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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캐릭터산업 주요이슈 17
제1장 캐릭터산업 주요이슈 및 트렌트 18
제1절 2013년 캐릭터 산업 결산 주요 이슈 18
제2절 디지털 캐릭터산업의 활성화 28
제3절 뉴미디어 플랫폼 유통 마케팅 40
제4절 캐릭터 불법복제 현황 및 법률적 검토 49
제5절 캐릭터 비즈니스와 완구업계 56
제2장 국내 캐릭터산업 진흥정책 62
제1절 2013년도 지원사업 62
제2절 지원정책 65
제2부 국내 캐릭터산업 현황 및 이용실태 73
제1장 캐릭터산업 현황 74
제1절 조사 개요 74
제2절 산업 규모 84
제3절 사업체 수 현황 86
제4절 매출액 현황 91
제5절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01
제6절 수출입액 현황 103
제7절 종사자 현황 108
제8절 캐릭터 제작업 창작 및 제작 매출액 126
제2장 라이선스 시장 129
제1절 캐릭터·라이선스 시장의 특성 및 범위 129
제2절 국산 캐릭터·라이선스 현황 137
제3절 외산 캐릭터·라이선스 현황 144
제3장 캐릭터 이용/소비현황 151
제1절 캐릭터 소비자 실태조사 개요 151
제2절 응답자 특징 153
제3절 캐릭터 이용실태 분석 155
제4절 캐릭터 상품 소비 행태 분석 173
제5절 캐릭터 상품 이용 인식 실태 236
제6절 캐릭터 멀티플렉스 이용 실태 242
제7절 캐릭터에 대한 인식 실태 252
제3부 해외 캐릭터 산업 동향 255
제1장 해외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256
제1절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개요 256
제2절 주요 국가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258
제3절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산업 동향 260
제2장 북미 지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26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263
제2절 미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265
제3절 캐나다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270
제3장 중남미 지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275
제1절 중남미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275
제2절 브라질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277
제3절 멕시코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282
제4장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287
제1절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287
제2절 영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290
제3절 프랑스 캐릭터 시장 295
제4절 독일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300
제5절 중동·아프리카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304
제5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동향 310
제1절 아시아·태평양 지역 콘텐츠 시장개요 310
제2절 일본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312
제3절 중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317
제4절 인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 322
제6장 국가별 주요 이슈 327
제1절 북·중미 시장 327
제2절 유럽시장 331
제3절 아시아 시장 334
제4부 해외진출전략과 성공사례 339
제1장 국산 캐릭터의 해외진출방식 340
제1절 해외 에이전트의 활용 341
제2절 해외 라이선시(Licensee)의 활용 342
제3절 라이선스 계약 343
제2장 성공사례 분석 및 시사점 344
제1절 두리둥실 뭉게공항 344
제2절 로보카폴리 361
제3절 라바 372
제4절 시사점 및 제언 376
부록 381
제1장 전 세계 라이선스 관련체 현황 및 기관 리스트 382
제2장 전시회 정보 402
제3장 국내 캐릭터 유통업체 리스트 403
제4장 캐릭터 콘텐츠 교육기관 현황 411
제5장 2013 북미시장 라이선싱 산업 설문조사 결과(요약) 446
〈표 1-1-1〉 상반기 완구 판매 순위 23
〈표 1-1-2〉 일본 1인당 GDP(PPP), 1인당 완구소비 57
〈표 1-1-3〉 일본 어린이 1인당 완구소비의 함수 58
〈표 1-2-1〉 2012 신규 캐릭터 발굴 1차 지원작 66
〈표 1-2-2〉 2012 신규 캐릭터 발굴 2차 지원작 66
〈표 1-2-3〉 2012 캐릭터 디자인 매뉴얼북 제작 지원작 67
〈표 1-2-4〉 2012 생활 속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작 68
〈표 1-2-5〉 2012 글로벌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작 69
〈표 1-2-6〉 2012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작 69
〈표 1-2-7〉 2012 지역 전통소재 캐릭터 개발지원 70
〈표 1-2-8〉 2012 국산 캐릭터 유통매장 운영 지원현황 71
〈표 2-1-1〉 캐캐릭터산업 분류 74
〈표 2-1-2〉 조사 개요 75
〈표 2-1-3〉 조사 내 인용 부분 및 자료 출처 75
〈표 2-1-4〉 표본 캐릭터산업 가중치 79
〈표 2-1-5〉 2012년 기준 캐릭터산업 통계조사 무응답 사례 82
〈표 2-1-6〉 캐릭터산업 매출액 표준오차, 변동계수, 신뢰수준 83
〈표 2-1-7〉 캐릭터산업 종사자 표준오차, 변동계수, 신뢰수준 83
〈표 2-1-8〉 캐릭터산업 총괄 84
〈표 2-1-9〉 캐릭터산업 사업체별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 매출액 현황(2012년) 85
