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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4년)이스포츠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cca, 2015
청구기호
338.477948 -15-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05 p.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KOCCA 연구보고서 ; 14-5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4267
제어번호
MONO1201505629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주)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장주
부록: 국내외 이스포츠 대회 세부내용 ; 집단표적면접(FGI) 응답 ; 이스포츠 현황 및 실태조사 설문지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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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I. 연구 개요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1. 연구의 배경 23

1.2. 연구의 목적 2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2.1. 연구대상 24

2.2. 연구내용 24

2.3. 연구범위 25

2.4. 연구 참여대상 25

3. 연구의 방법 및 추진 절차 27

3.1. 연구 방법 27

3.2. 연구의 추진체계 27

II. 문헌 및 자료조사 28

1. 이스포츠 관련 주요 개념정의 29

1.1. 이스포츠의 개념정의 29

1.2. 이스포츠 산업구조 29

1.2.1. 이스포츠 종목 특성 및 기준 30

1.2.2. 이스포츠 경기 및 대회 30

1.2.3. 이스포츠 선수 및 게임단 31

1.2.4. 방송 및 미디어 34

1.2.5. 지원기관 34

1.2.6. 이스포츠 팬 34

2. 이스포츠 주요 이슈 35

2.1. 이스포츠 주요 연혁 35

2.2. 2014년 이스포츠 주요 이슈 38

3. 이스포츠 관련 용어 정리 41

3.1. 이스포츠 리그 진행 및 중계 용어정리 41

3.2/3.2.1. LoL 용어정리 43

3.3. 스타크래프트2 용어정리 45

3.4. 서든어택(FPS) 용어정리 46

III. 이스포츠 산업현황 조사 47

1. 이스포츠 기관 현황 48

1.1. 이스포츠 협단체 48

1.1.1. 한국e스포츠협회(KeSPA: www.e-sports.or.kr) 48

1.1.2. 대한장애인e스포츠연맹(KeSA: www.ke-sa.org) 51

1.1.3. 국제장애인e스포츠연맹(IeSA: www.ie-sa.org) 51

1.1.4. 사단법인 국제교류연맹(IEF: www.ief.kr) 52

1.1.5. 국제이스포츠연맹(IeSF: www.iesf.kr) 53

1.2. 공공기관 55

1.2.1. 한국콘텐츠진흥원(www.kocca.kr) 55

1.2.2. 경상남도(www.gcaf.or.kr) 57

1.2.3. 경상북도(www.kbes.or.kr) 57

1.2.4. 광주(www.gitct.or.kr) 58

1.2.5. 대구(www.dip.or.kr) 58

1.2.6. 대전(www.djacts.kr) 59

1.2.7. 부산(www.busanit.or.kr) 59

1.2.8. 서귀포시(www.seogwipo.go.kr) 60

1.2.9. 서울(www.sba.seoul.kr) 61

1.2.10. 용인시(www.ycf.or.kr) 61

1.2.11. 울산(www.uepa.or.kr) 62

1.2.12. 인천(www.inis.or.kr) 62

1.2.13. 전남(www.jcia.or.kr) 63

1.2.14. 전북(www.cidt.or.kr) 63

1.2.15. 충남(www.ctia.kr) 64

1.2.16. 충북(www.cbkipa.net) 65

1.3. 이스포츠 관련 학교 66

1.3.1. 전남과학대학교(CTU)(www.gdca.or.kr) 66

1.3.2.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http://www.game.hs.kr) 66

