·태평양 콘텐츠 시장 개요 397
제2절 일본 만화 시장 399
제3절 중국 만화 시장 403
제4절 인도 만화 시장 407
제4부 만화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412
제1장 법제도 및 정책 동향 413
제1절 만화관련 주요 법제도 413
제2절 한국 만화 관련 정책 428
제3절 해외 주요국 만화 관련 현안 및 정책 432
제2장 국내 만화 산업 지원 현황 442
제1절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442
제2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 현황 447
제3절 기타 관련기관 지원 현황 452
부록 456
부록 1. 국내 만화산업 관련 단체 및 기관 현황 457
부록 2. 2011~2013년 만화관련 공모전 목록 및 수상자 명단 461
부록 3.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시행령·시행규칙 472
부록 4. 만화산업 주요통계 480
〈표 1-1-1〉 만화단행본 점유율별 통계 41
〈표 1-1-2〉 2013년 만화 분야 출간부수 기준 DHS 점유율 42
〈표 1-1-3〉 2010년 YES24의 만화분야 상위 100위를 토대로 한 출판사별 점유율 42
〈표 1-1-4〉 2010년 YES24 만화분야 상위 10위 43
〈표 1-1-5〉 2011년 YES24 만화분야 상위 50위를 토대로 한 출판사 점유율 43
〈표 1-1-6〉 2011년 YES24 만화분야 상위 10위 44
〈표 1-1-7〉 YES24 제공 2013년 상반기 만화 분야 순위 45
〈표 1-1-8〉 YES24 2013년 상반기 만화분야 상위 46위를 토대로 한 출판사 점유율 46
〈표 1-1-9〉 YES24 2013년 1-10월 월별 순위를 바탕으로 재산정한 만화 상위 20위 47
〈표 1-1-10〉 교보문고 2010년 만화분야 출판사 점유율 48
〈표 1-1-11〉 교보문고 2011년 만화분야 출판사 점유율 48
〈표 1-1-12〉 교보문고 2012년 만화분야 출판사 점유율 48
〈표 1-1-13〉 교보문고 2013년 만화분야 출판사 점유율 48
〈표 1-1-14〉 인터파크 만화 상위 100위에서 산출한 출판사 점유율(1-11월, 중복 허용) 49
〈표 1-1-15〉 인터파크 만화 상위 100위에서 산출한 출판사 점유율(1-11월, 중복 제외) 50
〈표 1-1-16〉 2013년 인터파크 만화 상위 20위(중복 허용, 1-11월) 51
〈표 1-1-17〉 2013년 인터파크 만화 상위 20위(중복 제외, 1-11월) 52
〈표 1-1-18〉 판매 상위 상품들의 개략적 구분 53
〈표 1-1-19〉 인터파크 판매 상위 100위 중 웹툰과 DHS 점유율(중복 허용) 54
〈표 1-1-20〉 인터파크 판매 상위 100위 중 웹툰과 DHS 점유율(중복 제외) 54
〈표 1-1-21〉 인터파크 판매 상위권 만화 국가별 비율(중복 허용, 총 2,561권) 55
〈표 1-1-22〉 인터파크 판매 상위권 만화 국가별 비율(중복 제외, 총 1,080종) 55
〈표 1-1-23〉 인터파크 판매 상위권 만화 판매 부수 기준 국가별 비율 56
〈표 1-1-24〉 디지털 플랫폼별 특징 74
〈표 1-1-25〉 1990년대 디지털 만화 서비스와 2000년대 웹툰 서비스의 성격 비교 78
〈표 1-1-26〉 (주)한국데이타하우스의 2013년 활동 내역 81
〈표 1-1-27〉 (주)누룩미디어의 2013년 활동 내역 81
〈표 1-1-28〉 투유 엔터테인먼트의 2013년 활동 내역 83
〈표 1-1-29〉 드림컴어스의 2013년 활동 내역 84
〈표 1-1-30〉 (주)Ylab의 2013년 활동 내역 86
〈표 1-1-31〉 (주)재담미디어의 2013년 활동 내역 87
〈표 1-1-32〉 웹툰의 흥행 요소와 제시 방법 93
〈표 1-1-33〉 방심위의 청소년유해매체물 심의 요청 작품 95
〈표 1-1-34〉 포털 3사 웹툰 서비스 현황 102
〈표 1-1-35〉 웹툰 산업의 비용 발생 항목에 따른 시장 규모 추정 114
〈표 1-1-36〉 2000년 이후 제작된 만화 원작 영화 121
〈표 1-1-37〉 한국 만화 원작 영화 관객동원 상위 10위 123
〈표 1-1-38〉 2004년 이후 주요 영화제 한국 만화 원작 영화 수상 부문 124
〈표 1-1-39〉 강풀 만화 원작 영화의 관객동원 125
〈표 1-1-40〉 역대 한국 만화 원작 공중파 방영 드라마 129
〈표 1-1-41〉 2000년 이전 한국 만화 원작 영화와 한국 만화 원작 드라마 130
〈표 1-1-42〉 케이블 방영 한국 만화 원작 드라마 131
〈표 1-1-43〉 한국에서 제작한 일본 만화 원작 드라마 132
〈표 1-1-44〉 한국 만화 원작 애니메이션 현황 133
〈표 1-1-45〉 만화교육의 특성별 구분 140
〈표 1-1-46〉 만화작가 데뷔 경로 141
〈표 1-1-47〉 2013년 현재 만화관련 학과 개설 현황(2,3년제와 4년제) 144
〈표 1-1-48〉 2013년 만화관련 대학원 개설현황 144
〈표 1-1-49〉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 정의 146
〈표 1-1-50〉 한국 라이트노벨 출간 연표 152
〈표 1-1-51〉 2013년 12월 현재 한국의 라이트노벨 레이블 153
〈표 1-1-52〉 2014년 2월 기준 '소설가가 되자' 연재작의 라이트노벨 레이블별 출간 현황 155
〈표 1-1-53〉 온라인 연재로 인기를 얻은 후 라이트노벨로 출간된 주요 작품 158
〈표 1-1-54〉 2013년 한국 라이트노벨 상위 10위 161
〈표 1-1-55〉 2013년 일본 라이트노벨 한글 번역본 상위 10위 162
