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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기업의 역할에 관한 연구 / 국민대통합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통합위원회, 2014
청구기호
658.408 -15-2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i, vii, 210 p. :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95180080
제어번호
MONO1201442487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 조승민, 양세영
참고문헌: p. 208-21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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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10

Ⅰ.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주요 과업 내용 26

Ⅱ. 자본주의의 변화와 발전 29

1. 자본주의의 역사 30

(1) 중상주의적 자본주의 31

(2) 산업자본주의 33

(3) 대공황이후의 자본주의(1929년~1980년대 초) 36

(4)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1980년대 이후~현재) 38

2. 자본주의의 유형 40

(1) 앵글로색슨형 자본주의(Anglo-Saxon Capitalism) 41

(2) 북유럽 자본주의(Nordic Capitalism) 42

(3) 대륙식 자본주의(Continental Capitalism) 44

(4) 지중해식 자본주의(Mediterranean Capitalism) 45

3. 다양한 자본주의의 유형을 둘러싼 논쟁 48

(1) 시장주도형/국가주도형/협상형(또는 합의제적) 자본주의 48

(2) 자유시장경제(LME)와 조정시장경제(CME) 50

4. 자본주의의 새로운 모색과 기업의 역할 53

(1) 체제경쟁에서 승리한 자본주의의 위기 53

(2) 위기 극복을 위한 새로운 모색 58

(3) 자본주의와 기업 63

Ⅲ.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론과 내용 68

1. 기업의 사회적 역할 관련 이론적 검토 6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논의배경 6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논쟁의 내용 7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 73

(4) CSR의 원리와 개념 77

(5) 사회적 책임의 실천 추진 85

2. CSR의 주요내용 85

(1) CSR과 윤리경영 85

(2) 윤리경영의 개념과 범위 89

(3) 윤리경영의 추진 동향 91

(4) CSR과 지속가능경영 100

(5) CSR과 사회공헌 111

(6) 최근의 새로운 CSR 추진 전략 131

Ⅳ.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 검토 136

1. 국민대통합의 과제와 기업 136

2. 국민대통합과 기업의 역할 방향 140

(1)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 재정립 140

(2)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선행적 과제 검토 143

(3) 사회복지 재정부족의 보완적 접근 146

(4) 사회개발 차원으로 파라다임 전환 149

(5) CSR 추진 기업의 대폭 확대와 추진조직의 정립 151

(6) CSR 3.0의 추진 155

3. 국민통합을 위한 국내 기업의 CSR 추진 역할 158

(1) 기본과제 : 윤리경영과 지속가능경영 체제 정립 158

(2) CSR 추진의 현황과 강화과제 : 기업의 사회공헌 중심 173

Ⅴ.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관련 정책과제 188

1. 기업의 사회적 역할 기본 방향과 효과 188

2. 국민대통합을 위한 핵심과제 및 정책지원 과제 선정과 검토 191

(1) 과제 선정기준 191

(2) 과제검토 192

3. 부문별 정책지원과제 193

(1)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원 : 사회적 기업 중심 193

(2) CSV 중심의 적극적 사회공헌 확대 유도 199

(3) 기업의 지역균형발전 기여 확대를 위한 지원 204

(4)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상생협력 지원 확대 유도 208

(5) 기업의 사회적 역할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형성 및 인센티브 제공 208

Ⅵ. 결론 210

참고자료 217

〈표 1〉 자본주의의 4가지 유형 47

〈표 2〉 유형별 특징과 취약점 47

〈표 3〉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역할 76

〈표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본원리 78

〈표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다양한 정의 79

〈표 6〉 CSR에 대한 국제기관과 기업의 정의 80

〈표 7〉 윤리경영-CSR-지속가능경영의 배경과 초점 84

〈표 8〉 기업윤리의 범위 91

〈표 9〉 윤리 라운드와 윤리경영 강화 추세 92

〈표 10〉 UN 글로벌컴팩 10대 원칙 93

〈표 11〉 ISO 26000의 개요 94

〈표 12〉 ISO 26000의 사회적 책임 정의와 4대 요건 103

〈표 13〉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사례 105

〈표 14〉 세계 주요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사례 110

〈표 15〉 분야별 기부 참여율 123

〈표 16〉 사회공헌활동의 4大전략 유형별 특징 126

〈표 17〉 CSR 과 CSV 131

〈표 18〉 CSV 추진전략 132

〈표 19〉 기관신뢰도 추이 : (2005-2013) 145

〈표 20〉 기업 사회공헌 주요 관심대상(대표 사회공헌사업 수혜대상) 147

〈표 21〉 복지지출 규모 장기 추정1 148

〈표 22〉 복지지출 규모 장기 추정2 148

〈표 23〉 복지지출 규모 장기 추정3 148

〈표 24〉 CSR위원회 설치기업의 공통적 특성 152

〈표 25〉 MARKET 3.0 155

〈표 26〉 CSR 3.0 155

〈표 27〉 윤리 프로그램 도입 추이 160

〈표 28〉 이해관계자 별 핵심가치와 윤리경영 실천과제 163

〈표 29〉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추이 173

〈표 30〉 2011-2012 주요 기업 사회공헌 지출비용 174

〈표 31〉 한국 대표기업의 사회공헌활동 174

〈표 32〉 한국 및 일본 세전이익 /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비중(2012) 175

