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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음악산업백서 =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3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 세종 : 문화체육관광부, 2014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66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3789
제어번호
MONO1201453060
주기사항
이전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1.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 2.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국내외 TOP 30 ; 3. 2012년 및 2013년 콘서트·뮤지컬 TOP 30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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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기

목차

제1부 음악산업 주요 이슈 19

제1장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

제1절 디지털 음악시장의 성장 속에서 재조명 받는 한국의 음악시장 21

제2절 '12년~'13년 음악업계 지각변동과 주요 움직임 33

제3절 디지털화에 따른 음악시장 변화 42

제4절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성과와 과제 49

제5절 음원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현황과 주요 쟁점사항 57

제6절 음악산업과 심의제도의 주요 이슈와 개선방향 70

제7절 음악산업 성장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방안으로서 대학/대학원 학제의 필요성 89

제8절 스웨덴 음악시장 현황 106

제9절 한국과 중국 간 뮤지컬 교류현황과 바람직한 교류방향에 관한 제언(提言) 118

제2부 국내 음악산업 129

제1장 국내 음악산업 현황 130

제1절 조사 개요 130

제2절 음악산업 전체 요약 140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42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47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5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현황 166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170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92

제1절 오프라인 음악시장 192

제2절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 동향 204

제3절 음악공연산업 동향 224

제4절 노래연습장 동향 237

제3부 국내 음악산업 실태조사 251

제1장 음악 콘텐츠 이용자 실태조사 252

제1절 조사개요 252

제2절 전반적인 음악 이용실태 255

제3절 음악 CD/DVD/블루레이/카세트테이프 구입 행태 263

제4절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이용 행태 271

제5절 스트리밍 서비스 및 미니홈피, 블로그 음악 이용 행태 288

제6절 유료 음악사이트 이용 행태 299

제7절 휴대폰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 행태 302

제8절 노래연습장 이용 행태 309

제9절 음악공연 관람 315

제10절 뮤직비디오 이용 행태 327

제2장 음악 콘텐츠 교육기관 현황 329

제1절 조사 개요 329

제2절 대학 및 대학원 음악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34

제3절 특성화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47

제4절 비정규 교육기관 콘텐츠 관련 학과 조사 결과 358

제4부 해외 음악산업 361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362

제1절 세계 음악산업 시장개요 362

제2절 권역별 음악 시장동향 364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 시장동향 366

제4절 분야별 음악 시장동향 367

제2장 북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70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370

제2절 미국 음악 시장 371

제3절 캐나다 음악 시장 377

제3장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산업 동향 382

제1절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382

제2절 영국 음악 시장 384

제3절 프랑스 음악 시장 389

제4절 독일 음악 시장 394

제5절 중동·아프리카 음악 시장 399

제4장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음악산업 동향 404

제1절 아시아·태평양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404

제2절 일본 음악 시장 406

제3절 중국 음악 시장 411

제4절 인도 음악 시장 416

제5장 중남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421

제1절 중남미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421

제2절 브라질 음악 시장 423

제3절 멕시코 음악 시장 428

제6장 국가별 주요 이슈 433

제1절 북미 지역 433

제2절 유럽 지역 436

제3절 아시아 지역 440

제4절 중남미 지역 445

제5부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제도 447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지원 동향 448

