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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창신동 산업자원 관광화 연구용역 / 서울특별시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특별시 문화산업과, 2014
청구기호
338.4791 -15-9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214 p. : 삽화, 지도, 표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6212133
제어번호
MONO1201445637
주기사항
연구수행: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 김경민
부록: <창신동, 미디어로 꿰매다> 심포지엄 자료 모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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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1) 동대문 시장의 현재 17

(1) 동대문 시장의 규모와 특성 17

(2) 동대문 시장의 기능별 구분 17

2) 거대 쇼핑센터에 가려진 패션제조업 18

(1) 패션제조업의 입지 19

(2) 패션제조업의 가치와 동대문 시장 20

3) 패션제조업과 창신동의 위기 21

(1) 창신동의 지역성 형성 21

(2) 동대문 시장과 패션제조업의 관계 21

(3) 패션제조업 노동자의 열악한 현실 22

(4) 패션제조업의 기피 현상 23

4) 창신동의 가능성 23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25

1) 창신동 지역 재활성화를 위한 마을박물관 계획 25

(1) 창신동 지역 재활성화 전략의 필요성 25

(2) 지역 재활성화 수단으로서 마을박물관 계획 25

(3) 창신동의 문화적 자원과 가치의 활용 26

2) 연구의 내용 26

(1) 창신동의 현황 분석 및 비전 설정 26

(2) 마을박물관의 비전 및 조성계획 수립 27

(3) 마을박물관의 운영관리계획 수립 27

제2장 창신동 현황 및 지역자원 29

1. 창신동의 일반현황 29

1) 입지여건 29

(1) 광역적 입지 29

(2) 지역 여건 29

(3) 관련 계획 현황 32

2) 도시 및 주거환경 36

(1) 자연환경 36

(2) 인구 및 주택 38

(3) 생활환경 44

(4) 산업 현황 46

2. 창신동의 변천과 장소적 특성 48

1) 창신동의 형성과 변화 48

2) 창신동의 장소적 특징 52

(1) 도시적 맥락 52

(2) 건축적 맥락 : 공장건물의 특징 및 형태의 변천 55

3. 창신동 지역자원 현황 59

1) 역사문화적 마을자원 59

(1) 문화재 59

(2) 기타 역사 자원 59

(3) 문화자원 61

2) 사회문화적 마을자원 63

(1) 마을 커뮤니티 조직 63

(2) 패션제조산업 커뮤니티 조직 65

4. 창신동의 역할과 기능 67

1) 도심 내 기능과 입지 67

2) 동대문 패션클러스터와 창신동 69

(1) 동대문 패션클러스터 구조와 문제 69

(2) 패션산업(생산)단지 창신동의 역할 모색 필요 70

제3장 창신동의 지역 재활성화 비전 73

1. 창신동의 잠재력 73

1) 주민인식 분석 73

(1) 창신동 지역에 대한 주민 인식 73

(2) 창신동 박물관에 대한 주민 인식 75

2) 창신동의 잠재력 분석 78

(1) 창신동의 가치 찾기 78

(2) 창신동의 잠재력 79

(3) 창신동 업그레이드 80

2. 창신동의 지역 재활성화 비전 81

1) 창신동 지역 재활성화 비전과 단계별 전략 81

(1) 비전 : 지속가능한 창신동 81

(2) 단계별 전략 82

2) 창신동 지역 재활성화 단계 및 개발모델 83

(1) 지역 재활성화 단계 83

(2) 개발모델과 운영조직 85

제4장 창신동 마을박물관 방향의 설정 90

1. 마을박물관을 통한 지역 재활성화 전략과 사례 90

1) 마을박물관을 통한 지역 재활성화 전략과 의의 90

(1) 마을박물관을 통한 지역 재활성화 전략 90

