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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4년)해외 콘텐츠산업 이슈분석 보고서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cca, 2015
청구기호
338.4779 -15-2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삽화, 지도, 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 15-05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199
제어번호
MONO1201504849
주기사항
감수: 이기현, 윤호진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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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문제점과 일본의 현지화 전략 분석 3

I. 서론 5

1. 한류3.0, 재도약 가능한가? 5

2. 보고서 목적 및 구성 6

II.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문제점 7

1. 한일 방송콘텐츠 수출동향 비교 7

2. 일본의 방송콘텐츠 수출현황과 현지화 전략 14

III. 일본의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방식 16

1.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방식 16

2. 방송콘텐츠 해외 유통단계 19

IV. 일본 방송사업자의 현지화 전략 22

1. 프로그램 포맷 판매 22

2. 프로그램 국제공동제작 44

3. 해외 편성시간 확보 및 해외채널 설립 48

4. 기타 현지화 사업 60

V. 일본 총무성의 현지화 전략 및 지원정책 63

1. 총무성의 현지화 추진전략 63

2. 총무성의 현지화 지원정책 65

VI. 한류3.0을 위한 제언 70

1. 일본 방송콘텐츠 해외유통 성과 및 전략 70

2. 한류3.0을 위한 제언 73

참고문헌 77

영국 문화예술 디지털 R&D 펀드 현황과 사례 79

들어가며 81

I. 〈문화예술 분야 디지털 R&D 펀드〉 추진 배경 83

1. 창조미디어 정책(Creative Media Policy)의 개요 83

2. 잉글랜드 예술위원회의 창조미디어 진흥 방향 86

3. 정책 실현 경로 89

II. 〈문화예술 분야 디지털 R&D 펀드〉의 개요 96

1. 개요 96

2. 〈문화예술 분야 디지털 R&D 펀드〉의 전국화 101

3. 기타 문화예술기관 지원 활동 102

4. 〈디지털 R&D 펀드〉의 배경 : 디지털 R&D 펀드 파일럿 프로젝트 103

III. 문화예술을 위한 디지털 R&D 펀드 사례분석 109

1. 펀치드렁크 (Punchdrunk) 109

2. 스크래처 (Scratchr) 115

3. 컬쳐 클라우드 (Culture Cloud) 121

4. 댄스 태그(DanceTag) 127

5. 위 아 콜로니(We are colony) 130

6. 소닉 파이 (Sonic Pi : Live&Coding) 133

IV. 시사점 및 제언 137

러시아 게임산업 현황과 전망 139

I. 러시아 게임 관련 산업 환경 141

1. 러시아 산업 환경 변화 141

2. 러시아 IT 산업 현황 및 한류 150

II. 러시아 온라인/모바일게임 현황 168

1. 러시아 온라인/모바일게임 현황 168

2. 러시아 게임시장 규모 및 특성 171

3. 러시아 온라인 게임 현황 176

4. 러시아 모바일 게임 현황 180

5. 러시아 게임이용자 특성 185

6. 러시아 주요 게임 기업 191

7. 러시아 온라인 유통 194

III. 러시아 게임시장 진출 현황 197

1. 해외 게임업체 러시아 시장 진출 197

2. 한국 게임의 러시아 시장 진출 200

IV. 러시아 게임시장 전망과 진출 제언 205

1. 러시아 게임 산업 전망 205

2. 러시아 게임 시장 진출 제언 208

터키 미디어 산업의 동향과 전망 : 한류 신흥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213

I. 터키와 한류에 관한 프롤로그 215

1. 지리적 위치와 역사적 배경 215

2. 사회문화적 특성 217

3. 시장 경제적 규모 219

4. 한-터 관계 221

III. 터키의 미디어 산업 동향 223

1. 미디어 관련 개관 223

2. 미디어 시장의 특성 226

3. 주요 미디어 기업 동향 238

III. 터키의 미디어 콘텐츠 산업 동향 245

1. 게임 246

2. 음악 247

3. 영화 248

4. 방송 249

IV. 터키의 인터넷 사용현황 255

1. 인터넷 이용률 및 현황 255

2.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261

3. 지적재산권 보호와 불법 복제 이슈 264

V. 터키와 한류에 관한 에필로그 267

1. 한류 온라인 팬덤 Korea-Fans(한사모)와 한류 267

2. 한류 신흥시장으로서의 터키에 대한 전망 272

참고문헌 274

판권기 277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문제점과 일본의 현지화 전략 분석 12

