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최근 관광트렌드 분석 및 전망 / 연구책임: 최경은, 안희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청구기호
338.4791 -15-6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x, 27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4-5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5194
제어번호
MONO1201503695
주기사항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225-23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6

1. 연구 범위 36

2. 연구 방법 37

3. 연구 흐름도 39

제2장 트렌드 자료의 수집과 분석 40

제1절 거시트렌드 자료 분석 41

1. 기존 트렌드 자료의 1차 분석 41

2. 마인드맵(Mind Map)을 활용한 트렌드 2차 분석 64

제2절 거시트렌드 내용 분석 : STEEP 분석 결과 70

1. 사회트렌드 분석 70

2. 기술트렌드 분석 91

3. 환경트렌드 분석 99

4. 경제트렌드 분석 106

5. 정치트렌드 분석 118

제3절 관광트렌드 자료 분석 123

1. 관광트렌드 관련 국내 문헌 123

2. 관광트렌드 관련 해외 문헌 127

제3장 관광트렌드 전망과 핵심트렌드 선정 137

제1절 전문가 조사 개요 138

1. 조사 목적 138

2. 조사 방법 138

제2절 관광트렌드 선정 결과 140

1. 1차 전문가 조사 결과 140

2. 2차 전문가 조사 결과 157

제3절 핵심 관광트렌드 선정 167

1. 3차 전문가 조사 결과 167

2.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선정 결과 170

제4장 핵심 관광트렌드 분석 및 전망 171

제1절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172

제2절 핵심 관광트렌드 분석 및 전망 173

1. 중국, 한국 관광 시장의 지형을 바꾸다 173

2. 관광, 경계를 허물다 188

3. 관광의 기본가치(NEW 3S : Safe, Sustainable, Social) 존중 여행 확산 195

4. 모바일이 주도하는 새로운 관광생태계 205

5. 즐거운 불편함, OR(Outdoor Recreation) 여행 213

6. 지역의 숨겨진 매력(hidden jewels)을 찾아 떠나는 여행 218

7. 여유로움과 행복을 추구하는 여행문화, 슬로우 트래블 223

8. 스스로 결정하고 떠나는 DIY여행 229

9. 관광의 新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장년층 234

10. 칩 시크(Cheap-Chic)를 추구하는 실속형 관광소비 정착 240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244

제1절 요약 및 결론 245

제2절 정책제언 248

참고문헌 249

ABSTRACT 259

[부록 1] 설문지 : 「2015 관광트렌드 전망과 정책 대응방향」 1차 전문가 의견조사 261

[부록 2] 설문지 : 「2015 관광트렌드 전망과 정책 대응방향」 2차 전문가 의견조사 277

[부록 3] 설문지 : 「2015 관광트렌드 전망과 정책 대응방향」 3차 전문가 의견조사 292

판권기 298

〈표 1-1〉 전문가 조사 개요 39

〈표 2-1〉 2014년 국내 10대 트렌드 41

〈표 2-2〉 2014년 글로벌 10대 트렌드 42

〈표 2-3〉 2013년 국내 10大 트렌드 44

〈표 2-4〉 2013년 해외 10大 트렌드 45

〈표 2-5〉 한국사회를 바꿀 5대 글로벌 트렌드 : 사회/기술편 46

〈표 2-6〉 대한민국 중장기 정책과제(글로벌 트렌드 부분) 47

〈표 2-7〉 2014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 48

〈표 2-8〉 최근 소비패턴 변화와 기업의 대응 연구 50

〈표 2-9〉 선진국 소비트렌드와 글로벌 기업의 대응 50

〈표 2-10〉 글로벌 트렌드 2030 : 메가트렌드 51

〈표 2-11〉 글로벌 트렌드 2030 : 게임 체인저 52

〈표 2-12〉 유엔미래보고서 2040 : 2030 세계 메가트렌드 52

〈표 2-13〉 유엔미래보고서 2040 : 미래사회 메가트렌드 A~J까지 53

〈표 2-14〉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 격변의 출발점, 인구와 소비의 변화 54

〈표 2-15〉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 세계 시장을 재편할 새로운 기술 55