〈표 1-1-56〉 2013년 일본 현지 라이트노벨 상위 10위 162
〈표 1-2-1〉 망가 판매 시장 규모 변동 추이 168
〈표 1-2-2〉 ICv2 추산 미국 만화 시장 규모 추이 169
〈표 1-2-3〉 ICv2 추산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추이 173
〈표 1-2-4〉 '만화 대상 2013' 선정 작품 목록 199
〈표 1-2-5〉 '이 만화가 대단해 2013' 선정 작품 201
〈표 1-2-6〉 오리콘 발표 도서 판매 랭킹 만화부문 상위 10작품 202
〈표 1-2-7〉 전자서적 대상 순위 203
〈표 1-2-8〉 2013년 12월 현재 'LINE 만화'에 연재 중인 작품 218
〈표 1-2-9〉 2011년 및 2012년 출판만화 권 수 및 비중 221
〈표 1-2-10〉 신간의 만화 스타일별 분류 222
〈표 1-2-11〉 신간의 만화 장르별 분류 222
〈표 1-2-12〉 만화 출판사들의 출판 현황 223
〈표 1-2-13〉 프랑스 만화출판 매출규모에 따른 그룹별 분류 224
〈표 1-2-14〉 상위 출간 부수 만화들 및 망가들 225
〈표 1-2-15〉 2012년 만화 관련 행사들의 관람객 230
〈표 1-2-16〉 2003-2012년 동안 한국 만화를 출판했던 출판사들 238
〈표 1-2-17〉 한국 만화 출간 종수의 변화 239
〈표 2-1-1〉 만화산업 분류 247
〈표 2-1-2〉 만화산업 조사 개요 248
〈표 2-1-3〉 만화산업 통계 중 실태조사 실시 부문 및 인용 부문 249
〈표 2-1-4〉 만화산업 총괄 256
〈표 2-1-5〉 만화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2년) 257
〈표 2-1-6〉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58
〈표 2-1-7〉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59
〈표 2-1-8〉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0
〈표 2-1-9〉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1
〈표 2-1-10〉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3
〈표 2-1-11〉 만화산업 만화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4
〈표 2-1-12〉 만화산업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6
〈표 2-1-13〉 만화산업 만화책 임대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7
〈표 2-1-14〉 만화산업 만화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8
〈표 2-1-15〉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269
〈표 2-1-16〉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9
〈표 2-1-17〉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270
〈표 2-1-18〉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1
〈표 2-1-19〉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272
〈표 2-1-20〉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3
〈표 2-1-21〉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274
〈표 2-1-22〉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5
〈표 2-1-23〉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276
〈표 2-1-24〉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276
〈표 2-1-25〉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동향 277
〈표 2-1-26〉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동향 278
〈표 2-1-27〉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동향 279
〈표 2-1-28〉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법 280
〈표 2-1-29〉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280
〈표 2-1-30〉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1
〈표 2-1-31〉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82
〈표 2-1-32〉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3
〈표 2-1-33〉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84
〈표 2-1-34〉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5
〈표 2-1-35〉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87