1.3.3. 아현산업정보학교(http://www.ahyeon.sc.kr) 67

1.3.4. 청강문화산업대학교(http://www.ck.ac.kr) 68

2. 이스포츠 종목 현황 69

2.1. 한국이스포츠협회 공인종목 69

2.2. 공인 종목 이외에 이스포츠 대회 개최 종목 70

3. 이스포츠 국내외 대회 현황 72

3.1. 국내대회 72

3.1.1. 대회 분석 72

3.2. 해외대회 75

3.2.1. 대회현황 75

3.2.2. IeSF 회원국 현황(2014년 11월 기준) 76

3.2.3. 해외 이스포츠 비즈니스 주요 동향 76

4. 이스포츠 미디어 현황 78

4.1. 주요 웹진 현황 78

4.1.1. 인벤(Inven, www.inven.co.kr) 78

4.1.2. 게임메카(GameMeca, www.gamemeca.com) 79

4.1.3. 게임조선(GameChosun, www.gamechosun.co.kr) 79

4.1.4. 디스이즈게임(This is game, www.thisisgame.com) 80

4.1.5. 포모스(FOMOS, www.fomos.kr) 81

4.1.6. 게임동아(Gamedonga, game.donga.com) 81

4.1.7. 루리웹(RULIWEB, www.ruliweb.com) 82

4.1.8. 와이고수(YGOSU, www.ygosu.com) 82

4.1.9. PLAY XP(www.playxp.com) 83

4.1.10. PGR21(www.pgr21.com) 83

4.2. 주요 제작 미디어 현황 85

4.2.1. 온게임넷(Ongamenet, www.ongamenet.com) 85

4.2.2. 나이스게임TV(www.ongamenet.com) 88

4.2.3. 곰TV(www.gomtv.com) 90

4.2.4. 스포티비(SPOTV, www.spotv.net) 95

4.3. 주요 중계 미디어 현황 98

4.3.1. 네이버 98

4.3.2. 아프리카 TV 99

5. 이스포츠 시장규모 추정 101

5.1. 이스포츠 현장관람객 추정치 101

5.2. 이스포츠 시장규모 추정 101

IV. 이스포츠 이용자 설문조사 103

1. 이스포츠 팬(관람객) 조사 : 내국인 104

1.1. 조사개요 104

1.2. 조사내용 105

1.3. 응답 결과 106

1.3.1. 연령대 107

1.3.2. 성별 108

1.3.3. 이스포츠 종목의 팬 유형 분류 : 플레이와 시청 양상비교 109

1.3.4. 주로 플레이하는 이스포츠 종목 110

1.3.5. 주로 시청하는 종목 111

1.3.6. 현장관람 경기별 관람 횟수 - LoL 112

1.3.7. 현장관람 경기별 관람 횟수 - 스타크래프트2 113

1.3.8. 현장관람 동기(1순위) 113

1.3.9. 평소 동반 관람여부 114

1.3.10. 평소 동반 관람자 유형 115

1.3.11. 경기 관람시간 - 평일 116

1.3.12. 경기 관람시간 - 주말 116

1.3.13. 관람 전 주요활동 117

1.3.14. 관람 중 주요활동 117

1.3.15. 관람 후 주요활동 118

1.3.16. 회당 관람 소요비용 119

1.3.17. 관람 환경 개선요구사항 119

1.3.18. 향후 이스포츠 직접 관람 의향 예상 120

1.3.19. 경기 미디어 시청 유무 121

1.3.20. 경기 시청 선호채널(1순위) 122

1.3.21. 선호 시청 게임종목(1순위) 123

1.3.22. 선호 시청 게임종목(2순위) 124

1.3.23.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평일 124

1.3.24.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말 125

1.3.25.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25

1.3.26. 경기 시청 동기(1순위) 126

1.3.27. 경기 시청 장소 127

1.3.28. 경기 시청 정도 변화 예상 128

1.3.29. 경기시청 -관람 간 관련성 129

1.3.30. 이스포츠 커뮤니티 활동 참여 여부 129

1.3.31. 일주일 이스포츠 커뮤니티 투자 시간 130

1.3.32. 이스포츠 커뮤니티 내 주요활동 131

1.3.33. 이스포츠 커뮤니티 활동-직접관람 간 관련성 131

1.3.34. 참여 커뮤니티 게임의 플레이 여부 132

1.3.35.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게임충성도 변화 132

1.3.36.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플레이 빈도 증가여부 133

1.3.37.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정도 133

1.3.38.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134

1.3.39. 이스포츠 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35

1.3.40. KeG 인지여부 135

1.3.41.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136

1.3.42.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여부 136

1.3.43.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의견 137

1.3.44.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안(중독법)」 인지 여부 137

1.3.45.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안(중독법)」 의견 138

2. 이스포츠 팬(관람객) 조사 : 외국인 139

2.1. 조사개요 139

2.2. 조사내용 139

2.3. 응답 결과 140

2.3.1. 외국인 관람객 성별 및 국적분포 141

2.3.2. 외국인 관람객 한국에 체류기간 142

2.3.3. 외국인 관람객 한국에 온 목적 142

2.3.4. 외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팬 유형 143

2.3.5. 외국인 관람객 현장관람 동기(1순위) 144

2.3.6. 외국인 관람객 동반 관람 여부 145

2.3.7. 외국인 관람객 평소 동반 관람자 유형 145

2.3.8. 외국인 관람객 회당 관람 소요비용 146

2.3.9. 외국인 관람객 관람방해 요소 147