표-1. 우리나라 사업자별 방송콘텐츠 수출 현황 12

표-2. 일본 방송사업자별 콘텐츠 수출액 및 구성비 13

표-3. 일본 방송콘텐츠 해외 유통방식의 장단점 17

표-4. 일본의 콘텐츠산업 해외유통 및 추진현황 20

표-5. 최근 일본 방송사업자의 포맷 판매 실적 26

표-6. TBJ를 통해 2014년에 발표한 프로그램 포맷 29

표-7. '채널 재팬'의 전송 플랫폼 및 방송시간 51

표-8. '와쿠와쿠 재팬'의 접촉률이 높은 프로그램 57

표-9. J-LOP의 TV콘텐츠 현지화(자막과 더빙) 지원사례 67

표-10. J-LOP의 프로모션(견본시 및 광고출고비용) 지원사업 68

표-11. 총무성의 국제공동제작 지원내역(2012년) 69

영국 문화예술 디지털 R&D 펀드 현황과 사례 92

표-1. 디지털 혁신(Digital Innovation) 펀드 92

표-2. 디지털 R&D 펀드 파일럿 프로젝트 개요 104

러시아 게임산업 현황과 전망 148

표-1. 한ㆍ러 연도별 교역 현황 148

표-2. 러시아 IT시장 구조 150

표-3. 2013년 러시아 ICT 시장 현황 151

표-4. 러시아 IT 시장 부문별 현황 152

표-5. 러시아에서 인터넷 기술제품의 이용 현황 153

표-6. 모바일 및 스마트폰 현황 154

표-7. 러시아 내 IT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 용이성에 대한 설문 155

표-8. 러시아 시장 SWOT 분석 156

표-9. 최근 5년간 주요 국적별 외국인 환자 유치 현황 162

표-10. 2013년 러시아 내 게임시장의 모델별 점유율 173

표-11. 동유럽 국가별 여성전용 게임 검색 건수 182

표-12. 소셜 네트워크 vkontakte와 odnoklassniki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성전용 게임종류 184

표-13. 러시아의 인기 온라인 게임 (2014년 기준) 198

표-14. 러시아 콘텐츠 시장규모 및 전망, 2008~2017 206

표-15. 세계 권역별 게임 산업 현황과 투자 여건 비교 209

터키 미디어 산업의 동향과 전망 : 한류 신흥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217

표-1. 터키의 경제적 규모 217

표-2. 터키문화를 구성하는 4가지 요소 218

표-3. 세계은행의 터키 경제 전망 221

표-4. 터키의 미디어 관련 주요 기관 224

표-5. 터키의 주요 민영방송 채널 현황 및 내용 228

표-6. 터키 시청 점유율 상위 10개 채널(2013년 기준) 230

표-7. 터키의 통신기업 현황 235

표-8. 터키 국영방송 TRT 방송 채널 (모든 채널은 24시간 방송) 239

표-9. 도안 미디어그룹 포트폴리오 240

표-10. 투르크구아즈 미디어그룹 포트폴리오 242

표-11. 2013년 터키의 미디어 기업 간 인수 및 합병 사례 244

표-12. 터키의 음원판매 추이(CD, 카세트) 248

표-13. 중앙아시아-카프카스 지역에 수출된 터키 드라마 사례 251

표-14/표-13. 터키 Top 10 웹사이트 (2014.11) 259

표-15/표-14. 2013년 한국의 IT 관련 터키 진출 260

표-16/표-15. 2011 세계 소프트웨어 저작권침해 비율& 상업적 가치 266

표-17/표-16. 터키에서 한류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269

표-18/표-17. Korea-Fans(한사모) 회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1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문제점과 일본의 현지화 전략 분석 7

그림-1. 한일 방송콘텐츠 수출액 추이(2004~12년) 7

그림-2. 한일 방송콘텐츠 유형별 수출내역(2012년) 8

그림-3. 한국의 방송콘텐츠 유형별 수출비율 8

그림-4. 한일 방송콘텐츠 장르별 수출내역(2012년) 9

그림-5. 한국 드라마의 방송콘텐츠 수출 점유율 추이 10

그림-6. 한일 방송콘텐츠 수출지역 비교(2012년) 10

그림-7.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편당 국가별 수출단가 추이 11

그림-8. 일본의 방송사업자별 콘텐츠 수출액 구성비 13

그림-9. 방송콘텐츠 해외 판매방식 16

그림-10. 〈요리의 철인〉과 〈Iron Chef America〉 22

그림-11. 2000년대 후반 일본의 프로그램 포맷 판매 상황 25

그림-12. TBS의 프로그램 카탈로그 30

그림-13. 30년 넘게 판매되는 〈풍운! 다케시성〉 31

그림-14. 〈SASUKE〉의 시청률 추이(1997~2014년) 33

그림-15.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American Ninja Warrior〉 34