〈표 2-1-10〉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6
〈표 2-1-11〉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8
〈표 2-1-12〉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9
〈표 2-1-13〉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90
〈표 2-1-14〉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2
〈표 2-1-15〉 캐릭터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93
〈표 2-1-16〉 캐릭터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3
〈표 2-1-17〉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95
〈표 2-1-18〉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5
〈표 2-1-19〉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97
〈표 2-1-20〉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8
〈표 2-1-21〉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99
〈표 2-1-22〉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00
〈표 2-1-23〉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101
〈표 2-1-24〉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01
〈표 2-1-25〉 캐릭터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03
〈표 2-1-26〉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04
〈표 2-1-27〉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05
〈표 2-1-28〉 캐릭터산업 해외 수출방법 107
〈표 2-1-29〉 캐릭터산업 해외진출형태 107
〈표 2-1-30〉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08
〈표 2-1-31〉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09
〈표 2-1-32〉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0
〈표 2-1-33〉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1
〈표 2-1-34〉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2
〈표 2-1-35〉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3
〈표 2-1-36〉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4
〈표 2-1-37〉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5
〈표 2-1-38〉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6
〈표 2-1-39〉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7
〈표 2-1-40〉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8
〈표 2-1-41〉 캐릭터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9
〈표 2-1-42〉 캐릭터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9
〈표 2-1-43〉 캐릭터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20
〈표 2-1-44〉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1
〈표 2-1-45〉 캐릭터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22
〈표 2-1-46〉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1-47〉 캐릭터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124
〈표 2-1-48〉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1-49〉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업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26
〈표 2-1-50〉 캐릭터 상품 제조업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28
〈표 2-2-1〉 라이선싱 사용 용어 및 의미 130
〈표 2-2-2〉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국산 캐릭터·라이선스 보유 현황 137
〈표 2-2-3〉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국산 캐릭터·라이선스 보유 현황 137
〈표 2-2-4〉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국산 캐릭터 상품 종류 보유 현황 138
〈표 2-2-5〉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국산 캐릭터 상품 종류 보유 현황 138
〈표 2-2-6〉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39
〈표 2-2-7〉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0
〈표 2-2-8〉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0
〈표 2-2-9〉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1
〈표 2-2-10〉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2
〈표 2-2-11〉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2