제1절 음악산업 정책 동향 448

제2절 음악산업 지원 동향 456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63

제1절 진흥법 463

제2절 보호법 469

제3절 규제법 485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동향 489

제1절 북미 489

제2절 유럽연합 492

제3절 아시아 498

제4장 대중음악 관련 간행물 현황 503

제1절 학회 503

제2절 연구결과물 504

제3절 단행본 509

제4절 잡지 515

제5장 국내음악산업 관련 기관 현황 518

제1절 음악산업 관련 협·단체 현황 518

부록 547

부록 1.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548

부록 2.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국내외 TOP30 551

부록 3. 2012년 및 2013년 콘서트·뮤지컬 TOP30 572

부록 4. 2012년 국내외 음악 주요 행사 현황 576

부록 5. 2012년 및 2013년 상반기 노래연습장 선곡 BEST30 579

음악산업백서 연대표 585

〈표 1-1-1〉 2011년~2012년 전 세계 음악산업 규모 22

〈표 1-1-2〉 2012년 전 세계 음악산업 상위 20개국 주요 통계 (Trade Value) 23

〈표 1-1-3〉 디지털 음악 서비스의 진화 과정 32

〈표 1-1-4〉 음악서비스 업체별 동향 42

〈표 1-1-5〉 음악시장의 새로운 시도들 43

〈표 1-1-6〉 신탁 3단체 개정안의 개요 59

〈표 1-1-7〉 개정신청안과 수정 승인안 61

〈표 1-1-8〉 이해당사자 그룹별 개선내용 62

〈표 1-1-9〉 월정액 스트리밍 상품에 대한 저작권 사용료 비교 63

〈표 1-1-10〉 2012년 vs 2013년 음원 수익분배 현황 64

〈표 1-1-11〉 스트리밍 월정액제 및 복합 상품의 할인율 65

〈표 1-1-12〉 다운로드 상품의 할인율 66

〈표 1-1-13〉 100곡 묶음 상품 다운로드(소비자가격 10,000원 기준) 예 67

〈표 1-1-14〉 신탁3단체 판매촉진 조항 67

〈표 1-1-15〉 판매유예(홀드백) 조항 68

〈표 1-1-16〉 음악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승인계획 68

〈표 1-1-17〉 음악 콘텐츠 관련 심의제도 개요 71

〈표 1-1-18〉 음반 검열-심의의 시대별 변천사 77

〈표 1-1-19〉 유해약물로 청소년 유해매체로 지정된 노래들 81

〈표 1-1-20〉 KBS의 가요 방송불가 판정 주요 사례 84

〈표 1-1-21〉 2008년~2011년 기준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 97

〈표 1-1-22〉 2008년~2011년 기준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 98

〈표 1-1-23〉 스웨덴 문화 관련 연합 단체 및 서비스 기관 113

〈표 2-1-1〉 조사개요 130

〈표 2-1-2〉 음악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31

〈표 2-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31

〈표 2-1-4〉 음악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음악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34

〈표 2-1-5〉 2011년 기준 음악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136

〈표 2-1-6〉 음악산업 표본조사 가중치 137

〈표 2-1-7〉 음악산업 평균매출액 표준오차, 변동계수 신뢰수준 137

〈표 2-1-8〉 조사 추진절차 138

〈표 2-1-9〉 음악산업 분류 체계 139

〈표 2-1-10〉 음악산업 총괄 140

〈표 2-1-11〉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2년) 141

〈표 2-1-12〉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2

〈표 2-1-13〉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4

〈표 2-1-14〉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5

〈표 2-1-15〉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6

〈표 2-1-16〉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48

〈표 2-1-17〉 음악산업 음악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49

〈표 2-1-18〉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0

〈표 2-1-19〉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1

〈표 2-1-20〉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2

〈표 2-1-21〉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3

〈표 2-1-22〉 음악산업 음악 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4

〈표 2-1-23〉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5

〈표 2-1-24〉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156

〈표 2-1-25〉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표 2-1-26〉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158

〈표 2-1-27〉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 2-1-28〉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160

〈표 2-1-29〉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 2-1-30〉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162

〈표 2-1-31〉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표 2-1-32〉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5

〈표 2-1-33〉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5

〈표 2-1-34〉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66

〈표 2-1-35〉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67

〈표 2-1-36〉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68

〈표 2-1-37〉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169

〈표 2-1-38〉 음악산업 해외진출형태 170

〈표 2-1-39〉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1

〈표 2-1-40〉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72

〈표 2-1-41〉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3

〈표 2-1-42〉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74

〈표 2-1-43〉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5

〈표 2-1-44〉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77

〈표 2-1-45〉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표 2-1-46〉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79

〈표 2-1-4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0

〈표 2-1-4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81

〈표 2-1-4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2

〈표 2-1-50〉 음악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84

〈표 2-1-51〉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 2-1-52〉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86

〈표 2-1-53〉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표 2-1-54〉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88

〈표 2-1-55〉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 2-1-56〉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90

〈표 2-1-57〉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1

〈표 2-2-1〉 2001년~2012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음반 추이 197

〈표 2-2-2〉 2001년~2012년 TOP 10 가요 음반 판매랑 합계 198

〈표 2-2-3〉 2012년 음반 유통사별 음반판매량 198

〈표 2-2-4〉 3개 음악신탁관리단체 전송 및 디지털 음성송신 요율(2013년) 200

〈표 2-2-5〉 2007년~2013년 매장음악시장 규모 및 변동 추이표 201

〈표 2-2-6〉 음악시장의 분류 206

〈표 2-2-7〉 2012년 3분기~2013년 3분기 상장사별 매출액 변동 215

〈표 2-2-8〉 디지털 음악시장의 서비스별 분류 221

〈표 2-2-9〉 주요 온라인 음악서비스별 가격표 222

〈표 2-2-10〉 공연산업의 구성요소 이해 224

〈표 2-2-11〉 음악공연산업 규모(2010년~2012년) 225

〈표 2-2-12〉 최근 3년간 공연 장르별 판매금액 비교 226

〈표 2-2-13〉 최근 6년간 장르별 상품 수 비교 227

〈표 2-2-14〉 광역시도별 공연 예매자 분포(서울 제외) 230

〈표 2-2-15〉 서울시 구별 예매자 분포 230

〈표 2-2-16〉 외국인 관객 연간 구매순위 10 231

〈표 2-2-17〉 뮤지컬 연간 판매 순위 10 232

〈표 2-2-18〉 콘서트 연간 판매 순위 10 233

〈표 2-2-19〉 연극 연간 판매 순위 10 234

〈표 2-2-20〉 클래식 연간 판매 순위 10 235

〈표 2-2-21〉 무용 연간 판매 순위 10 236

〈표 2-2-22〉 2012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240

〈표 2-2-23〉 2002년~2012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242

〈표 2-2-24〉 2006년~2012년 시·군·구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순위 243