그림-16. TBS 〈SASUKE〉와 후지TV 〈뇌벽〉의 포맷 판매 실적 35

그림-17. 후지TV의 포맷 판매 실적 37

그림-18. 영국과 미국에서 인기를 끈 〈¥머니 호랑이〉 39

그림-19. TV아사히의 포맷판매 40

그림-20. NHK의 프로그램 포맷 42

그림-21. ABC의 〈Wipeout〉 43

그림-22. 민방의 국제공동제작 프로그램 47

그림-23. 위성방송 성장률 전망(2012~2017년 평균) 49

그림-24. 일본의 해외채널 설립 현황 49

그림-25. '채널 재팬'의 주요 프로그램 50

그림-26. '재팬 드라마 아워' 편성 드라마 52

그림-27. '헬로! 재팬' 홈페이지 53

그림-28. '와쿠와쿠 재팬' 홈페이지 55

그림-29. TOM 관련상품 온라인 판매사이트 56

그림-30. '와쿠와쿠 재팬'의 채널 인지도 57

그림-31. TV3 Asia 편성표(10월 1~5일) 58

그림-32. '타이요 채널' 홍보이미지 59

그림-33. 현지화에 성공한 〈거인의 별〉 인도판 61

그림-34. 〈Satria Gauda BIMA-X〉의 캐스팅 및 특수촬영 의상 62

그림-35. 현지화 전략 지원예산(2012년 추경예산) 67

그림-36. J-LOP의 프로모션 지원사업 68

그림-37. 콘텐츠 해외유통의 사례별 성과 분류 71

그림-38. 한국ㆍ일본ㆍ영국의 방송콘텐츠 수출액 추이 72

영국 문화예술 디지털 R&D 펀드 현황과 사례 107

그림-1. 응모기관 성격별 분류 107

그림-2. 테마별 지원분야 분류 108

그림-3. Sleep no more 공연 장면 111

그림-4. 오프라인 관객 가면에 달린 교신장치 112

그림-5. 스크래처 (Scratchr) 프로젝트 운영사이트 117

그림-6. 스크래처 프로젝트 공연 장면 118

그림-7. 컬쳐 클라우드 (Culture Cloud) 웹페이지 124

그림-8. 파빌리온 댄스 사우스 웨스트 (Pavillion Dance South West) 앱 화면 128

그림-9. 위 아 콜로니(We are colony) 웹페이지 131

그림-10. 소닉 파이 (Sonic Pi: Live&Coding) 운영중 134

그림-11. 소닉 파이 (Sonic Pi : Live&Coding) 공연중 135

러시아 게임산업 현황과 전망 144

그림-1. 러시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144

그림-2. 러시아 한인이주 150주년 기념 주요행사 장면 157

그림-3. 올드보이와 피에타의 해외 포스터 160

그림-4. 러시아 국민 식품으로 자리잡은 초코파이와 도시락 라면 161

그림-5. 모스크바 한류잡지 표지 〈K Plus magazine〉 163

그림-6. 모스크바 한류잡지 표지 〈ONNI〉 164

그림-7. 러시아(모스크바) 내 한류 사이트 165

그림-8. 2014년도 상반기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추이 166

그림-9. Cut the Rope 캐릭터 한 장면 169

그림-10. 러시아 게임시장 구분 170

그림-11. 러시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 171

그림-12. 러시아 게임시장 규모 추이 172

그림-13. 러시아 게임인구 수 추이 172

그림-14. 전 세계 인터넷 유저 중 태블릿 PC 사용비율 173

그림-15. 동유럽 게임시장 현황 174

그림-16. PC games dominate the online gaming market 176

그림-17. Most popular MMORPG games 177

그림-18. 메이플 스토리와 워크래프트 178

그림-19. 러시아 대표 MMORPG 게임 인기도 등락표 178

그림-20. 러시아인들이 선호하는 MMO 게임 순위 그래프 179

그림-21. 러시아 모바일 게임 현황 181

그림-22. 러시아 소셜 게임 현황 183

그림-23. 러시아, CIS 지역별 온라인 게임 이용자 증가 추세 그래프 185

그림-24. 러시아, CIS 지역 온라인 게임 이용자 계절별 추이 그래프 186

그림-25. 2013-2014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 내용별 분류표 186