〈표 2-2-12〉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3
〈표 2-2-13〉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3
〈표 2-2-14〉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외산 캐릭터·라이선스 보유 현황 144
〈표 2-2-15〉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외산 캐릭터·라이선스 보유 현황 144
〈표 2-2-16〉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외산 캐릭터 상품 종류 현황 145
〈표 2-2-17〉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외산 캐릭터 상품 종류 보유 현황 145
〈표 2-2-18〉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6
〈표 2-2-19〉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7
〈표 2-2-20〉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7
〈표 2-2-21〉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현황 148
〈표 2-2-22〉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9
〈표 2-2-23〉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49
〈표 2-2-24〉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현황 150
〈표 2-2-25〉 캐릭터상품 제조업체의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의 평균 로열티 현황 150
〈표 2-3-1〉 성별 연령별 구매빈도 153
〈표 2-3-2〉 부모 성별/연령별 자녀 나이별 캐릭터 구매 비중 154
〈표 2-3-3〉 부모 성별/연령별 자녀 성별 캐릭터 구매 비중 154
〈표 2-3-4〉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 상위 10(복수응답) 155
〈표 2-3-5〉 국내 캐릭터 인지도 157
〈표 2-3-6〉 성별 연령별 캐릭터 인지경로 158
〈표 2-3-7〉 국내외 캐릭터 선호도 상위 10(복수응답, 만 10~49세) 160
〈표 2-3-8〉 국내외 캐릭터 선호이유(복수응답) 160
〈표 2-3-9〉 주변 사람과 캐릭터에 관한 대화 여부 162
〈표 2-3-10〉 캐릭터 관련 동호회/커뮤니티 방문 여부 163
〈표 2-3-11〉 캐릭터 관련 전시회 등 행사 방문 여부 164
〈표 2-3-12〉 국산 캐릭터와 외산 캐릭터 구별 여부 166
〈표 2-3-13〉 좋아하는 캐릭터로 인한 해당 캐릭터상품 구입 여부 167
〈표 2-3-14〉 캐릭터 관련 정보 검색 여부 168
〈표 2-3-15〉 품질이 같을 경우 가격 비싸도 캐릭터 부착 상품 구입 여부 169
〈표 2-3-16〉 캐릭터 키즈 카페 방문 여부 170
〈표 2-3-17〉 자녀가 선호하는 캐릭터(상위 10개) 172
〈표 2-3-18〉 상품군별 구입경험(복수응답) 173
〈표 2-3-19〉 '문구/팬시(휴대폰고리 포함)'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74
〈표 2-3-20〉 '문구/팬시(휴대폰고리 포함)'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75
〈표 2-3-21〉 '문구/팬시(휴대폰고리 포함)'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76
〈표 2-3-22〉 '인형/완구'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 177
〈표 2-3-23〉 '인형/완구'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77
〈표 2-3-24〉 '인형/완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78
〈표 2-3-25〉 '의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80
〈표 2-3-26〉 '의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80
〈표 2-3-27〉 '의류'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81
〈표 2-3-28〉 '게임, 오락'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83
〈표 2-3-29〉 '게임, 오락'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83
〈표 2-3-30〉 '게임, 오락'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84
〈표 2-3-31〉 '식품/음료'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86
〈표 2-3-32〉 '식품/음료'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86
〈표 2-3-33〉 '식품/음료'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87
〈표 2-3-34〉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88
〈표 2-3-35〉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89
〈표 2-3-36〉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90
〈표 2-3-37〉 '가방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91
〈표 2-3-38〉 '가방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91
〈표 2-3-39〉 '가방류'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50대 포함, 성별/연령별) 192
〈표 2-3-40〉 '가정/생활잡화'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94
〈표 2-3-41〉 '가정/생활잡화'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94
