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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서론 37
1.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39
1.1.1. 과업의 배경 39
1.1.2. 과업의 목적 39
1.2. 개발계획 수립사유 및 시기의 적절성 40
1.2.1. 개발계획 수립사유 40
1.2.2. 개발계획 수립절차 45
1.2.3. 추진경위 46
1.2.4. 시기의 적절성 46
1.3. 개발계획 수립범위 47
1.3.1. 시간적 범위 47
1.3.2. 공간적·내용적 범위 47
1.4. 개발계획 요약 48
1.4.1. 토지이용계획 48
1.4.2. 개발사업계획 50
02. 관련계획 검토 및 현황조사 분석 55
2.1. 관련계획의 검토 57
2.1.1. 국토관련 계획 57
2.1.2. 교통시설 관련계획 65
2.2. 토지이용 및 도시계획 95
2.2.1. 인구 및 산업구조 현황 95
2.2.2. 용도지역·지구·구역 토지이용현황 108
2.2.3. 도시계획시설 설치현황 112
2.2.4. 블록별 건폐율 및 용적률, 건축연면적 115
2.2.5. 기반시설 설치현황 121
2.2.6. 그 밖의 여건분석에 필요한 사항 125
2.3. 교통체계 현황 127
2.3.1. 교통시설 운영현황 127
2.3.2. 교통수단 운영현황 149
2.3.3. 연계환승체계 현황 157
2.3.4. 문제점 분석 171
03. 개발계획 179
3.1. 개발방향 181
3.1.1.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181
3.1.2. 센터의 개발유형 검토 185
3.1.3. 개발규모 및 도입시설 189
3.1.4. 환승시설 규모산정 227
3.2. 개발내용 254
3.2.1. 토지이용 계획 254
3.2.2. 건축계획 259
3.2.3. 환승시설 설치·운영 계획 278
3.2.4. 환승정보안내시설 설치·운영계획 284
3.2.5. 연계환승체계 개선계획 304
3.2.6. 환승지원시설 설치·운영계획 325
3.2.7. 기반시설 설치계획 330
3.2.8. 경관계획 332
3.3. 그 밖의 개발사업의 내용 333
3.3.1. 울산역 환승연결테크 333
3.3.2. 신교통 진입도로 334
04. 타당성 검토 335
4.1. 환승시설의 개선 필요성 검토 337
4.1.1. 접근교통수단 정차시설 및 승하차시설의 배치 서비스수준 337
4.1.2. 보행이동시설의 설계기준 부합여부와 서비스수준 340
4.1.3. 환승편의시설의 설계기준 부합여부와 서비스수준 343
4.1.4. 접근교통시설의 설계기준 부합여부와 서비스수준 345
4.1.5. 환승정보안내시설의 설계기준 부합여부와 서비스수준 346
4.1.6. 검토결과 349
4.2. 교통수요 예측 351
4.2.1. 영향권의 설정 351
4.2.2. 기본자료의 설정 및 수정 354
4.2.3. 기준년도 정산 355
4.2.4. 사업미시행시 교통수요예측 357
4.2.5. 사업시행시 교통수요예츨 369
4.2.6. 주차수요예측 405
4.3. 개발비용 및 편익추정 407
4.3.1. 개발비용의 추정 407
4.3.2. 개발편익의 추정 410
4.3.3. 운영수익의 추정 429
4.4. 개발사업의 타당성 분석 441
4.4.1. 경제적 타당성 441
4.4.2. 기술적 타당성 446
4.4.3. 재무적 타당성 449
4.5. 타당성 검토결과의 종합 472
4.5.1. 경제적 타당성 472
4.5.2. 재무적 타당성 472
4.5.3. 지역개발효과 473
05. 교통체계 개선대책의 적정성 검토 475
5.1. 주변가로 및 교차로 477
5.1.1. 상위계획상의 도로계획과 연계 477
5.1.2. 도로의 기능별 교통량 배분 및 도로망 체계 481
5.1.3. 주변지역 개선방안 484
5.2. 대중교통, 자전거 및 보행 487
5.2.1. 대중교통수단 연계의 적정성 검토 487
5.2.2. 자전거도로 연계계획 489
5.2.3. 교통약자 이동편의 시설 491
5.3. 진출입 동선 및 환승동선 493
5.3.1. 진출입 동선 계획 493
5.3.2. 환승센터내 동선 계획 494
5.4. 교통안전 및 기타 496
5.4.1. 교통안전시설 설치 496
5.4.2. 교통시설의 연계성 및 안전성 증진방안 496
5.5. 개선대책의 시행계획 497
5.5.1. 시행주체 및 시행시기 497
5.5.2. 공사중 교통처리방안 498
06. 개발사업의 추진방안 501
6.1. 사업추진체계 및 추진방식 503
6.1.1. 사업추진방식 503
6.1.2. 사업추진체계 504
6.1.3. 사업추진 단계별 추진업무 507
6.2. 재원조달방안 508
6.2.1. 기본 방향 508
6.2.2. 총 사업비 508
6.2.3. 재원조달계획 512
6.2.4. 연차별 자금투자계획 514
6.3. 운영·관리 방안 515
6.3.1. 운영·관리 개요 515
6.3.2. 마케팅 전략 및 활성화계획 518
6.4. 사업부지 확보방안 524
6.4.1. 편입토지현황 및 취득방법 524
6.5. 행정사항 이행방안 524
6.6. 인센티브 제공방안 525
6.7. 예상 문제점 해결방안 526
6.7.1. 기본방향 526
6.7.2. 사업추진 예상문제점 및 해결방안 526
6.8. 일정계획 527
07. 부록 529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실무협의체 회의 결과 531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자문회의(교통부문) 결과 535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 결과 544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실무협의체 2차회의 결과 554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최종보고회의 결과 559
표목차표 1-1. 주교통수단별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지정기준 42
표 1-2. 주교통수단별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기준 43
표 1-3. 광역복합환승센터의 환승특성에 따른 지정기준 43
표 1-4.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유형분류 기준검토 44
표 1-5.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의 시설특성 기준 50
표 1-6.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의 환승특성 기준 50
표 1-7. 울산역 복합환승센터의 입지 및 토지이용 기준 50
표 1-8. 개발사업의 방향 51
표 1-9. 설계개요 52
표 1-10. 용도별 면적개요 52
표 2-1. 추진전략별 세부과제 60
표 2-2. 계속 추진사업(도로) 65
표 2-3. 주요 검토사업(도로) 65
표 2-4. 계속 추진사업(철도) 66
표 2-5. 주요 검토사업(철도) 66
표 2-6. 광역도로망체계 개선방안 68
표 2-7. 부산·울산권 광역대중교통망 추진사업 70
표 2-8. 환승시설 유형 72
표 2-9. 부산·서울권 환승체계 구축계획 72
표 2-10. 울산광역시 도시기본계획의 개요 75