(2) 마을박물관을 통한 지역 재활성화의 의의 90

2) 지역 특성을 활용한 재활성화 사례 91

(1) NYC Garment District 91

(2) 일본 에코뮤지엄 92

(3) NYC Tenement Museum 93

(4) 시사점 96

3) 이화동 마을박물관의 사례 97

(1) 이화동 마을박물관 개요 97

(2) 이화동 마을박물관의 시사점 98

(3) 이화동과 창신동 박물관의 비교 100

2. 창신동 마을박물관 조성 및 구현을 위한 실험 102

1) 현장 이벤트 "창신동 미디어로 꿰매다" 102

(1) 이벤트 시행배경 102

(2) 이벤트 개요 102

2) 프로그램 개발 원칙과 과정 104

(1) 프로그램 개발 원칙 104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106

3) 프로그램 112

(1) 프로그램 #1 심포지엄 "창신동, 의류제조에서 미래를 보다" 112

(2) 프로그램 #2 실험 : 전시 "창신동, 창으로 보다" 115

(3) 프로그램 #3 실험 : 답사 "창신동의 의류제조공장을 만나다" 123

4) 현장 이벤트 시행 및 개최 성과 125

(1) 현장 이벤트 시행 개요 125

(2) 현장 이벤트 개최 성과 126

5) 현장 이벤트 사례의 시사점 126

(1) 프로그램 구현 과정의 장애 극복 127

(2) 입지적 측면의 시사점 127

(3) 프로그램 도입 상의 주안점 127

3. 창신동 마을박물관의 지향점 129

1) '지역 재활성화의 수단'으로서 비전 129

2) 마을 전체를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129

제5장 창신동 마을박물관 조성계획 131

1. 기본방향 131

1) 계획의 원칙 131

(1) 마스터플랜에 따른 단계별 시설 조성 131

(2)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운영계획 수립 131

(3) 주체간 협력체계 구축 132

2) 마을박물관 조성 전략 133

(1) 공간 구상 133

(2) 프로그램 구성 135

(3) 조직 모델 137

(4) 운영 모델 138

2. 창신동 마을박물관 기본구상 140

1) 마을박물관 마스터플랜 140

2) 단계별 계획 142

(1) 1단계 : 창신동 자원 연결하기 142

(2) 2단계 : 커뮤니티 박물관과 네트워크 158

(3) 3단계 : 창신동 산업의 발전기지 167

3. 마을박물관 연계 관광 프로그램 171

1) 인접 중심지와의 연계 171

2) 창신동 골목투어 프로그램 172

(1) 창신동 마을투어 프로그램 172

(2) 기존 관광 프로그램과의 연계 방안 177

3) 지역연계 투어 프로그램 179

(1) 한양도성마을 길(약 2시간 30분 소요) 179

(2) 쇼핑관광 길(코스별 소요시간이 상이) 181

제6장 창신동 마을박물관 운영 및 관리 계획 185

1. 기존 국ㆍ공ㆍ사립 박물관의 운영현황 185

1) 박물관 운영현황 185

(1) 국ㆍ공립 박물관 185

(2) 사립 박물관/미술관 185

(3) 박물관 운영의 시나리오 185

2) 경기도 부천시 사례 186

3) 서울시 내 유사규모 박물관 현황 분석 187

2. 창신동 마을박물관 운영관리 모델 188

1) 단계별 시설 조성비 및 운영관리 모델 수익 검토 188

(1) 단계별 시설 조성비 검토 188

(2) 운영관리 모델 수익 검토 190

제7장 결론 및 제언 195

1. 연구 내용의 종합 195

1) 창신동의 가능성 195

(1) 패션제조업의 입지 195

(2) 역사문화 자원 195

(3) 이니셔티브의 존재 196

2) 창신동 지역 재활성화를 위한 비전 및 단계별 계획 196

(1) 비전 196

(2) 단계별 계획 197

3) 창신동 마을박물관 198

(1) 지향점 198

(2) 기본방향 199

(3) 박물관 조성계획 200

(4) 마을박물관 연계 관광 프로그램 202

(5) 운영 및 관리 203

2. 제언 204

1) 마을박물관 조성 '과정'을 지역 사람들과 공유 204

2)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3섹터의 주도적 역할 204

3) 창신동 마을박물관 조성을 위한 세부계획 필요 204