〈표 2-2-25〉 2012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49

〈표 2-2-26〉 2012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49

〈표 2-2-27〉 2011년~2012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250

〈표 3-1-1〉 만 10세~59세 음악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253

〈표 3-1-2〉 조사표본구성 253

〈표 3-1-3〉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255

〈표 3-1-4〉 즐겨 듣는 음악 장르 256

〈표 3-1-5〉 성별/연령별 음악 장르 257

〈표 3-1-6〉 즐겨 듣는 음악 세부 장르 257

〈표 3-1-7〉 성별/연령별 세부 장르 258

〈표 3-1-8〉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259

〈표 3-1-9〉 하루 중 음악 듣는 시간 260

〈표 3-1-10〉 성별/연령별 하루 중 음악 듣는 시간 261

〈표 3-1-11〉 성별/연령별 하루 평균 청취 곡 수 261

〈표 3-1-12〉 성별/연령별 음악 관련 정보 입수 경로 262

〈표 3-1-13〉 정품 구입 경험 263

〈표 3-1-14〉 성별/연령별 정품 구입 경험 264

〈표 3-1-15〉 정품 구입 빈도 264

〈표 3-1-16〉 성별/연령별 정품 구입 빈도 265

〈표 3-1-17〉 정품 구입 장소 265

〈표 3-1-18〉 성별/연령별 정품 구입 장소 266

〈표 3-1-19〉 정품 구입 시 구입 비용 267

〈표 3-1-20〉 성별/연령별 정품 구입 시 구입 비용 267

〈표 3-1-21〉 정품 비구매 이유 268

〈표 3-1-22〉 성별/연령별 정품 비구매 이유 269

〈표 3-1-23〉 정품 구입 의향 269

〈표 3-1-24〉 성별/연령별 정품 구입 의향 270

〈표 3-1-25〉 다운로드 방법(복수응답) 271

〈표 3-1-26〉 성별/연령별 다운로드 방법(복수응답) 272

〈표 3-1-27〉 다운로드 빈도 272

〈표 3-1-28〉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인식 273

〈표 3-1-29〉 성별/연령별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인식 274

〈표 3-1-30〉 음악 전문 사이트 이용 인식 275

〈표 3-1-31〉 성별/연령별 음악 전문 사이트 이용 인식 275

〈표 3-1-32〉 P2P 이용 인식 276

〈표 3-1-33〉 성별/연령별 P2P 이용 인식 277

〈표 3-1-34〉 웹하드 이용 인식 277

〈표 3-1-35〉 성별/연령별 웹하드 이용 인식 278

〈표 3-1-36〉 메신저/이메일을 통한 다운로드 인식 279

〈표 3-1-37〉 성별/연령별 메신저/이메일을 통한 다운로드 인식 279

〈표 3-1-38〉 인터넷 카페/블로그 통한 이용 인식 280

〈표 3-1-39〉 성별/연령별 인터넷 카페/블로그 통한 이용 인식 281

〈표 3-1-40〉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81

〈표 3-1-41〉 성별/연령별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82

〈표 3-1-42〉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지 후 변화 283

〈표 3-1-43〉 성별/연령별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지 후 변화 283

〈표 3-1-44〉 다운로드 위한 방문 사이트 284

〈표 3-1-45〉 성별/연령별 주 감상 매체 285

〈표 3-1-46〉 성별/연령별 다운로드 후 음반 구매 경험 285

〈표 3-1-47〉 성별/연령별 다운로드 받지 않는 이유 286

〈표 3-1-48〉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87

〈표 3-1-49〉 성별/연령별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87

〈표 3-1-50〉 성별/연령별 온라인 서비스 이용 경험 288

〈표 3-1-51〉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289

〈표 3-1-52〉 성별/연령별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289

〈표 3-1-53〉 서비스 이용 사이트 290

〈표 3-1-54〉 서비스 선택 기준 290

〈표 3-1-55〉 성별/연령별 서비스 선택 기준 291

〈표 3-1-56〉 성별/연령별 서비스 평균 비용 292

〈표 3-1-57〉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2

〈표 3-1-58〉 성별/연령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3

〈표 3-1-59〉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4

〈표 3-1-60〉 성별/연령별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4

〈표 3-1-61〉 성별/연령별 유료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 295

〈표 3-1-62〉 향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의향 296

