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립특수교육원 20年史 = 20 years of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 기획·편집: 국립특수교육원 20년사 편찬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4
청구기호
371.906 -1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75 p. : 삽화, 연혁 ; 29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954878
제어번호
MONO1201451469
주기사항
집필진: 강경숙, 강성구, 금미숙, 김동일, 김석진, 김선미, 김선희, 김영환, 김용욱, 김정균 [외]
부록: 1. 국립특수교육원 연혁 ; 2. KNISE 기관 협력 현황 ; 3. 사진으로 보는 아산 신청사 신축과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59

Ⅰ. KNISE 20주년, 성장발전사 63

1. 국립특수교육원의 태동 64

1.1. 국립특수교육원의 설립 과정 64

1.2. 국립특수교육원의 개원 65

2. 주요 변천사 66

2.1. 태동기(1994-1997) 66

2.2. 성장기(1998-2002) 68

2.3. 발전기(2003-2009) 69

2.4. 도약기(2010-2014) 74

3. KNISE를 회고하며 78

초대 원장 김영환 박사(1994.5.17-1998.9.9) 78

제2대 원장 윤점룡 박사(1998.9.10-1999.9.5) 86

제3대 원장 박경숙 박사(1996.9.6-2003.11.11) 88

제4대 원장 김용욱 박사(2003.11.12-2006.11.13) 90

Ⅱ. 사업운영 92

1. 연구 사업 93

1.1. 연구 사업 개관 93

1.2. 연구 실적 분석 97

1.3. 향후 과제와 전망 109

2. 연수 사업 111

2.1. 연수 사업 개관 111

2.2. 연수 실적 분석 112

2.3. 연수 사업의 과제와 전망 127

3. 정보지원 사업 128

3.1. 정보지원 사업 개관 128

3.2. 정보지원 실적 분석 129

4. 교육과정교과서 사업 149

4.1. 교육과정교과서 사업 개관 149

4.2. 교육과정교과서 실적 분석 150

4.3. 교육과정교과서 사업의 과제와 전망 174

5. 고등평생교육 사업 178

5.1. 고등평생교육 사업 개관 178

5.2. 고등평생교육 실적 분석 180

5.3. 고등평생교육 연구ㆍ사업의 과제와 전망 182

6. 진로ㆍ직업교육 사업 185

6.1. 진로ㆍ직업교육 사업 개관 185

6.2. 진로ㆍ직업교육 실적 분석 186

6.3. 진로ㆍ직업 사업의 과제와 전망 196

7. 인권보호 사업 198

7.1. 인권보호 사업 개관 198

7.2. 사업실적 분석 199

7.3. 인권보호 연구ㆍ사업의 과제와 전망 204

8. 학술 및 교류ㆍ협력 사업 205

8.1. 학술 교류ㆍ협력 205

8.2. 학술 홍보 사업 210

8.3. 학술 및 교류ㆍ협력 사업의 과제와 전망 215

Ⅲ. 특수교육 비전 217

1. 특수교육 비전 2030 한국 특수교육의 향방과 과제 218

1.1. 여는 글 218

1.2. 미래사회의 변화와 미래 교육 비전 219

1.3. 미래 특수교육 비전과 변화 221

1.4. 다시 여는 글 (미래 특수교육의 과제와 항방을 위한 서설) 225

참고문헌 227

2. 특수교육 선진화를 위한 국립특수교육원의 역할 228

2.1. 장기 발전 목표 229

2.2. 장기 발전 계획 229

2.3. 국립특수교육원의 시스템 변화와 혁신 229

2.4. 국립특수교육원의 각 과ㆍ팀의 역할ㆍ기능 변화 232

2.5.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지원센터 운영 방안 234

2.6. 결론 및 제언 236

Ⅳ. 회고사 238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정민호 과장 : 알렉산드리아 파로스(Pharos) 등대처럼... 239

서울맹학교 이유훈 교장 : 장애학생 행복교육 실현을 위하여... 241

창원대학교 정대영 교수 : 세계 속의 국립특수교육원이 되길 바라며... 243

백석대학교 정해동 교수 : 국립특수교육원이여, 영원하라 245

원광대학교 강경숙 교수 : 상록수, 변치 않는 그 초록의 느낌으로... 247

서울경운학교 김현진 교감 : 큰 귀와 열린 마음의 국립특수교육원 249

한국복지대학교 박성우 연구관 : 현장과 함께 걷는 국립특수교육원이 되길... 251

한국국악고등학교 채홍육 행정실장 : 상록수(常綠樹) 마을의 추억(追憶) 253

Ⅴ. 부록 255

국립특수교육원 개원 20년사 연혁자료 256

KNISE 기관 협력 현황 264

사진으로 보는 아산 신청사 신축과정 266

판권기 273

1. 특수교육 비전 2030 한국 특수교육의 향방과 과제 219

〈표 1〉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219

2. 특수교육 선진화를 위한 국립특수교육원의 역할 230

〈표 1〉 2014년 국립특수교육원 현원 230

〈표 2〉국립특수교육원 증원 계획 231

1. 특수교육 비전 2030 한국 특수교육의 향방과 과제 219

〈그림 1〉 5가지 메가트랜드 219

〈그림 2〉 OECD의 미래 학교 교육에 대한 시나리오 221

〈그림 3〉 미래 특수교육 디자인의 개관(김동일 외, 2014) 226

2. 특수교육 선진화를 위한 국립특수교육원의 역할 230

〈그림 1〉 국랍특수교육원 현행 운영 체제 230

〈그림 2〉 국립특수교육원 조직 재구성안 23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79210 371.906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79211 371.906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