2.3.10. 외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직접 관람객 비율 예상 147

2.3.11.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선호채널(1순위) 148

2.3.12.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49

2.3.13.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장소 150

2.3.14.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정도 변화 예상 150

2.3.15. 외국인 관람객 자국 대비 한국 이스포츠 발전 정도 151

2.3.16. 외국인 관람객 귀국 후 한국 이스포츠 시청 의사 152

3. 이스포츠 커뮤니티조사 153

3.1. 조사개요 153

3.2. 조사내용 154

3.3. 응답 결과 155

3.3.1. 연령대 155

3.3.2. 성별 156

3.3.3. 팬 유형 157

3.3.4. 주로 플레이하는 이스포츠 종목 158

3.3.5. 주 시청종목 159

3.3.6. 이스포츠 직접 관람 경험 여부 159

3.3.7. 이스포츠 직접 관람 동기 - 1순위 160

3.3.8. 평소 동반 관람 여부 161

3.3.9. 평소 동반자 유형 161

3.3.10. 경기 관람 시간 - 평일 162

3.3.11. 경기 관람 시간 - 주말 162

3.3.12. 관람 전 주요활동 163

3.3.13. 관람 중 주요활동 163

3.3.14. 관람 후 주요활동 164

3.3.15. 회당 관람 소모비용 164

3.3.16. 관람 환경 개선 요구사항 165

3.3.17. 이스포츠 직접 관람객 비율 예상 165

3.3.18. 경기 미디어 시청 유무 166

3.3.19. 경기시청 선호채널(2개까지 중복) 166

3.3.20.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중 167

3.3.21.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말 167

3.3.22. 미디어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68

3.3.23. 최근 1년 시청한 종목 168

3.3.24. 미디어 경기 시청 동기 169

3.3.25. 미디어 경기 시청 장소 170

3.3.26. 경기 시청 정도 변화 예상 170

3.3.27. 경기시청 - 관람 간 관련성 171

3.3.28. 이스포츠 커뮤니티 활동 여부 171

3.3.29. 일주일 이스포츠 커뮤니티 이용 시간 172

3.3.30. 이스포츠 커뮤니티 내 주요활동 172

3.3.31. 커뮤니티활동 - 관람 간 관련성 173

3.3.32. 참여 커뮤니티 게임의 플레이 여부 173

3.3.33. 참여 커뮤니티 평소 플레이하는 게임 174

3.3.34. 일주일 이스포츠 이용 시간 174

3.3.35. 커뮤니티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게임충성도 변화 175

3.3.36.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플레이 빈도 증가여부 175

3.3.37.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176

3.3.38. 「이스포츠진흥법」 인지 여부 177

3.3.39.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77

3.3.40. KeG 인지 여부 178

3.3.41.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178

3.3.42.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여부 179

3.3.43.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의견 179

3.3.44.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안(중독법)」 인지 여부 179

3.3.45.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안(중독법)」 의견 180

4. 이스포츠 프로선수 조사 181

4.1. 조사개요 181

4.2. 조사내용 181

4.3. 응답 결과 182

4.3.1. 연령 182

4.3.2. 이스포츠 선수로 플레이하는 종목 182

4.3.3. 성별 183

4.3.4. 출신 지역 183

4.3.5. 학력 현황 183

4.3.6. 소속팀의 스폰서명 184

4.3.7. 스폰서가 제공하는 지원유형 185

4.3.8. 스폰서로부터 추가지원 받고 싶은 지원유형 185

4.3.9. 최근 1년간 평균 수입 186

4.3.10. 선수시작연령 186

4.3.11. 프로선수로서의 활동기간 187

4.3.12. 프로선수로 활동하게 된 동기 - 1순위 187

4.3.13. 최근 1년 내 이스포츠대회 참가여부 & 횟수 188

4.3.14. 최근 1년 주중 연습 일 188

4.3.15. 최근 1년 일평균 연습시간 188

4.3.16. 최근 1년 주말 연습 일 189

4.3.17. 최근 1년 주말 연습 시간 190

4.3.18. 이스포츠대회 정보습득 채널 190

4.3.19. 최근 1년 내 주요 연습장소 191

4.3.20. 최근 1년 내 선수활동/연습비용 충당방식 191

4.3.21. 이스포츠 선수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92

4.3.22. 직업으로서의 이스포츠 선수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 192

4.3.23. 직업으로서의 이스포츠 선수를 바라보는 가족의 인식에 대한 만족도 193

4.3.24. 이스포츠 선수의 수입에 대한 만족도 194

4.3.25. 이스포츠 선수로서 미래 전망에 대한 만족도 194

4.3.26. 종목사/지자체 개최 대회의 필요성 195

4.3.27. 이스포츠 선수활동 유지의 애로사항 - 1순위 195

4.3.28. 이스포츠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 196

4.3.29. 은퇴 후 계획 197

4.3.30.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198

