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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다문화사회와 민속문화의 역할과 교육 / 기획: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민속원, 2014
청구기호
303.482 -15-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37 p. : 표 ; 23 cm
총서사항
민속학자대회 학술총서 ; 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28506637
ISBN: 9788928500383(세트)
제어번호
MONO1201509579
주기사항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 임재해, 박흥주, 이윤선, 이옥희, 최원오, 이성희, 채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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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글/ 『다문화사회와 민속문화의 역할과 교육』을 발간하면서

다문화사회의 재인식과 민속문화의 다문화주의 기능∥임재해
전라도 서남도서해안지방 전래미속의 다문화결합양상 연구∥박홍주
무안지역 다문화가정의 민속과 다문화센터 교육 현황∥이윤선ㆍ조원탁
이주민이 경험하는 민속문화 소통의 현주소와 전망∥이옥희
다문화사회의 탈북이주민∥최원오
다문화사회에서 상호 문화 능력 신장을 위한 한국 민속 교육의 설계∥이성희
학교 교육 안에서의 판소리 교육 현황과 실태∥채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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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08042 303.482 -15-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08043 303.482 -15-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다문화의 문제는 우리 사회에 어느새 깊숙이 들어와 더 이상 생소하거나 새롭지 않은 우리 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그러나 민속학계에서는 다른 분야에 비해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루어 본 적이 없다.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는 시대적 요청에 따라 2011년 한국민속학자대회의 주제를 ‘다문화사회의 민속문화의 역할 또는 교육’으로 정해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책은 한국민속학술단체연합회에 가입한 8개 학회(남도민속학회, 비교민속학회, 실천민속학회, 한국구비문학회, 한국무속학회, 한국민속학회, 한국민요학회, 한국판소리학회)을 대표한 각 학자들이 다문화에 대해 발표한 논문을 모은 것이다.
    임재해는 총론적 접근으로 다문화의 한국적 특징, 다문화가정 중심의 문제점, 제 3세계문화에 대한 시각의 전환을 주장한다. 그리고 박흥주는 호남 해안지역 당신화를 중심으로 역사적 외래 문화 수용 양상을 분석하며 다문화를 풀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윤선·조원탁과 이옥희는 실제 호남의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정의 일방적 문화 강요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상호 호혜적 다문화교육,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최원오는 탈북이주민을 중심으로 그들의 트라우마, 소수자로서 고통, 남한 주민의 시각의 혼란을 통한 디아스포라적 접근이며, 이성희는 다문화 실제 교육 방안을 단오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중심으로 접근한다. 채수정은 판소리에 대한 체계적 고등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다문화 중심의 접근은 아니지만 넓은 의미의 다문화사회의 판소리 교육의 필요성을 암시한다. 이 책이 앞으로 민속학 분야에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에 작은 디딤돌이 되리라 보며, 앞으로 더 큰 반향으로 돌아오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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