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연구개요 9
1. 연구 배경 및 목표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II. 이야기산업의 정의와 범위 14
1. 이야기산업의 정의 15
2. 이야기산업의 특성 16
3. 이야기산업의 범위 20
가. 기초 이야기산업 분야 21
나. 콘텐츠-핵심 이야기산업 분야 21
다. 콘텐츠-활용 이야기산업 분야 21
라. 일반-핵심 이야기산업 분야 22
마. 일반-활용 이야기산업 분야 22
III. 이야기산업 현황 23
1. 이야기산업 현황 파악의 대상 및 범위 24
2. 이야기산업 현황 파악 단계별 방법론 25
가. 이야기산업 현황 파악 방법론 26
나. 이야기산업 현황파악 과정 27
3. 이야기 활용 주요산업 현황 29
가. 이야기 활용 주요산업 매출규모 29
나. 이야기산업 연관 세부업종 매출규모 33
다. 산업별 콘텐츠 제작비용 48
라.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산출 59
IV.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효과 80
1. 연구의 방법 81
가. 개요 81
나. 측정 범위 81
2. 산업연관분석의 방법론 84
가. 1단계 분석 84
나. 2단계 분석 84
다. 산업분류 91
3. 유발계수의 계산 94
가. 유발계수의 도출 94
나. 영향력 및 감응도 계수 97
4.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99
5. 이야기산업의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 105
6.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13
[부록] 117
1. 통계자료로 산출된 영화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용 118
2.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추정 120
판권기 125
〈표 III-1〉 이야기 활용 주요산업의 연도별 매출액 현황 30
〈표 III-2〉 이야기산업 산업범위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 32
〈표 III-3〉 콘텐츠산업 각 분야별 이야기산업 연관 업종 분류 33
〈표 III-4〉 일반-핵심 이야기산업 연관 업종 분류 34
〈표 III-5〉 이야기산업 산업범위 세부업종별 창작 및 제작분야 매출액 현황 36
〈표 III-6〉 출판산업 사업형태별 세부업종 매출액 현황(2012년) 38
〈표 III-7〉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8
〈표 III-8〉 영화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9
〈표 III-9〉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9
〈표 III-10〉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40
〈표 III-11〉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41
〈표 III-12〉 사업자별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총괄표 41
〈표 III-13〉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42
〈표 III-14〉 게임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42
〈표 III-15〉 광고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3
〈표 III-16〉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3
〈표 III-17〉 캐릭터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44
〈표 III-18〉 관광사업체 세부업종 매출액 현황(2012년) 44
〈표 III-19〉 이야기산업 관련 여행업 상품 판매액(2012년) 45
〈표 III-20〉 이야기산업 관련 관광객이용시설업 항목별 매출액(2012년) 45
〈표 III-21〉 이야기산업 관련 유원시설업 항목별 매출액(2012년) 46
〈표 III-22〉 이야기산업 관련 관광편의시설업 항목별 매출액(2012년) 46
〈표 III-23〉 이야기산업 연관 축제/전시/이벤트산업 현황(2012년) 47
〈표 III-24〉 교육/강연산업 매출액 현황 47
〈표 III-25〉 교육/강연산업 사업형태별 세부업종 매출액 현황(2012년) 48
〈표 III-26〉 이야기 활용산업 콘텐츠 제작관련 총비용(2012년) 50
〈표 III-27〉 출판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2012년) 51
〈표 III-28〉 만화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 51
〈표 III-29〉 영화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2012년) 51
〈표 III-30〉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2012년) 52
〈표 III-31〉 사업자별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 총괄표 52
〈표 III-32〉 음악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 53
〈표 III-33〉 게임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2012년) 53
〈표 III-34〉 광고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2012년) 54
〈표 III-35〉 캐릭터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 현황 54
〈표 III-36〉 관광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2012년) 55
〈표 III-37〉 지역 행사ㆍ축제 원가 회계정보(2012년) 55
〈표 III-38〉 전시 및 행사대행업 현황(2012년) 56
〈표 III-39〉 축제/전시/이벤트 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2012년) 56
〈표 III-40〉 교육/강연산업 콘텐츠 제작총비용(2012년) 56
〈표 III-41〉 이야기산업 관련 콘텐츠 기획제작비용(2012년) 58
〈표 III-42〉 이야기산업 현황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개요 59
〈표 III-43〉 출판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1
〈표 III-44〉 만화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2
〈표 III-45〉 음악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2
〈표 III-46〉 게임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3
〈표 III-47〉 영화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3
〈표 III-48〉 애니메이션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4
〈표 III-49〉 방송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4
〈표 III-50〉 광고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5
〈표 III-51〉 캐릭터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5
〈표 III-52〉 관광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6
〈표 III-53〉 축제/전시/이벤트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6
〈표 III-54〉 교육/강연산업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7
〈표 III-55〉 설문대상자별 제작비 대비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7
〈표 III-56〉 설문대상자별 창작ㆍ제작 매출액 대비 이야기산업 비중 설문 응답결과 68
〈표 III-57〉 산업별 AHP조사 비중 70
〈표 III-58〉 출판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2
〈표 III-59〉 만화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2
〈표 III-60〉 음악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3
〈표 III-61〉 게임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3
〈표 III-62〉 영화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4
〈표 III-63〉 애니메이션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4
〈표 III-64〉 방송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4
〈표 III-65〉 광고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5
〈표 III-66〉 캐릭터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5
〈표 III-67〉 관광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6
〈표 III-68〉 축제/전시/이벤트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6
〈표 III-69〉 교육/강연산업의 이야기산업 비중 및 이야기산업 규모 77
〈표 III-70〉 콘텐츠 기획제작비 대비 이야기산업 비중 및 전체 이야기산업 규모 78
〈표 III-71〉 콘텐츠 창작ㆍ제작 매출액 대비 이야기산업 비중 및 전체 이야기산업 규모 79
〈표 IV-1〉 이야기산업 경제효과 측정의 범위 83
〈표 IV-2〉 산업연관표의 형식 86
〈표 IV-3〉 투입계수표의 형식 86
〈표 IV-4〉 산업연관표상 이야기산업 연관산업에 대한 분류 93
〈표 IV-5〉 이야기 관련산업의 생산, 부가가치, 취업유발계수 94
〈표 IV-6〉 이야기산업과 타 산업의 유발계수 비교 97
〈표 IV-7〉 영향력 및 감응도 계수 98
〈표 IV-8〉 이야기산업의 생산유발효과(기획제작비 기준) 100
〈표 IV-9〉 이야기산업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02
〈표 IV-10〉 이야기산업의 취업유발효과 103
〈표 IV-11〉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04
〈표 IV-12〉 이야기산업과 타 산업의 경제효과 비교 105
〈그림 I-1〉 이야기산업의 경제효과 연구 Process 12
〈그림 II-1〉 이야기산업의 범위 20
〈그림 III-1〉 이야기산업 현황파악 수행단계 25
〈그림 III-2〉 이야기산업 현황파악 과정 27
〈표 1〉 한국영화 순제작비 원가 내역 추이 119
〈표 2〉 한국영화 순제작비 대비 원가 분석 119
〈표 3〉 콘텐츠제작총비용 기준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21
〈표 4〉 창작ㆍ제작 매출액 기준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22
〈표 5〉 이야기산업 종사자 비중 적용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23
〈표 6〉 제조업 및 서비스산업 경상개발비ㆍ연구비 포함 이야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12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