〈표 2-3-42〉 '가정/생활잡화'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95
〈표 2-3-43〉 '유아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197
〈표 2-3-44〉 '유아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197
〈표 2-3-45〉 '유아용품'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198
〈표 2-3-46〉 '자동차 관련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00
〈표 2-3-47〉 '자동차 관련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00
〈표 2-3-48〉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01
〈표 2-3-49〉 '출판물'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02
〈표 2-3-50〉 '출판물'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02
〈표 2-3-51〉 '출판물'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03
〈표 2-3-52〉 '인터넷/모바일 콘텐츠'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04
〈표 2-3-53〉 '인터넷/모바일 콘텐츠'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04
〈표 2-3-54〉 '인터넷/모바일 콘텐츠'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05
〈표 2-3-55〉 '영상물, 비디오'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07
〈표 2-3-56〉 '영상물, 비디오'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07
〈표 2-3-57〉 '영상물, 비디오'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08
〈표 2-3-58〉 스포츠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10
〈표 2-3-59〉 컴퓨터/전산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10
〈표 2-3-60〉 '스포츠용품'군 및 '컴퓨터/전산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10
〈표 2-3-61〉 '스포츠용품'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12
〈표 2-3-62〉 '건강, 미용'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14
〈표 2-3-63〉 '건강, 미용'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14
〈표 2-3-64〉 '건강, 미용'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15
〈표 2-3-65〉 '신발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215
〈표 2-3-66〉 '신발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16
〈표 2-3-67〉 '신발류'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17
〈표 2-3-68〉 '가전상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6(복수응답) 217
〈표 2-3-69〉 '가전상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6(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18
〈표 2-3-70〉 '가전상품'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19
〈표 2-3-71〉 '음악CD/Tape'군 구입 캐릭터 상위 4(복수응답) 219
〈표 2-3-72〉 '음악CD/Tape'군 구입 캐릭터 상위 4(복수응답)의 국내외 비중 219
〈표 2-3-73〉 '음악CD/Tape'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20
〈표 2-3-74〉 상품군별 구입 장소(사례수 30 이상) 221
〈표 2-3-75〉 상품군별 구입 장소(사례수 30 이하) 224
〈표 2-3-76〉 상품군별 구입 장소(사례수 15 0|하) 225
〈표 2-3-77〉 상품군별 1회 평균 구입비용 226
〈표 2-3-78〉 오프라인, 온라인 쇼핑몰 평균 이용 횟수 227
〈표 2-3-79〉 즐겨 찾는 온라인 쇼핑몰(상위 10) 227
〈표 2-3-80〉 즐겨 찾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이유 228
〈표 2-3-81〉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주요 고려사항 229
〈표 2-3-82〉 캐릭터 상품 구매불가 경험 230
〈표 2-3-83〉 구매불가 캐릭터명 상위 10 230
〈표 2-3-84〉 구매불가 캐릭터 상품군(복수응답) 232
〈표 2-3-85〉 캐릭터 구매불가 장소(복수응답) 232
〈표 2-3-86〉 향후 캐릭터상품 구입 의향 233
〈표 2-3-87〉 향후 캐릭터상품 구입 의향(성별/연령별) 234
〈표 2-3-88〉 캐릭터 부착 여부의 구입 영향력 236
〈표 2-3-89〉 캐릭터 부착 여부의 구입 영향력(성별/연령별) 237
〈표 2-3-90〉 캐릭터 부착 여부와 상품 품질에 대한 인식 238
〈표 2-3-91〉 캐릭터 부착 여부와 상품 품질에 대한 인식(성별/연령별) 238
〈표 2-3-92〉 캐릭터 정품 여부 고려 240
〈표 2-3-93〉 캐릭터 정품 구별 방법 241
〈표 2-3-94〉 캐릭터플렉스 인지여부(성별/연령별) 242
〈표 2-3-95〉 캐릭터플렉스 인지경로(성별/연령별) 243
〈표 2-3-96〉 캐릭터플렉스 방문경험(성별/연령별) 244
〈표 2-3-97〉 캐릭터플렉스 방문이유 245
〈표 2-3-98〉 캐릭터플렉스 구매경험(성별/연령별) 246
〈표 2-3-99〉 캐릭터플렉스 구매 상품군(성별/연령별) 247
〈표 2-3-100〉 캐릭터 멀티플렉스 내 희망시설 248
〈표 2-3-101〉 캐릭터플렉스 향후 방문 의향(성별/연령별) 249
〈표 2-3-102〉 캐릭터 멀티플렉스 향후 구매의향(성별/연령별) 250
