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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1. 서론 14
1.1. 연구의 목적 14
1.2.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방법 16
2.1. 연구 추진 경위 16
2.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17
2.2.1. 문헌 조사 17
2.2.2. 기관 조사 18
2.2.3. 문해력 설문 조사 19
3. 외국의 농인 문해교육 현황 조사 21
3.1. 미국 21
3.1.1. 미국의 농교육과 의사소통 방법의 발달 21
3.1.2. 미국 농인의 문해력 실태 연구 22
3.1.3. Star School Project 23
3.1.3.1. 이중언어의 이론적 배경 23
3.1.3.2. ASL/영어 이중언어 교육 25
3.1.4. Star School Project의 실시와 결과 25
3.1.4.1. 뉴 멕시코 농학교(New Mexico School for the Deaf) 25
3.1.4.2. 인디아나 농학교(Indiana School for the Deaf) 28
3.2. 유럽 28
3.2.1. 스웨덴 28
3.2.2. 영국 29
3.2.2.1. 영국 농인의 문해력 현황 29
3.2.2.2.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평가 30
3.2.2.3. Michael Young Prize 2006 39
3.2.3. 네덜란드 40
3.2.3.1. 네덜란드 수화(SLN)와 독일 글말(Written Dutch)의 이중언어 교육 프로그램 40
3.2.3.2. Hermans(2008)의 도식 40
3.2.3.3. 결과 41
3.3. 뉴질랜드 41
3.4. 일본 43
3.4.1. 일본 농학교의 발달과 현황 43
3.4.2. 일본 농학생의 학력 지체와 읽기 문제 연구 45
3.4.3. 일본 성인 농인의 문해교육 현황 46
4. 국내 농인의 문해교육 조사 현황 50
4.1. 문해교육 기관의 교육 현황 50
4.1.1. 조사 방법 50
4.1.2. 조사 결과 51
4.2. 관련전문가 심층 면담 66
4.2.1. 심층 면담 질문지 67
4.2.2. 농인 문해교육 실태 71
4.2.3. 문해교육 개선 방향 86
4.3. 요약 94
5. 농인의 문해력 설문조사 97
5.1. 설문지 문항 작성 97
5.1.1. 문항 작성 기준 97
5.1.2. 기초 설문지 작성 98
5.1.3. 예비 조사 실시 및 문항 수정 99
5.2. 조사 지역 및 대상자 102
5.3. 조사 결과 분석 104
5.3.1. 전체 점수 분포 105
5.3.1.1. 소속 집단별 105
5.3.1.2. 연령 및 학력별 107
5.3.1.3. 기초 현황별 110
5.3.1.4. 점수대별 112
5.3.1.5. 변별도 분석 113
5.3.2. 문항별 점수 분포 115
5.3.3. 영역별 점수 분포 132
5.3.3.1. 사실 정보 137
5.3.3.2. 추론 정보 139
5.3.3.3. 비판 정보 140
5.4. 요약 141
6. 사례별 문해력 향상 방안 142
6.1. 외국 사례 중심 142
6.2. 문해교육 기관 사례 중심 143
6.3. 설문 조사 결과 중심 146
7. 제언 148
7.1. 교수자 148
7.2. 교재 149
7.3. 교육 프로그램 151
7.4. 제도 정비 및 행정 지원 152
참고문헌 154
[부록 1] 문해력 설문지 163
[부록 2] 심층면담 질문지 174
(1) 캐논코리아 농인용 174
(2) 캐논코리아 관리자용 176
(3) 종교기관용 178
(4) 일반 농인용 180
[부록 3] 심층면담 전사본 162
[부록 4] 문해력 설문지 코딩 자료 182
[부록 5] 기관별 문해교육 현황 조사표 188