4.3.31.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198

4.3.32.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99

4.3.33. KeG 인지여부 199

4.3.34.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200

4.3.35.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 여부 200

4.3.36.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의견 201

4.3.37. 「중독 예방ㆍ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인지 여부 201

4.3.38. 「중독 예방ㆍ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의견 201

5. 이스포츠 아마추어선수 조사 202

5.1. 조사개요 202

5.2. 조사내용 202

5.3. 응답 결과 203

5.3.1. 연령 203

5.3.2. 성별 203

5.3.3. 이스포츠 선수로 플레이하는 종목 203

5.3.4. 출신 지역 204

5.3.5. 학력 현황 204

5.3.6. 결혼 여부 205

5.3.7. 이스포츠 선수 활동형태 205

5.3.8. 병행중인 직업유형 206

5.3.9. 최근 1년 아마추어팀 소속 여부 206

5.3.10. 소속된 팀명 207

5.3.11. 스폰서 여부 207

5.3.12. 최근 1년간 평균 수입 208

5.3.13. 선수 시작연령 208

5.3.14. 활동기간 209

5.3.15. 활동하게 된 동기 - 1순위 209

5.3.16. 최근 1년 내 이스포츠대회 참가여부 & 횟수 209

5.3.17. 최근 1년 주중 연습 일 210

5.3.18. 주중 연습 시간 210

5.3.19. 최근 1년 주말 연습 일 211

5.3.20. 최근 1년 주말 연습 시간 211

5.3.21. 이스포츠대회 정보습득 채널 212

5.3.22. 최근 1년 내 주요 연습장소 213

5.3.23. 최근 1년 내 선수활동/연습비용 충당방식 213

5.3.24. 이스포츠선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14

5.3.25. 이스포츠 선수 미래 전망에 대한 만족도 214

5.3.27. 이스포츠 선수활동 유지의 애로사항 - 1순위 215

5.3.28. 이스포츠 산업의 미래에 대한 선수로서의 전망 216

5.3.29. 은퇴 후 계획 216

5.3.30.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217

5.3.31.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217

5.3.32.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218

5.3.33. KeG 인지여부 218

5.3.34.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218

5.3.35.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 여부 219

5.3.36.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에 대한 의견 220

5.3.37. 「중독 예방ㆍ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인지 여부 220

5.3.38. 「중독 예방ㆍ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에 대한 의견 220

V. 이스포츠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정책제언 222

1. 이스포츠의 사회문화적 의미 223

1.1.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로서 이스포츠 223

2. 이스포츠 정책 방향 227

2.1. 이스포츠 이용자 및 팬정책 227

3. 향후 이스포츠 실태조사를 위한 제언 231

3.1. 실태조사 시기의 정례화 231

3.2. 해외 팬들에 대한 세부적인 접근 필요 231

[부록] 232

1. 국내외 이스포츠 대회 세부내용 233

2. 집단표적면접(FGI) 응답 246

2.1. 목적 246

2.2. 면접개요 246

2.3. 질문내용 246

2.4. 분석결과 247

3. 이스포츠 현황 및 실태조사 설문지 261

4. 이스포츠 이용자 대상 설문지 269

판권기 296

〈표 1-1〉 조사 참여대상 개요 26

〈표 1-2〉 연구 추진 체계 27

〈표 2-1〉 프로게임단 현황(2014년 12월 기준) 32

〈표 2-2〉 한국이스포츠협회 소속 프로게임단 현황(2014년 11월 기준) 32

〈표 2-3〉 이스포츠 리그 진행 및 중계 용어정리 42

〈표 2-4〉 LoL 용어 44

〈표 2-5〉 LoL 신조어 44

〈표 2-6〉 스타크래프트2 용어 45

〈표 2-7〉 서든어택(FPS) 용어 46

〈표 3-1〉/〈표 3-2〉 KeSPA 예산현황 50

〈표 3-2〉/〈표 3-3〉 KeSPA 주요실적 50

〈표 3-3〉/〈표 3-4〉 대한장애인이스포츠연맹(KeSA) 주요실적 51

〈표 3-4〉/〈표 3-5〉 IeSA 예산현황 52

〈표 3-5〉/〈표 3-6〉 IeSA 주요실적 52

〈표 3-6〉/〈표 3-7〉 IEF 예산현황 53

〈표 3-7〉/〈표 3-8〉 IEF 주요실적 53

〈표 3-8〉 IeSF 예산현황 54

〈표 3-9〉/〈표 3-10〉 IeSF 주요실적 54

〈표 3-10〉/〈표 3-11〉 한국콘텐츠진흥원 관련 예산 56

〈표 3-11〉/〈표 3-12〉 경남문화예술진흥원 관련 예산 57

〈표 3-12〉/〈표 3-13〉 한국이포츠협회경상북도지회 관련 예산 58

〈표 3-13〉/〈표 3-14〉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58

〈표 3-14〉/〈표 3-15〉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59

〈표 3-15〉/〈표 3-16〉 대전문화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59

〈표 3-16〉/〈표 3-17〉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0

〈표 3-17〉/〈표 3-18〉 서귀포시청 관련 예산 60

