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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전체 조사 개요 13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3
1. 과업의 배경 13
2. 과업의 범위 14
3. 공예산업 실태조사의 목적 14
4. 공예산업 실태조사의 구성 15
5. 공예산업 실태조사의 역할 15
2) 조사 설계 16
1. 공예사업체 및 공예작가 모집단 구축과 사전 확인조사 16
2. 공예사업체 및 공예작가 대상 실태조사 19
3. 공예산업 시장규모 및 종사자 수 추정 20
4. 공예사업체 분류 기준 21
3) 조사 내용 22
1. 공예사업체 확인 조사 22
2. 공예사업체 대상 23
3. 공예작가 대상 24
4) 응답자 특성 25
1. 공예사업체 대상 25
2. 공예작가 대상 26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27
Ⅰ. 사업체 조사결과 28
1. 일반 현황 28
2. 사업 분야 30
3. 매출액 현황 34
4. 기술 수준 35
5. 정부지원 현 35
Ⅱ. 공예작가 조사결과 37
1. 공예작가 기본 현황 37
2. 공예 작품활동 영역 38
3. 공예작품활동 운영 현황 40
4. 판매액 현황 42
5. 기술 수준 44
6. 교육관련 현황 44
7. 정부지원 현황 44
Ⅲ. 공예사업체 vs. 공예작가 결과 비교 46
1. 기본 현황 46
2. 대표 공예품 47
3. 공예품 주요 판매처 48
4. 교육활동 49
5. 공예협회ㆍ단체 가입 현황 50
6. 공예품 매출액 50
7.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50
8. 판로 개척의 어려움 51
9.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내용 51
10. 공예산업활성화 세부과제 인지도ㆍ기여도 52
Ⅳ. 주요 결과 요약 53
1. 2012년 기준 공예산업 총 매출액 및 종사자 수 추정 결과 53
2. 연도별 시장규모 비교 53
3. 공예산업의 세부 시장규모 54
4. 해외시장과의 비교 54
5. 전기 대비 주요 변화 내용 55
6. 주요 시사점 57
제3장 조사 결과 분석 - 공예사업체 대상 58
1) 사업체 개요 59
1. 사업체 정보 59
2. 사업체 종업원 현황 65
2) 사업 분야 68
1. 사업 분야(중복응답) 68
2. 사업체의 공예 범주 분류(중복응답) 70
3. 제작과 유통 비중 72
4. 대표 공예품(중복응답) 74
5. 공예품의 주요 판매처[중복응답] 77
6. 공예품 판매ㆍ유통 방식 79
7. 교육사업 내용 및 이용 교육장 81
8. 교육사업의 매출 발생 여부 83
9. 총 매출액 중 교육관련 매출액 비중 85
10. 공예품 naming 고려 기준(중복응답) 87
11. 재교육 프로그램 89
12.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93
3) 매출액 현황 95
1. 2012년 기준 매출액 현황 95
2. 2013년 예상 매출액 현황 96
3. 연도별 매출액 현황 98
4. 매출액 대비 공예관련 매출액 비중 99
5. 생산제품 수출 여부 100
6. 총 매출 중 내수 및 수출 비중 102
7. 공예품 수출시 애로사항 104
4) 기술 수준 105
1.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05
5). 정부지원 현황 108
1. 국내 판로 개척시 애로사항(중복응답) 108
2.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중복응답) 110
3.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중복응답) 112
4. 공예산업 활성화 세부과제 인지도 113
5.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기여도 114
6. 정부ㆍ지자체 건의사항(중복응답) 115
제4장 조사 결과 분석 - 공예작가 대상 116
1) 기본 현황 117
1. 작가 정보 117
2. 사업자 등록 118
2) 공예 작품활동 영역 120
1. 대표 공예품 120
2. 대표 공예품의 소재 121
3. 대표 공예품의 용도 122
4. 공예작가의 공예 범주 분류(중복응답) 123
5. 전체 제작과정 중 참여범위(중복응답) 125
6. 공예작품 활동 지속 이유 126
7.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128
3) 공예작품활동 운영 현황 130
1. 공예작품활동 위한 월평균 운영비 130
2. 공예작품활동 운영비의 구성 132
3. 재료 확보 방안 134
4. 공예작품활동의 애로사항(중복응답) 135
5. 공예작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내용 137
4) 판매액 현황 140
1. 공예작품 판매 여부 140
2. 공예작품의 주요 판매처(중복응답) 141
3. 제작과 판매 비중 143
4. 공예작품 총 판매액 144
5. 공예작품 판매의 저해요인 148
5) 기술 수준 151
1.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51