〈표 3-1-63〉 성별/연령별 향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의향 296

〈표 3-1-64〉 향후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의향 297

〈표 3-1-65〉 성별/연령별 향후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의향 298

〈표 3-1-66〉 유료 음악사이트 이용방식 299

〈표 3-1-67〉 성별/연령별 유료 음악사이트 이용방식 300

〈표 3-1-68〉 유료 음악사이트 이용빈도 300

〈표 3-1-69〉 성별/연령별 유료 음악사이트 주 이용방식 301

〈표 3-1-70〉 성별/연령별 휴대폰 음악 서비스 이용 형태 302

〈표 3-1-71〉 성별/연령별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303

〈표 3-1-72〉 벨소리 서비스 주 이용 사이트 304

〈표 3-1-73〉 성별/연령별 벨소리 사이트 이용 이유 304

〈표 3-1-74〉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 305

〈표 3-1-75〉 성별/연령별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 306

〈표 3-1-76〉 휴대폰 서비스 이용방식 306

〈표 3-1-77〉 휴대폰 서비스 이용비용 307

〈표 3-1-78〉 향후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 의향(일반 휴대폰) 307

〈표 3-1-79〉 향후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 의향(스마트폰) 308

〈표 3-1-80〉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309

〈표 3-1-81〉 성별/연령별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310

〈표 3-1-8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10

〈표 3-1-83〉 성별/연령별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11

〈표 3-1-84〉 주류 이용 경험 311

〈표 3-1-85〉 성별/연령별 주류 이용 경험 312

〈표 3-1-86〉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2

〈표 3-1-87〉 성별/연령별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3

〈표 3-1-88〉 향후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4

〈표 3-1-89〉 성별/연령별 향후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4

〈표 3-1-90〉 음악공연 관람 경험 315

〈표 3-1-91〉 성별/연령별 음악공연 관람 경험 316

〈표 3-1-92〉 종류별 관람 횟수 및 비용 316

〈표 3-1-93〉 티켓 구입 장소 317

〈표 3-1-94〉 성별/연령별 티켓 구입 장소 318

〈표 3-1-95〉 관람 장소 규모 319

〈표 3-1-96〉 성별/연령별 관람 장소 규모 319

〈표 3-1-97〉 인터넷 구매 시 주 이용 사이트 320

〈표 3-1-98〉 공연 정보 입수 경로 321

〈표 3-1-99〉 성별/연령별 공연 정보 입수 경로 321

〈표 3-1-100〉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322

〈표 3-1-101〉 성별/연령별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322

〈표 3-1-102〉 향후 유료 관람 의향 323

〈표 3-1-103〉 성별/연령별 향후 유료 관람 의향 324

〈표 3-1-104〉 성별/연령별 음악 페스티벌 참여 경험 및 횟수 324

〈표 3-1-105〉 성별/연령별 음악 페스티벌 참여 이유 325

〈표 3-1-106〉 향후 음악 페스티벌 참여 의향 326

〈표 3-1-107〉 성별/연령별 향후 음악 페스티벌 참여 의향 326

〈표 3-1-108〉 성별/연령별 뮤직비디오 이용 빈도 327

〈표 3-1-109〉 성별/연령별 뮤직비디오 이용 매체 328

〈표 3-2-1〉 조사 개요 329

〈표 3-2-2〉 음악 콘텐츠 모집단 정의 330

〈표 3-2-3〉 단계별 모집단 선정 절차 330

〈표 3-2-4〉 정규교육기관 모집단 선정 과정 331

〈표 3-2-5〉 비정규교육기관 모집단 331

〈표 3-2-6〉 주요 조사 내용 333

〈표 3-2-7〉 2012년 학제별 콘텐츠관련 장르 비율 334

〈표 3-2-8〉 2012년 장르별 학과 생성 시기 334

〈표 3-2-9〉 장르별 교원 수('08년~'12년) 335

〈표 3-2-10〉 2012년 장르별 졸업생 비율 비교 336

〈표 3-2-11〉 2012년 장르별 졸업생의 진로 337

〈표 3-2-12〉 2012년 장르별 보유 교육시설 338

〈표 3-2-13〉 2012년 장르별 보유 교육시설 활용도 338

〈표 3-2-14〉 2012년 장르별 보유 기자재 현황 338

〈표 3-2-15〉 장르별 보유 교육기자재 활용도('08년~'12년) 339

〈표 3-2-16〉 2012년 장르별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정부지원사업(복수응답) 340

〈표 3-2-17〉 장르별 정부지원사업 수혜 만족도('08년~'12년) 340

〈표 3-2-18〉 장르별 취업관련 정보 획득경로 341

〈표 3-2-19〉 장르별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사이트 이용여부('08년~'12년) 341