〈표 3-18〉/〈표 3-19〉 서울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1

〈표 3-19〉/〈표 3-20〉 용인시청 관련 예산 62

〈표 3-20〉/〈표 3-21〉 울산경제진흥원 관련 예산 62

〈표 3-21〉/〈표 3-22〉 인천정보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3

〈표 3-22〉/〈표 3-23〉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3

〈표 3-23〉/〈표 3-24〉 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4

〈표 3-24〉/〈표 3-25〉 충남문화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4

〈표 3-25〉/〈표 3-26〉 충청북도지식산업진흥원 관련 예산 65

〈표 3-26〉/〈표 3-27〉 한국이스포츠협회 공인종목 70

〈표 3-27〉/〈표 3-28〉 KeSPA 공인종목 이외의 이스포츠 종목들 71

〈표 3-28〉/〈표 3-29〉 국내 오프라인 대회 72

〈표 3-29〉/〈표 3-30〉 PC방 주요대회 74

〈표 3-30〉/〈표 3-31〉 IeSF 회원국 현황(2014년 11월 기준) 76

〈표 3-31〉/〈표 3-32〉 인벤 현황 79

〈표 3-32〉/〈표 3-33〉 게임메카 현황 79

〈표 3-33〉/〈표 3-34〉 게임조선 현황 80

〈표 3-34〉/〈표 3-35〉 디스이즈게임 현황 80

〈표 3-35〉/〈표 3-36〉 포모스 현황 81

〈표 3-36〉/〈표 3-37〉 게임동아 현황 81

〈표 3-37〉/〈표 3-38〉 루리웹 현황 82

〈표 3-38〉/〈표 3-39〉 와이고수 현황 83

〈표 3-39〉/〈표 3-40〉 Play XP 현황 83

〈표 3-40〉/〈표 3-41〉 PGR21 84

〈표 3-41〉/〈표 3-42〉 온게임넷 개요 85

〈표 3-42〉/〈표 3-43〉 온게임넷 주요 인프라 및 장비 현황 86

〈표 3-43〉/〈표 3-44〉 롤챔스 현지 언어화(localization) 현황 88

〈표 3-44〉/〈표 3-45〉 온게임넷 최근 3년간 시청률 변화 추이 88

〈표 3-45〉/〈표 3-46〉 나이스게임TV 개요 88

〈표 3-46〉/〈표 3-47〉 나이스게임TV 주요 인프라 및 장비 현황 90

〈표 3-47〉/〈표 3-48〉 곰TV 개요 90

〈표 3-48〉/〈표 3-49〉 곰TV 주요 인프라 및 장비 현황 95

〈표 3-49〉/〈표 3-50〉 스포티비 개요 95

〈표 3-50〉/〈표 3-51〉 스포티비 인프라 및 장비 현황 97

〈표 3-51〉/〈표 3-52〉 네이버 개요 98

〈표 3-52〉/〈표 3-53〉 아프리카TV 개요 99

〈표 3-53〉/〈표 3-54〉 이스포츠 현장관람객 추정치 101

〈표 3-54〉/〈표 3-55〉 이스포츠 시장규모 추정 102

〈표 4-1-1〉 내국인 관람객 연령대 107

〈표 4-1-2〉 내국인 관람객 성별 108

〈표 4-1-3〉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종목의 플레이와 시청의 양상 109

〈표 4-1-4〉 내국인 관람객 주로 플레이하는 이스포츠 종목 110

〈표 4-1-5〉 내국인 관람객 주로 시청하는 종목 111

〈표 4-1-6〉 내국인 관람객 현장관람 경기별 관람 횟수 - LoL 112

〈표 4-1-7〉 내국인 관람객 현장관람 경기별 관람 횟수 - 스타크래프트2 113

〈표 4-1-8〉 내국인 관람객 현장관람 동기(1순위) 113

〈표 4-1-9〉 내국인 관람객 평소 동반 관람여부 114

〈표 4-1-10〉 내국인 관람객 평소 동반 관람자 유형 115

〈표 4-1-11〉 내국인 관람객 경기 관람시간 - 평일 116

〈표 4-1-12〉 내국인 관람객 경기 관람시간 - 주말 116

〈표 4-1-13〉 내국인 관람객 관람 전 주요활동 117

〈표 4-1-14〉 내국인 관람객 관람 중 주요활동 117

〈표 4-1-15〉 내국인 관람객 관람 후 주요활동 118

〈표 4-1-16〉 내국인 관람객 회당 관람 소요비용 119

〈표 4-1-17〉 내국인 관람객 관람 환경 개선요구사항 120

〈표 4-1-18〉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직접 관람객 증감 예상 120

〈표 4-1-19〉 내국인 관람객 경기 미디어 시청 유무 121

〈표 4-1-20〉 내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선호채널(1순위) 122

〈표 4-1-21〉 내국인 관람객 선호 시청 게임종목(1순위) 123

〈표 4-1-22〉 내국인 관람객 선호 시청 게임종목(2순위) 124

〈표 4-1-23〉 내국인 관람객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평일 124

〈표 4-1-24〉 내국인 관람객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말 125

〈표 4-1-25〉 내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25

〈표 4-1-26〉 내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동기(1순위) 126

〈표 4-1-27〉 내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장소 127

〈표 4-1-28〉 내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정도 변화 예상 128

〈표 4-1-29〉 내국인 관람객 경기시청-관람 간 관련성 129

〈표 4-1-30〉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커뮤니티 활동 참여 여부 129

〈표 4-1-31〉 내국인 관람객 일주일 이스포츠 커뮤니티 투자 시간 130

〈표 4-1-32〉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커뮤니티 내 주요활동 131

〈표 4-1-33〉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커뮤니티활동-직접관람 간 관련성 131

〈표 4-1-34〉 내국인 관람객 참여 커뮤니티 게임의 플레이 여부 132

〈표 4-1-35〉 내국인 관람객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게임충성도 변화 132