[부록] 〈창신동, 미디어로 꿰매다〉 심포지엄 자료 모음 206

판권기 218

〈표 2-1〉 창신동 인구 유출입 규모 38

〈표 2-2〉 창신동의 인구구조 변화 40

〈표 2-3〉 시간대별 유동인구 41

〈표 2-4〉 창신동 내 주요 공공시설 44

〈표 2-5〉 2010년 기준 창신동의 산업특화도 지수 46

〈표 2-6〉 창신동 및 숭인동 패션제조공장 현황 46

〈표 4-1〉 마을별 테마의 의미와 개요 93

〈표 4-2〉 이화동마을박물관과 비교해 창신동이 가지는 강점과 극복방안 101

〈표 4-3〉 세부일정 진행과정 109

〈표 4-4〉 참여관계자 110

〈표 5-1〉 창신동 마을박물관 단계별 진행사항 140

〈표 6-1〉 박물관 운영의 시나리오 186

〈표 6-2〉 부천시 소재 박물관 운영 상황 186

〈표 6-3〉 서울시내 유사규모 박물관 현황 분석 187

〈표 6-4〉 작은 박물관 임대박물관 조성비(1단계) 188

〈표 6-5〉 게스트하우스 조성비(매입) 189

〈표 6-6〉 네트워크 박물관 조성비용 190

〈표 6-7〉 작은 박물관(임대)의 수요 인원 및 수입 예상 191

〈표 6-8〉 연간 작은 박물관 운영 지출 내역 191

〈표 6-9〉 게스트하우스 운영 수익 추정 192

〈표 6-10〉 네트워크 박물관의 수요 인원 및 수입 예상 193

〈표 6-11〉 네트워크 박물관의 운영 비용 예산 193

〈그림 1-1〉 동대문 시장의 기능별 상권 구분 18

〈그림 2-1〉 종로구와 창신동 30

〈그림 2-2〉 창신동의 다양한 산업과 기능 31

〈그림 2-3〉 창신동 및 주변지역 용도지역도 32

〈그림 2-4〉 창신동 및 주변지역 구획정리 사업 현황 33

〈그림 2-5〉 창신동 및 주변지역 일대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현황 34

〈그림 2-6〉 창신숭인 뉴타운 해제 관련 서울시 보도 자료 및 창신숭인재정비촉진계획 조감도 35

〈그림 2-7〉 뉴타운 해제 구역에 대한 대안 사업 36

〈그림 2-8〉 창신동의 남북 및 동서방향 단면 37

〈그림 2-9〉 창신동 및 주변지역 등고 현황 37

〈그림 2-10〉 1975-2010년까지 창신동의 인구 변화 39

〈그림 2-11〉 2000년 이후 창신동 순인구 이동 추세 39

〈그림 2-12〉 창신동의 건축물 용도(2009) 42

〈그림 2-13〉 창신동의 건축연도(2009) 42

〈그림 2-14〉 창신동의 단독, 다가구, 다세대주택 현황(2009) 43

〈그림 2-15〉 종로구 동별 보육시설 및 초등학생 수 45

〈그림 2-16〉 서울시 봉제의복 제조업 특화도 현황 47

〈그림 2-17〉 1974년 창신동 일대 50

〈그림 2-18〉 1980년대 창신동 일대 51

〈그림 2-19〉 1990년대 창신동 일대 51

〈그림 2-20〉 2000년대 창신동 일대 52

〈그림 2-21〉 청계천 상가와 창신동의 기능 변화 53

〈그림 2-22〉 창신동 패션제조공장 근로자들의 삶을 담은 신문 기사 53

〈그림 2-23〉 창신동의 업종별 연관관계 54

〈그림 2-24〉 창신동 내 공정별로 분업화된 공장의 생산 체계 54

〈그림 2-25〉 창신동 내 상가건물 1층에서 운영 중인 패션제조공장 사진 (2013년 여름 촬영) 56

〈그림 2-26〉 주택과 혼재된 창신동 패션제조공장의 개념도 56

〈그림 2-27〉 창신동의 건물구조 현황(2009) 57

〈그림 2-28〉 647번지 일대의 모습 58

〈그림 2-29〉 창신동의 지역자원 현황 60

〈그림 2-30〉 창신테이블과 지역산업재생 플랫폼의 개념 64

〈그림 2-31〉 서울 도심 일대 주요 장소들의 입지와 창신동의 위치 67

〈그림 2-32〉 동대문시장과 창신동 간 생산유통 구조 도식화 68

〈그림 2-33〉 동대문 시장 주변 배후 생산지역 및 동대문시장의 생산 및 유통구조 69

〈그림 2-34〉 동대문패션유통센터(도매)와 창신동(생산) 간의 관계 70

〈그림 3-1〉 주거환경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74

〈그림 3-2〉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추진할 경우 필요한 공공시설에 대한 응답 74