〈표 3-2-20〉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의 활용도 342

〈표 3-2-21〉 장르별 산학연계 채널의 만족도 343

〈표 3-2-22〉 장르별 산학연계 진행 방식(복수응답) 344

〈표 3-2-23〉 장르별 해외교류 진행 방식(중복응답) 345

〈표 3-2-24〉 음악 주요 커리큘럼 345

〈표 3-2-25〉 특성화 고등학교 콘텐츠 관련 학과 장르별 분포('08년~'12년) 347

〈표 3-2-26〉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 수 비교 348

〈표 3-2-27〉 장르별 보유 교육시설 현황 350

〈표 3-2-28〉 특성화 고등학교의 장르별 보유 교육시설 활용도 350

〈표 3-2-29〉 특성화 고등학교의 장르별 보유 교육기자재 350

〈표 3-2-30〉 특성화 고등학교의 보유 교육기자재 활용도 351

〈표 3-2-31〉 음악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사업(1+2순위 복수응답) 351

〈표 3-2-32〉 2012년 음악 장르 정부지원사업 수혜 만족도 352

〈표 3-2-33〉 음악 장르 취업정보 획득경로 353

〈표 3-2-34〉 특성화 고등학교의 인력정보사이트 이용 경험 여부 353

〈표 3-2-35〉 특성화 고등학교의 음악 장르 산학연계 채널의 활용성 354

〈표 3-2-36〉 특성화 고등학교의 산학연계 채널의 만족도 355

〈표 3-2-37〉 음악 장르 산학연계 진행 방식 355

〈표 3-2-38〉 음악 장르 해외교류 진행 방식 356

〈표 3-2-39〉 특성화 고등학교 음악 주요 커리큘럼 357

〈표 3-2-40〉 비정규 교육기관 개설 강좌 수 358

〈표 3-2-41〉 비정규 교육기관 교육기간 359

〈표 3-2-42〉 비정규 교육기관 1강좌 당 연평균 학생 수 359

〈표 3-2-43〉 비정규 교육기관 학과 현황 359

〈표 3-2-44〉 비정규 교육기관 음악 주요 커리큘럼 360

〈표 4-1-1〉 세계 음악산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63

〈표 4-1-2〉 권역별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65

〈표 4-1-3〉 국가별 음악 시장 규모 TOP 10, 2008년~2017년 367

〈표 4-2-1〉 북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추이 371

〈표 4-2-2〉 미국 국가개요 371

〈표 4-2-3〉 미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72

〈표 4-2-4〉 미국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73

〈표 4-2-5〉 캐나다 국가개요 377

〈표 4-2-6〉 캐나다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78

〈표 4-2-7〉 캐나다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79

〈표 4-3-1〉 유럽·중동·아프리카 국가별 콘텐츠 시장추이(2012년~2017년) 383

〈표 4-3-2〉 영국 국가개요 384

〈표 4-3-3〉 영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85

〈표 4-3-4〉 영국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86

〈표 4-3-5〉 프랑스 국가개요 389

〈표 4-3-6〉 프랑스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90

〈표 4-3-7〉 프랑스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91

〈표 4-3-8〉 독일 국가개요 394

〈표 4-3-9〉 독일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95

〈표 4-3-10〉 독일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96

〈표 4-3-11〉 중동·아프리카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399

〈표 4-3-12〉 중동·아프리카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00

〈표 4-4-1〉 아시아·태평양 국가별 콘텐츠 시장추이 405

〈표 4-4-2〉 일본 국가개요 406

〈표 4-4-3〉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07

〈표 4-4-4〉 일본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08

〈표 4-4-5〉 중국 국가개요 411

〈표 4-4-6〉 중국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12

〈표 4-4-7〉 중국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13

〈표 4-4-8〉 인도 국가개요 416

〈표 4-4-9〉 인도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17

〈표 4-4-10〉 인도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18

〈표 4-5-1〉 중남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추이 422

〈표 4-5-2〉 브라질 국가개요 423

〈표 4-5-3〉 브라질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24

〈표 4-5-4〉 브라질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25

〈표 4-5-5〉 멕시코 국가개요 428

〈표 4-5-6〉 멕시코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29

〈표 4-5-7〉 멕시코 음악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년~2017년 430

〈표 5-1-1〉 월정액 스트리밍 상품에 대한 저작권 사용료 비교 449

〈표 5-1-2〉 2013년 젊은 뮤지션 글로벌 교류 지원 사업 수혜자 458

〈표 5-1-3〉 K-POP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459

〈표 5-1-4〉 연도별 K-루키즈 선발 아티스트 460

〈표 5-1-5〉 연도별 앨범제작지원 수혜 제작사 460

〈표 5-1-6〉 2012년 대중음악 우수프로젝트 지원 사업 수혜자 461

〈표 5-1-7〉 2012년 대중음악 공연 지원 사업 수혜자 462

〈표 5-2-1〉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64

