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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문제의식 6
2. 연구방법 9
II. 학업중단 학생의 이해와 실태분석 11
1. 사례의 소개 11
1) 특성화고 남학생: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 11
2) 일반고의 여학생: 교우관계 형성의 어려움 12
3) 가출 여성 청소년 12
4) 사례를 통한 시사점 13
2. '학업중단 학생'의 실태 14
1) 개념 14
2) 학업중단 학생의 특성 15
3) 학업중단 학생의 추정치 16
4) 통계로 보는 학업중단 학생 17
III. 학업중단 학생의 사전 예방과 학업중단 숙려제 24
1. 사전 예방의 우선성 24
2. 학업중단 숙려제의 시행과 평가 25
1) 제도의 시행 26
2) 운영기준 29
3) 세부 운영 절차 31
4) Wee 센터 상담실장 인터뷰 33
5) 숙려제의 개선방향과 자퇴 절차의 강화 33
IV. 학업중단 학생의 사후 관리와 교육지원 36
1. 제도적 차원 : 서울시 교육청의 지원팀 운영 현황 36
2. 제도적 개선 방향: 학업중단 학생 지원 센터의 설치 37
3. 대안학교와 학업중단 학생의 연계 38
1) 대안학교의 현황 38
2) 학교 운영 방식 44
3) 입학 시기 44
4) 학력 인정 45
5) 대안학교의 관리 45
6) 재정지원 제도 46
7) 대안 학교 지원 정책의 개선방향 47
4. 청소년 쉼터의 현주소와 개선방향 48
V. 결론: '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법안의 필요성 50
참고문헌 54
학업중단 학생 교육 지원에 관한 법률안 55
〈표 1〉 학업중단 학생의 인원 추정 16
〈표 2〉 학교급별 중단비율 17
〈표 3〉 주변국가 학업 중단율 18
〈표 4〉 전국 고등학교 학업중단율 18
〈표 5〉 초등학교 학업중단 사유와 현황 19
〈표 6〉 중학교 학업중단 사유와 현황 20
〈표 7〉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와 현황 20
〈표 8〉 고등학교 자퇴 사유 22
〈표 9〉 고교 학교 부적응 사유 22
〈표 10〉 계열별 고교 학업중단의 현황 23
〈표 11〉 독일의 학교 거부 선별을 위한 학생 진단 체크리스트 25
〈표 12〉 유형별 학업중단 숙려제 실시 현황 26
〈표 13〉 학업중단 숙려제 현황(2013-2014) 27
〈표 14〉 2013-14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 28
〈표 15〉 숙려제 실시 기관별 현황 29
〈표 16〉 숙려제 운영기관 30
〈표 17〉 서울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지원팀 사업현황 36
〈표 18〉 대안학교 급별 졸업생 진로 유형 40
〈표 19〉 비인가 교육기관 정부 재정지원 만족도 46
〈그림 1〉 학교 안 팎 청소년과 위기 청소년에 대한 이해 15
〈그림 2〉 학업 중단 숙려제 운영과정 전체 흐름도 35
〈그림 3〉 진로 유형별 전체 졸업생들의 분포 39
〈그림 4〉 미인가 대안교육기관 연간 세입 항목별 구성비 41
〈그림 5〉 미인가 대안교육기관 연간 세출 항목별 구성비 41
〈그림 6〉 학생 연간부담 금액 42
〈그림 7〉 학생 연간부담액 내역 및 구성비 43
〈그림 8〉 비인가 대안교육기관의 재정 의존 43
〈그림 9〉 비인가 대안교육기관의 바람직한 입학 시기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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