표 2-11. 도시전철망 계획 77
표 2-12. 광역도로망 구상 노선 77
표 2-13. 주요 가로망 계획 78
표 2-14. 울산도시재정비계획의 기본방향 79
표 2-15. 울산도시재정비계획의 교통관련 주요 시설계획 79
표 2-16. 교통분야 목표 및 달성전략 83
표 2-17. 광역교통체계 시설설치 계획 83
표 2-18. 도시교통개선 계획 85
표 2-19. 울산광역시 대중교통계획 정책지표 87
표 2-20. 공영차고지 확충계획 88
표 2-21. 연차별 시행계획 88
표 2-22. 울산~양산 도시철도 건설사업 개요 89
표 2-23. 사업노선의 승하차 수요(2036년) 91
표 2-24. 전시컨벤션센터 층별시설내역 92
표 2-25.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 93
표 2-26. 울산신항 개발계획 93
표 2-27.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94
표 2-28. 택지개발 조성사업 94
표 2-29. 울산광역시 행정구역 현황 95
표 2-30. 울산광역시 인구 및 세대수 현황 95
표 2-31. 주민등록 전입지별 인구이동(타시도→울산광역시) 96
표 2-32. 주민등록 전출지별 인구이동(울산광역시→타시도) 96
표 2-33.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97
표 2-34. 주택현황 98
표 2-35. 전국 1인당 GRDP (2005~2010년) 99
표 2-36. 울산광역시 산업별 지역내 총 생산량(2010년) 100
표 2-37. 전국 시도별 LQ지수 (2010년) 101
표 2-38. 울산광역시 산업구조 현황(2010년) 103
표 2-39. 울산광역시 산업단지 현황(2011년) 105
표 2-40. 울주군 산업단지 현황(2011년) 107
표 2-41. 용도지역 계획 108
표 2-42. 울산역세권지구 토지이용계획 110
표 2-43. 건축물 현황(용도, 1용지 당 1동 산정시) 115
표 2-44. 건축물 현황(연면적) 116
표 2-45. 건축물 현황(건폐율) 116
표 2-46. 건축물 현황(용적률) 116
표 2-47. 건축물 현황(높이) 117
표 2-48. 특별계획구역 지정대상 개요 118
표 2-49. 울산역세권 개발지구 용지별 생태면적률 적용기준 120
표 2-50. 우수 유출량 122
표 2-51. 오수 처리계획 123
표 2-52. 경관의 구성요소 125
표 2-53. 경관유형 및 구성요소 125
표 2-54. 사업지 주변 가로망 현황 127
표 2-55. 분석대상 교차로 기하구조 현황 128
표 2-56. 분석대상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140
표 2-57. 분석대상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141
표 2-58.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142
표 2-59.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142
표 2-60. 울산역 고속철도 이용객수 143
표 2-61. 울산역 개통후 주중·주말 이용객수 143
표 2-62.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후 역별 이용객수 144
표 2-63. 울산역 이용객 지역별 분포 145
표 2-64. 울산역 이용 목적지 분포 145
표 2-65. 울산역 통행목적별 분포 146
표 2-66. 울산역 통행목적별 이용객수 146
표 2-67. 연계교통수단 분담률 현황 147
표 2-68. 울산시민 대상 연계교통수단 분담률 147
표 2-69. 울산역 리무진버스 운영현황 149
표 2-70. 울산역 시내버스 운행현황 150
표 2-71. 리무진버스 이용실적 151
표 2-72. 시내버스 이용실적 151
표 2-73. 좌석형 버스의 차내 서비스 수준 152
표 2-74.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분석결과 152
표 2-75. 울산역 시설 설치현황 153
표 2-76. 주차장 설치 현황 155
표 2-77. 주차장 이용실태 155
표 2-78. 불법주정차 단속실적 155
표 2-79. 울산역사 전면 버스정류장 현황 156
표 2-80. 직접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LOS 157
표 2-81. path 1 : 급행버스→KTX 159
표 2-82. path 2 : 일반버스→KTX 159
표 2-83. path 3 : 택시→KTX 160
표 2-84. path 4 : K&R→KTX 160
표 2-85. path 5 : 환승주차장→KTX 161
표 2-86. 환승경로별 LOS 분석 161
표 2-87. 환승경로별 등급설정 163
표 2-88. 환승경로 등급별 목표 환승만족도 설정 163
표 2-89. 울산역 환승경로 등급설정 및 목표 환승만족도 164
표 2-90. 울산역 현황 환승경로별 환승만족도 평가 164
표 2-91. 역사 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 173
표 2-92. 환승주차장 환승경로의 서비스수준(LOS) 및 환승만족도 분석 174
표 2-93. 설문조사 개요 175
표 3-1. 사업의 부합성 - 국토해양부 183
표 3-2. 사업의 부합성 - 울산광역시 183
표 3-3. 주변 개발계획 184
표 3-4. 국가기간복합환승센터 지정기준(철도) 185
표 3-5.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기준(철도) 186
표 3-6.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시설특성 기준 187
표 3-7.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환승특성 기준 187
표 3-8.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입지 및 토지이용 기준 187
표 3-9.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유형분류 기준검토 188
표 3-10. 개발사업의 방향 189
표 3-11. 입지현황 분석 190
표 3-12. 2025년 울산도시기본계획 생활권 기능 191
표 3-13. 서울시 및 6대 광역시 소득 및 지출현황(2010년) 193
표 3-14. 울산시 및 6대 광역시 문화기반시설 현황(2010년) 194
표 3-15. 울산광역시 문화시설(2010년) 194
표 3-16. 울산광역시 공공체육시설(2010년) 195
표 3-17. 울산광역시 신고체육시설(2010년) 195
표 3-18. 전국 시도별 의료시설 현황(2010년) 196
표 3-19. 광역상권 내 대형 상업시설 197
표 3-20. 울산광역시 상권 현황 198
표 3-21. 울산광역시 대형유통시설(2010년) 199
표 3-22. 울산광역시 백화점 현황(2010년) 199
표 3-23. 사업지 현황분석 및 개발방향 200
표 3-24. 복합 문화쇼핑몰 시설구성 202
표 3-25. 복합 문화쇼핑몰 사례분석 202
표 3-26. 자동차테마파크 시설구성 203
표 3-27. 자동차테마파크 사례분석 203
표 3-28. 헬스케어 타운 시설구성 204
