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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농업·농촌의 산업화 추진을 위한 과제 / 김승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김승남 의원실], 2014
청구기호
328.3456 -14-56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166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국정감사 정책 자료집 ; 2014
제어번호
MONO1201447974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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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2

[2] 정부의 추진 방향 5

[3] 6차산업 현황과 사례 39

6차산업화 판단 농가현황(농촌경제연구원) 39

6차산업화 활동을 하는 농업법인 현황(농촌경제연구원) 40

사례를 통해 본 6차 산업화 활동 40

부가가치 창출을 이끄는 중심산업의 유형과 추진주체에 따른 구분 41

[4] 일본의 6차산업화 성공사례 43

가공·직매 레스토랑 44

1. 생산에서 가공·판매까지 44

2. 자사 농산물의 브랜드화와 자립 농업경영 46

가공·직매 48

3. 자가 생산 쌀을 이용한 막걸리 제조·판매 48

가공 50

4. 부가가치를 붙인 아오모리 마늘의 상품화 50

가공·직매 52

5. 지역에서 만드는 아오모리 「메밀의 마을」 52

가공·계약거래 54

6. 야채등의 생산·가공·유통·판매의 일관경영 실현 54

가공·직매·레스토랑 56

7. 토마토 산지에서 팜 카페 오픈 56

8. 방목 기반의 저지우유 생산과 풍미 풍부한 유제품의 가공·판매 58

9. 농산물의 생산·가공 및 관광농원에 의한 지역 활성화와 풍부한 지역 만들기 60

가공·직매 62

10. 발아 현미를 이용한 「건강·안전·국산」에 철저한 쌀가루의 가공·판매 62

직매 64

11. 직매소가 현지 기업과 제휴하여 새로운 상품·신메뉴를 개발 64

가공·직매 66

12. 옛부터 사육되고 있던 「가와마타샤모」의 브랜드화 66

개발·가공 68

13. 현지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파프리카 활용 상품개발 68

산지중계·가공 70

14. 산지 중계에 의한 고품질의 「무 부인」의 연중 안정 공급 70

가공·직매·레스토랑 72

15. 축산 농가에 의한 가공·직매 등 진출 72

가공·직매·레스토랑 74

16. 메밀 재배 체험을 할 수 있는 소유자를 활용하여 도시와의 교류에 의한 지역활성화 74

가공 76

17. 저온 살균 우유의 생산 및 가공 판매 76

18. (유)豆太郞과의 제휴에 의한 유기재배 농산물을 사용한 두부, 두유음료 등의 제조, 판매 78

가공·직매 80

19. 직접 재배한 과일을 사용한 케이크 잼의 제조 판매 80

20. 목장의 아이스크림 제조·판매 82

직매 84

21. 체험형 관광농업 "사쿠라 버섯원" 84

22. 신규성 템페이에 의한 국산 콩의 수요 확대 86

연구개발·성과이용 88

23. 뽕나무 신품종의 육성과 신상품 개발 88

레스토랑 91

24. 그날 아침에 잡은 地魚를 제공하는 어항 내의 식당 91

직매 93

25. 관광 스트립 토마토 정원 및 직매점 경영 93

가공·직매 95

26. 브랜드 돼지고기의 가공·직매 95

농가민박 97

27. 온기가 전해지는 농가 민박 97

가공 99

28. 자립 농업 경영을 목표로 한 농산물 가공소 99

가공·직매 101

29. 신선·냉동 딸기 가공·판매 101

가공·직매·레스토랑 103

30. 중산마을에서 유기농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103

가공 105

31. 벼농사·밭농사 복합경영에 풍토자원 등을 활용한 부가가치화 105

가공·직매 108

32. 경축(耕畜)연계를 기반으로 가공판매 및 가공체험으로 관광명소화 108

33. 모녀가 제휴를 통해 쌀생산과 쌀가루 빵제조 등을 위한 쌀가루 사업 전개 111

34. 수제 사료로 비육한 쇠고기를 사용한 수제 소시지 등 육류 가공품의 제조 판매 114

35. 원료 쌀의 생산·제분·제빵·판매까지 일관된 쌀가루 제품의 가공·판매 117

36. 벼농사를 중심으로 한 규모 확대와 쌀의 직접 판매, 떡 등의 가공판매, 지역판매시설의 확장 119

37. 생산에서 가공· 판매까지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한 농업경영 122

레스토랑 125

39. 농가가 제철 현지 재료를 제공하는 레스토랑 125

40. 여성기업에 의한 지역산 야채를 사용한 가공품의 제조·판매, 레스토랑 경영 127

직매·레스토랑 129

41. 도시와 농촌의 교류, 여유와 평안함 제공 129

가공·인터넷 판매 131

42. 친환경 농업으로 재배한 레몬의 가공·판매 131

가공·레스토랑 133

43. 지산지소의 복합 거점 시설의 농업과 지역 활성화 133

직매 136

44. 돼지의 생산에서 가공·판매까지의 일관 경영에 의한 독자적인 브랜드 구축 136

45. 두 목장이 공동회사를 설립하고 유제품의 가공판매 139

가공·직매·레스토랑 141

46. 여성기업의 지방 농산물을 사용한 가공품의 제조·판매, 레스토랑 경영 141

가공 144

47. 귤 농원만의 잘 익은 귤을 짠 주스 제조·판매 144

직매 146

48. 직매소의 소규모 다점포 확대에 의한 지역 농업 유지에 기여 146

가공·직매 149

49. 지방산 「찹쌀」 가공·판매 149

50. 「환경 조건 쌀」을 사용한 가공품의 제조·판매 152

가공·직매·레스토랑 154

51. 고부가가치 아이스크림의 개발, 판매 154

가공 156

52. 부가가치 향상을 목표로 한 검은 콩의 가공, 판매 156

직매·계약거래 158

53. 교토 야채의 생산과 도시락 등의 개발, 판매 158

직매 161

54. 교토의 전통 야채인 「가모가지」를 재배하여 요리집 등에 직접 판매 161

레스토랑 164

55. 순환형 유기농법에 의한 농원 음식점 164

가공·직매 166

56. 「道の驛(미치노에키) 」에서 현지 농산물 직매, 가공품의 제조 판매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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