6) 교육관련 현황 153
1. 공예교육 이수 경험 153
2. 이수 공예교육 형태 155
3. 공예관련 강의 경험 157
4. 공예관련 강의 분야(중복응답) 159
5. 총 매출 중 제작판매와 교육활동 비중 161
7) 정부지원 현황 162
1. 정부ㆍ지자체 지원 수혜 여부 162
2. 정부ㆍ지자체 지원 내용(중복응답) 164
3. 정부ㆍ지자체 지원 프로그램 만족도 167
4. 정부ㆍ지자체 지원 개선사항 169
5.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70
6. 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ㆍ지자체 지원 중요도 172
7.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중복응답) 174
8.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인지도 176
9.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기여도 178
10. 정부ㆍ지자체 건의사항(중복응답) 180
판권기 205
[표1-1] 공예사업체 사전 정보확인조사 표본설계 17
[표1-2] 공예작가 사전 정보확인조사 표본설계 18
[표1-3] 공예사업체 및 공예작가 실태조사 표본설계 19
[표1-4] 공예사업체 응답자 특성 25
[표1-5] 공예작가 응답자 특성 26
[표2-1] 공예사업체 사업자 등록현황 및 공예범주 현황 28
[표2-2] 공예사업체 인력현황 특성 29
[표2-3] 공예사업체 인력현황과 경제활동인구 특성 비교 29
[표2-4] 공예의 범주 구분 및 세부 설명 30
[표2-5] 공예사업체의 대표 공예품 소개 및 용도 31
[표2-6] 공예사업체 대표 공예품의 용도별 추이 분석 31
[표2-7] 공예사업체 주요 판매처 32
[표2-8] 연도별 업체당 매출액 34
[표2-9] 공예활성화를 위한 세부과제 인지도ㆍ기여도 36
[표2-10] 공예작가 개인공방 유무에 따른 특성 37
[표2-11] 공예작가 대표 공예품 소재 및 용도 38
[표2-12] 연도별 공예작가 대표 공예품 추이 38
[표2-13] 공예작가 공예작품활동 중 참여범위 39
[표2-14] 공예작가 운영비 사용 항목 41
[표2-15] 공예작가 공예작품활동시 주요 애로사항 41
[표2-16] 공예작가 공예작품 홍보방안 42
[표2-17] 공예작가 공예작품 판매현황 42
[표2-18] 공예작가 공예활성화를 위한 세부과제 인지도ㆍ기여도 45
[표2-19] 사업자등록 현황 및 등록의향 46
[표2-20] 사업자 미등록 이유 46
[표2-21] 공예범주 분류(1순위 기준) 46
[표2-22] 제작과 판매(유통)비율 47
[표2-23] 대표 공예품(중복응답) 47
[표2-24] 대표 공예품 소재(중복응답) 47
[표2-25] 공예품 주요 판매처(중복응답) 48
[표2-26] 교육활동 분야 49
[표2-27] 교육활동 장소 49
[표2-28] 교육관련 매출 비율 49
[표2-29] 공예협회ㆍ단체 가입현황 50
[표2-30] 공예품 매출액 50
[표2-31]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50
[표2-32] 공예산업체의 판로 개척시 애로사항 51
[표2-33]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내용 51
[표2-34] 공예산업활성화 세부과제 인지도ㆍ기여도 52
[표2-35] 2012년 기준 공예산업 총 매출액 및 종사자 수 추정결과 53
[표2-36] 연도별 시장규모 비교 53
[표2-37] 공예산업의 세부 시장규모 54
[표2-38] 해외시장과의 비교 54
[표3-1] 사업 시작 시점 59
[표3-2] 향후 사업자등록 의향 62
[표3-3] 사업체 형태 63
[표3-4] 사업체 구성 64
[표3-5] 인력 현황 65
[표3-6] 공예범주별 사업 분야(중복응답) 68
[표3-7] 사업 분야(중복응답) 69
[표3-8] 소재지별 사업체의 공예 범주 분류 70
[표3-9] 사업체의 공예 범주 분류 71
[표3-10] 제작과 유통의 비중 73
[표3-11] 대표 공예품(중복응답) 74
[표3-12] 대표 공예품의 소재 75
[표3-13] 대표 공예품의 주용도(중복응답) 76
[표3-14] 공예품의 주요 판매처 78
[표3-15] 상품용도별 공예품 판매ㆍ유통 방식 79
[표3-16] 공예품 판매ㆍ유통 방식 80
[표3-17] 교육사업 내용 82
[표3-18] 공예범주별 교육사업의 매출 발생 여부 83
[표3-19] 교육사업의 매출 발생 여부 84
[표3-20] 총 매출액 중 교육관련 매출액 비중 86
[표3-21] 상품용도별 공예품 naming 고려 기준 87
[표3-22] 공예품 naming 고려 기준 88
[표3-23] 협회가입별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89
[표3-24]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90
[표3-25]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 91
[표3-26] 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92