표 3-29. 헬스케어 타운 사례분석 204
표 3-30. 개발 대안 평가 및 선정 205
표 3-31. 사업지 도입시설 스크리닝 207
표 3-32. 울산광역시 언양읍 상권 분석 208
표 3-33. 사업지 주거시설 수요 추정 209
표 3-34. 사업지 주거시설 적정 규모 210
표 3-35. 울산광역시 오피스 종사자수 추정 210
표 3-36. 사업지 업무시설 수요 추정 211
표 3-37. 사업지 업무시설 적정규모 211
표 3-38. 거주인구 기준 사업지 점유구매력 추정을 위한 기본 가정 212
표 3-39. 거주인구 기준 사업지 점유구매력 추정(2017년 기준) 213
표 3-40. 관광객 기준 사업지 점유구매력 추정을 위한 기본 가정 213
표 3-41. 관광객 기준 사업지 점유구매력 추정(2017년 기준) 214
표 3-42. 사업지 사업시설 수요 추정(2017년 기준) 214
표 3-43. 사업지 상업시설 적정 규모 215
표 3-44. '보세판매운영에 관한 고시'개정(안) 확정내용 215
표 3-45. 울산광역시 및 울주군 연도별 여행객수 추정 216
표 3-46. 사업지 패밀리 테마파크 이용객 수 추정 217
표 3-47. 사업지 패밀리 테마파크 적정규모 217
표 3-48. 사업지 키즈 테마파크 이용객 추정 218
표 3-49. 사업지 키즈 테마파크 수요 추정 218
표 3-50. 사업지 키즈 테마파크 적정 규모 218
표 3-51. 전국 지역별공연장 현황(2010년) 219
표 3-52. 사업지 도입가능 다목적공연장 수요 추정 219
표 3-53. 사업지 문화시설 적정 규모 219
표 3-54. 울산광역시 숙박시설 이용객수 추정 220
표 3-55. 울산광역시 호텔 및 유스호스텔 수요 추정(2017년 기준) 221
표 3-56. DCC 대전 컨벤션센터 개요 222
표 3-57. 대전 롯데시티호텔 개요 222
표 3-58. 송도 컨벤시아 개요 222
표 3-59. 쉐라톤 인천호텔 개요 222
표 3-60.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개요 223
표 3-61. 부산 유스호스텔 아르피나 개요 223
표 3-62. 사업자 특급호텔 유사사례분석 224
표 3-63. 사업지 유스호스텔 유사사례분석 224
표 3-64. 사업지 숙박시설 적정규모 224
표 3-65. 환승지원시설 개요 및 수요추정 비교 225
표 3-66. 환승시설 유형 227
표 3-67. 대기공간의 LOS 227
표 3-68. 계단의 LOS 228
표 3-69. 보행통로의 LOS 228
표 3-70. 주교통수단별 PME, PWE 229
표 3-71. 주교통수단별 첨두수요 229
표 3-72.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이용수요 230
표 3-73. 계단 및 환승통로 통행량 산정 결과 230
표 3-74. 계단 이용자수 산정결과 233
표 3-75. 계단폭 규모산정 결과 233
표 3-76. 보행통로 이용자수 산정결과 235
표 3-77. 보행통로폭 규모산정 결과 235
표 3-78. 에스컬레이터 규모 산정결과 236
표 3-79. 엘리베이터 규모 산정결과 237
표 3-80. 무빙워크 규모 산정결과 238
표 3-81. 매표소의 서비스수준 241
표 3-82. 매표소 규모 산정결과 241
표 3-83. 자동발매기의 서비스수준 242
표 3-84. 자동발매기 규모 산정결과 243
표 3-85. 화장실의 서비스수준 244
표 3-86. 화장실 규모 산정결과 245
표 3-87. 버스정차면 규모 산정결과 247
표 3-88. 버스승객 대기공간(대합실) 규모 산정결과 248
표 3-89. 택시 및 K&R 승강장 첨두 1분 정차수요 산정 250
표 3-90. 택시 및 K&R 승강장 규모 산정결과 250
표 3-91. 자전거 첨두시 이용수요 산정 251
표 3-92. 자전거보관소 규모 산정결과 251
표 3-93. 환승시설 규모산정 결과 종합 252
표 3-94.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면적종합 253
표 3-95. 배치대안 258
표 3-96. 설계개요 259
표 3-97. 용도별 면적개요 259
표 3-98. 층별 면적개요 261
표 3-99. 법규검토 263
표 3-100. 도입 환승시설 278
표 3-101. 환승시설 설치개요 278
표 3-102. 접근교통수단별 환승 소요시간 279
표 3-103. 사업 전·후 환승경로별 LOS 분석 281
표 3-104. 사업 전·후 환승경로 개선효과 281
표 3-105. 대중교통환승안내시스템 설치전략 285
표 3-106. 대중교통환승안내시스템 제공정보 285
표 3-107. 대중교통환승안내시스템 설치장소 및 선정사유 287
표 3-108. 스마트 환승안내 시스템 성능 요구사항 288
표 3-109. 보행자 위치추적 시스템 성능 요구사항 290
표 3-110. 보행자 영상검지 시스템 성능 요구사항 292
표 3-111. 보행자 영상검지 시스템 설치지점 292
표 3-112. 환승주차장 정보제공시스템 성능 요구사항 293
표 3-113. 주차정보제공시스템 검지방식 293
표 3-114. 환승주차정보제공 시스템 메뉴구성 294
표 3-115. 환승주차정보제공 시스템 설치장소 및 선정사유 294
표 3-116. 통합운영 시스템 성능 요구사항 296
표 3-117. 서비스구현 공간적 범위 298
표 3-118. 환승정보안내체계 구축비용 산정 303
표 3-119. 연계환승체계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304
표 3-120. 기존 지선교통계획 311
표 3-121. 지선교통 연계계획(신규 건설) 311
표 3-122. 신교통 환승체계(안) 대안선정 317
표 3-123. 울산역 접근교통수단 이용비율 319
표 3-124. 울산역 개통전 이용교통수단 비율 319
표 3-125. 울산역 경유노선 선정 320
표 3-126. 광역버스정차면 규모 산정결과 321
표 3-127. 환승시설 배치 서비스수준(LOS) 분석 323
표 3-128. 환승시설 배치 환승만족도 평가 323
표 3-129. 환승체계 개선효과 분석 324
표 3-130. 환승지원시설 개요 325
표 3-131. 주거·숙박·업무시설 면적개요 327
표 3-132. 상업시설 면적개요 327
표 3-133. 문화시설 면적개요 327
표 3-134. 울주군 관련 조례 및 상권현황 328
표 3-135. 유치 업종별 주변시설과 상생방안 329
표 4-1. 가중평균환산거리 산정결과(현황) 337
표 4-2.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서비스수준 분석결과(현황) 337
표 4-3. 가중평균환산거리 산정결과(개선 후) 338
표 4-4. 접근교통수단의 승하차시설 배치 서비스수준 분석결과(개선 후) 338
표 4-5. 환승시설 배치 서비스수준 비교분석 339
표 4-6. 계단폭 설치폭원 340
표 4-7. 보행통로폭 설치폭원 341
표 4-8. 에스컬레이터 설치대수 341
표 4-9. 엘리베이터 설치대수 342
표 4-10. 무빙워크 설치대수 342
표 4-11. 매표소 설치개수 343
표 4-12. 자동발매기 설치개수 343
표 4-13. 화장실 설치개수 344
표 4-14. 개선 전·후 환승편의시설 설치 결과 비교 345
표 4-15. 접근교통시설 설치결과 345
표 4-16. 가변정보판 설치위치 및 안내정보 서비스 346
표 4-17. 안내표지판 설치위치 및 안내정보 서비스 346
