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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발굴·운영 정책방안 연구 / 국민대통합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통합위원회, 2014
청구기호
353.7 -15-3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v, x, 123 p. :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510917
주기사항
부록: 심층인터뷰 질문지 ; 설문지
[연구기관]: 차세대문화인연대
[연구원]: 김종완, 박성순, 이은아, 강태원, 오현민
참고문헌: p. 108-11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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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17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7

2. 연구방법 20

제2장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의 개념정의 22

1. 국민통합의 개념 22

2. 문화콘텐츠의 개념 25

3. 문화콘텐츠의 학문적 논의 30

4.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의 개괄적 정의 33

제3장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 논의 분석 34

1.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발굴·운영을 위한 공공영역의 한계 35

2.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의 성공요인 36

제4장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발굴을 위한 정부기관의 문화정책에 대한 사례분석 43

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 사례 44

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의 개관 44

2)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 사례분석 48

2.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정책 사례분석 53

1)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정책 개관 53

2)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정책 사례분석 56

3. 문화융성위원회 문화정책 사례분석 59

1) 문화융성위원회 문화정책 개관 59

2) 문화융성위원회 문화정책 사례분석 61

4.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익광고 사례 64

5. 사례분석 소결 66

제5장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발굴 및 운영정책에 대한 인식조사 69

1. 설문조사를 통한 인식분석 69

1) 설문조사 방법 69

2) 설문조사 결과 70

2. 심층인터뷰를 통한 인식 조사 92

1) 심층인터뷰 대상 92

2) 심층인터뷰 방법 95

3) 심층인터뷰 결과 95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08

1. 연구요약 및 결론 108

1) 정부기관의 문화정책 109

2) 정부기관의 문화정책에 대한 전문가 인식 111

3)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발굴 운영에 대한 전문가 인식 114

2. 연구의 함의 115

1) 정부의 역할 116

2) 민간의 역할 119

3. 정책적 제언 120

참고문헌 124

부록 130

부록 1. 심층인터뷰 질문지 130

부록 2. 설문지 133

〈표 2-1〉 현행 법령에서 나타난 문화콘텐츠 관련 용어의 정의 26

〈표 2-2〉 문화산업의 영역 28

〈표 2-3〉 보겔(Vogel, 2001)과 헤스몬드달프(Hesmondhalgh, 2007)의 연구 구분 32

〈표 3-1〉 문화 콘텐츠 산업 진흥계획 추진전략 45

〈표 3-2〉 문화체육관광부 2014년 4대 추진 전략 48

〈표 3-3〉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정책의 분석틀에 따른 평가 49

〈표 3-4〉 2014년 방송통신위원회의 정책과제 54

〈표 3-5〉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의 분석틀에 따른 평가 56

〈표 3-6〉 문화융성위원회 8대 정책 과제 59

〈표 3-7〉 문화융성위원회 주요 정책의 분석틀에 따른 평가 61

〈표 3-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방송공익광고 주제 분류 65

〈표 4-1〉 응답대상자의 인구통계적 속성 71

〈표 4-2〉 국민통합을 위한 문화콘텐츠의 역할에 대한 인식 72

〈표 4-3〉 문화체육관광부 문화 정책 중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정책에 적용 가능한 정책에 대한 인식 80

〈표 4-4〉 방송통신위원회·문화융성위원회 문화 정책 중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정책에 적용 가능한 정책에 대한 인식 84

〈표 4-5〉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공익광고 주제 중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 정책에 적용 가능한 주제에 대한 인식 89

〈표 4-6〉 심층인터뷰 대상자 94

〈표 4-7〉 심층인터뷰 질문 내용 96

[그림 1-1] 연구의 분석틀 21

[그림 2-1] 문화산업의 구성 31

[그림 3-1] 2013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스토리보드 부분 66

[그림 4-1] 국민통합을 위한 문화콘텐츠의 역할에 대한 인식 그림 73

[그림 4-2] '국민체감홍보' 정책이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전문가 인식 81

[그림 4-3] '문화와 IT기술 결합' 정책이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전문가 인식 85

[그림 4-4] '공공매너' 주제의 공익광고가 국민통합형 문화콘텐츠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한 전문가 인식 89

[그림 4-5] 심층인터뷰 단계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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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47965 353.7 -15-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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