〈그림 3-3〉 창신숭인 지역의 대표적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한 응답 75

〈그림 3-4〉 봉제업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필요한 편의시설은 무엇인지에 대한 응답 76

〈그림 3-5〉 창신동의 다양한 지역자원 78

〈그림 3-6〉 창신동 지역자원의 연계를 통한 지역의 가능성 엮기 80

〈그림 3-7〉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3요소의 역학관계 81

〈그림 3-8〉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3요소와 창신동 현황의 연계 82

〈그림 3-9〉 지역활성화 단계별 주요 사업과 개발모델 및 운영 조직 84

〈그림 3-10〉 지역 재활성화를 위한 개발모델과 운영조직 86

〈그림 4-1〉 뉴욕 Garment District의 상징조형물 91

〈그림 4-2〉 일본 에코뮤지엄 테마센터의 모습 93

〈그림 4-3〉 뉴욕 Tenement Museum의 위치와 모습 94

〈그림 4-4〉 뉴욕 Tenement Museum의 수익모델 예시 94

〈그림 4-5〉 뉴욕 Tenement Museum 뮤지엄샵 95

〈그림 4-6〉 뉴욕 Tenement Museum 프로그램 사례 96

〈그림 4-7〉 이화동 마을박물관 전시 모습 97

〈그림 4-8〉 이화동 마을박물관 지도 99

〈그림 4-9〉 이화동 마을박물관 개념도 99

〈그림 4-10〉 창신동과 이화동마을박물관 비교 100

〈그림 4-11〉 현장 이벤트 "창신동, 미디어로 꿰매다" 포스터 103

〈그림 4-12〉 창신동 이벤트 홍보 브로셔 105

〈그림 4-13〉 프로그램 개발 프로세스 107

〈그림 4-14〉 창신동 이벤트 시행 지역 108

〈그림 4-15〉 현장답사 및 회의 진행 사진 111

〈그림 4-16〉 "창신동, 의류제조에서 미래를 보다" 컨셉 이미지 112

〈그림 4-17〉 심포지엄 현장 모습 114

〈그림 4-18〉 "창신동, 창으로보다" 컨셉 이미지 116

〈그림 4-19〉 전시구상 공간기획 아이디어 117

〈그림 4-20〉 프로그램 배치에 따른 구획설정 117

〈그림 4-21〉 창신동TV 프로그램 종합 지도 117

〈그림 4-22〉 아날로그 TV외피 제작구상 118

〈그림 4-23〉 전시에 사용된 아날로그 TV외피 제작과정 118

〈그림 4-24〉 작업자들의 손' 영상 속 이미지 119

〈그림 4-25〉 '창신동 봉제공장의 스팀' 영상 속 이미지 120

〈그림 4-26〉 '내부 작업장'영상 속 이미지 120

〈그림 4-27〉 '인형제작 : 기획 및 디자인' 영상 속 이미지 121

〈그림 4-28〉 '인형제작 : 오토바이 배달' 영상 속 이미지 121

〈그림 4-29〉 '인형제작 : 재봉 & 솜 넣기' 영상 속 이미지 121

〈그림 4-30〉 창신동 TV 현장 모습 122

〈그림 4-31〉 함께하는 봉제경험 현장 모습 122

〈그림 4-32〉 "창신동의 의류제조공장을 만나다" 컨셉 이미지 123

〈그림 4-33〉 지역답사 현장 모습 125

〈그림 5-1〉 Adaptive Reuse 개발사례 : 뉴욕 Tenement Museum과 중국 티엔즈팡 133

〈그림 5-2〉 중국 상하이 티엔즈팡 개발 사례 134

〈그림 5-3〉 창신동 마을박물관 프로그램 및 시설 구성 개념 135

〈그림 5-4〉 창신동 마을박물관 세부 프로그램 및 주요 타켓층 개념 136

〈그림 5-5〉 창신동CDC 조직 모형 예시 137

〈그림 5-6〉 창신동 CDC와 수익-비수익 통합개발 예시 138

〈그림 5-7〉/〈그림 5-8〉 창신동 마을박물관 마스터플랜 141

〈그림 5-8〉/〈그림 5-9〉 1단계 지역 마을자원 현황 143

〈그림 5-9〉/〈그림 5-10〉 1단계 지역 마스터플랜 145