〈표 4-1-36〉 내국인 관람객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플레이 빈도 증가여부 133

〈표 4-1-37〉 내국인 관람객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정도 133

〈표 4-1-38〉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134

〈표 4-1-39〉 내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35

〈표 4-1-40〉 내국인 관람객 KeG 인지여부 135

〈표 4-1-41〉 내국인 관람객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136

〈표 4-1-42〉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여부 136

〈표 4-1-43〉 내국인 관람객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의견 137

〈표 4-1-44〉 내국인 관람객 중독법 인지여부 137

〈표 4-1-45〉 내국인 관람객 중독법에 관한 의견 138

〈표 4-2-1〉 외국인 관람객 성별 및 국적분포 141

〈표 4-2-2〉 외국인 관람객 한국에 머물 기간 142

〈표 4-2-3〉 외국인 관람객 한국에 온 목적 142

〈표 4-2-4〉 외국인 관람객 팬 유형 143

〈표 4-2-5〉 외국인 관람객 현장관람 동기(1순위) 144

〈표 4-2-6〉 외국인 관람객 평소 동반 관람자 유형 145

〈표 4-2-7〉 외국인 관람객 회당 관람 소요비용 146

〈표 4-2-8〉 외국인 관람객 관람방해 요소 147

〈표 4-2-9〉 외국인 관람객 이스포츠 직접 관람객 비율 예상 147

〈표 4-2-10〉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선호채널(1순위) 148

〈표 4-2-11〉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49

〈표 4-2-12〉/〈표 4-3-12〉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장소 150

〈표 4-2-13〉/〈표 4-3-13〉 외국인 관람객 경기 시청 정도 증감 예상 150

〈표 4-2-14〉/〈표 4-3-14〉 외국인 관람객 자국 대비 한국 이스포츠 발전 정도 151

〈표 4-2-15〉/〈표 4-3-15〉 외국인 관람객 귀국 후 한국 이스포츠 시청 의사 152

〈표 4-3-1〉 커뮤니티 연령대 155

〈표 4-3-2〉 커뮤니티 성별 156

〈표 4-3-3〉 커뮤니티 팬 유형 157

〈표 4-3-4〉 커뮤니티 주로 플레이하는 이스포츠 종목 158

〈표 4-3-5〉 커뮤니티 주 시청종목 159

〈표 4-3-6〉 커뮤니티 이스포츠 직접 관람 경험 여부 159

〈표 4-3-7〉 커뮤니티 이스포츠 직접 관람 동기 - 1순위 160

〈표 4-3-8〉 커뮤니티 평소 동반 관람 여부 161

〈표 4-3-9〉 커뮤니티 평소 동반자 유형 161

〈표 4-3-10〉 커뮤니티 경기 관람시간 - 평일 162

〈표 4-3-11〉 커뮤니티 경기 관람시간 - 주말 162

〈표 4-3-12〉 커뮤니티 관람 전 주요활동 163

〈표 4-3-13〉 커뮤니티 관람 중 주요활동 163

〈표 4-3-14〉 커뮤니티 관람 후 주요활동 164

〈표 4-3-15〉 커뮤니티 관람 후 주요활동 164

〈표 4-3-16〉 커뮤니티 관람 환경 개선 요구사항 165

〈표 4-3-17〉 커뮤니티 이스포츠 직접 관람객 비율 예상 165

〈표 4-3-18〉 커뮤니티 경기 미디어 시청 유무 166

〈표 4-3-19〉 커뮤니티 경기시청 선호채널(2개까지 중복) 166

〈표 4-3-20〉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중 167

〈표 4-3-21〉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시간 - 주말 167

〈표 4-3-22〉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68

〈표 4-3-23〉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시 주 이용매체 168

〈표 4-3-24〉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동기 169

〈표 4-3-25〉 커뮤니티 미디어 경기 시청 장소 170

〈표 4-3-26〉 커뮤니티 경기 시청 정도 변화 예상 170

〈표 4-3-27〉 커뮤니티 경기시청 - 관람 간 관련성 171

〈표 4-3-28〉 커뮤니티 이스포츠 커뮤니티 활동 여부 171

〈표 4-3-29〉 커뮤니티 일주일 이스포츠 커뮤니티 이용 시간 172

〈표 4-3-30〉 커뮤니티 이스포츠 커뮤니티 내 주요활동 172

〈표 4-3-31〉 커뮤니티활동 - 관람 간 관련성 173

〈표 4-3-32〉 참여 커뮤니티 게임의 플레이 여부 173

〈표 4-3-33〉 참여 커뮤니티 평소 플레이하는 게임 174

〈표 4-3-34〉 커뮤니티 일주일 이스포츠 이용 시간 174

〈표 4-3-35〉 커뮤니티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게임충성도 변화 175

〈표 4-3-36〉 커뮤니티활동으로 인한 플레이 빈도 증가여부 175

〈표 4-3-37〉 커뮤니티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176

〈표 4-3-38〉 커뮤니티 「이스포츠진흥법」 인지 여부 177

〈표 4-3-39〉 커뮤니티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77

〈표 4-3-40〉 커뮤니티 KeG 인지 여부 178

〈표 4-3-41〉 커뮤니티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178