〈표 5-2-2〉 업종 및 영업구분 예 465

〈표 5-2-3〉 저작인격권의 종류 471

〈표 5-2-4〉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73

〈표 5-2-5〉 OSP 서비스 유형 분류 479

〈표 5-2-6〉 OSP 서비스 유형별 책임제한 요건 479

〈표 5-2-7〉 저작권등록의 효과 482

〈표 5-3-1〉 문화 및 창조경제 이니셔티브 497

〈표 5-4-1〉 음악산업 관련 논문 게재 주요 학회 503

〈표 5-5-1〉 한국연예제작자협회 연혁 524

〈그림 1-1-1〉 2008년~2012년 전 세계 음악산업 분야별 매출 25

〈그림 1-1-2〉 1997년~2012년 전 세계 음악산업 분야별 매출 26

〈그림 1-1-3〉 2008년~2012년 디지털 음악시장 분야별 매출 26

〈그림 1-1-4〉 2008년~2012년 전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 27

〈그림 1-1-5〉 인터넷 이용자 중 합법적인 음악서비스 이용 경험 비율(2012년 하반기) 29

〈그림 1-1-6〉 인터넷 이용자 중 월 1회 이상 스마트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소비자 비율(2012년 하반기) 29

〈그림 1-1-7〉 국가별 디지털 음악시장에서 서비스별 매출 비율 30

〈그림 1-1-8〉 2012년 전 세계 디지털 싱글 판매 TOP 10 31

〈그림 1-1-9〉 2012년~2017년 전 세계 음악시장 4단계 분류 31

〈그림 1-1-10〉 카카오뮤직 44

〈그림 1-1-11〉 미로니 45

〈그림 1-1-12〉 마이뮤직테이스트 46

〈그림 1-1-13〉 구글 뮤직 타임라인 48

〈그림 1-1-14〉 SXSW 2012 50

〈그림 1-1-15〉 주요 국가 2006년~2011년 음악산업 수입액 비교 107

〈그림 1-1-16〉 음악산업 클러스터의 각 분야 110

〈그림 1-1-17〉 스웨덴 뮤지션 출신지 분포도 112

〈그림 1-1-18〉 스웨덴 음악 교육 현황 115

〈그림 1-1-19〉 뮤지컬 페스티벌 포스터 119

〈그림 1-1-20〉 뮤지컬 공연 현장 123

〈그림 1-1-21〉 중국 공연 국내 뮤지컬 125

〈그림 2-1-1〉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3

〈그림 2-1-2〉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4

〈그림 2-1-3〉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5

〈그림 2-1-4〉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6

〈그림 2-1-5〉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49

〈그림 2-1-6〉 음악산업 음악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0

〈그림 2-1-7〉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1

〈그림 2-1-8〉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2

〈그림 2-1-9〉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3

〈그림 2-1-10〉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4

〈그림 2-1-11〉 음악산업 음악 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5

〈그림 2-1-12〉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5

〈그림 2-1-13〉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그림 2-1-14〉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 2-1-1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그림 2-1-16〉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그림 2-1-17〉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66

〈그림 2-1-18〉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68

〈그림 2-1-19〉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69

〈그림 2-1-20〉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2

〈그림 2-1-21〉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4

〈그림 2-1-22〉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6

〈그림 2-1-23〉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그림 2-1-24〉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0

〈그림 2-1-25〉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그림 2-1-26〉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그림 2-1-27〉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그림 2-1-28〉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그림 2-1-29〉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1

〈그림 2-2-1〉 음악산업 가치사슬 (Value Chain) 193

〈그림 2-2-2〉 2003년~2012년 음반산업 규모 196

〈그림 2-2-3〉 2007년~2013년 매장음악시장 규모 변동 추이표 201

〈그림 2-2-4〉 연도별 채널선택형 vs 음악선택형 서비스 시장점유율 추이표('07~'13) 202

〈그림 2-2-5〉 스마트폰 판매량 통계 205

〈그림 2-2-6〉 이동통신사 LTE 가입자 변화 205

〈그림 2-2-7〉 피처폰 통화연결음, 벨소리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207

〈그림 2-2-8〉 앱스토어의 가치사슬 208

〈그림 2-2-9〉 2012년 하반기 다운로드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09

〈그림 2-2-10〉 유튜브의 음악채널의 스마트폰과 PC 화면 210

〈그림 2-2-11〉 2012년 하반기 주 이용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11

