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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눈에 알아보는)중국의 문화산업 시장 / 류재기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대가, 2014
청구기호
338.47790952 -14-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12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2851410
제어번호
MONO1201452763
주기사항
부록: 참고자료
참고문헌: p. 409-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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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엮으면서 ㆍ 13

I. 서설 ㆍ 15

II. 중국 문화산업 시장 ㆍ 21
1. TV 드라마 시장 ㆍ 22
2. 출판·인쇄 시장 ㆍ 70
3. 애니메이션(?漫) 시장 ㆍ 131
4. 영화 시장 ㆍ 174
5. 공연 산업 시장 ㆍ 204
6. 다큐멘터리(영화) 산업 시장 ㆍ 263
7. 게임 산업 시장 ㆍ 283

III. 중국 문화기업 ㆍ 307
1. 현황 ㆍ 310
2. 자본시장 진입 ㆍ 313
3. 증시 상장 장소 ㆍ 317
4. 상장기업들의 주요 영업 범위 ㆍ 319
5. 문화산업기금 ㆍ 330
6. 맺는말 ㆍ 337

IV. 중국 문화산업 주요 정책 ㆍ 341

V. 한·중 간 문화 교류 ㆍ 389
1. 한·중 간 문화교류 ㆍ 390
2. 전망 ㆍ 399

참고자료 ㆍ 402
참고문헌 ㆍ 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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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984449 338.47790952 -1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99878 338.47790952 -14-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0001999879 338.47790952 -14-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세계 문화산업의 요충지,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맥을 짚다


    세계 문화를 아우르는 중국 속 문화산업 시장은 어떻게 흐르는가?
    13억 인구의 문화 소비 권력,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류 따라 흐르는 우리 문화, 어떻게 미래를 예측할 것인가?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궤적을 담은
    글로벌 문화 시장의 필독서!


    중국 정부는 문화산업을 국민경제의 지주산업으로 인식하고 대대적인 발전책을 시행하고 있다.
    문화산업 분야의 주무부처인 중국 문화부는 자국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관련 정책을 추진해왔다. 2004년부터 5차례에 걸쳐 전국 각지에 ‘국가급 문화산업 시범기지’ 269곳을 비준하고 국내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을 펼쳐왔다. 즉 중국 문화산업은 현재 지속적인 변화 속에 있으며 기회와 도전이 병존하고 있다.
    중국은 2012년 기준으로 24만 개가 넘는 문화기업이 있으며, 2,000억 위안이 넘는 영업 수입을 거두고 있다. 또한 중국 전역에는 문화산업 집합구, 테마파크, 문화의 거리, 예술가촌, 미디어기업 기지, 영화·드라마 기지, 휴가 바캉스촌 등의 문화산업원이 무려 1만여 개에 이른다. 이러한 통계자료는 중국의 문화산업 시장이 얼마나 광활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기회를 노리는 세계 문화 산업인들이 거대한 중국으로 손을 뻗기 시작한 지도 오래 전. 이미 우리나라도 광활한 문화산업 시장의 기회를 잡기 위한 대열에 합류한 지 수년이 지났다. 세계 문화를 아우르는 중국 문화산업 시장에서 우리나라 문화가 당당히 자리매김을 하며 ‘한류’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냈고, 중국에서 우리나라 문화산업이 포화상태인 이 시점에 문화산업 시장의 맥을 짚으며 글로벌 문화산업의 흐름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은 지금껏 공개되지 않은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현주소를 수치화하여 주도면밀하게 집중분석한다. TV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漫), 출판, 공연산업 시장, 다큐멘터리(영화) 산업시장, 게임산업 시장과 정부의 주요 정책 및 문화기업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를 수록하였다. 또한 중국의 문화 산업 시장의 궤적을 통해 세계 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중국 문화산업 시장의 미래를 예견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선
    중국의 문화산업 시장 집중 분석!


    -중국 문화산업 시장에서는 TV 드라마 시장, 출판인쇄 시장, 애니메이션(?漫) 시장, 영화 시장, 공연 산업 시장, 다큐멘터리(영화) 산업 시장, 게임 산업 시장 등 산업적 측면이 강한 7개 분야를 선정하여 각 분야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으며, 얼마만큼 확산되었는지, 문제점과 해결점은 무엇인지 논리적인 통찰로 치밀하게 분석·평가하였다.

    -중국 문화기업에서는 문화기업에 좋은 환경이 형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였다. 또한 상장기업들의 상장 시기와 특징 등을 기록하여 주된 영업 활동이 무엇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살펴보았으며, 문화산업기금의 종류와 규모 등의 내용을 담아 중국 문화기업에 문화산업기금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려준다.

    -중국 문화산업 주요 정책에서는 2004년 이후 특정지역에서 문화산업기지 건설을 적극 추진한 내용과, 1960년대부터 2011년까지 문화산업 분야별 정책 발표를 수량화한 자료를 이용하여 과거에 정부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기울였는지 심층 조사하였다. 또한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을 포괄하는 주요 정책들을 소개하였다.

    -한·중 간 문화교류에서는 문화교류의 특징적인 사례를 통해 한·중 양국이 수교 이후 어떻게 문화적 교류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는지 기술하였고, ‘한류’ 탄생기에 대해 다루면서 한류가 한국과 중국에 어떠한 파급효과를 주었는지 생생하게 분석하였다.

    -참고문헌에 중국의 각종 경제 지표와 중국 내 외국상사 투자기업(外商投?企?) 실태를 정리하여 우리 문화를 중국으로 확대하려고 준비하는 인재를 비롯해 문화 산업인에게 매우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한국과 중국의 동반 협력,
    미래지향적 문화산업 시장 개방!


    한국과 중국은 22년 전 수교를 맺은 후 양국 간 자국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문화예술인을 비롯하여 기업과 정부가 하나 되어 적극적인 문화산업 진흥책을 펼쳐왔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 끝에 한·중 양국은 수교 이후 경제적 교류뿐만 아니라 문화적 교류도 빠르게 성장해왔다. 상대국을 찾는 여행객 수도 각각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고 한국의 대외교역 규모도 중국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양국이 상호 공동 발전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필자는 한국과 중국이 상호 간 깊은 이해와 신뢰로 21세기 아시아 문화 시대를 동행하며, 문화산업 교류와 협력 사업을 확대하고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자 이 책을 발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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