〈표 2-1-36〉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8
〈표 2-1-37〉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89
〈표 2-1-38〉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0
〈표 2-1-39〉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91
〈표 2-1-40〉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2
〈표 2-1-41〉 만화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93
〈표 2-1-42〉 만화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3
〈표 2-1-43〉 만화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94
〈표 2-1-44〉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5
〈표 2-1-45〉 만화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96
〈표 2-1-46〉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7
〈표 2-1-47〉 만화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298
〈표 2-1-48〉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9
〈표 2-2-1〉 만화 이용자 조사 개요 302
〈표 2-2-2〉 만10-59세 만화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303
〈표 2-2-3〉 만화 이용자 조사 조사표본 구성 303
〈표 2-2-4〉 만화 종류별 이용 비중 304
〈표 2-2-5〉 온라인 만화와 오프라인 만화의 이용 비중 305
〈표 2-2-6〉 오프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6
〈표 2-2-7〉 성별/연령별 오프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6
〈표 2-2-8〉 온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7
〈표 2-2-9〉 성별/연령별 온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8
〈표 2-2-10〉 평균 만화 이용 시간 308
〈표 2-2-11〉 성별/연령별 평균 만화 이용 시간 309
〈표 2-2-12〉 선호하는 만화 장르 310
〈표 2-2-13〉 성별/연령별 선호하는 만화 장르 311
〈표 2-2-14〉 만화 관련 정보원 312
〈표 2-2-15〉 성별/연령별 만화 관련 정보원 313
〈표 2-2-16〉 만화 구입 및 대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 314
〈표 2-2-17〉 성별/연령별 만화 구입 및 대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 315
〈표 2-2-18〉 오프라인 만화 이용 방식 316
〈표 2-2-19〉 성별/연령별 단행본 이용 빈도 317
〈표 2-2-20〉 성별/연령별 잡지연재만화 이용 빈도 318
〈표 2-2-21〉 성별/연령별 신문연재만화 이용 빈도 319
〈표 2-2-22〉 성별/연령별 학습/교양만화 이용 빈도 320
〈표 2-2-23〉 성별/연령별 기타만화 이용 빈도 321
〈표 2-2-24〉 성별/연령별 단행본 구입 경로 322
〈표 2-2-25〉 성별/연령별 잡지연재만화 구입 경로 323
〈표 2-2-26〉 성별/연령별 신문연재만화 구입 경로 323
〈표 2-2-27〉 성별/연령별 학습/교양만화 구입 경로 324
〈표 2-2-28〉 성별/연령별 기타만화 구입 경로 325
〈표 2-2-29〉 오프라인 만화 종류별 평균 구입 비용 325
〈표 2-2-30〉 온라인 만화 이용 방식 326
〈표 2-2-31〉 성별/연령별 온라인 만화 이용 방식 327
〈표 2-2-32〉 성별/연령별 포털 웹툰 이용 빈도 328
〈표 2-2-33〉 성별/연령별 만화전문 사이트 이용 빈도 329
〈표 2-2-34〉 성별/연령별 전자책(e~Book) 다운로드 빈도 330
〈표 2-2-35〉 성별/연령별 파일공유 사이트를 통한 다운로드 빈도 331
〈표 2-2-36〉 성별/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애플리케이션 이용 빈도 332
〈표 2-2-37〉 성별/연령별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애플리케이션 이용 빈도 332
〈표 2-2-38〉 성별/연령별 IPTV를 통한 만화 콘텐츠 이용 빈도 333
〈표 2-2-39〉 온라인 만화 종류별 평균 이용 비용 334
〈표 2-2-40〉 온라인 만화 종류별 결제 방식 334
〈표 2-2-41〉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만화 사이트 335
〈표 2-2-42〉 무료로 이용하는 단행본과 웹툰의 비중 336
〈표 2-2-43〉 단행본으로 제작된 웹툰의 대여 및 구입 경험 336
〈표 2-2-44〉 단행본으로 제작된 웹툰의 대여 및 구입 의향 337
〈표 2-2-45〉 포털 웹툰에 대한 이용 행태 337
〈표 2-2-46〉 웹툰이 만화에 대한 관심 및 구입에 미친 영향 338
〈표 2-2-47〉 온라인 만화 이용 시 선택 기준 339