〈표 2-3-103〉 캐릭터 상품 구매 시 영향요인 252
〈표 2-3-104〉 캐릭터 상품에 대한 평소 인식 253
〈표 3-1-1〉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56
〈표 3-1-2〉 권역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57
〈표 3-1-3〉 국가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상위 10, 2012 259
〈표 3-1-4〉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비중, 2012 261
〈표 3-1-5〉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비중, 2012 262
〈표 3-2-1〉 북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64
〈표 3-2-2〉 미국 국가개요(2012년도 기준) 265
〈표 3-2-3〉 미국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66
〈표 3-2-4〉 미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67
〈표 3-2-5〉 미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09 vs. 2011 268
〈표 3-2-6〉 미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69
〈표 3-2-7〉 캐나다 국가개요 270
〈표 3-2-8〉 캐나다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71
〈표 3-2-9〉 캐나다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72
〈표 3-2-10〉 캐나다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73
〈표 3-2-11〉 캐나다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74
〈표 3-3-1〉 중남미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76
〈표 3-3-2〉 브라질 국가개요 277
〈표 3-3-3〉 브라질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78
〈표 3-3-4〉 브라질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78
〈표 3-3-5〉 브라질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0
〈표 3-3-6〉 브라질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09-2011 281
〈표 3-3-7〉 멕시코 국가개요 282
〈표 3-3-8〉 멕시코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83
〈표 3-3-9〉 멕시코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83
〈표 3-3-10〉 멕시코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5
〈표 3-3-11〉 멕시코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6
〈표 3-4-1〉 유럽·중동·아프리카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88
〈표 3-4-2〉 영국 국가개요 290
〈표 3-4-3〉 영국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91
〈표 3-4-4〉 영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92
〈표 3-4-5〉 영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3
〈표 3-4-6〉 영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4
〈표 3-4-7〉 프랑스 국가개요 295
〈표 3-4-8〉 프랑스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96
〈표 3-4-9〉 프랑스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96
〈표 3-4-10〉 프랑스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8
〈표 3-4-11〉 프랑스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9
〈표 3-4-12〉 독일 국가개요 300
〈표 3-4-13〉 독일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01
〈표 3-4-14〉 독일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01
〈표 3-4-15〉 독일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2
〈표 3-4-16〉 독일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3
〈표 3-4-17〉 중동·아프리카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04
〈표 3-4-18〉 중동·아프리카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05
〈표 3-4-19〉 중동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6
〈표 3-4-20〉 중동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7
〈표 3-4-21〉 아프리카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8
〈표 3-4-22〉 아프리카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9
〈표 3-5-1〉 아시아·태평양 국가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11
〈표 3-5-2〉 일본 국가개요 312
〈표 3-5-3〉 일본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13
〈표 3-5-4〉 일본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14