〈그림 2-2-12〉 2003년~2012년 음반산업 규모 212

〈그림 2-2-13〉 음악 콘텐츠 매출 동계 213

〈그림 2-2-14〉 디지털 음악서비스 제공 경로(Process) 214

〈그림 2-2-15〉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구조 216

〈그림 2-2-16〉 2012년 상반기 기준 국내 디지털 음악서비스 매출 비중 218

〈그림 2-2-17〉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사업자 홈페이지 219

〈그림 2-2-18〉 고음질 음원 서비스 제공업체 홈페이지 220

〈그림 2-2-19〉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225

〈그림 2-2-20〉 2013년 공연 전체 예매자 성별 연령별 비중 228

〈그림 2-2-21〉 2013년 공연 예매자 장르별 성비 228

〈그림 2-2-22〉 2013년 공연 예매자 장르별 연령비 229

〈그림 2-2-23〉 2003년~2012년 노래연습장 산업규모 239

〈그림 2-2-24〉 2012년 노래연습장 요금매출 및 음료매출 추정 값 240

〈그림 2-2-25〉 2002년~2012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241

〈그림 2-2-26〉 2012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분포도 242

〈그림 2-2-27〉 2002년~2012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 위반 현황 244

〈그림 2-2-28〉 2012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 위반 현황 245

〈그림 2-2-29〉 2012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 위반 현황 245

〈그림 2-2-30〉 2002년~2012년 노래연습장 형사 처분 현황 246

〈그림 2-2-31〉 2002년~2012년 노래연습장 행정 처분 현황 247

〈그림 2-2-32〉 2012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 처분 현황 247

〈그림 2-2-33〉 2012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 처분 현황 248

〈그림 3-1-1〉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255

〈그림 3-1-2〉 즐겨 듣는 음악 장르 256

〈그림 3-1-3〉 즐겨 듣는 음악 세부 장르 258

〈그림 3-1-4〉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259

〈그림 3-1-5〉 하루 중 음악 듣는 시간 260

〈그림 3-1-6〉 정품 구입 경험 263

〈그림 3-1-7〉 정품 구입 빈도 264

〈그림 3-1-8〉 정품 구입 장소 266

〈그림 3-1-9〉 정품 구입 시 구입 비용 267

〈그림 3-1-10〉 정품 비구매 이유 268

〈그림 3-1-11〉 정품 구입 의향 270

〈그림 3-1-12〉 다운로드 방법(복수응답) 271

〈그림 3-1-13〉 포털사이트 유료 음악 서비스 이용 인식 274

〈그림 3-1-14〉 음악 전문 사이트 이용 인식 275

〈그림 3-1-15〉 P2P 이용 인식 276

〈그림 3-1-16〉 웹하드 이용 인식 278

〈그림 3-1-17〉 메신저/이메일을 통한 다운로드 인식 279

〈그림 3-1-18〉 인터넷 카페/블로그 통한 이용 인식 280

〈그림 3-1-19〉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82

〈그림 3-1-20〉 불법 다운로드 심각성 인지 후 변화 283

〈그림 3-1-21〉 향후 유료 다운로드 의향 287

〈그림 3-1-22〉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289

〈그림 3-1-23〉 서비스 선택 기준 291

〈그림 3-1-24〉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3

〈그림 3-1-25〉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후 음반 구매 경험 294

〈그림 3-1-26〉 향후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의향 296

〈그림 3-1-27〉 향후 배경음악 서비스 이용 의향 297

〈그림 3-1-28〉 유료 음악사이트 이용방식 299

〈그림 3-1-29〉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303

〈그림 3-1-30〉 휴대폰 유료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 305

〈그림 3-1-31〉 노래연습장 이용 경험 309

〈그림 3-1-3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310

〈그림 3-1-33〉 주류 이용 경험 311

〈그림 3-1-34〉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3

〈그림 3-1-35〉 향후 주류 이용에 대한 견해 314

〈그림 3-1-36〉 음악공연 관람 경험 315

〈그림 3-1-37〉 티켓 구입 장소 317

〈그림 3-1-38〉 관람 장소 규모 319

〈그림 3-1-39〉 공연 정보 입수 경로 321

〈그림 3-1-40〉 관람 후 음반/음원 구입 경험 322

〈그림 3-1-41〉 향후 유료 관람 의향 323

〈그림 3-1-42〉 향후 음악 페스티벌 참여 의향 326

〈그림 3-2-1〉 단계별 진행 절차 332

〈그림 3-2-2〉 장르별 전임교원 구성비('08년~'12년) 335

〈그림 3-2-3〉 연도별 졸업생 수 비교 ('08년~'12년) 336

〈그림 3-2-4〉 졸업생의 진로 현황 구성비 337

〈그림 3-2-5〉 장르별 산학연계 경험률('08년~'12년) 342

〈그림 3-2-6〉 장르별 산학연계를 통한 취업률('08년~'12년) 343

〈그림 3-2-7〉 장르별 해외교류 경험률 344

〈그림 3-2-8〉 장르별 특성화 고등학교 전임(담임) 구성비 348

〈그림 3-2-9〉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 구성비 349

〈그림 3-2-10〉 특성화 고등학교 최근 3년간 정부지원 사업 수혜 경험률 352

〈그림 3-2-11〉 특성화 고등학교의 산학연계 경험률 354

〈그림 3-2-12〉 장르별 특성화 고등학교 해외교류 경험률 356

〈그림 3-2-13〉 비정규 교육기관 구분별 장르 분포 358

〈그림 4-1-1〉 세계 음악 시장 규모 추이, 2012년~2017년 363

〈그림 4-1-2〉 분야별 음악산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64

〈그림 4-1-3〉 권역별 음악 시장 규모 추이, 2012년~2017년 365

〈그림 4-1-4〉 권역별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66

〈그림 4-1-5〉 세계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68

〈그림 4-1-6〉 세계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68

〈그림 4-1-7〉 세계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69

〈그림 4-2-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2012년 vs 2017년 370

〈그림 4-2-2〉 미국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74

〈그림 4-2-3〉 미국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75

〈그림 4-2-4〉 미국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75

〈그림 4-2-5〉 미국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76

〈그림 4-2-6〉 캐나다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79