〈표 2-2-48〉 온라인 만화에 대한 향후 이용 의향 339
〈표 2-2-49〉 불법적 온라인 만화 이용에 대한 인식 340
〈표 2-2-50〉 성별/연령별 만화 불법 다운로드의 심각성 인식 341
〈표 2-2-51〉 성별/연령별 만화 불법 다운로드 경험 유무 341
〈표 2-2-52〉 성별/연령별 만화 불법 다운로드 빈도 342
〈표 2-2-53〉 신문연재만화 이용 여부 343
〈표 2-2-54〉 성별/연령별 신문연재만화 이용 여부 343
〈표 2-2-55〉 성별/연령별 신문연재만화 이용 빈도 344
〈표 2-2-56〉 신문연재만화 평균 이용 시간 345
〈표 2-2-57〉 성별/연령별 신문연재만화 평균 이용 시간 345
〈표 2-2-58〉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6
〈표 2-2-59〉 성별/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6
〈표 2-2-60〉 성별/연령별 향후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의향 347
〈표 2-2-61〉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8
〈표 2-2-62〉 성별/연령별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8
〈표 2-2-63〉 성별/연령별 향후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의향 349
〈표 2-2-64〉 만화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성 정도 350
〈표 2-2-65〉 만화 이용에 대한 평소의 인식 351
〈표 3-1-1〉 세계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53
〈표 3-1-2〉 권역별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55
〈표 3-1-3〉 상위 10개국 국가별 만화 시장 규모(2012) 357
〈표 3-2-1〉 북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 추이 361
〈표 3-2-2〉 미국 국가 개요 361
〈표 3-2-3〉 미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62
〈표 3-2-4〉 미국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63
〈표 3-2-5〉 캐나다 국가 개요 366
〈표 3-2-6〉 캐나다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67
〈표 3-2-7〉 캐나다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67
〈표 3-3-1〉 중남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 추이 371
〈표 3-3-2〉 브라질 국가 개요 371
〈표 3-3-3〉 브라질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72
〈표 3-3-4〉 브라질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73
〈표 3-3-5〉 멕시코 국가 개요 375
〈표 3-3-6〉 멕시코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76
〈표 3-3-7〉 멕시코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77
〈표 3-4-1〉 유럽·중동·아프리카 국가별 콘텐츠 시장 추이 380
〈표 3-4-2〉 영국 국가 개요 381
〈표 3-4-3〉 영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82
〈표 3-4-4〉 영국 만화 시장규모 및 전망(2008-2017) 383
〈표 3-4-5〉 프랑스 국가 개요 385
〈표 3-4-6〉 프랑스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86
〈표 3-4-7〉 프랑스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86
〈표 3-4-8〉 독일 국가 개요 389
〈표 3-4-9〉 독일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90
〈표 3-4-10〉 독일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90
〈표 3-4-11〉 중동·아프리카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93
〈표 3-4-12〉 중동·아프리카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94
〈표 3-5-1〉 아시아·태평양 국가별 콘텐츠 시장 추이 398
〈표 3-5-2〉 일본 국가 개요 399
〈표 3-5-3〉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400
〈표 3-5-4〉 일본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401
〈표 3-5-5〉 중국 국가 개요 403
〈표 3-5-6〉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404
〈표 3-5-7〉 중국 만화 시장 규모(2008-2017) 405
〈표 3-5-8〉 인도 국가 개요 407
〈표 3-5-9〉 인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408