〈그림 5-10〉/〈그림 5-11〉 패션제조공장 체험 프로그램 예시 146

〈그림 5-11〉/〈그림 5-12〉 작은 박물관 공간구성 프로토타입 148

〈그림 5-12〉/〈그림 5-13〉 작은 박물관 조성 예시 149

〈그림 5-13〉/〈그림 5-14〉 창신동 도시형한옥 밀집구역의 모습(좌)과 익선동 도시형한옥 공간활용 사례(우) 150

〈그림 5-14〉/〈그림 5-15〉 창신동 마을박물관 네트워킹 조직 예시 152

〈그림 5-15〉/〈그림 5-16〉 지역의 공장들을 활용하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구조 153

〈그림 5-16〉/〈그림 5-17〉 동대문패션타운으로부터의 접근성 강화 방안 예시 154

〈그림 5-17〉/〈그림 5-18〉 DDP와 창신동 마을박물관 연계 구조 155

〈그림 5-18〉/〈그림 5-20〉 마을버스(종로03번) 노선 변경(안) 155

〈그림 5-19〉/〈그림 5-21〉 지하철2호선 성수역 구두테마역과 공동브랜드 수제화매장 156

〈그림 5-20〉/〈그림 5-22〉 구두테마역 예시 157

〈그림 5-21〉/〈그림 5-23〉 2단계 지역 마을자원 현황 158

〈그림 5-22〉/〈그림 5-24〉 2단계 지역 마스터플랜 159

〈그림 5-23〉/〈그림 5-25〉 네트워크 박물관 조감도(안) 160

〈그림 5-24〉/〈그림 5-26〉 네트워크 박물관 배치도(안) 161

〈그림 5-25〉/〈그림 5-27〉 단면계획(안) 161

〈그림 5-26〉/〈그림 5-28〉 네트워크 박물관 입구(안) 161

〈그림 5-27〉/〈그림 5-29〉 평면계획(안) 162

〈그림 5-28〉/〈그림 5-30〉 커뮤니티 자원(공간)을 활용한 마을박물관 프로그램 예시 163

〈그림 5-29〉/〈그림 5-31〉 네트워크박물관 주변 관광자원 164

〈그림 5-30〉/〈그림 5-32〉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창신동으로 접근가능한 길 165

〈그림 5-31〉/〈그림 5-33〉 대학로 공연장 안내도에 창신동 박물관에 대한 정보기입 166

〈그림 5-32〉/〈그림 5-35〉 이화동 마을박물관 지도(홍보자료)에 창신동 박물관에 대한 정보 기입 166

〈그림 5-33〉/〈그림 5-36〉 3단계 지역 마을자원 현황 167

〈그림 5-34〉/〈그림 5-37〉 3단계 지역 마스터플랜 168

〈그림 5-35〉/〈그림 5-38〉 손틀타운 개발(안) 169

〈그림 5-36〉/〈그림 5-39〉 절개지 위에 위치한 창신동 일대 주택의 모습 (낙산성곽에서 바라봄) 170

〈그림 5-37〉/〈그림 5-40〉 JR의 INSIDE OUT PROJECT : Women are Heroes Project 170

〈그림 5-38〉/〈그림 5-41〉 창신동과 주변지역의 개발 및 변화 171

〈그림 5-39〉/〈그림 5-42〉 사진의 길 173

〈그림 5-40〉/〈그림 5-43〉 패션제조업 역사의 길 174

〈그림 5-41〉/〈그림 5-44〉 창신동 타임머신 길 176

〈그림 5-42〉/〈그림 5-45〉 역사의 길 177

〈그림 5-43〉/〈그림 5-46〉 도시의 산책자 프로그램 179

〈그림 5-44〉/〈그림 5-47〉 한양도성마을 길 180

〈그림 5-45〉/〈그림 5-48〉 동대문 시장길 182

〈그림 5-46〉/〈그림 5-49〉 DDP & 시장길 183

〈그림 7-1〉 창신동 지역자원의 연계를 통한 지역의 가능성 엮기 196

〈그림 7-2〉 작은 박물관 조성 예시 200

〈그림 7-3〉 네트워크 박물관 조감도(안) 201

〈그림 7-4〉 손틀타운 개발(안) 202

〈그림 7-5〉 창신동과 주변지역의 개발 및 변화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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