[표3-27] 가입한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93
[표3-28]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94
[표3-29] 공예범주별 2012년 기준 매출액 현황 95
[표3-30] 공예범주별 2013년 예상 매출액 현황 96
[표3-31] 평균 총 매출액 현황 97
[표3-32] 총 매출액 대비 공예관련 매출액 비중 99
[표3-33] 상품용도별 생산제품 수출 여부 100
[표3-34] 생산제품 수출 여부 101
[표3-35] 상품용도별 총 매출 중 내수 및 수출 비중 102
[표3-36] 총 매출 중 내수 및 수출 비중 103
[표3-37] 공예품 수출시 애로사항 104
[표3-38] 공예범주별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05
[표3-39]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 106
[표3-40]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2 107
[표3-41] 국내 판로 개척시 애로사항(중복응답) 109
[표3-42]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중복응답) 111
[표3-43]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중복응답) 112
[표3-44] 상품용도별 공예산업 활성화 세부과제 인지도 113
[표3-45] 상품용도별 공예산업 활성화 세부과제 기여도 114
[표3-46] 정부ㆍ지자체 건의사항 115
[표4-1] 작품활동 시작시점 117
[표4-2] 개인공방 유무 117
[표4-3] 사업자등록 유무 118
[표4-4] 사업자 미등록 이유 118
[표4-5] 향후 사업자등록 의향 119
[표4-6] 대표 공예품 120
[표4-7] 대표 공예품의 소재 121
[표4-8] 대표 공예품의 용도 122
[표4-9] 권역별 공예작가의 공예 범주 분류 123
[표4-10] 공예작가의 공예 범주 분류 124
[표4-11] 전체 제작과정 중 참여범위 125
[표4-12] 공예범주별 공예작품 활동 지속 이유 126
[표4-13] 공예작품 활동 지속 이유 127
[표4-14] 가입한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128
[표4-15]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129
[표4-16] 공예범주별 공예작품활동 위한 월평균 운영비 130
[표4-17] 공예작품활동 위한 월평균 운영비 131
[표4-18] 공예범주별 공예작품활동 운영비의 구성 132
[표4-19] 공예작품활동 운영비의 구성 133
[표4-20] 재료 확보 방안 134
[표4-21] 공예범주별 공예작품활동의 애로사항 135
[표4-22] 공예작품활동의 애로사항 136
[표4-23] 주요 입점 갤러리ㆍ쇼핑몰 137
[표4-24] 공예작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내용 139
[표4-25] 공예작품 판매 여부 140
[표4-26] 2011년 조사결과 대비 공예작품의 주요 판매처 141
[표4-27] 공예작품의 주요 판매처 142
[표4-28] 제작과 판매 비중 143
[표4-29] 특성별 2012년 기준 총 판매액 144
[표4-30] 2012년 기준 총 판매액 145
[표4-31] 공예범주별 2013년 예상 총 판매액 146
[표4-32] 2013년 예상 총 판매액 147
[표4-33] 공예범주별 공예작품 판매의 저해 요인 148
[표4-34] 공예작품 판매의 저해 요인 150
[표4-35] 사업자등록별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51
[표4-36]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52
[표4-37] 이수 교육명 153
[표4-38] 공예교육 이수 경험 154
[표4-39] 공예범주별 이수 공예교육 형태 155
[표4-40] 이수 공예교육 형태 156
[표4-41] 공예관련 강의 경험 158
[표4-42] 공예관련 강의 기관 159
[표4-43] 공예관련 강의 분야 160
[표4-44] 총 매출 중 제작판매와 교육활동 비중 161
[표4-45] 공예범주별 정부ㆍ지자체 지원 수혜 여부 162
[표4-46] 정부ㆍ지자체 지원 수혜 여부 163
[표4-47] 소재지별 정부ㆍ지자체 지원 내용 164
[표4-48] 정부ㆍ지자체 지원 내용 165
[표4-49] 연령별 정부ㆍ지자체 지원 프로그램 만족도 167
[표4-50] 정부ㆍ지자체 지원 프로그램 만족도 168
[표4-51] 정부ㆍ지자체 지원 개선사항 169
[표4-52]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71
[표4-53] 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ㆍ지자체 지원 중요도 173
[표4-54] 권역별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 174
[표4-55]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 175