〈표 3-5-10〉 인도 만화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409
〈표 4-1-1〉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14
〈표 4-1-2〉 만화 창작 생태계 활성화 대책 과제목록 428
〈표 4-1-3〉 일본의 만화 판매 순위 비교(2012년 vs 2013년 상반기) 438
〈표 4-1-4〉 중국 대표 온라인 만화 서비스 사이트 현황 440
〈표 4-1-5〉 중국 모바일 동만 시장 현황 441
〈표 4-2-1〉 2012년 만화콘텐츠 창작기반조성 선정과제 442
〈표 4-2-2〉 2013년 만화콘텐츠 창작기반조성 선정과제 444
〈표 4-2-3〉 2013년 만화콘텐츠 맞춤형창작지원 선정과제 445
〈표 4-2-4〉 2012년 만화 관련 해외전시 참가지원 446
〈표 4-2-5〉 만화원작화 프로모션 개최 446
〈표 4-2-6〉 2013년 만화·캐릭터 해외 전시마켓 참가 지원 447
〈표 4-2-7〉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만화 관련 지원 체계 448
〈그림 1-1-1〉 2013년 신간 학습만화 주제별 출간 현황 29
〈그림 1-1-2〉 2013년 신간 학습만화 출판사별 현황 31
〈그림 1-1-3〉 2013년 신간 학습만화 월별 출시 현황 33
〈그림 1-1-4〉 2013년 신간 학습만화 정가별 현황 34
〈그림 1-1-5〉 종합순위에 오른 학습만화 중 브랜드 시리즈별 분석 36
〈그림 1-1-6〉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시기 분석 37
〈그림 1-1-7〉 베스트셀러의 출판사별 비중 38
〈그림 1-1-8〉 〈섀터(Shatter)〉 58
〈그림 1-1-9〉 카카오페이지 홍보 동영상 화면 63
〈그림 1-1-10〉 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 개념도 64
〈그림 1-1-11〉 〈은밀하게 위대하게〉 예고편 배너(2013.4.23 화면) 67
〈그림 1-1-12〉 영화화된 다음 웹툰을 모아 서비스한 이벤트 배너(2013.6.26 화면) 68
〈그림 1-1-13〉 다음 만화속세상 만화마켓의 스퀘어에닉스관 69
〈그림 1-1-14〉 '레진코믹스' 초기 런칭 홍보 화면 71
〈그림 1-1-15〉 세계 주요 권역별 모바일 트래픽 비중 76
〈그림 1-1-16〉 일본의 웹툰 사이트 '코미코' 88
〈그림 1-1-17〉 카툰, 출판만화, 웹툰의 연출 차이 90
〈그림 1-1-18〉 〈위대한 캣츠비〉 연재 후기 중 제시된 디지털 작업 사례 92
〈그림 1-1-19〉 〈로맨스 킬러〉의 3D 작업 사례와 활용 배경들 93
〈그림 1-1-20〉 웹애니메이션을 웹툰으로 규정한 조선일보 기사(2000.4.28) 98
〈그림 1-1-21〉 웹애니메이션 인기를 선도했던〈엽기토끼 마시마로〉 99
〈그림 1-1-22〉 천리안 웹툰에 연재됐던 홍윤표의 〈천하무적 홍대리〉 100
〈그림 1-1-23〉 포털사이트 다음에 연재되며 웹툰 열풍을 일으킨 강풀의 〈순정만화〉 101
〈그림 1-1-24〉 한국일보 'K-코믹스 신한류 이끈다-웹툰을 말하다' 기사 중 103
〈그림 1-1-25〉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웹툰 게시판 104
〈그림 1-1-26〉 포털 웹툰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세미나 전경 106
〈그림 1-1-27〉 국내 만화 시장 규모 및 웹툰 시장 규모 추이 107
〈그림 1-1-28〉 전자신문의 웹툰 현황 관련 인포그래픽 중 108
〈그림 1-1-29〉 네이버의 브랜드웹툰 광고상품 소개서 중 일부 111
〈그림 1-1-30〉 연재가 완결된 웹툰에 대한 유료화 서비스 진행 사례 112
〈그림 1-1-31〉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영화들 113
〈그림 1-1-32〉 포털 웹툰의 생태계 116
〈그림 1-1-33〉 일본으로 진출한 포털 웹툰 118
〈그림 1-1-34〉 포털 웹툰이 수용하지 못한 장르 웹툰을 소개하고 있는 '레진코믹스' 118
〈그림 1-1-35〉 전국 만화 관련 학과 분포 현황(2013년 기준) 145
〈그림 1-1-36〉 스즈미야 하루히 시리즈 1권,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150
〈그림 1-1-37〉 〈소드 아트 온라인〉 151
〈그림 1-1-38〉 〈나와 호랑이님〉 151
〈그림 1-1-39〉 라이트노벨 연도별 출간 종수 154
〈그림 1-1-40〉 일본 최대 웹소설 사이트 '소설가가 되자' 156
〈그림 1-1-41〉 한국 최대 웹소설 사이트 '조아라' 157
〈그림 1-1-42〉 네이버 웹소설 게시판 157
〈그림 1-1-43〉 〈로그 호라이즌〉 158
〈그림 1-1-44〉 2013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작 장르별 분포 159
〈그림 1-2-1〉 '만화 선데이' 최종호 191
〈그림 1-2-2〉 〈근육맨〉 38권 표지 192
〈그림 1-2-3〉 아다치 미츠루 〈MIX〉 1권 표지 193
〈그림 1-2-4〉 'D 모닝' 화면 195
〈그림 1-2-5〉 'LINE 만화'의 구동 화면 196
〈그림 1-2-6〉 〈더 파이팅〉1,000회 연재 기념호 198
〈그림 1-2-7〉 '이 만화가 대단해 2013' 표지 199
〈그림 1-2-8〉 〈슬픈 연가〉 일본판 표지 208
〈그림 1-2-9〉 〈러브 인 경복궁〉 1권 표지 209
〈그림 1-2-10〉 〈매리는 외박 중〉, 〈식객〉 일본어판 표지 210