표 4-18. LCD안내판 설치위치 및 안내정보 서비스 347
표 4-19. KIOSK 설치위치 및 안내정보 서비스 347
표 4-20. 환승지원정보시스템의 적용 348
표 4-21. 환승시설 배치 서비스수준 비교분석 349
표 4-22. 보행이동시설 배치결과 검토 349
표 4-23. 환승편의시설 배치결과 검토 349
표 4-24. 접근교통시설 설치결과 검토 350
표 4-25. 환승정보안내시설 설치결과 검토 350
표 4-26. 시간적 범위 351
표 4-27.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통행량 분포 352
표 4-28. 울산역 승하차인원 정산결과 355
표 4-29. 기준년도 도로교통량 정산결과 356
표 4-30. 2017년 사업미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2
표 4-31. 2021년 사업미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2
표 4-32. 2026년 사업미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3
표 4-33. 2036년 사업미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3
표 4-34. 2017년 사업미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4
표 4-35. 2021년 사업미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4
표 4-36. 2026년 사업미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5
표 4-37. 2036년 사업미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5
표 4-38. 2017년 사업미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6
표 4-39. 2021년 사업미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6
표 4-40. 2026년 사업미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7
표 4-41. 2036년 사업미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7
표 4-42. 2017년 사업미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8
표 4-43. 2021년 사업미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8
표 4-44. 2026년 사업미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8
표 4-45. 2036년 사업미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68
표 4-46. 복합환승센터 시설별 면적개요 370
표 4-47. 울산권 1인당 목적통행 증가율 371
표 4-48. 주거시설 발생원단위 산정 371
표 4-49. 주거시설 활동인구 예측 372
표 4-50. 업무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372
표 4-51. 업무시설 활동인구 예측 372
표 4-52. 상업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373
표 4-53. 상업시설 활동인구 예측 373
표 4-54. 문화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374
표 4-55. 문화시설 활동인구 예측 374
표 4-56. 숙박시설 활동인구 발생원단위 산정 375
표 4-57. 숙박시설 활동인구 예측 375
표 4-58.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1일 총 활동인구 예측 376
표 4-59.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1일 총 통행량 예측 376
표 4-60.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분포 비율 377
표 4-61. 2017년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량 예측 378
표 4-62. 2021년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량 예측 380
표 4-63. 2026년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량 예측 381
표 4-64. 2036년 활동인구 용도별/시간대별 유출입 통행량 예측 383
표 4-65. 사업지 발생량의 외부통행분포 비율 384
표 4-66. 2017년 수단분담률 385
표 4-67. 2021년 수단분담률 385
표 4-68. 2026년 수단분담률 385
표 4-69. 2036년 수단분담률 385
표 4-70. 2017년 시간대별/수단별 총통행량 예측 386
표 4-71. 2021년 시간대별/수단별 총통행량 예측 386
표 4-72. 2026년 시간대별/수단별 총통행량 예측 387
표 4-73. 2036년 시간대별/수단별 총통행량 예측 387
표 4-74. 유사시설 평균재차인원 조사결과 388
표 4-75. 2017년 차종별/시간대별 발생교통량 예측 388
표 4-76. 2021년 차종별/시간대별 발생교통량 예측 389
표 4-77. 2026년 차종별/시간대별 발생교통량 예측 389
표 4-78. 2036년 차종별/시간대별 발생교통량 예측 390
표 4-79. 기종점 전환수요 총발생교통량 종합 390
표 4-80. 부산·울산권 여객수단선택모형의 파라미터 391
표 4-81. 전국지역간 여객수단선택모형의 파라미터 391
표 4-82. 수단별 통행발생량 예측결과 392
표 4-83. 울산역 승하차인원 예측결과 393
표 4-84.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이용수요 393
표 4-85. 2017년 사업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98
표 4-86. 2021년 사업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98
표 4-87. 2026년 사업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99
표 4-88. 2036년 사업시행시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399
표 4-89. 2017년 사업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0
표 4-90. 2021년 사업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0
표 4-91. 2026년 사업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1
표 4-92. 2036년 사업시행시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1