Abstract 204
판권기 207
〈표 1〉 연구 추진 경위 16
〈표 2〉 문해교육 프로그램 기관 정보 53
〈표 3〉 사용 교재 현황 63
〈표 4〉 심층 면담 조사 현황 67
〈표 5〉 심층 면담 문해교육 기관의 교수자 현황 72
〈표 6〉 안동시와 완주군 수화통역센터의 사용 교재 현황 74
〈표 7〉 심층면담 실시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현황 76
〈표 8〉 안동시 수화통역센터 문해교육 프로그램 현황 77
〈표 9〉 완주군 수화통역센터 문해교육 프로그램 현황 79
〈표 10〉 국가 차원의 행정 지원 현황 81
〈표 11〉 심층 면담 문해교육 기관의 학습자 현황 83
〈표 12〉 심층 면담 문해교육 기관에서 지적한 문제점 85
〈표 13〉 농인 문해교육 교수자의 발전 방향 제안 86
〈표 14〉 면담 문해교육 기관의 교구 및 부교재 발전 방향 제안 88
〈표 15〉 문해교육 프로그램 모형에 대한 제안 90
〈표 16〉 심층면담 기관 요구사항-행정적 문제 개선 91
〈표 17〉 심층 면담 조사자의 여타의 개선점 93
〈표 18〉 청인과 농인의 문해력 평가 문항 틀 비교 98
〈표 19〉 문해력 설문 문항의 영역별 분류 101
〈표 20〉 개별 문해력 설문 문항의 분류 정보 101
〈표 21〉 문해력 설문 조사 일정 102
〈표 22〉 소속 집단별 인원 및 점수 106
〈표 23〉 종교 기관의 연령별 문해력 점수표 107
〈표 24〉 연령ㆍ학력별 점수분포 109
〈표 25〉 연령ㆍ학력별 인원수 109
〈표 26〉 기초 현황별 문해력 평균 점수 110
〈표 27〉 점수대별 분포 현황 112
〈표 28〉 문항별 변별도 분석 114
〈표 29〉 문항별 정답률 116
〈표 30〉 정답률에 따른 문항순 117
〈표 31〉 사실 영역과 추론 영역의 차이 133
〈표 32〉 응답자 특성에 따른 영역별 문해력 점수 134
〈그림 1〉 현황 조사표 견본 51
〈그림 2〉 회신 유무 52
〈그림 3〉 응답기관 중 문해교육 프로그램 유무 52
〈그림 4〉 전체 조사 대상 기관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유무 53
〈그림 5〉 응답 기관 중 현재 문해교육 진행 여부 56
〈그림 6〉 문해교육 횟수 및 시간 57
〈그림 7〉 프로그램당 참여 인원 수 58
〈그림 8〉 교실 구성 58
〈그림 9〉 농인 학습자의 수화 가능 여부 59
〈그림 10〉 교수자의 농인 여부 60
〈그림 11〉 교수자의 수화 가능 여부 61
〈그림 12〉 교수자의 전공 62
〈그림 13〉 교재 사용 현황 63
〈그림 14〉 지역별 조사자 비율 103
〈그림 15〉 성별 조사자 비율 103
〈그림 16〉 연령대별 조사자 비율 104
〈그림 17〉 학력별 조사자 비율 104
〈그림 18〉 소속 집단별 점수 분포 105
〈그림 19〉 종교 기관의 연령별 문해력 점수 그래프 107
〈그림 20〉 학력별 성적 추이 108
〈그림 21〉 연령별 성적 추이 108
〈그림 22〉 전체 문항 정답률 115
〈그림 23〉 영역별 정답률 133
〈그림 24〉 연령에 따른 영역별 점수 135
〈그림 25〉 학력에 따른 영역별 점수 135
〈그림 26〉 성적 등급에 따른 영역별 점수 136
〈그림 27〉 소속 집단에 따른 영역별 점수 137
〈그림 28〉 사실 영역 정답률 138
〈그림 29〉 추론 영역 정답률 139
〈그림 30〉 비판 영역 정답률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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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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