〈그림 1-2-11〉 〈시크릿 가든〉 필름 코믹스 211
〈그림 1-2-12〉 이케다 리요코 작 〈태왕사신기〉 211
〈그림 1-2-13〉 〈지진에서 살아남기〉 일본어판과 한국판 212
〈그림 1-2-14〉 〈신과 함께〉 리메이크작 표지 214
〈그림 1-2-15〉 〈혈액형군!〉 표지 215
〈그림 1-2-16〉 'LINE 만화'의 '네이버 웹툰' 일본어판 216
〈그림 1-2-17〉 〈입시명문 사립 정글고등학교〉 일본어판 1회 217
〈그림 1-2-18〉 프랑스 만화 페스티벌의 연차별 분류 229
〈그림 2-1-1〉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59
〈그림 2-1-2〉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0
〈그림 2-1-3〉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1
〈그림 2-1-4〉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2
〈그림 2-1-5〉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4
〈그림 2-1-6〉 만화산업 만화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5
〈그림 2-1-7〉 만화산업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6
〈그림 2-1-8〉 만화산업 만화책 임대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7
〈그림 2-1-9〉 만화산업 만화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68
〈그림 2-1-10〉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0
〈그림 2-1-11〉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1
〈그림 2-1-12〉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3
〈그림 2-1-13〉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75
〈그림 2-1-14〉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277
〈그림 2-1-15〉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동향 278
〈그림 2-1-16〉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동향 279
〈그림 2-1-17〉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2
〈그림 2-1-18〉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4
〈그림 2-1-19〉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6
〈그림 2-1-20〉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88
〈그림 2-1-21〉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0
〈그림 2-1-22〉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2
〈그림 2-1-23〉 만화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4
〈그림 2-1-24〉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6
〈그림 2-1-25〉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98
〈그림 2-1-26〉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00
〈그림 2-2-1〉 만화 종류별 이용 비중 304
〈그림 2-2-2〉 온라인 만화와 오프라인 만화의 이용 비중 305
〈그림 2-2-3〉 오프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6
〈그림 2-2-4〉 온라인 만화의 종류별 이용 비중 307
〈그림 2-2-5〉 평균 만화 이용 시간 309
〈그림 2-2-6〉 선호하는 만화 장르 310
〈그림 2-2-7〉 만화 관련 정보원 312
〈그림 2-2-8〉 만화 구입 및 대여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원 314
〈그림 2-2-9〉 오프라인 만화 이용 방식 316
〈그림 2-2-10〉 온라인 만화 이용 방식 327
〈그림 2-2-11〉 신문연재만화 이용 여부 343
〈그림 2-2-12〉 스마트폰을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6
〈그림 2-2-13〉 태블릿PC를 통한 만화 이용 여부 348
〈그림 3-1-1〉 세계 만화 시장 규모 추이(2012-2017) 354
〈그림 3-1-2〉 분야별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54
〈그림 3-1-3〉 권역별 만화 시장 규모 추이(2012-2017) 356
〈그림 3-1-4〉 권역별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56
〈그림 3-1-5〉 세계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58
