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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사 : 한국 스포츠 산업이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이 되길 바라며 / 강은희
목차
I. 국내 스포츠산업 현황 6
1. 국내 스포츠산업 구조 6
가. 스포츠산업의 범위 및 정의 6
나. 스포츠산업분류 7
다. 스포츠시설업 9
라. 스포츠용품업 9
마. 스포츠서비스업 10
2. 국내 스포츠산업 규모 11
가. 국내 스포츠산업의 성장 11
나. 부문별 스포츠산업의 성장 13
3. 국내 프로스포츠산업 21
가. 우리나라 프로스포츠의 발전 21
나. 프로스포츠 현황 21
II. 스포츠산업 진흥 조직과 정책 24
1. 스포츠산업 관련 공공조직 24
가. 스포츠산업 관련 정부 조직의 변천 24
나. 스포츠산업과 주요업무 25
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관련 조직 25
2. 스포츠용품업 지원정책 26
가. 스포츠용품 인증제도 26
나. 스포츠산업 박람회 개최 29
다.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 지정 및 기금융자 확대 31
라. 체육용구 생산업체 기금 융자 사업 38
3. 체육시설업 및 스포츠서비스업 지원정책 40
가. 체육시설업체에 대한 기금융자 40
나. 체육시설 관련 규제완화 등 제도개선 43
다. 스포츠서비스업에 대한 기금융자 46
라. 스포츠산업 기술개발사업 47
4. 스포츠산업 정책 리뷰 52
가. 1990년 이전의 스포츠산업 육성 정책 52
나.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 계획(1993~1997) 53
다. 제2차 국민체육진흥5개년 계획(1998~2002) 53
라. 스포츠산업육성대책(2001) 53
마. 스포츠산업비전 2010(2005) 54
바. 2009~2013 스포츠산업 중장기 계획(2008) 54
사. 2014~2018 스포츠산업 중장기계획(2013) 55
5. 스포츠산업의 전망과 환경 변화 56
가. 스포츠산업의 전망 56
나. 스포츠산업의 환경 변화 56
III. 국내 스포츠산업의 문제점 및 정책의 한계 58
1. 국내 스포츠산업의 문제점 58
가. 소규모 기업 주도의 산업구조 58
나. 글로벌 경쟁력 약화로 무역역조의 심화 59
다.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유명 브랜드 선호 59
라. 프로스포츠의 자생력 부재 60
2. 스포츠산업 정책의 한계 60
가. 시장 기반의 정책지원 부족 60
나. 지원예산의 부족 등 스포츠산업 투자환경 열악 60
다. 스포츠산업의 지원체계 미약 61
IV. 스포츠산업 지원 개선방안 62
1. 브랜드 확장을 통한 대표 브랜드 육성 정책 수립 62
2. 스포츠산업기술 R&D 확대 63
3. 스포츠산업 투자환경 조성 63
4. 관람스포츠 및 참여스포츠의 활성화 64
5. 스포츠산업 지원조직 연계 강화 및 전문화 64
6. '스포츠산업진흥법' 전면 개정 65
7. 창업 및 일자리 지원, 정보제공 등 66
V.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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