표 4-93. 2017년 사업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2
표 4-94. 2021년 사업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2
표 4-95. 2026년 사업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3
표 4-96. 2036년 사업시행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3
표 4-97. 2017년 사업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4
표 4-98. 2021년 사업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4
표 4-99. 2026년 사업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4
표 4-100. 2036년 사업시행시 비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18:00~19:00) 404
표 4-101. 부설주차장의 설치대상시설물 종류 및 설치기준(제13조제1항 관련) 405
표 4-102. 법정주차대수 산정 406
표 4-103.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비용 항목 407
표 4-104. 공통비용 산정내역 407
표 4-105.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비용 408
표 4-106. 총사업비 산정 409
표 4-107. 총 민간사업비 및 총 민간투자비 409
표 4-108. 환승센터 건설에 따른 편익항목 410
표 4-109. 차량1대당 평균 시간가치(2011년 기준) 410
표 4-110.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출결과 411
표 4-111. 고속도로의 속도·차종별 유류소모량 412
표 4-112. 속도·차종별 엔진오일 소모량 413
표 4-113. 속도·차종별 타이어 마모율 413
표 4-114. 속도·차종별 유지정비비 비율 414
표 4-115. 속도·차종별 감가상각비 비율 414
표 4-116. 차량운행비용 항목별 원단위 산출결과(2009년 기준) 415
표 4-117. 속도·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1년 기준가격) 416
표 4-118. 운행비용 절감편익 산출결과 416
표 4-119. 도로 교통사고 사상자수 417
표 4-120. 도로 교통사고 발생건수 417
표 4-121. 연도별·도로유형별 주행거리 418
표 4-122.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비율(사상자수 기준) 418
표 4-123. 연도별 도로 교통사고 발생비율(발생건수 기준) 418
표 4-124. 교통사고 발생비율 원단위 418
표 4-125. 인적피해비용(2009년 기준가격) 419
표 4-126. 물적피해비용(2009년 기준가격) 419
표 4-127. 사회기관비용(2009년 기준가격) 419
표 4-128. 심리적 비용 원단위(2009년 기준가격) 420
표 4-129. 도로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11년 기준가격) 420
표 4-130. 교통사고 감소편익 산출결과 421
표 4-131. 대기오염 발생비용 산정을 위한 차종구분 기준 421
표 4-132. 대기오염 발생비용 원단위 421
표 4-133.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1년 기준) 422
표 4-134.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계수 423
표 4-135.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2011년 기준) 424
표 4-136. 환경비용 절감편익 산정결과 425
표 4-137. 1인당 차외통행시간가치 426
표 4-138. 차외시간 절감편익 산출결과 426
표 4-139. 교통정보 제공편익 산출결과 427
표 4-140. 센터내 쾌적성 개선편익 산출결과 427
표 4-141. 항목별 편익 산출결과 428
표 4-142. 시설별 관리처분 방안에 따른 특성 분석 429
표 4-143. 시설별 처분계획 429
표 4-144. 수입 산정 총괄 429
표 4-145. 울산광역시 주상복합아파트 분양사례 430
표 4-146. 주상복합아파트 비교사례분석표 431
표 4-147. 울산광역시 오피스텔 분양사례 432
표 4-148. 오피스텔 비교사례분석표 433
표 4-149. 울주군 1층 상가 시세 434
표 4-150. 울주군 상업시설 분양사례 434
표 4-151. 상업시설 비교사례대상 개요 435
표 4-152. 상업시설 비교사례 분석표 435
표 4-153. 사업지 상업시설 보증금 및 월임대료 435
표 4-154. 울산광역시 주요 오피스 사례 438
표 4-155. 서울 및 6대광역시 호텔 ADR(2011년) 440
표 4-156. 울산광역시 호텔 운영사례(2010년) 440
표 4-157. 사업지 호텔 ADR 및 가동률 440
표 4-158. 경제성분석의 전제조건 441
표 4-159. 교통투자사업의 사업비 내용 441
표 4-160.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환승시설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 442
표 4-161.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환승시설 연차별 운영비용 442
표 4-162. 경제성 분석결과 445
표 4-163. 기간 가정 450
표 4-164. 재무적 가정 450
표 4-165. 총 투자비 내역 451
표 4-166. 연도별 공사 진행률 451
표 4-167. 연도별 투자비 내역 452
표 4-168. 조사비 내역 453
표 4-169. 설계비 내역 453
표 4-170. 공사비 내역 453
표 4-171. 토지매입비 454
표 4-172. 부대비용 내역 454
표 4-173. 제세공과금 내역 454
표 4-174. 영업준비금 내역 454
표 4-175. 재정지원금 내역 455
표 4-176. 건설자금이자 내역 455
표 4-177. 예비비 내역 455
표 4-178. 재원조달 구성 456
표 4-179. 타인자본조달 계획 456
표 4-180. 연도별 타인자본 상환계획 457
표 4-181. 숙박시설 운영 가정 457
표 4-182. 운영수입 산정내역 458
표 4-183. 연도별 운영수입 459
표 4-184. 연도별 임대운영수입 459
표 4-185. 연도별 직영운영수입 459
표 4-186. 연도별 분양수입 459
표 4-187. 연도별 운영비용 460
표 4-188. 사업성분석지표 460
표 4-189. 연도별 현금흐름 461
표 4-190. 타 개발사업 수익률 비교 462
표 4-191. 본 사업의 고려요소 및 Risk 정도 462
표 4-192. 연도별 손익계산서 463
표 4-193. 연도별 현금흐름 466
표 4-194. 공사비에 대한 민감도 469
표 4-195. 운영수입에 대한 민감도 469
표 4-196. 운영비용에 대한 민감도 470