〈그림 4-2-7〉 캐나다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0

〈그림 4-2-8〉 캐나다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1

〈그림 4-2-9〉 캐나다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1

〈그림 4-3-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82

〈그림 4-3-2〉 영국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86

〈그림 4-3-3〉 영국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7

〈그림 4-3-4〉 영국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8

〈그림 4-3-5〉 영국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88

〈그림 4-3-6〉 프랑스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91

〈그림 4-3-7〉 프랑스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2

〈그림 4-3-8〉 프랑스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3

〈그림 4-3-9〉 프랑스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3

〈그림 4-3-10〉 독일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396

〈그림 4-3-11〉 독일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7

〈그림 4-3-12〉 독일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8

〈그림 4-3-13〉 독일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398

〈그림 4-3-14〉 중동·아프리카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01

〈그림 4-3-15〉 중동·아프리카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01

〈그림 4-3-16〉 중동·아프리카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02

〈그림 4-3-17〉 중동·아프리카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03

〈그림 4-4-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비교, 2012년 vs 2017년 404

〈그림 4-4-2〉 일본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09

〈그림 4-4-3〉 일본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09

〈그림 4-4-4〉 일본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0

〈그림 4-4-5〉 일본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1

〈그림 4-4-6〉 중국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13

〈그림 4-4-7〉 중국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4

〈그림 4-4-8〉 중국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5

〈그림 4-4-9〉 중국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5

〈그림 4-4-10〉 인도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18

〈그림 4-4-11〉 인도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19

〈그림 4-4-12〉 인도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20

〈그림 4-4-13〉 인도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20

〈그림 4-5-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2012년 vs 2017년 421

〈그림 4-5-2〉 브라질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25

〈그림 4-5-3〉 브라질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26

〈그림 4-5-4〉 브라질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27

〈그림 4-5-5〉 브라질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27

〈그림 4-5-6〉 멕시코 음악 시장비중 비교, 2012년 vs 2017년 430

〈그림 4-5-7〉 멕시코 오프라인음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31

〈그림 4-5-8〉 멕시코 디지털음원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32

〈그림 4-5-9〉 멕시코 공연음악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년~2017년 432

〈그림 5-2-1〉 저작권 개요 470

〈그림 5-3-1〉 미국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490

〈그림 5-3-2〉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499

〈그림 5-4-1〉 음악 단행본(1) 511

〈그림 5-4-2〉 음악 단행본(2) 512

〈그림 5-4-3〉 음악 단행본(3) 513

〈그림 5-4-4〉 음악 단행본(4) 515

〈그림 5-4-5〉 음악 관련 잡지 516

〈그림 5-5-1〉 대한가수협회 주최 '복고클럽' 공연 사진 520

〈그림 5-5-2〉 라이브음악문화발전협회 활동 사진 523

〈그림 5-5-3〉 한국연예제작자협회 개최 콘서트 525

〈그림 5-5-4〉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회원사 로고 529

〈그림 5-5-5〉 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 SCAPR 총회 참석 532

〈그림 5-5-6〉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활동 포스터 535

〈그림 5-5-7〉 한국음반산업협회 서태지 기획전 542

〈그림 5-5-8〉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회원사 및 협력사 로고 544

〈그림 5-5-9〉 2013 아시아송페스티벌 포스터 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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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3 음악산업백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한다. 그리고 권두에서는 국내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들의 요약정리와 더불어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중심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음악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및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해외시장과 관련된 주제도 포함한다. 2013 음악산업백서를 통해 음악 산업과 관련된 주요 정보 및 제반 동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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