〈표 3-5-5〉 일본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15
〈표 3-5-6〉 일본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16
〈표 3-5-7〉 중국 국가개요 317
〈표 3-5-8〉 중국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18
〈표 3-5-9〉 중국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2008-2017 319
〈표 3-5-10〉 중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0
〈표 3-5-11〉 중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1
〈표 3-5-12〉 인도 국가개요 322
〈표 3-5-13〉 인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23
〈표 3-5-14〉 인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323
〈표 3-5-15〉 인도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4
〈표 3-5-16〉 인도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6
〈표 3-6-1〉 캐나다 브랜드 영항력 순위, 2012 329
〈표 3-6-2〉 중국 명품 판매 사이트 현황 336
〈표 3-6-3〉 리닝(Lining) 브랜드 개요 336
〈표 4-2-1〉 두리둥실 뭉게공항 수상 실적 354
〈표 4-2-2〉 두리둥실 뭉게공항 콘텐츠 배급 현황 357
〈표 4-2-3〉 두리둥실 뭉게공항 로열티 매출 359
〈표 4-2-4〉 로보카 폴리 프로젝트 개요 361
〈표 4-2-5〉 로보카 폴리 대표적인 해외진출 국가별 파트너십 365
〈표 4-2-6〉 로보카 폴리 해외진출 현황 요약 366
〈표 4-2-7〉 라바 방영 현황 372
〈그림 1-1-1〉 라바 봉제인형 19
〈그림 1-1-2〉 변신자동차 또봇 20
〈그림 1-1-3〉 뽀로로 10주년 엠블렘 21
〈그림 1-1-4〉 중국 항저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의 두리둥실 뭉게공항 부스 22
〈그림 1-1-5〉 윙클베어와 브라우니 24
〈그림 1-1-6〉 불법복제 뽀로로 25
〈그림 1-1-7〉 (주)오로라월드 싸이인형 25
〈그림 1-1-8〉 큐비드(좌) 토캐릭터샵(우) 26
〈그림 1-1-9〉 확대된 캐릭터 활용 사례 28
〈그림 1-1-10〉 멀티미디어 시대의 캐릭터 30
〈그림 1-1-11〉 아바타의 발생과 진화 32
〈그림 1-1-12〉 사이버 가수 32
〈그림 1-1-13〉 보킬로이드 캐릭터 34
〈그림 1-1-14〉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디지털 캐릭터 35
〈그림 1-1-15〉 방송 콘텐츠에서 이모티콘의 사용 38
〈그림 1-1-16〉 DIY 이모티콘 앱 39
〈그림 1-1-17〉 가구별 스마트폰 보유율 40
〈그림 1-1-18〉 라인과 카카오톡의 가입자 수 변화 추이 42
〈그림 1-1-19〉 2013년 분기별 라인 순매출 43
〈그림 1-1-20〉 2013년 3분기 라인 매출 비중 43
〈그림 1-1-21〉 카카오톡 이모티콘 순위(2014년 1월 말 기준) 44
〈그림 1-1-22〉 카카오톡 테마 순위(2014년 1월 말 기준) 44
〈그림 1-1-23〉 라인 스티커 순위(2014년 1월 말 기준) 45
〈그림 1-1-24〉 '폰 꾸미기' 런처 캐릭터 테마 46
〈그림 1-1-25〉 '아톰 런처' 캐릭터 테마 47
〈그림 1-1-26〉 '폰 꾸미기 어플천국' 내 인기 테마 48
〈그림 1-1-27〉 젓가락 디자인 51
〈그림 1-1-28〉 일본 어린이 1인당 완구소비의 함수 58
〈그림 1-1-29〉 우리나라 1인당 완구소비 추정치 및 완구시장 추정치 59
〈그림 2-1-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7
〈그림 2-1-2〉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8
〈그림 2-1-3〉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89
〈그림 2-1-4〉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90
〈그림 2-1-5〉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2
〈그림 2-1-6〉 캐릭터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4
〈그림 2-1-7〉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6
〈그림 2-1-8〉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98
〈그림 2-1-9〉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00
〈그림 2-1-10〉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02
〈그림 2-1-11〉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04
〈그림 2-1-12〉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06
〈그림 2-1-13〉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09
〈그림 2-1-14〉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2012년) 110
〈그림 2-1-15〉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2
〈그림 2-1-16〉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4
〈그림 2-1-17〉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6
〈그림 2-1-18〉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18
〈그림 2-1-19〉 캐릭터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0
〈그림 2-1-20〉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1
〈그림 2-1-21〉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3
〈그림 2-1-22〉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25