표 4-197. 재정지원에 대한 민감도 470
표 4-198. 할인율에 대한 민감도 470
표 4-199. 개발 대안별 사업성 분석 471
표 4-200. 대안별 사업성 분석 471
표 4-201. 경제성 부석 결과 472
표 4-202. 주요 사업성분석 지표 결과 472
표 4-203. 건설단계 파급효과 산정 474
표 4-204. 운영단계 파급효과 산정 474
표 4-205. 교통개선 효과 474
표 5-1. 울산역 주변 도로계획 477
표 5-2. 도로의 구분 481
표 5-3.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2036년) 482
표 5-4. 2차로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결과(2036년) 482
표 5-5. 사업시행으로 인한 비신호교차로 소통여건변화(2036년) 483
표 5-6. 사업시행으로 인한 신호교차로 소통여건변화(2036년) 483
표 5-7. 사업지 주변 가로망 확충계획 484
표 5-8. 사업지 주변 교차로 최적화방안(2036년) 486
표 5-9. 신호최적화로 인한 신호교차로 소통여건변화(2036년) 486
표 5-10.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계획 491
표 5-11. 개선대책의 시행계획 497
표 5-12. 교통통제 시설물의 종류, 제작 및 설치방법 498
표 6-1. 개발방식 비교 503
표 6-2. 개발방식 대안 503
표 6-3. 사업준비 단계 팀별 주요 업무 506
표 6-4. 사업추진 단계별 업무 507
표 6-5. 사업비 기본 가정 508
표 6-6. 총 사업비 509
표 6-7. 공통비용 내역 509
표 6-8. 환승시설 및 환승지원시설 비용 510
표 6-9. 총 사업비 산정 511
표 6-10. 총 민간사업비 및 총 민간투자비 511
표 6-11. 재원조달 구성 512
표 6-12. 조달목표 및 달성방안 513
표 6-13. 타인자본조달 계획 513
표 6-14. 연도별 타인자본 상환계획 513
표 6-15. 연도별 예비비 규모 514
표 6-16. 연차별 자금투자계획 514
표 6-17. 시설별 운영·관리계획 515
표 6-18. 운영·관리 형태별 비교 516
표 6-19. 인력구성 517
표 6-20. 업무 분장 내용 517
표 6-21. 시설별 메인 타겟 519
표 6-22. 시설별 포지셔닝 519
표 6-23. 단계별 홍보활동 520
표 6-24. 시설별 유치계획 522
표 6-25. 광고전략 523
표 6-26. 단계별 광고활동 523
표 6-27. 복합환승센터 개발 인센티브 525
표 6-28. 사업추진시 예상문제점 및 해결방안 526
표 6-29. 연차별 시행계획 527
그림목차
그림 1-1. 과업의 목적 39
그림 1-2. 개발계획 수립절차 45
그림 1-3.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 절차도 46
그림 1-4. 공간적 내용적 범위 47
그림 1-5. 토지이용계획도 48
그림 1-6. 종합배치도 49
그림 1-7. 개발컨셉 51
그림 1-8. 야간경관 53
그림 1-9. 스카이라인 계획 53
그림 1-10. 상수도계획 54
그림 1-11. 하수도계획 54
그림 1-12. 전력·통신 인입계획 54
그림 2-1. 계획의 기본 틀 57
그림 2-2. 국토형성의 기본골격 58
그림 2-3. 추진전략별 추진과제 59
그림 2-4. 국가철도망계획(2011~2020) 61
그림 2-5.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수정계획의 미래상 62
그림 2-6. 부산·울산권 광역대중교통망 추진사업 71
그림 2-7. 추진전략 상세 내역 73
그림 2-8. 울산광역시 도로망 투자우선순위 중기계획 74
그림 2-9. 울산광역시 고속도로망 계획 78
그림 2-10. 울산도시재정비계획상의 간선도로 계획도 81
그림 2-11. 울산 중장기 발전계획 82
그림 2-12. 광역전철망 구상도(안) 88
그림 2-13. 울산~양산 도시철도 시·종점부 연계노선 중복구간 발생현황 89
그림 2-14. 울산~양산 도시철도 예비타당성 최적노선(대안) 90
그림 2-15. 컨벤션센터 시설배치계획 92
그림 2-16. 자동차 보유대수 97
그림 2-17. 주택현황(울산광역시, 울주군) 98
그림 2-18. 2010년 울산광역시 산업구조 현황 103
그림 2-19. 울산광역시 지역별 주요산업 위치도 104
그림 2-20. 울산광역시 산업단지 현황(2011년) 104
그림 2-21. 울주군 산업단지 위치도 106
그림 2-22. 용도지역 계획도 109
그림 2-23. 울산역세권 토지이용계획도 111
그림 2-24. 울산역세권 교통시설 계획도 113
그림 2-25. 울산역세권 도시기반시설 계획도 114
그림 2-26. 건출물 현황도(용도) 115
그림 2-27. 건축물 높이현황도(용도) 117
그림 2-28. 특별계획구역 119
그림 2-29. 상수도공사 계획평면도 121
그림 2-30. 우수공사 계획평면도 122
그림 2-31. 오수공사 계획평면도 123
그림 2-32. 관로매설 현황(전기, 통신, 가스) 124
그림 2-33. 경관현황 종합분석도 126
그림 2-34. 사업지 주변지역 가로망 현황도 127
그림 2-35. 분석대상교차로 Key_map 128
그림 2-36. 교차로 현황 129
그림 2-37. 현황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138
그림 2-38. 현황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138
그림 2-39. 신호교차로 분석방법 139
그림 2-40. 간선도로 서비스수준 분석과정 141
그림 2-41. 울산역 1일 평균 이용객수 143
그림 2-42. 경부고속철도 역별 이용객 현황(개통후 18개월) 144
그림 2-43. 경부고속철도 역별 편당 이용객 현황(개통후 18개월) 144
그림 2-44. 울산역 이용객 분포 145
그림 2-45. 울산역 이용 목적지 분포 145
그림 2-46. 울산역 통행목적별 분포 146
그림 2-47. 울산역 통행목적별 이용객수 146
그림 2-48. 연계교통수단 분담률 현황 147
그림 2-49. 울산시민 대상 수단분담률 147
그림 2-50. 울산역세권 보행자도로/자전거도로 설치계획 148
그림 2-51. 리무진버스 운행 노선도 149
그림 2-52. 역사 전면 택시 및 K&R정류장 154
그림 2-53. 역사 전면 버스정류장 156
그림 2-54. 울산역 수단별 환승경로 현황 158
그림 2-55. 울산역 수단별 환승만족도 현황 164
그림 2-56. 울산시 교통관리센터 정보제공범위 165
그림 2-57. 도로전광표지 설치현황 165
그림 2-58. 울산시 인터넷 교통정보제공 현황 166
그림 2-59. 울산시 ARS/SMS/WAP 정보제공 현황 166
그림 2-60. 첨단신호제어시스템 구축 현황 167
그림 2-61. 첨단신호제어시스템 구성 167
그림 2-62. 버스정보시스템 구성 168
그림 2-63. 정류장안내단말기 설치위치 168
그림 2-64. 울산역 환승체계 현황 169
그림 2-65. 정류장안내단말기 정보제공 현황 169
그림 2-66. 주차장안내도 설치 현황 170
그림 2-67. 역사내 VMS 설치 현황 170
그림 2-68. 울산역 진입도로 위빙 발생 171
그림 2-69. 대기공간 부족 171