〈표 33〉 사회적 기업 지역별 현황 179

〈표 34〉 사회적기업 분야별 현황 179

〈표 35〉 사회적기업 목적별 현황 180

〈표 36〉 기업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187

〈표 37〉 정책과제 요약 209

〈도 1〉/〈도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쟁 72

〈도 2〉/〈도 3〉 대기업의 역할에 대한 인식 73

〈도 3〉/〈도 4〉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의 유형 74

〈도 4〉/〈도 5〉 사회적 기대의 역사적 변천 추이 75

〈도 5〉/〈도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모델 75

〈도 6〉/〈도 7〉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통합 모델 82

〈도 7〉/〈도 8〉 윤리경영-CSR-지속가능경영의 통합전략 83

〈도 8〉/〈도 9〉 사회적 책임의 포괄내용 84

〈도 9〉/〈도 10〉 ISO 26000 7대 핵심주제 95

〈도 10〉/〈도 11〉 최근 급증하는 美국외부패방지법 위한 기소건 98

〈도 11〉/〈도 12〉 지속가능경영 개념의 발전 107

〈도 12〉/〈도 13〉 지속가능성장 전략 : Triple Bottom Line 109

〈도 13〉/〈도 14〉 지속가능경영의 영역 109

〈도 14〉/〈도 15〉 주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110

〈도 15〉/〈도 16〉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적 정당성 114

〈도 16〉/〈도 17〉 사회적 책임과 기업성과의 선순환 고리 117

〈도 17〉/〈도 18〉 기업의 사회공헌과 지속가능성 119

〈도 18〉/〈도 19〉 사회공헌활동의 4대 전략 유형 127

〈도 19〉/〈도 20〉 CSR 전략의 발전 135

〈도 20〉/〈도 21〉 국내 주요 갈등 138

〈도 21〉/〈도 22〉 빈곤과 불평등 추이 139

〈도 22〉/〈도 23〉 기업의 사회개발 활동 참여 사례 141

〈도 23〉/〈도 24〉 기업호감도 지수 추이 144

〈도 24〉/〈도 25〉 기업 호감도 지수 요소별 점수 144

〈도 25〉/〈도 26〉 경제성장률 추이 및 전망(1985-2040) 146

〈도 26〉/〈도 27〉 사회공헌 지출비율 148

〈도 27〉/〈도 28〉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개발 150

〈도 28〉/〈도 29〉 사회공헌활동 패러다임의 변화 151

〈도 29〉/〈도 30〉 사회책임위원회 모델(현대기아차) 153

〈도 30〉/〈도 31〉 CSR 인식 차이에 따른 효과 발현의 차 154

〈도 31〉/〈도 32〉 윤리 프로그램 도입현황(2010년) 159

〈도 32〉/〈도 33〉 이해관계자 만족과 윤리경영 165

〈도 33〉/〈도 34〉 GS건설의 지속가능경영위원회 169

〈도 34〉/〈도 35〉 BP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170

〈도 35〉/〈도 36〉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 추이 174

〈도 36〉/〈도 37〉 부문별 사회공헌 비중 175

〈도 37〉/〈도 38〉 사회적 기업 인증 추이 178

〈도 38〉/〈도 39〉 30대 그룹의 협력사 지원실적 및 지원계획 추이(2010년~2013년) 182

〈도 39〉/〈도 40〉 사회문제-갈등과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역할 188

〈도 40〉/〈도 41〉 기업의 사회적 역할ㆍ효과ㆍ목표 기본체계 190

〈도 41〉/〈도 42〉 국민대통합을 위한 핵심 및 정책과제 선정기준 191

〈도 42〉/〈도 43〉 대기업의 참여를 통한 사회적기업 선순환 구조 194

〈도 43〉/〈도 44〉 트리오드스 은행과 일반 영리은행 대출 절차 비교 197

〈도 44〉/〈도 45〉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정부 연계 사회적 경제지원 모델 198

〈도 45〉/〈도 46〉 국민연금 SRI 투자 규모 200

〈도 46〉/〈도 47〉 국민 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적극적 사회공헌 확대 모델 203

〈도 47〉/〈도 48〉 국민대통합을 위한 기업의 지역균형개발 지원 모델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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