〈그림 2-1-23〉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업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27
〈그림 2-1-24〉 캐릭터 상품 제조업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28
〈그림 2-2-1〉 라이선싱 프로세스 131
〈그림 2-2-2〉 라이선싱 수익구조 132
〈그림 2-3-1〉 국내외 캐릭터 인지도 상위 10 중 국산/외산 비중(복수응답) 156
〈그림 2-3-2〉 캐릭터 인지경로 158
〈그림 2-3-3〉 국내외 캐릭터 선호이유 161
〈그림 2-3-4〉 주변 사람과 캐릭터에 관한 대화 여부 162
〈그림 2-3-5〉 캐릭터 관련 동호회/커뮤니티 방문 여부 163
〈그림 2-3-6〉 캐릭터 관련 전시회 등 행사 방문 여부 165
〈그림 2-3-7〉 국산 캐릭터와 외산 캐릭터 구별 여부 166
〈그림 2-3-8〉 좋아하는 캐릭터로 인한 해당 캐릭터상품 구입 여부 167
〈그림 2-3-9〉 캐릭터 관련 정보 검색 여부 168
〈그림 2-3-10〉 품질이 같을 경우 가격 비싸도 캐릭터 부착 상품 구입 여부 169
〈그림 2-3-11〉 캐릭터 키즈 카페 방문 여부 171
〈그림 2-3-12〉 자녀가 선호하는 캐릭터 상위 10 중 국산/외산 비중(복수응답) 172
〈그림 2-3-13〉 2013년 상위 5개 상품군별 구입경험(복수응답) 174
〈그림 2-3-14〉 '문구/팬시(휴대폰고리 포함)'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75
〈그림 2-3-15〉 '문구/팬시(휴대폰고리 포함)'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 176
〈그림 2-3-16〉 '인형/완구'군 구입 캐릭터 Top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78
〈그림 2-3-17〉 '인형/완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 179
〈그림 2-3-18〉 '의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81
〈그림 2-3-19〉 '의류'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 182
〈그림 2-3-20〉 '게임, 오락'군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83
〈그림 2-3-21〉 '게임, 오락'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85
〈그림 2-3-22〉 '식품/음료'군 구입 캐릭터 Top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86
〈그림 2-3-23〉 '식품/음료'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88
〈그림 2-3-24〉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89
〈그림 2-3-25〉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90
〈그림 2-3-26〉 '가방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92
〈그림 2-3-27〉 '가방류'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93
〈그림 2-3-28〉 '가정/생활잡화'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94
〈그림 2-3-29〉 '가정/생활잡화'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96
〈그림 2-3-30〉 '유아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197
〈그림 2-3-31〉 '유아용품'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199
〈그림 2-3-32〉 '자동차 관련용품'군 구입 캐릭터 Top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00
〈그림 2-3-33〉 '장신구'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201
〈그림 2-3-34〉 '출판물'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02
〈그림 2-3-35〉 '출판물'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203
〈그림 2-3-36〉 '인터넷/모바일 콘텐츠'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05
〈그림 2-3-37〉 '인터넷/모바일 콘텐츠'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전체) 206
〈그림 2-3-38〉 '영상물, 비디오'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07
〈그림 2-3-39〉 '영상물, 비디오'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09
〈그림 2-3-40〉 '스포츠용품', '컴퓨터/전산용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11
〈그림 2-3-41〉 '스포츠용품'군 구입 캐릭터 구입이유(성별/연령별) 213
〈그림 2-3-42〉 사례수 15 이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14
〈그림 2-3-43〉 '신발류'군 구입 캐릭터 상위 10(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16
〈그림 2-3-44〉 '가전상품'군 구입 캐릭터 상위 6(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18
〈그림 2-3-45〉 '음악CD/Tape'군 구입 캐릭터 상위 4(복수응답) 및 국내외 비중 220
〈그림 2-3-46〉 즐겨 찾는 온라인 쇼핑몰 1순위(상위 10) 228
〈그림 2-3-47〉 즐겨 찾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이유 229
〈그림 2-3-48〉 캐릭터 상품 구입 시 주요 고려사항 230
〈그림 2-3-49〉 구매불가 경험 및 캐릭터명 상위 10 231
〈그림 2-3-50〉 구매불가 캐릭터 상품군(복수응답) 232