그림-26. 온라인 게임 내용별 인기도 등락 분석 그래프 187

그림-27. 온라인 게임 내용별 인기도 등락 분석 그래프 (Shooter) 188

그림-28. 온라인 게임 내용별 인기도 등락 분석 그래프 (Adventure) 188

그림-29. 온라인 게임 구성별 인기도 추이 그래프 189

그림-30. 온라인 게임 지불 방식별 인기도 추이 그래프 190

그림-31. 러시아 포털사이트의 이용률 193

그림-32. 러시아에서 지불수단별 현황 195

그림-33. 러시아 내 전자화폐 점유율 196

그림-34. 월드오브탱크 197

그림-35. Free 2 Play를 강조하는 홍보화면 199

그림-36. 아키에이지 200

그림-37. 테라 201

그림-38. 러시아에서 플랫폼의 변화 양상 207

그림-39. 러시아 PC, Mobile, Tablet 등의 점유율 변화 그래프 210

그림-40. 러시아 게임에서 명칭관련 지표 그래프 212

터키 미디어 산업의 동향과 전망 : 한류 신흥 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215

그림-1. 터키의 지리적 위치 215

그림-2. 터키의 국토 면적 219

그림-3. 터키와 유럽 인구 분포 비교 220

그림-4. 터키의 인구통계학적 구성 특성 (2050년 경) 220

그림-5/그림-11. 터키의 주요 민영 미디어 그룹들의 시청률 227

그림-6/그림-5. 터키 TV채널 구분 228

그림-7/그림-6. 방송 매체별 시청 비중 231

그림-8/그림-7. 터키의 라디오 방송 구분 232

그림-9/그림-8. 터키의 라디오 방송 청취 방법 232

그림-10/그림-9. 터키 신문 종류 233

그림-11/그림-10. 터키 신문 구독 비율 234

그림-12/그림-11. 터키의 정보통신 시장 구성원 235

그림-13/그림-19. 터키 유선통신 가입자 및 유선통신 사용률 236

그림-14/그림-13. 통화량 기준 유-무선 통신 비교 및 점유율 237

그림-15/그림-14. 터키 산업별 기업 간 인수 및 합병 현황 243

그림-16/그림-15. 터키 스마트폰 증가 추이(2012년 9월 기준) 245

그림-17/그림-16. 터키 모바일 앱 다운로드 시장 247

그림-18/그림-17. 지역별 터키 수출 드라마 250

그림-19/그림-18. 터류를 이끈 드라마 254

그림-20/그림-19. 2012년 기준 인터넷 사용자 현황 255

그림-21/그림-20. 터키 가구당 인터넷 사용 현황, 2007-2013 256

그림-22/그림-21. 터키 가구당 인터넷 사용 현황, 2007-2013 257

그림-23/그림-22. 인터넷 이용 행위 258

그림-24/그림-23. 청소년들의 인터넷 활용능력 258

그림-25/그림-24. 유럽의 스포츠 웹사이트 도달률 260

그림-26/그림-25. 국가별 소셜 미디어 하루 평균 이용 시간 261

그림-27/그림-26. 세계 Facebook 이용자 순위 262

그림-28/그림-27. 2014년 상반기 터키 소셜 미디어 이용 현황 263

그림-29/그림-28. 페이스북 연령별ㆍ성별 이용자 구성비 263

그림-30/그림-29. 터키 지적재산권 관련 소송 절차 흐름도 265

그림-31/그림-30. Korea-Fans(한사모) 웹사이트 267

그림-32/그림-31. Korea-Fans(한사모)가 운영하는 인터넷 잡지 268

그림-33/그림-32. 터키의 한국드라마 콘텐츠 이용 사이트 269

그림-34/그림-33. 터키 Asyadizileri.com 사이트에서 방송되고 있는 최신 한국 드라마 270

그림-35/그림-34. 유튜브를 통한 한류 콘텐츠 소비지도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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