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Ⅰ 교사 지식 논평 1『교사 지식』에 관한 논평 01『예비교사의 수학 교수 자료 분석 및 개발 사례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에 관한 해설 02『예비 교사들의 맥락 문제 해결 과정 분석』에 관한 해설 03『수학교사의 이차곡선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에 관한 해설 04『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수학적 지식 구성에 대한 연구』에 관한 해설 05『우리나라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의 의미 이해에 대한 연구』에 관한 해설 06『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의 범주화』에 관한 해설 07『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and teachers'backgrouds: A study of U.S. teachers』에 관한 해설 08『수학과 수업 운영의 숨겨진 규칙으로서의 교수학적 계약』에 관한 해설
PARTⅡ 교사 지향 논평2『교사 지향』에 관한 논평 01『초등교사의 수학과 수업 개선 의지의 예측과 이해』에 관한 해설 02『수학적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에 관한 해설 03『초등교사와 예비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신념 분석』에 관한 해설 04『교사의 신념에 따른 수학영재교실의 사회수학적 규범 비교 분석』에 관한 해설 05『초등학교 1ㆍ2학년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 적용을 통한 교사의 인식 변화』에 관한 해설
PARTⅢ 교사의 전문성 신장 논평3『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01『일반화된 피보나치수열의 탐구를 위한 예비중등교사용 교수단원의 설계』에 관한 해설 02『수학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고찰』에 관한 해설 03『다문화수학교사교육의 원리와 방법』에 관한 해설 04『예비 수학교사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신장을 위한 팀 프로젝트 효과 연구』에 관한 해설 05『수학 교사 교육과 산파법의 교육적 적용』에 관한 해설 06『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반성에 대한 준거 제안』에 관한 해설 07『초등수학교실문화의 개선: 사회수학적 규범과 수학적 관행』에 관한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