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형 여가교육 모형 개발연구 / 윤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청구기호
306.4812 -15-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x, 242 p. :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4-2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4890
제어번호
MONO1201508982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28-23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3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3

1. 연구 배경 33

2. 연구 목적 3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6

1. 연구 범위 36

2. 연구 방법 37

3. 연구 수행체계 39

제2장 여가교육의 이론적 논의 및 여가환경변화 40

제1절 여가교육 연구 동향 41

1. 국내 여가교육 연구의 흐름 41

2. 여가교육의 이론적 논의 42

3. 한국사회의 여가특성과 여가교육 67

제2절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환경변화와 여가교육 73

1.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환경변화 73

2. 여가교육과 생애주기적 접근 88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91

1. 소결 91

2. 시사점 93

제3장 여가교육 현황분석 96

제1절 국내 여가교육 현황 97

1. 공교육에서의 여가교육 현황 97

2. 사회교육에서의 여가교육 현황 111

제2절 여가교육 현장전문가 인터뷰 조사 126

1. 조사개요 126

2. 조사결과 128

제3절 소결 및 시사점 도출 141

1. 소결 141

2. 시사점 도출 147

제4장 국내외 여가교육 사례분석 153

제1절 사례분석체계 154

1. 사례분석 접근체계 설정 154

2. 생애주기별 여가교육 사례 설정 155

제2절 여가교육 사례분석 156

1. 아동ㆍ청소년기 156

2. 성인기 186

3. 중ㆍ장년기 192

4. 노년기 200

제3절 소결 210

제5장 한국형 여가교육 모형 제안 212

제1절 기본방향 213

1. 여가교육 방향설정의 관점 213

2. 여가교육 기본방향 216

제2절 여가활동에 기반 한 여가교육 체계구축 217

1. 공교육과 지역사회 여가자원 활용의 효율적 연계 217

2. 공교육 여가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문성 도입 218

3. 공교육과 지역사회 여가자원 연계 및 상호 정보교류를 위한 네트워크 확립 222

제3절 인지적 여가교육 체계구축 225

1. 생애설계적 관점에서 전환기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225

2. 생애주기별 전환기 여가교육 프로그램(안) 226

제4절 여가교육 정책방향과 과제 234

1. 기본방향 234

2. 인지적 차원의 여가교육 정책과제 제안 : 부처별 연계사업 236

제6장 결론 246

제1절 결론 247

참고문헌 250

ABSTRACT 262

판권기 265

〈표 1-1〉 대상적 범위 37

〈표 2-1〉 여가교육의 다양한 정의 44

〈표 2-2〉 여가교육의 개념 구분 47

〈표 2-3〉 여가교육 구성요인 51

〈표 2-4〉 여가교육 모형비교 58

〈표 2-5〉 여가교육의 범위와 계열 모형 부분 발췌 60

〈표 2-6〉 체계적 접근 모형 62

〈표 2-7〉 Dunn & Wilhite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66

〈표 2-8〉 한국사회의 여가특성 67

〈표 2-9〉 한국여가의 특성과 여가교육의 기능과의 연계 68

〈표 2-10〉 에릭슨의 생애주기 설정 73

〈표 2-11〉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환경적 영향 75

〈표 2-12〉 생애주기와 여가 89

〈표 2-13〉 생애주기 설정 90

〈표 2-14〉 생애주기별 발달과업과 환경적 영향요인 93

〈표 3-1〉 공교육 내 여가교육 97

〈표 3-2〉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ㆍ중등 체육 교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9