그림 2-70. 불법주정차 발생 171
그림 2-71. 부설주차장 이용불편 171
그림 2-72. 광역교통수단의 부재 - 신교통, 광역버스 172
그림 2-73. 역사내 편의시설 부족 173
그림 2-74. 타지자체/울산교통정보센터 정보연계 174
그림 2-75. 용산역 출발시 체류시간 175
그림 2-76. 용산역 도착시 체류시간 175
그림 2-77. KTX 울산역 방문목적 175
그림 2-78. 통행목적별 이용객 추이 175
그림 2-79. 복합환승센터 내 희망도입시설 176
그림 2-80. 방문목적별 복합환승센터 내 희망도입시설 176
그림 2-81. 보행로와 차로의 상충 177
그림 2-82. 환승편의시설 부족 177
그림 2-83. 환승주차장 177
그림 2-84. 자전거보관소 177
그림 3-1. 사업의 목적 181
그림 3-2. 사업의 추진방향 182
그림 3-3.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과의 부합성 184
그림 3-4. 개발사업의 목표 189
그림 3-5. 사업지 위치도 190
그림 3-6. 2024 울산광역시 도시기본계획 공간구조 191
그림 3-7. 2000년 이후 울산광역시 인구추이 192
그림 3-8. 울산광역시 연령별 성비구성(2010년) 192
그림 3-9. 울주군 연령별 성비구성(2010년) 192
그림 3-10. 연도별 울산광역시 연령별 인구 현황 193
그림 3-11. 전국 대비 울산광역시 연령별 인구 현황 (2010년) 193
그림 3-12. 시도별 관광지 방문객 현황(2010년) 195
그림 3-13. 시도별 관광지 방문객 변동률 195
그림 3-14. 전국 시도별 인구 10만명당 의료인력 및 의사수 현황(2010년) 196
그림 3-15. 사업지 인근 광역상권 현황 197
그림 3-16. 울산광역시 지역상권 현황 199
그림 3-17. 개발대안 설정 201
그림 3-18. 개발 컨셉 및 전략 206
그림 3-19. 울산광역시 언양읍 상권 현황 208
그림 3-20. 사업지 주거시설 규모산정 과정 209
그림 3-21. 사업지 업무시설 규모산정 과정 210
그림 3-22. 사업지 상업시설 수요 추정 프로세스 212
그림 3-23. 사업지 패밀리 테마파크 규모산정 과정 216
그림 3-24. 사업지 키즈 테마파크 규모산정 과정 217
그림 3-25. 사업지 다목적공연장 규모산정 과정 219
그림 3-26. 사업지 숙박시설 수요 추정 프로세스 220
그림 3-27. 지역개발효과 226
그림 3-28. 지하 2층 보행이동시설 231
그림 3-29. 지상 3층 보행이동시설 231
그림 3-30. 지상1층 환승편의시설 239
그림 3-31. 지상2층 환승편의시설 239
그림 3-32. 지상 1층 접근교통시설 246
그림 3-33. 지하 2층 접근교통시설 246
그림 3-34.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한 고려사항 254
그림 3-35. 도심속 오픈스페이스 조성 256
그림 3-36. 레벨차를 이용한 입체적 동선 계획 256
그림 3-37. 이동동선의 집적 256
그림 3-38. 녹색교통망 256
그림 3-39. 토지이용계획도 257
그림 3-40. 입지조건 264
그림 3-41. 지역지구현황 264
그림 3-42. 교통체계 및 가로환경 264
그림 3-43. 자연환경 및 대지조건 264
그림 3-44. 건축개념 267
그림 3-45. 프로그램 배치 267
그림 3-46. 남측에서 바라본 전경 268
그림 3-47. 태화강변에서의 전경 268
그림 3-48. 지하4층 평면도 269
그림 3-49. 지하3층 평면도 269
그림 3-50. 지하2층 평면도 270
그림 3-51. 지하1층 평면도 270
그림 3-52. 지상1층 평면도 271
그림 3-53. 지상2층 평면도 271
그림 3-54. 지상3층 평면도 272
그림 3-55. 지상4층 평면도 272
그림 3-56. 지붕층/PIT 평면도 273
그림 3-57. 타워 기준층 평면도 273
그림 3-58. 중앙광장에서 바라본 입면도 274
그림 3-59. 남측도로에서 바라본 입면도 274
그림 3-60. 울산역에서 바라본 입면도 275
그림 3-61. 태화강에서 바라본 입면도 275
그림 3-62. 종단면도 276
그림 3-63. 횡단면도 276
그림 3-64. 옥외공간 배치계획 277
그림 3-65. 울산역 환승경로 현황 279
그림 3-66. 환승만족도 분석 결과(현황) 279
그림 3-67. 환승시서 배치 LOS 분석(현황) 279
그림 3-68. 울산역 환승체계 구상(안) 280
그림 3-69. 환승만족도 분석 결과(구상안) 280
그림 3-70. 환승시설 배치 LOS 분석(구상안) 280
그림 3-71. 환승시설 설치계획 282
그림 3-72. 환승편의시설 배치계획 283
그림 3-73. 환승정보안내시설 계획방향 284
그림 3-74. 대중교통환승안내 단말기 메뉴구성 286
그림 3-75. 기존 ITS시설 확대 운영 방안 286
그림 3-76. 최종목적지 환승정보 연계 방안 287
그림 3-77. 휴대용 동적환승 안내장치 프로세스 289
그림 3-78. 보행자 위치주적 시스템 개요 290
그림 3-79. 보행 영상검지 시스템 291
그림 3-80. 환승차량 유도안내 시스템 구성도 294
그림 3-81. 자전거주차장 관리정보시스템 구성 295
그림 3-82. 통합운영센터 개념도 296
그림 3-83. 통합운영시스템 구성도 297
그림 3-84. 조직구성 및 분담업무 298
그림 3-85. 환승정보 통합운영 방안 299
그림 3-86. 보행동선 검토 300
그림 3-87. 현장시스템 설치지점 선정(지하2층~지상1층) 301
그림 3-88. 현장시스템 설치지점 선정(지상2층 및 환승주차장) 302
그림 3-89. 울산역을 중심으로 한 개별입지시설 배치계획 305
그림 3-90. 고속철도~신교통간 연계계획 305
그림 3-91. 고속철도~광역버스간 연계계획 305
그림 3-92. 고속철도~대중교통환승센터간 연계계획 305
그림 3-93. 고속철도~환승주차장간 연계계획 305
그림 3-94. 보행자시설 설치계획 306
그림 3-95. 자전거시설 설치계획 307
그림 3-96. 역세권~언양읍 보행 및 자전거 연계방안 308
그림 3-97. 버스운행가로 및 정류장 설치계획 309
그림 3-98. 울산역 주변 지선교통 연계체계 구상(안) 310
그림 3-99. 고속철도~고속도로간 연계체계 구상(안) 312
그림 3-100. 경부고속도로 연계계획 312
그림 3-101. 울산고속도로 연계계획 312
그림 3-102. 신교통 노선계획(안) 313
그림 3-103. 대안1 : 울산역 중앙광장 지하 신교통정류장 설치 314
그림 3-104. 대안1 배치도 314
그림 3-105. 대안1 단면도 315
그림 3-106. 대안2 : 울산역 전면 지상 신교통정류장 설치 315
그림 3-107. 현황 단면도 316
그림 3-108. 대안2 계획시 단면도 316
그림 3-109. 대안3 : 울산역 전면 지하 신교통정류장 설치 316
그림 3-110. 대안2 계획시 입면도 317
그림 3-111. 대안3 계획시 입면도 317
그림 3-112. KTX울산역 영향권역(시군구 기준) 318
그림 3-113. KTX울산역 영향권역(읍면동 기준) 318
그림 3-114. 울산역 리무진/시내버스 영향권역 318
그림 3-115. 삼산동/언양 시외버스 영향권역 318
그림 3-116. 고속철도~고속/시외버스간 기능정립 319
그림 3-117. 삼산동 시외버스터미널 경유노선 320