〈그림 3-1-6〉 세계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59
〈그림 3-2-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 점유율(2012 vs 2017) 360
〈그림 3-2-2〉 미국 만화 시장비중 비교(2012 vs 2017) 364
〈그림 3-2-3〉 미국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64
〈그림 3-2-4〉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65
〈그림 3-2-5〉 캐나다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68
〈그림 3-2-6〉 캐나다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69
〈그림 3-2-7〉 캐나다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69
〈그림 3-3-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 점유율(2012 vs 2017) 370
〈그림 3-3-2〉 브라질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73
〈그림 3-3-3〉 브라질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74
〈그림 3-3-4〉 브라질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75
〈그림 3-3-5〉 멕시코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77
〈그림 3-3-6〉 멕시코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78
〈그림 3-3-7〉 멕시코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78
〈그림 3-4-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79
〈그림 3-4-2〉 영국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83
〈그림 3-4-3〉 영국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84
〈그림 3-4-4〉 영국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84
〈그림 3-4-5〉 프랑스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87
〈그림 3-4-6〉 프랑스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88
〈그림 3-4-7〉 프랑스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88
〈그림 3-4-8〉 독일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91
〈그림 3-4-9〉 독일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92
〈그림 3-4-10〉 독일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92
〈그림 3-4-11〉 중동·아프리카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394
〈그림 3-4-12〉 중동·아프리카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95
〈그림 3-4-13〉 중동·아프리카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96
〈그림 3-5-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 점유율 비교(2012 vs 2017) 397
〈그림 3-5-2〉 일본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401
〈그림 3-5-3〉 일본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02
〈그림 3-5-4〉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03
〈그림 3-5-5〉 중국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405
〈그림 3-5-6〉 중국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06
〈그림 3-5-7〉 중국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07
〈그림 3-5-8〉 인도 만화 시장 비중 비교(2012 vs 2017) 409
〈그림 3-5-9〉 인도 인쇄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10
〈그림 3-5-10〉 인도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410
〈그림 4-1-1〉 영화 〈미나 문방구〉의 포스터와 웹툰 〈미스 문방구 매니저〉의 단행본 표지 424
〈그림 4-1-2〉 〈신과 함께〉의 중국 불법 배포 사례 425
〈그림 4-1-3〉 MANGAFOX에 게재된 웹툰 〈노블레스〉와 MANGAFOX의 인기 만화 순위 426
〈그림 4-1-4〉 batoto에 무단 게재되어 있는 〈신의 탑〉 427
〈그림 4-1-5〉 징검다리 콘텐츠의 개념 42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