〈표 3-3〉 체육전담교사 배치 필요인원 추계 예측 101

〈표 3-4〉 사회교과서 내 여가교육 101

〈표 3-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3

〈표 3-6〉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 104

〈표 3-7〉 방과후학교 운영현황 104

〈표 3-8〉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 차이 105

〈표 3-9〉 연도별 학교스포츠클럽 등록 학생현황('07~'12) 106

〈표 3-10〉 각종스포츠클럽 비교 107

〈표 3-11〉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 109

〈표 3-12〉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10

〈표 3-13〉 공공여가시설분류 111

〈표 3-14〉 사회교육 내 여가교육 112

〈표 3-15〉 평생학습관 주제군별 프로그램 113

〈표 3-16〉 평생학습관 프로그램 및 학습자 현황 114

〈표 3-17〉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114

〈표 3-18〉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및 평균 1일 참여 현황 117

〈표 3-19〉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117

〈표 3-20〉 사회복지관 사업영역 118

〈표 3-21〉 사회복지관 교육문화사업 119

〈표 3-22〉 사회복지관 운영 프로그램 119

〈표 3-23〉 국민체육센터 여가 프로그램 121

〈표 3-24〉 생애주기별 도서관프로그램 122

〈표 3-25〉 전국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 122

〈표 3-26〉 문예회관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124

〈표 3-27〉 인터뷰 참여 담당자 구성 현황 127

〈표 3-28〉 체육교과 운영에 대한 인터뷰 129

〈표 3-29〉 체육교육 활동에 대한 인터뷰 130

〈표 3-30〉 여가교육 인식에 대한 인터뷰 131

〈표 3-31〉 강사 및 전담교사 지원에 대한 인터뷰 132

〈표 3-32〉 지역사회 자원이용에 대한 인터뷰 133

〈표 3-33〉 여가교육 적용에 대한 인터뷰 134

〈표 3-34〉 프로그램 대상에 대한 인터뷰 135

〈표 3-35〉 프로그램 참여율에 대한 인터뷰 136

〈표 3-36〉 유관기관 정보교류 및 협력에 대한 인터뷰 137

〈표 3-37〉 예산 및 지자체 지원에 대한 인터뷰 138

〈표 3-38〉 여가교육에 대한 인터뷰 139

〈표 3-39〉 여가교육 정보제공에 대한 인터뷰 140

〈표 3-40〉 공교육 내 여가교육 141

〈표 3-41〉 사회교육 내 여가교육 142

〈표 3-42〉 공교육 관계자 인터뷰를 통한 현황분석 142

〈표 3-43〉 사회교육 관계자 인터뷰를 통한 현황분석 143

〈표 3-44〉 여가교육 현황 및 문제점 144

〈표 4-1〉 생애주기적 관점의 여가교육 사례 및 프로그램 선정 내용 155

〈표 4-2〉 STP-E 단계별 세부활동 구성 160

〈표 4-3〉 TimeWise의 이론적 모형 163

〈표 4-4〉 TimeWise 프로그램 내용 164

〈표 4-5〉 HealthWise 프로그램 구성 169

〈표 4-6〉 HealthWise 프로그램 내용 176

〈표 4-7〉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프로그램 내용 184

〈표 4-8〉 마중물 사업 목표 186

〈표 4-9〉 취미학습지원사업 190

〈표 4-10〉 취미정보제공사업 191

〈표 4-11〉 성취평가 및 보상사업 192

〈표 4-12〉 프라임칼리지 프로그램 195

〈표 4-13〉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세부사업내용 198

〈표 4-14〉 노후설계서비스 내용 204

〈표 5-1〉 문화예술교육사 활용 지원사업 220

〈표 5-2〉 전환에 따른 변화관리하기 단계(안) 228

〈표 5-3〉 중장년기 여가 프로그램(안) 233

〈표 5-4〉 생애주기별 예방적 차원의 유관부처 정책 및 관련사업 236

〈표 5-5〉 예술 톡 마음 툭 프로그램 개요 239

〈표 5-6〉 절주동아리 활동 241

〈표 5-7〉 보고듣고말하기 프로그램 구성 +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접목 245

[그림 1-1] 연구수행체계 39

[그림 2-1] 여가교육의 공통적 정의(한만석ㆍ김매이, 2013) 43

[그림 2-2] 여가교육의 재 개념화(한만석ㆍ김매이, 2013) 43

[그림 2-3] 연령통합사회 90

[그림 4-1] STP 프로그램 구성요소 157

[그림 4-2] STP 프로그램 이론적 단계 158

[그림 4-3] TimeWise 교재 166

[그림 4-4] Mitchell's Plain 지역 170

[그림 4-5] Mitchell's Plain 청소년들 여가환경 172

[그림 4-6] Mitchell's Plain 위치 173

[그림 4-7] HealthWise 프로그램 교사교육 참여자들 175

[그림 4-8] 크레에이티브파트너십 로고 및 참여지역 178

[그림 4-9] 평생취미 마중물 사업의 목적과 실행목표, 사업실행전략 188

[그림 4-10] 프라임칼리지 추진사업 193

[그림 4-11]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소개 197

[그림 4-12] 시니어플러스카드 프로그램 208

[그림 5-1] 여가교육 기본 틀 216

[그림 5-2] 공교육과 지역사회의 여가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구축 218

[그림 5-3] 전환기 단계별 여가교육 프로그램 기본(안) 226

[그림 5-4] 여가교육과 예방교육의 프로그램 구성요소 23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06624 306.481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06625 306.4812 -15-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