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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학 강사의 국어 능력 증진을 위한)국어문화학교 특별 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4
청구기호
411.07 -15-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v, 265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4-03-05
제어번호
MONO1201511779
주기사항
참고문헌: p. 26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립국어원 소개

국어문화학교 소개

범국민 언어문화 개선 '안녕! 우리말' 운동

아름다운 한국어 가꾸기 사업 소개

목차

1. 국어 어문 교육의 과제 / 민현식 17

1. 국력과 국어능력 19

1.1. 단순 문맹률은 낮다 19

1.2. 실질 문맹률은 높다(OECD국가 중에서 문해력은 최하위) 21

1.3. 한자(漢字) 문맹률은 동아시아 최고이다. 22

2.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국어능력 부실의 원인과 실태 26

3. 국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영역 28

4. 각국의 국어교육 30

4.1. 미국 30

4.2. 영국 31

4.3. 일본 31

4.4. 중국 34

4.5. 유럽 연합(EU) 35

5. 국어능력 함양을 위한 국어교육 35

5.1. 국어를 잘하려면 국어 의식을 높여야 한다 35

5.2. 국어를 잘해야 외국어를 잘한다 36

5.3. 국어를 잘하려면 어휘력을 길러야 한다 36

5.4. 국어를 잘하려면 문법 의식과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37

5.5. 국어능력의 출발은 독서능력이다. 37

5.6. 국어의 힘은 가족 대화와 토론 교육에서 나온다 42

[부록] 한국인이 꼭 알아야 할 어문 상식 43

1. 국어의 위상 43

2. 국어의 계통 44

4. 국어, 국문, 한글 45

5. 훈민정음론 45

6. 개화기 국어와 국문의 자각 48

7. 개화기의 국어 운동사/인물사 49

2. 한글 맞춤법의 이해와 실제 / 정호성 53

제1장 총칙 56

제2장 자모 57

제3장 소리에 관한 것 58

제1절 된소리 58

제2절 구개음화 60

제3절 'ㄷ' 소리 받침 60

제4절 모음 61

제5절 두음 법칙 63

제6절 겹쳐 나는 소리 68

제4장 형태에 관한 것 69

제1절 체언과 조사 69

제2절 어간과 어미 70

제3절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 79

제4절 합성어 및 접두사가 붙은 말 89

제5절 준말 96

제5장 띄어쓰기 104

제1절 조사 104

제2절 의존 명사,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 104

제3절 보조 용언 109

제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 111

제6장 그 밖의 것 114

3. 띄어쓰기의 이해와 실제 / 유하라 131

1. 띄어쓰기의 필요성 133

2. 띄어쓰기의 원리 134

2.1. 자립성과 의존성 134

2.2. 단어의 판별 기준 135

3. 띄어쓰기의 실제 137

3.1. 조사 137

3.2. 의존 명사 139

3.3. 수 표현 145

3.4. 관형사 145

3.5. 보조 용언 146

3.6. 전문 용어 148

3.7. 고유 명사 148

3.8. 성과 이름, 호칭어 149

3.9. 단음절어의 연속 150

3.10. 외래어 150

연습, 답 152

4. 표준어 규정에 대한 이해 / 김문오 153

1. 표준어의 기능 155

2. 표준어 사정의 원칙 160

3. 표준어 익히기 162

3.1. 발음 변화에 따라 선정된 표준어 162

3.2. 어휘 선택의 변화 169

4. 새 복수 표준어 172

5. 표준 발음법 174

5.1. 자음과 모음 175

5.2. 음의 길이 177

5.3. 받침의 발음 178

5.4. 음의 동화 181

5.5. 경음화 183

5.6. 음의 첨가 185

6. 표준어와 방언의 상생의 길 186

[부록] 지역별 방언 맛보기 189

1. 북한 지역 방언의 예 189

2. 중부 지역 방언의 예 193

3. 동남(경상) 방언의 예 196

4. 서남(전라) 방언의 예 200

5. 제주 방언의 예 201

5. 국어사전과 국어 정보 활용법 / 이현주 203

1. 표준국어대사전 205

1.1. 사전 정보 205

1.2. 사전 검색 방법 207

2. 어문 규정 209

3. 온라인 국어생활종합상담(온라인 가나다) 211

4. 공공 언어 지원 212

4.1. 순화어와 '우리말 다듬기' 212

4.2. 공공언어 지원 요청 213

5. 강의 지원 214

5.1. 국어문화학교 214

5.2. 온라인 강의 215

6. 디지털 한글 박물관(http://www.hangeulmuseum.org/) 217

7. 한국어 교육 관련 정보 218

8. 국립국어원 자료실 219

6. 외래어 표기법 / 정희원 221

1.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223

2. 외래어 표기법의 제정 과정 224

3.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224

4. 외래어 익히기 225

4.1. 자음의 표기 225

4.2. 모음의 표기 228

4.3. 그 밖의 표기 세칙 230

〈부록〉 국제 음성기호와 한글 대조표 233

〈참고〉 틀리기 쉬운 외래어 표기 234

5. 연습 문제 236

7.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 정희원 239

1.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필요성 241

2.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제정 경위 242

3.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원칙 243

4. 표기 일람 : 모음과 자음의 표기 244

4.1. 모음 244

4.2. 자음 245

5.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의 실제 246

5.1. 음운 변화 246

5.2. 붙임표 249

5.3. 소문자와 대문자 249

5.4. 인명 250

5.5. 행정 구역명 250

5.6. 자연 지물명, 문화재명 251

5.7. 인명, 회사명, 단체명 252

연습 문제 253

8. 대학 교양 국어 강좌와 어문 규정 교육 / 이관규 255

1. 들어가기 257

1.1. 열기 257

1.2. 제기 258

2. 대학 교양 국어 강좌의 현황 258

2.1. 교양 과목의 언어 기능 교육 비율 258

2.2. 교양국어에서 어문 규정 관련 교육 현황 259

3. 독일과 한국의 어문 규정 정책 : 동(同)과 이(異) 260

3.1. 독일의 어문 규정 정책 260

3.2. 한국의 어문 규정 정책 261

4. 대학 교양 국어 강좌를 위한 어문 규정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263

4.1. 대학 교육에서 어문 규정 교육의 의의 263

4.2. 어문 규정 교육의 필요성 263

5. 대학 교양 국어 강좌를 위한 내용 I : 어문 규정과 언어 예절의 관계- 정(靜)과 동(動) 267

5.1. 어문 규정과 언어 예절의 관계 267

5.2. 표준 언어 예절 267

6. 대학 교양 국어 강좌를 위한 내용 II : 어문 규정 교육의 이념과 실제 272

6.1. 어문 규정 교육의 기본 이념 272

6.2. 어문 규정 교육의 실제 274

7. 나아가기 279

참고 문헌 281

판권기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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