[표4-56]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인지도 177
[표4-57]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기여도 179
[표4-58] 정부ㆍ지자체 건의사항 180
[그림2-1] 공예사업체 사업분야 30
[그림2-2] 연도별 업체당 매출액 34
[그림2-3] 공예작가 개인공방 유무에 따른 특성 39
[그림2-4] 공예작가 공예작품활동 월평균 운영비 40
[그림2-5] 공예작가 공예작품 판매액 현황 43
[그림2-6] 대표 공예품 용도 (중복응답) 48
[그림3-1] 사업 시작 시점 59
[그림3-2] 사업자등록 여부 61
[그림3-3] 사업자 미등록 이유 61
[그림3-4] 향후 사업자등록 의향 62
[그림3-5] 사업체 형태 63
[그림3-6] 사업체 구성 64
[그림3-7] 인력 현황 65
[그림3-8] 성별 종사자 수 66
[그림3-9] 연령별 종사자 수 66
[그림3-10] 학력별 종사자 수 67
[그림3-11] 사업 분야(중복응답) 68
[그림3-12] 연도별 사업체의 공예 범주 분류 70
[그림3-13] 제작과 유통 비중 72
[그림3-14] 2013년 제작과 유통 비중 72
[그림3-15] 대표 공예품의 소재(중복응답) 75
[그림3-16] 대표 공예품의 주용도(중복응답) 76
[그림3-17] 공예품의 주요 판매처 77
[그림3-18] 공예품 판매ㆍ유통 방식 79
[그림3-19] 교육사업 내용 81
[그림3-20] 이용 교육장 81
[그림3-21] 교육사업의 매출 발생 여부 83
[그림3-22] 2012년 기준 총 매출액 중 교육관련 매출액 비중 85
[그림3-23] 2013년 예상 총 매출액 중 교육관련 매출액 비중 85
[그림3-24] 공예품 naming 고려 기준 87
[그림3-25] 재교육 프로그램 참여 경험 89
[그림3-26]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93
[그림3-27] 2012년 기준 매출액 현황 95
[그림3-28] 2013년 예상 매출액 현황 96
[그림3-29] 연도별 업체당 평균 매출액 98
[그림3-30] 연도별 매출액 분포 98
[그림3-31] 매출액 대비 공예관련 매출액 비중 99
[그림3-32] 생산제품 수출 여부 100
[그림3-33] 총 매출 중 내수 및 수출 비중 102
[그림3-34] 공예품 수출시 애로사항 104
[그림3-35]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05
[그림3-36] 국내 판로 개척시 애로사항 108
[그림3-37]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110
[그림3-38]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 112
[그림3-39] 공예산업 활성화 세부과제 인지도 113
[그림3-40]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기여도 114
[그림4-1] 대표 공예품의 소재 121
[그림4-2] 대표 공예품의 용도 122
[그림4-3] 공예작가의 공예 범주 분류 123
[그림4-4] 전체 제작과정 중 참여범위 125
[그림4-5] 공예작품 활동 지속 이유 126
[그림4-6] 공예관련 단체ㆍ협회 가입 현황 128
[그림4-7] 공예작품활동 위한 월평균 운영비 130
[그림4-8] 공예작품활동 운영비의 구성 132
[그림4-9] 재료 확보 방안 134
[그림4-10] 공예작품활동의 애로사항 135
[그림4-11] 공예작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 내용 137
[그림4-12] 공예작품 판매 여부 140
[그림4-13] 공예작품의 주요 판매처 141
[그림4-14] 제작과 판매 비중 143
[그림4-15] 2012년 기준 총 판매액 144
[그림4-16] 2013년 예상 총 판매예상액 146
[그림4-17] 공예작품 판매의 저해 요인 148
[그림4-18] 지적재산권 취득현황 151
[그림4-19] 공예교육 이수 경험 153
[그림4-20] 이수 공예교육 형태 155
[그림4-21] 공예관련 강의 경험 157
[그림4-22] 공예관련 강의 기관 157
[그림4-23] 총 매출 중 제작판매와 교육활동 비중 161
[그림4-24] 정부ㆍ지자체 지원 수혜 여부 162
[그림4-25] 정부ㆍ지자체 지원 내용 164
[그림4-26] 정부ㆍ지자체 지원 프로그램 만족도 167
[그림4-27] 정부ㆍ지자체 지원 개선사항 169
[그림4-28] 공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70
[그림4-29] 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ㆍ지자체 지원 중요도 172
[그림4-30] 정부ㆍ지자체의 지원요망사항 174
[그림4-31]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인지도 176
[그림4-32] 공예산업 활성화 대책의 기여도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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