〈표 2-16〉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 자본주의의 한계를 뛰어넘을 대안적 세계 56

〈표 2-17〉 앞으로 5년 결정적 미래 : 재편되는 글로벌 경제 권력 56

〈표 2-18〉 일상에서 트렌드를 발견하는 방법 : 트렌드와칭 57

〈표 2-19〉 10년 후 시장의 미래 : 세계경제-전 세계 산업 지도가 달라진다 58

〈표 2-20〉 10년 후 시장의 미래 : 정보통신-세상 모든 것이 융합된다 59

〈표 2-21〉 10년 후 시장의 미래 : 산업기술-기계와의 전쟁이 확산된다 60

〈표 2-22〉 10년 후 시장의 미래 : 생명공학-100세 시대가 시작된다 60

〈표 2-23〉 10년 후 시장의 미래 : 생활문화-삶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60

〈표 2-24〉 트렌드 코리아 2014 61

〈표 2-25〉 트렌드 코리아 2013 62

〈표 2-26〉 웰빙 vs. 힐링 87

〈표 2-27〉 중국 소비시장의 신 소비족 유형 114

〈표 2-28〉 최근 관광트렌드 변화와 향후 정책방향 123

〈표 2-29〉 한국 관광산업의 업그레이드 전략 124

〈표 2-30〉 여가산업의 트렌드와 대응과제 125

〈표 2-31〉 일천만 외래관광객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 변화 125

〈표 2-32〉 최근 여가관광 트렌드와 강원도 관광 126

〈표 2-33〉 OECD Tourism Trends and Policies 2014 127

〈표 2-34〉 Tourism Towards 2030 : Global Overview 128

〈표 2-35〉 ITB World Travel Trends Report 2013/2014 129

〈표 2-36〉 ABTA Travel Trends Report 2014 130

〈표 2-37〉 Winning the Next Billion Asian Travelers 131

〈표 2-38〉 Global Tourism Trends 131

〈표 2-39〉 WTM Global Trends Report 2013 132

〈표 2-40〉 2014 Trends in Travel & Tourism 133

〈표 2-41〉 The 14 Trends That Will Define Travel in 2014 134

〈표 2-42〉 Top 10 Wellness Tourism Trends for 2014 136

〈표 3-1〉 전문가 조사 개요 138

〈표 3-2〉 조사 흐름도 139

〈표 3-3〉 거시트렌드 주요 내용 142

〈표 3-4〉 관광트렌드 도출-사회 148

〈표 3-5〉 관광트렌드 도출-기술 150

〈표 3-6〉 관광트렌드 도출-환경 152

〈표 3-7〉 관광트렌드 도출-경제 154

〈표 3-8〉 관광트렌드 도출-정치 156

〈표 3-9〉 관광트렌드 주요 내용 159

〈표 3-10〉 25개 핵심 관광트렌드 후보군 168

〈표 3-11〉 관광트렌드 우선순위/1~5위 169

〈표 3-12〉 관광트렌드 우선순위 /1~10위 169

〈표 3-13〉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선정 결과 170

〈표 4-1〉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172

〈표 4-2〉 해외관광 지출 순위(2013) 177

〈표 4-3〉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주요 쇼핑 품목 185

〈표 4-4〉 자연(생태) 여행 전망 200

〈표 4-5〉 온라인 상품서비스 거래액 208

〈표 4-6〉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베이비붐 세대) 235

〈표 4-7〉 저비용 항공사와 비즈니스호텔의 비교 242

[그림 1-1] 트렌드의 시간적 범위 36

[그림 1-2] 연구 수행 방법 37

[그림 1-3] 퓨처스 휠의 기본개념 38

[그림 1-4] 연구 흐름도 39

[그림 2-1] 마인드맵을 활용한 트렌드 분류 : 사회트렌드 65

[그림 2-2] 마인드맵을 활용한 트렌드 분류 : 기술트렌드 66

[그림 2-3] 마인드맵을 활용한 트렌드 분류 : 환경트렌드 66

