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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교육의 선도자, 천원 선생의 유덕을 기리며 3상권 머리말 6하권 머리말 7 제1편 구각에서 탈피하려는 교육 -조선말기의 교육- I. 신교육개시 무렵의 전근대사적 배경 15 1. 정치적 무대: 쇠퇴일로의 국세 15 2. 사회적 시대상 24 3. 숭유적 문화풍토 27 II. 물려받은 교육적 유산 31 1. 구교육의 제도와 그 운영 31 2. 구교육이 개인과 사회에 미친 영향 45III. 신교육의 발단 52 1. 서양문화의 내도 52 2. 신교파 선교사의 도래 55 3. 현대적 교육기관의 남상 58 4. 초기 선교계 학교교육의 성격 67IV. 교육개혁을 위한 정부의 첫 시도 78-갑오경장으로부터 보호조약체결에 이르기까지의 교육- 1. 국정혁신을 강요하는 제세력 78 2. 갑오경장과 신교육제도의 수립 81 3. 신학제에 의한 근대식 학교의 설립 95 4. 사립학교의 진출 106 V. 이방인에 의하여 조종된 교육 115-보호조약 시대의 교육- 1. 노골화된 제국주의 침범 115 2. 학제의 수정과 식민지교육의 시초 118 VI. 교육구국운동의 전개 179 1. 사학의 흥성 179 2. 사학과 민족정신 193 3. 사학의 통제 209제2편 민족동화수단으로서의 교육 -일정하의 교육- I. 교육에 반영된 식민정치 225 -일본통치 초기의 교육- 1. 한일합방과 식민정책 225 2. 일본의 교육방침 229 3. 교육제도의 개편 238 4. 일정 초기교육의 실황 245 5. 사립학교의 탄압 252 II. 융화정책의 교육적 표현 266 -일정 중기의 교육- 1. 3.1운동과 식민정책의 전환 266 2. 교육방침과 제도의 수정 269 3. 교육기관의 확충 279 4. 학생에 의한 항일운동 288 5. 사학과 신사참배 문제 299 III. 격화된 '황국신민'화 교육 311 -소위 대동아전쟁 전후기간의 교육- 1. 대륙침략전을 뒷받침하는 교육정책 311 2. 개정된 교육제도와 교육내용 323 3. 전시체제하의 교육실황 329 4. 사학의 수난 352 제3편 민주사회를 위한 교육의 모색 -해방 후의 교육- I. 민주교육의 기초공사 361 -미군정 하의 교육- 1. 조국의 해방과 정치적, 사회적 정세 361 2. 미군정 하 교육의 출발 364 3. 교육방위의 지시와 체제의 수립 379 4. 새 교육운동의 태동 389 5. 고등교육과 종합대학 문제 394 II. 교육의 민주화를 위한 노력 401 -제1공화국의 교육(1)- 1. 민주교육제도의 수립 401 2. 교육자치제 수립을 위한 시도 409 3. 의무교육제의 실시 418 III. 한국동란하의 수난교육 424 -제1공화국의 교육(2)- 1. 6.25동란과 교육 비상조치 424 2. 전시 교육방침과 교육개선의 시도 430 IV. 모색되는 교육노력의 새 방향 439 -제1공화국의 교육(3)- 1. 새로운 교육이념의 탐구 439 2. 교육과정의 생활화와 과학화 449 3. 교육의 사회화를 위한 노력 461 V. 해방 후 교육의 양적 성장과 그에 따르는 제문제 468 1. 양적 팽창의 원인 468 2. 교육의 수적 성장 473 3. 양적 팽창에 따르는 문제들 480 VI. 제2공화국의 교육 485 -4.19 의거 직후의 교육- 1. 4.19 혁명을 몰고 온 먹구름 485 2. 혁명 후 교육계 무질서 상태 492 3. 제2공화국의 교육적 과제 500 4. 향토학교 개념의 추진 508 5. 민족문화 센터의 계획 509결장: 회고와 전망 -우리가 지향하여야 할 교육- 512 1. 우리 교육이 걸어온 길 512 2. 교육의 민족적 과제 515 참고문헌 531 부록 부록 1 국민교육헌장 536 부록 2 교육조서 537 찾아보기 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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