〈그림 2-3-51〉 캐릭터 미구입 장소(복수응답) 233
〈그림 2-3-52〉 향후 캐릭터상품 구입 의향 234
〈그림 2-3-53〉 향후 캐릭터상품 구입 의향(전체) 235
〈그림 2-3-54〉 캐릭터 부착 여부의 구입 영항력 236
〈그림 2-3-55〉 캐릭터 부착 여부의 구입 영항력(전체) 237
〈그림 2-3-56〉 캐릭터 부착 여부와 상품 품질에 대한 인식 238
〈그림 2-3-57〉 캐릭터 부착 여부와 상품 품질에 대한 인식(전체) 239
〈그림 2-3-58〉 캐릭터 정품 여부 고려 240
〈그림 2-3-59〉 캐릭터 정품 구별 방법 241
〈그림 2-3-60〉 캐릭터 멀티플렉스 인지 여부 및 인지 경로 242
〈그림 2-3-61〉 캐릭터플렉스 인지경로(전체) 243
〈그림 2-3-62〉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경험 244
〈그림 2-3-63〉 캐릭터 멀티플렉스 방문이유 245
〈그림 2-3-64〉 캐릭터 멀티플렉스 구매경험 246
〈그림 2-3-65〉 캐릭터 멀티플렉스 구매상품군 247
〈그림 2-3-66〉 캐릭터 멀티플렉스 내 희망시설 248
〈그림 2-3-67〉 캐릭터 멀티플렉스 향후 방문의향(전체) 249
〈그림 2-3-68〉 캐릭터 멀티플렉스 향후 구매의향(전체) 251
〈그림 3-1-1〉 권역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비교, 2012 vs. 2017 257
〈그림 3-1-2〉 세계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60
〈그림 3-1-3〉 세계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61
〈그림 3-2-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2012 vs. 2017 263
〈그림 3-2-2〉 미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68
〈그림 3-2-3〉 미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69
〈그림 3-2-4〉 캐나다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72
〈그림 3-2-5〉 캐나다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73
〈그림 3-3-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2012 vs. 2017 275
〈그림 3-3-2〉 브라질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79
〈그림 3-3-3〉 브라질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1
〈그림 3-3-4〉 멕시코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4
〈그림 3-3-5〉 멕시코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85
〈그림 3-4-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비중 비교, 2012 vs. 2017 287
〈그림 3-4-2〉 영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3
〈그림 3-4-3〉 영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4
〈그림 3-4-4〉 프랑스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7
〈그림 3-4-5〉 프랑스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298
〈그림 3-4-6〉 독일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2
〈그림 3-4-7〉 독일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3
〈그림 3-4-8〉 중동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6
〈그림 3-4-9〉 중동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7
〈그림 3-4-10〉 아프리카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8
〈그림 3-4-11〉 아프리카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09
〈그림 3-5-1〉 세계 권역별 콘텐츠 시장점유율 비교, 2012 vs. 2017 310
〈그림 3-5-2〉 일본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1 315
〈그림 3-5-3〉 일본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16
〈그림 3-5-4〉 중국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0
〈그림 3-5-5〉 중국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1
〈그림 3-5-6〉 인도 분야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4
〈그림 3-5-7〉 인도 제품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비중, 2012 325
〈그림 3-6-1〉 만화 Um Garoto De Talento 330
〈그림 4-2-1〉 (주)DPS 중국 현지화 전략 347
〈그림 4-2-2〉 중국시장의 두리둥실 뭉게공항 캐릭터 상품 350
〈그림 4-2-3〉 두리둥실 뭉게공항 제주항공 제휴 355
〈그림 4-2-4〉 두리둥실 뭉게공항 안산 항공전 MOU 체결 355
〈그림 4-2-5〉 두리둥실 뭉게공항 서울랜드 이벤트존 356
〈그림 4-2-6〉 두리둥실 뭉게공항 캐릭터 상품 358
〈그림 4-2-8〉 프랑스의 로보카 폴리 캐릭터 상품 전시판매 367
〈그림 4-2-9〉 중국 CCTV의 로보카 폴리 관련 방송 368
〈그림 4-2-10〉 러시아의 로보카 폴리 광고 및 이벤트 369
〈그림 4-2-11〉 일본의 로보카 폴리 캐릭터 직접방문 행사 및 광고 369
〈그림 4-2-12〉 대만의 로보카 폴리 홍보 370
〈그림 4-2-13〉 로보카 폴리 YouTube 한국어 서비스 동영상 조회 수 분석 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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