[그림 2-4] 마인드맵을 활용한 트렌드 분류 : 경제트렌드 67

[그림 2-5] 마인드맵을 활용한 트렌드 분류 : 정치트렌드 68

[그림 2-6] 트렌드 재분류를 통한 주요 거시트렌드 도출결과 69

[그림 2-7] 고령인구 추이 70

[그림 2-8] 고령가구 추이 72

[그림 2-9] 뉴 시니어 포지셔닝 73

[그림 2-10] 한국의 1차ㆍ2차 베이비부머 세대 74

[그림 2-11] 가구원수별 추계가구 비율 추이(2010-2035) 77

[그림 2-12] 1인가구 소비키워드 : S.O.L.O 78

[그림 2-13] 설득형 마케팅 대 체험 마케팅 84

[그림 2-14] 힐링산업의 영역 89

[그림 2-15] 사회 전반의 안전 수준 89

[그림 2-16] SNS의 진화 92

[그림 2-17] 리사이클링/업사이클링 국가별 비교 102

[그림 2-18] 세계경제 성장률 둔화 106

[그림 2-19] 세계교역 증가세 완만 106

[그림 2-20] 중국 경제성장률 109

[그림 2-21] 중국 연평균 소비시장 규모 109

[그림 2-22]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117

[그림 2-23] 전통경제와 공유경제의 비교 118

[그림 2-24] 공유하고 싶은 재화 목록 118

[그림 2-25] FTA 체결 확대 122

[그림 3-1] 1차 전문가 조사 결과-거시트렌드 141

[그림 3-2] 1차 전문가 조사 결과-사회트렌드 146

[그림 3-3] 퓨처스 휠 분석 결과-사회 147

[그림 3-4] 1차 전문가 조사 결과-기술트렌드 149

[그림 3-5] 퓨처스 휠 분석 결과-기술 150

[그림 3-6] 1차 전문가 조사 결과-환경트렌드 151

[그림 3-7] 퓨처스 휠 분석 결과-환경 152

[그림 3-8] 1차 전문가 조사 결과-경제트렌드 153

[그림 3-9] 퓨처스 휠 분석 결과-경제 154

[그림 3-10] 1차 전문가 조사 결과-정치트렌드 155

[그림 3-11] 퓨처스 휠 분석 결과-정치 156

[그림 3-12] 2차 전문가 조사 결과-관광트렌드 158

[그림 3-13] 2차 전문가 조사 결과-사회트렌드 162

[그림 3-14] 2차 전문가 조사 결과-기술트렌드 163

[그림 3-15] 2차 전문가 조사 결과-환경트렌드 164

[그림 3-16] 2차 전문가 조사 결과-경제트렌드 165

[그림 3-17] 2차 전문가 조사 결과-정치트렌드 166

[그림 3-18] 3차 전문가 조사 결과 167

[그림 4-1] 중국인 해외관광의 성장 173

[그림 4-2] 중국인 해외소비 선호 178

[그림 4-3] 중국인 방한관광 성장 179

[그림 4-4] 한류드라마가 한국여행에 미치는 영향 180

[그림 4-5] 방한 중국인 관광객 1인 지출경비(2010-2013) 184

[그림 4-6] 중국인 관광객 환대 국가별 순위(1-10위) 187

[그림 4-7] 융합의 시대 188

[그림 4-8] 세월호 침몰 사고가 관광산업에 미친 부정적 영향 196

[그림 4-9] 주요 안전 사고가 여행에 미치는 영향 196

[그림 4-10] 내국인의 국내/해외 여행 시 우려하는 위험요소 197

[그림 4-11] 국가별 여행 시 스마트폰 사용 비율 205

[그림 4-12] 연령별 여행 시 스마트폰 사용 비율 206

[그림 4-13] 여행 중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여행자의 비율 207

[그림 4-14] 삶을 여유있게 즐기는 '킨포크 라이프' 224

[그림 4-15] 여행 속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힐링기법 226

[그림 4-16] 뉴 시니어의 특성과 3대 키워드 235

[그림 4-17] 아시아태평양 시장의 LCC 항공좌석 점유율(2003~2012) 241

[그림 4-18] 지난 1년 간 저가항공사를 이용한 여행자의 비율 241

[그림 5-1] 10대 핵심 관광트렌드 24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0800 338.4791 -15-6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40801 338.4791 -15-6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