〈표 4-3-42〉 커뮤니티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여부 179

〈표 4-3-43〉 커뮤니티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의견 179

〈표 4-3-44〉 커뮤니티 중독법 인지 여부 179

〈표 4-3-45〉 커뮤니티 중독법에 대한 의견 180

〈표 4-4-1〉 프로선수 연령 182

〈표 4-4-2〉 프로선수 이스포츠 선수로 플레이하는 종목 182

〈표 4-4-3〉 프로선수 성별 183

〈표 4-4-4〉 프로선수 출신 지역 183

〈표 4-4-5〉 프로선수 학력 현황 184

〈표 4-4-6〉 프로선수 소속팀의 스폰서명 184

〈표 4-4-7〉 프로선수 스폰서가 제공하는 지원유형 185

〈표 4-4-8〉 프로선수 스폰서로부터 추가지원 받고 싶은 지원유형 185

〈표 4-4-9〉 프로선수 최근 1년간 평균 수입 186

〈표 4-4-10〉 프로선수 선수시작연령 186

〈표 4-4-11〉 프로선수로서의 활동기간 187

〈표 4-4-12〉 프로선수로 활동하게 된 동기 - 1순위 187

〈표 4-4-13〉 프로선수 최근 1년 내 이스포츠대회 참가여부 & 횟수 188

〈표 4-4-14〉 프로선수 최근 1년 주중 연습 일 188

〈표 4-4-15〉 프로선수 최근 1년 일평균 연습시간 188

〈표 4-4-16〉 프로선수 최근 1년 주말 연습 일 189

〈표 4-4-17〉 프로선수 최근 1년 주말 연습 시간 190

〈표 4-4-18〉 프로선수 이스포츠대회 정보습득 채널 190

〈표 4-4-19〉 프로선수 최근 1년 내 주요 연습장소 191

〈표 4-4-20〉 프로선수 최근 1년 내 선수활동/연습비용 충당방식 191

〈표 4-4-21〉 프로선수 이스포츠 선수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92

〈표 4-4-22〉 프로선수 직업으로서의 이스포츠 선수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 192

〈표 4-4-23〉 프로선수 직업으로서의 이스포츠 선수를 바라보는 가족의 인식에 대한 만족도 193

〈표 4-4-24〉 프로선수 이스포츠 선수의 수입에 대한 만족도 194

〈표 4-4-25〉 프로선수 이스포츠 선수의 미래 전망에 대한 만족도 194

〈표 4-4-26〉 프로선수 종목사/지자체 개최 대회의 필요성 195

〈표 4-4-27〉 프로선수 이스포츠 선수활동 유지의 애로사항 - 1순위 196

〈표 4-4-28〉 프로선수 이스포츠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망 196

〈표 4-4-29〉 프로선수 은퇴 후 계획 197

〈표 4-4-30〉 프로선수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198

〈표 4-4-31〉 프로선수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198

〈표 4-4-32〉 프로선수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99

〈표 4-4-33〉 프로선수 KeG 인지여부 199

〈표 4-4-34〉 프로선수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200

〈표 4-4-35〉 프로선수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 여부 200

〈표 4-4-36〉 프로선수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에 관한 의견 201

〈표 4-4-37〉 프로선수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인지 여부 201

〈표 4-4-38〉 프로선수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의견 201

〈표 4-5-1〉 아마추어 연령 203

〈표 4-5-2〉 아마추어 성별 203

〈표 4-5-3〉/〈표 4-6-3〉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로 플레이하는 종목 203

〈표 4-5-4〉 아마추어 출신 지역 204

〈표 4-5-5〉 아마추어 학력 현황 204

〈표 4-5-6〉 아마추어 결혼 여부 205

〈표 4-5-7〉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 활동형태 205

〈표 4-5-8〉 아마추어 병행중인 직업유형 206

〈표 4-5-9〉 아마추어 최근 1년 아마추어팀 소속 여부 206

〈표 4-5-10〉 아마추어 소속된 팀명 207

〈표 4-5-11〉 아마추어 스폰서 여부 207

〈표 4-5-12〉 아마추어 최근 1년간 평균 수입 208

〈표 4-5-13〉 아마추어 선수 시작연령 208

〈표 4-5-14〉 아마추어 활동기간 209

〈표 4-5-15〉 아마추어 활동하게 된 동기 - 1순위 209

〈표 4-5-16〉 아마추어 최근 1년 내 이스포츠대회 참가여부 & 횟수 210

〈표 4-5-17〉 아마추어 최근 1년 주중 연습 일 210

〈표 4-5-18〉 아마추어 주중 연습 시간 211

〈표 4-5-19〉 아마추어 최근 1년 주말 연습 일 211

〈표 4-5-20〉 아마추어 최근 1년 주말 연습 시간 211

〈표 4-5-21〉 아마추어 이스포츠대회 정보습득 채널 212

〈표 4-5-22〉 아마추어 최근 1년 내 주요 연습장소 213

〈표 4-5-23〉 아마추어 최근 1년 내 선수활동/연습비용 충당방식 213

〈표 4-5-24〉 아마추어 이스포츠선수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14

〈표 4-5-25〉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 미래 전망에 대한 만족도 214

