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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청년고용의 현실과 청년일자리정책 6
1. 청년고용의 현실과 원인 6
(1) 청년고용의 현황 6
실업률과 고용률의 괴리 6
청년층 비경제활동인구 비중의 증가 6
(2) 청년고용문제의 원인 8
노동시장의 수요(기업) 측면 : 일자리의 양적 부족과 질적 악화 8
노동시장의 공급(구직 청년) 측면 : 취업준비기간을 늘리거나 구직을 포기하는 청년들 8
노동시장의 미스매치 : 구인난과 구직난의 공존 10
2. 청년일자리정책의 대전제 및 기존 정책에 대한 평가 16
(1) 대전제 : '좋은 일자리'와 '숙련' 16
대전제 1 : 일자리의 양적, 질적 수준 보장 17
대전제 2 : 숙련 형성 기회의 보장 17
(2) 기존 청년일자리 정책에 대한 평가 19
중소기업 인턴제의 사례 20
(3) 소결 24
II. 일학습병행제와 서울시 청년혁신일자리사업의 사례 25
1. 논의의 필요성 25
2. 일학습병행제의 도입 25
(1) 도입 배경 25
(2) 일학습병행제의 이해 26
핵심 : 듀얼 시스템과 도제식 교육훈련 26
일학습병행제의 구성요소 28
한국의 일학습병행제 30
3. 일학습병행제의 실제 : 서울시 '청년혁신일자리 사업'의 사례 32
(1) 사업의 주요특징 32
사업소개 32
사업 목적 : 참여 청년의 역량배양과 새로운 일자리 발굴 33
전략 : 융합형 직업교육훈련 34
실행구조 : 시-중간지원조직-사업장의 민관 협업구조 37
(2) 혁신일자리사업의 의의 40
역량배양 모델로서 일학습병행제의 정착 40
민관 협업과 참여 주체에 대한 활발한 의견 수렴 43
산업정책과 고용정책의 결합 시도 45
(3) 혁신일자리사업의 한계 47
출구전략의 부재 47
성과평가 방식 필요 47
양성과정의 정교화 필요 50
III. 결론 : 일-학습 병행제의 안착을 위한 제언 52
별첨 1. 2014년 청년혁신일자리 사업 참여사업장 목록 55
표 1. OECD 및 한국의 청년층 고용률 비교(2013년) 6
표 2. 직능수준별 미충원사유(1순위) 14
표 3. 청년혁신일자리사업 교육과정별 목적과 주요내용 36
표 4. 청년혁신일자리사업 SOJT 사례 : 내일디렉터 양성과정 37
표 5. 청년혁신일자리 사업 참여 청년들의 일경험 만족도 응답결과 41
표 6. 혁신일자리사업의 역량배양 모델 재구성 42
표 7. 청년고용문제의 원인 52
그림 1. 20대 청년층 비경제활동 인구 및 실업률 : 2004~2014년 7
그림 2. 15세 - 34세 청년층 인구 및 비구직 니트의 규모 10
그림 3. 첫 직장을 그만 둔 이유 - "근로여건 불만족" 12
그림 4. 구인·채용·미충원인원 및 미충원율 추이 14
그림 5. 독일 일학습병행제의 거버넌스 구조 30
그림 6. 일학습병행제의 실행 흐름도 32
그림 7. 청년혁신일자리 사업의 목표 33
그림 8. 청년혁신일자리 사업 연간 교육 흐름 35
그림 9. 청년혁신일자리사업의 실행구조 38
그림 10. 청년혁신일자리 사업 참여사업장 선정기준 39
그림 11. 2014년 참여 청년들이 응답한 사업이 자신에 도움이 되는 정도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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