그림 3-118. 언양 시외버스터미널 경유노선 320
그림 3-119. 광역버스정류장 개선방안 321
그림 3-120. 환승경로 배치(안) 322
그림 3-121. 가중평균환산거리 평가 323
그림 3-122. 환승시간 평가 323
그림 3-123. 환승만족도 평가 결과 324
그림 3-124. 접근교통수단 가중평균환산거리 개선량 비교 324
그림 3-125. 환승지원시설 배치계획 325
그림 3-126. 환승지원시설 동선계획 326
그림 3-127. 컨벤션과의 상생방안 (예시) 328
그림 3-128. 상수도계획 330
그림 3-129. 하수도계획 331
그림 3-130. 전력·통신인입계획 331
그림 3-131. 야간경관 332
그림 3-132. 스카이라인 계획 332
그림 3-133. 울산역 환승연결테크 333
그림 3-134. 신교통 진입도로 배치도 334
그림 3-135. 신교통 진입도로 단면도 334
그림 4-1. 개선 전·후 가중평균환산거리 비교 339
그림 4-2. 개선 전·후 환승시간 비교 339
그림 4-3. 기종점 전환통행의 영향권 353
그림 4-4. Network 구축결과 354
그림 4-5. 2017년 사업미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57
그림 4-6. 2021년 사업미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58
그림 4-7. 2026년 사업미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58
그림 4-8. 2036년 사업미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59
그림 4-9. 2017년 사업미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59
그림 4-10. 2021년 사업미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60
그림 4-11. 2026년 사업미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60
그림 4-12. 2036년 사업미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61
그림 4-13. 사업시행시 교통수요예측 과정도 369
그림 4-14. 2017년 사업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4
그림 4-15. 2021년 사업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4
그림 4-16. 2026년 사업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5
그림 4-17. 2036년 사업시행시 가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5
그림 4-18. 2017년 사업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6
그림 4-19. 2021년 사업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6
그림 4-20. 2026년 사업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7
그림 4-21. 2036년 사업시행시 교차로 교통량(18:00~19:00시, 대/시) 397
그림 4-22. 울산광역시 평형별 주상복합아파트 분양가(최근 5년) 430
그림 4-23. 울산광역시 지역별 주상복합아파트 분양가(최근 5년) 430
그림 4-24. 비교사례분석 대상지 위치도 431
그림 4-25. 울산광역시 지역별 연도별 오피스텔 매매가 432
그림 4-26. 비교사례분석 대상지 위치도 433
그림 4-27. 서울시 및 6대 광역시 매장용 빌딩 소득수익률 추이 434
그림 4-28. 울산광역시 오피스 권역 위치도 436
그림 4-29. 울산광역시 및 부산광역시 오피스 월임대료 추이 437
그림 4-30. 울산광역시 및 부산광역시 오피스 공실률 추이 437
그림 4-31. 서울시 및 6대광역시 오피스 소득수익률 추이 438
그림 4-32. 서울시 및 6대광역시 특1급 호텔 가동률(2011년) 439
그림 4-33. 서울시 및 6대광역시 특1급 호텔 ADR (2011년) 439
그림 4-34. 기존역사기능 유지 446
그림 4-35. 가설휀스 446
그림 4-36. 철골정착 446
그림 4-37. 공중공사가설물 447
그림 4-38. 낙하방지망 447
그림 4-39. TRUSS 447
그림 4-40. 비개착식 공법 448
그림 4-41. 재무타당성 분석 단계 449
그림 4-42. 투자비 항목별 비율 452
그림 4-43. 지역발전 기대효과 473
그림 4-44. 개선 전·후 가중평균환산거리 비교 474
그림 4-45. 개선 전·후 환승시간 비교 474
그림 5-1. 사업지 주변 도로계획 480
그림 5-2. 도로의 체계 및 기능 481
그림 5-3. 사업지 주변 가로망 확충계획 484
그림 5-4. 대로3-69호선~국도35호선 진입도로 접속지점 개선방안 485
그림 5-5. 국도35호선~역세권 진입도로 접속지점 485
그림 5-6.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대중교통시설 배치 적정성 검토 487
그림 5-7. 자전거 및 보행동선의 적정성 검토 488
그림 5-8. 자전거시설 설치위치 489
그림 5-9. 자전거 종합서비스센터 조감도 490
그림 5-10.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진출입 동선계획 493
그림 5-11. 환승시설의 배치 및 동선체계도 494
그림 5-12. 환승시설과 환승지원시설간 동선계획 495
그림 6-1. 사업추진 목표 504
그림 6-2. 사업단계별 관리주안점 504
그림 6-3. 조직구성 목표 505
그림 6-4. 추진위원회 구성 505
그림 6-5. 사업추진구조 506
그림 6-6. PFV 사업준비단계 조직구성(준공 전) 506
그림 6-7. 사업관리·운영 단계 조직구성(준공 후) 507
그림 6-8. 조달 절차 513
그림 6-9. 운영·관리의 기본 목표 515
그림 6-10. 사업지 운영관리 방식 516
그림 6-11. 관리회사 조직도 517
그림 6-12. 마케팅 기본방향 518
그림 6-13. 마케팅 프로세스 518
그림 6-14. STP분석 518
그림 6-15. 시장세분화 519
그림 6-16. 4P MIX 520
그림 6-17. 마케팅 실행계획 521
그림 6-18. 마케팅 활성화계획 521
그림 6-19. 전략적 핵심시설 유치 기본방향 522
그림 6-20. 광고·홍보전략 기본방향 523
그림 6-21. 사업 대상부지 토지대장 524
그림 7-1. 실무협의체(1차) 회의자료 534
그림 7-2. 실무협의체(1차) 회의개최 사진 534
그림 7-3. 교통부문 자문회의 자료 543
그림 7-4.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 자료 553
그림 7-5. 중간보고 및 자문회의 사진 553
그림 7-6. 회의자료 558
그림 7-7. 회의사진 558
그림 7-8. 최종보고회의 자료 564
그림 7-9. 최종보고회의 사진 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