〈표 4-5-26〉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 미래 전망에 대한 만족도 215

〈표 4-5-27〉 아마추어 이스포츠 선수활동 유지의 애로사항 - 1순위 215

〈표 4-5-28〉 아마추어 이스포츠 산업의 미래에 대한 선수로서의 전망 216

〈표 4-5-29〉 아마추어 은퇴 후 계획 216

〈표 4-5-30〉 아마추어 전년대비 이스포츠 발전 217

〈표 4-5-31〉 아마추어 이스포츠진흥법 인지여부 217

〈표 4-5-32〉 아마추어 이스포츠진흥법이 이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218

〈표 4-5-33〉 아마추어 KeG 인지여부 218

〈표 4-5-34〉 아마추어 KeG가 이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219

〈표 4-5-35〉 아마추어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 인지 여부 219

〈표 4-5-36〉 아마추어 「청소년보호법(셧다운제)」에 대한 의견 220

〈표 4-5-37〉 아마추어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 인지 여부 220

〈표 4-5-38〉 아무추어 「중독 예방ㆍ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중독법)」에 대한 의견 220

〈표 5-1〉 만족스러운 여가활동 223

〈그림 1-1〉 이스포츠 생태계 24

〈그림 2-1〉 이스포츠 산업구조 29

〈그림 2-2〉 2013 LoL World Championship 우승팀 38

〈그림 2-3〉 넥슨 아레나 전경: FIFA 온라인 3 챔피언십 개인전 경기 장면 39

〈그림 2-4〉 2014 LoL World Championship 40

〈그림 3-1〉 전남과학대학교 로고 66

〈그림 3-2〉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KG리더스 로고 66

〈그림 3-3〉 아현산업정보학교 로고 67

〈그림 3-4〉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로고 68

〈그림 3-5〉 중국 LPL CI 77

〈그림 3-6〉 국내&글로벌 뉴미디어 순수 시청자수 변화 87

〈그림 3-7〉 글로벌 지역별 시청자 분포 (한국 제외) 87

〈그림 4-1-1〉 롤드컵 준결승전 설문조사 장면 104

〈그림 4-1-2〉 성별, 연령대에 따른 이스포츠 팬 유형의 비교 110

〈그림 4-1-3〉 LoL과 스타2를 즐기는 이용자들의 이스포츠 팬 유형 비교 111

〈그림 4-1-4〉 주로 즐기는 종목과 주 시청 종목 112

〈그림 4-1-5〉 성별, 팬 유형별 동반관람 여부 비교 115

〈그림 4-1-6〉 향후 이스포츠 직접 관람 증감 예상 121

〈그림 4-1-7〉 전년도와 비교한 이스포츠 주요 시청 매체 변화 126

〈그림 4-1-8〉 현장 관객의 향후 경기 시청 정도 증감 예상 128

〈그림 4-1-9〉 전년도 대비 이스포츠 발전 정도 평가 134

〈그림 4-2-1〉 외국인 관람객 응답자 성별 및 지역분포 141

〈그림 4-2-2〉 내외국인 관람객 팬 유형 비교 143

〈그림 4-2-3〉 외국인 관람객 동반 관람여부 145

〈그림 4-2-4〉 외국인 관람객 관람 소요비용 146

〈그림 4-2-5〉 외국인 관람객 직접 관람 예상 148

〈그림 4-2-6〉 내외국인 경기 시청 매체 비교 149

〈그림 4-2-7〉 외국인 관람객 향후 경기 시청 정도 증감 예상 151

〈그림 4-2-8〉 외국인 관람객의 자국 대비 한국의 이스포츠 발전정도 평가 151

〈그림 4-2-9〉 외국인 관람객 한국 이스포츠 시청 의사 152

〈그림 4-3-1〉 온라인 커뮤니티 실태조사 안내 배너 153

〈그림 4-3-2〉 커뮤니티와 현장관람객 연령분포 비교 156

〈그림 4-3-3〉 이스포츠 커뮤니티 조사대상자의 성별 분포 및 팬 유형 구분 157

〈그림 4-3-4〉 커뮤니티 응답자 팬 유형 분포 158

〈그림 4-3-5〉 커뮤니티 응답자의 이스포츠 전년대비 발전 정도 평가 176

〈그림 4-4-1〉 이스포츠 산업의 미래전망과 선수 미래전망 긍정적 응답 비교 197

〈그림 4-5-1〉 KeG 선수 설문 응답 장면 202

〈그림 1〉 FGI 실시장면 사진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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